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CSG) 보완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62.29 -18-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6, 177 p. :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4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889
제어번호
MONO1201829681
주기사항
CSG는 "Comprehensive Scale for Assessing Game Behavior(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의 약자임
연구수행기관 : 성균관대학교
연구책임자: 최훈석 ; 공동연구원: 장혜인
부록: 1. 초등학생 응답자 분포 ; 2. 중고등생 응답자 분포 ; 3. 게임이용 특성(초등학생 고학년) 외
참고문헌: p. 117-121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7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 개요 18

3. CSG의 이론기반 및 선행연구 개관 19

가. CSG 원척도의 이론기반 19

나. CSG를 활용한 선행연구 개관 22

4. CSG 수정판(CSG-ß) 개발 24

가. 수정판 개발의 기본 방향 24

나. 모바일게임 이용 특성 25

1) 게임선용 26

2) 문제적 게임이용 27

Ⅱ. 연구 1: 청소년용 CSG수정판(CSG-ß) 개발연구 30

1. 목적 30

2. 방법 및 절차 30

가. 문항개발 및 예비문항 구성 30

나. 질문지 제작 33

다. 표집 및 자료수집 절차 34

3. 결과 36

가. 게임이용 특성 36

나. CSG 예비문항 및 공존변수 기술통계 38

다. CSG 수정판(CSG-ß) 최종문항 선정 40

라. CSG 수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43

1) 게임선용 진단척도(AGUS-ß) 43

2)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GUS-ß) 45

3) 게임선용과 문제적 게임이용의 관계 48

마. CSG 수정판 공인타당도 50

1) 공존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50

2) 회귀분석 51

바. CSG 수정판을 활용한 청소년 게임이용자 진단분류 53

1) 진단 절차 53

2) 진단 분류 54

사. 집단 간 차이분석 57

1) 게임선용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57

2) 일반사용자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60

Ⅲ. 연구 2: 초등학교 저학년용 CSG(CSG-PT, CSG-O) 개발연구 64

1. 목적 64

2. 연구개요 66

3. 예비조사 67

가. 방법 및 절차 67

1) 문항개발 67

가) 예비문항 구성 67

나) 내용타당도 검증 및 예비문항 작성 68

다) 문항 질문지 제작 71

2) 표집 및 자료수집 절차 71

가) 표집 및 표본특성 71

나) 자료수집 절차 71

나. 분석결과 72

1) 게임선용척도(AGUS-PT) 72

2) 문제적 게임이용척도(MGUS-PT) 75

4. 본조사 78

가. 연구방법 및 절차 78

1) 조사도구 78

가) 게임선용척도 78

나) 문제적 게임이용척도 80

다) 공존변수 82

라) 게임이용 특성 83

마)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2) 조사절차 85

3) 표집 및 조사 대상 86

나. 결과 88

1) 게임이용 특성 88

2) 척도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91

가) 게임선용척도 91

나) 문제적 게임이용 척도 95

3) 척도의 요인구조 99

가) 게임선용척도 99

나) 문제적 게임이용 척도 104

4) 척도의 공인타당도 107

가) 공존변수의 기술통계치 107

나) CSG-O 요인과 공존변수 간 상관분석 108

다) CSG-O가 공존변수를 예측하는 회귀분석 111

5) 아동의 자기보고와 학부모 관찰보고 간 상관 113

가) 게임선용 척도 113

나) 문제적 게임이용 척도 114

다) 아동용 CSG-PT와 부모관찰자용 CSG-O 간 상응성 115

6) 게임이용자 진단분류 115

가) 진단유형 분류기준 115

나) 진단유형 별 특성 117

7) 진단유형 간 공존변수 차이분석 121

가) 일반사용자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122

나) 게임선용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125

Ⅳ. 결론 및 제언 128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28

2. 척도활용을 위한 제언 128

가. 청소년용 CSG-ß 128

나. 초등학교 저학년용 CSG-PT, CSG-O 129

3. 결론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3

ABSTRACT 138

[부록 1] [연구1] 초등학생 응답자 분포 141

[부록 2] [연구1] 중고등생 응답자 분포 142

[부록 3] [연구1] 게임이용 특성(초등학생 고학년) 143

[부록 4] [연구1] 게임이용 특성(중고등학생) 144

[부록 5] [연구1] AGUS-β 예비문항의 반응백분율 145

[부록 6] [연구1] MGUS-β 예비문항의 반응백분율 146

[부록 7] [연구1] AGUS-β 하위요인 간 상관(학령 별 분석) 147

[부록 8] [연구1] MGUS-β 하위요인 간 상관(학령 별 분석) 148

[부록 9] [연구1] AGUS-β 총점 및 하위요인과 공존변수들 간 상관 149

[부록 10] [연구1] MGUS-β 총점 및 하위요인과 공존변수들 간 상관 150

[부록 11] [연구1] 회귀분석 결과(초등 고학년) 151

[부록 12] [연구1] 회귀분석 결과(중고등학생) 152

[부록 13] [연구1] CSG-β 진단 절차 153

[부록 14] [연구1] 학령, 학년, 지역 별 CSG-β 진단 결과 155

[부록 15] [연구1] CSG-β 최종 질문지 157

[부록 16] [연구2] CSG-PT 예비조사 질문지 원본 161

[부록 17] [연구2] CSG-PT 예비조사 질문지 유형별 조사인원 163

[부록 18] [연구2] CSG-PT 예비조사 실시 안내문(교사용) 164

[부록 19] [연구2] CSG-PT 검사 실시 안내문(교사용) 165

[부록 20] [연구2] CSG-PT 검사 실시 안내문(부모용) 166

[부록 21] [연구2] CSG-PT/CSG-O 실시 매뉴얼 167

제1장 사전 준비 및 고려 사항 168

1. 척도의 적용 범위 168

2. 검사자의 자격 조건 168

3. 라포 형성(Rapport) 169

제2장 척도 실시 171

1. 검사 환경 171

1-1. 인원 171

1-2. 장소 171

1-3. 척도 실시 시간 172

2. 척도 실시 절차 172

2-1. 척도 소개 172

2-2. 조사지 배부 172

2-3. 척도 실시 173

2-4. 조사 종료 173

제3장 채점 및 집단분류 174

1. 게임선용척도(AGUS-PT , AGUS-O ) 채점 방법 175

2.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GUS) 채점 방법 178

3. 게임행동 종합진단 방법 180

[부록 22] [연구2] AGUS-PT 6요인 모형 184

[부록 23] [연구2] AGUS-O 6요인 모형 185

[부록 24] [연구2] CSG-PT 최종 질문지 186

[부록 25] [연구2] CSG-O 최종 질문지 188

[부록 26] 일반적으로 척도실시에 참여하는 실무자들에게 요구되는 훈련 내용 (한국심리학회, 2008) 192

판권기 194

〈표 Ⅰ-1〉 CSG 게임선용척도와 모바일게임의 핵심 이용동기 비교 27

〈표 Ⅰ-2〉 CSG 문제적 게임이용척도와 스마트폰/게임중독 주요 증상 비교 29

〈표 Ⅱ-1〉 CSG-β 예비문항 구성 (AGUS) 31

〈표 Ⅱ-2〉 CSG-β 예비문항 구성 (MGUS) 32

〈표 Ⅱ-3〉 조사 문항 33

〈표 Ⅱ-4〉 응답자 학년 분포 35

〈표 Ⅱ-5〉 응답자 지역 분포 35

〈표 Ⅱ-6〉 하루 평균 게임시간 36

〈표 Ⅱ-7〉 1회 최대 게임시간 37

〈표 Ⅱ-8〉 한 달 평균 유료결제 비용 37

〈표 Ⅱ-9〉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37

〈표 Ⅱ-10〉 CSG-β 예비문항의 평균(표준편차) 39

〈표 Ⅱ-11〉 공존변수 문항의 평균(표준편차) 40

〈표 Ⅱ-12〉 AGUS-β 최종문항 구성 41

〈표 Ⅱ-13〉 MGUS-β 최종문항 구성 42

〈표 Ⅱ-14〉 AGUS-β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43

〈표 Ⅱ-15〉 AGUS-β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44

〈표 Ⅱ-16〉 AGUS-β 최종문항 하위요인 간 상관 44

〈표 Ⅱ-17〉 AGUS-β 모형 부합도 지표 45

〈표 Ⅱ-18〉 MGUS-β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46

〈표 Ⅱ-19〉 MGUS-β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46

〈표 Ⅱ-20〉 MGUS-β 하위요인 간 상관 47

〈표 Ⅱ-21〉 MGUS-β 모형 부합도 지표 47

〈표 Ⅱ-22〉 CSG-β 2차원 모형 부합도 지표 49

〈표 Ⅱ-23〉 공존변수 평균(표준편차) 50

〈표 Ⅱ-24〉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52

〈표 Ⅱ-25〉 CSG-β 진단 결과 54

〈표 Ⅱ-26〉 CSG-β 진단 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시간 55

〈표 Ⅱ-27〉 CSG- 진단 유형별 1회 최대 게임시간 55

〈표 Ⅱ-28〉 CSG-β 진단 유형별 한 달 평균 유료결제 비용 56

〈표 Ⅱ-29〉 CSG-β 진단 유형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56

〈표 Ⅱ-30〉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응답자 전체) 58

〈표 Ⅱ-31〉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초등 고학년) 59

〈표 Ⅱ-32〉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중고등학생) 60

〈표 Ⅱ-33〉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응답자 전체) 61

〈표 Ⅱ-34〉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초등 고학년) 62

〈표 Ⅱ-35〉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중고등학생) 63

〈표 Ⅲ-1〉 CSG-PT 예비문항 구성 (AGUS) 69

〈표 Ⅲ-2〉 CSG-PT 예비문항 구성 (MGUS) 70

〈표 Ⅲ-3〉 예비조사 응답자 지역 분포 71

〈표 Ⅲ-4〉 A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73

〈표 Ⅲ-5〉 AGUS-PT 예비조사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73

〈표 Ⅲ-6〉 AGUS-PT 예비조사 모형 부합도 지표 74

〈표 Ⅲ-7〉 A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75

〈표 Ⅲ-8〉 M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76

〈표 Ⅲ-9〉 MGUS-PT 예비조사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76

〈표 Ⅲ-10〉 MGUS-PT 예비조사 모형 부합도 지표 77

〈표 Ⅲ-11〉 M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77

〈표 Ⅲ-12〉 AGUS-PT 최종문항 구성 79

〈표 Ⅲ-13〉 AGUS-O 최종문항 구성 80

〈표 Ⅲ-14〉 MGUS-PT 최종문항 구성 81

〈표 Ⅲ-15〉 MGUS-O 최종문항 구성 82

〈표 Ⅲ-16〉 CSG-O 공존변수 문항 구성 83

〈표 Ⅲ-17〉 CSG-PT 게임이용 특성 문항 구성 84

〈표 Ⅲ-18〉 CSG-O 게임이용 특성 문항 구성 84

〈표 Ⅲ-19〉 본조사 응답자 성별 분포 86

〈표 Ⅲ-20〉 본조사 응답자 학년 분포 87

〈표 Ⅲ-21〉 본조사 응답자 지역 분포 87

〈표 Ⅲ-22〉 CSG-O 응답자와 아동과의 관계 87

〈표 Ⅲ-23〉 CSG-O 응답자 학력 분포 88

〈표 Ⅲ-24〉 CSG-PT 아동 보고 게임이용 정도 88

〈표 Ⅲ-25〉 CSG-PT 아동 보고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89

〈표 Ⅲ-26〉 CSG-O 부모 보고 하루 평균 게임시간 89

〈표 Ⅲ-27〉 CSG-O 부모 보고 1회 최대 게임시간 90

〈표 Ⅲ-28〉 CSG-O 부모 보고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90

〈표 Ⅲ-29〉 CSG-O 부모 보고 한 달 평균 게임 유료결제 비용 91

〈표 Ⅲ-30〉 AGUS-PT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2

〈표 Ⅲ-31〉 AGUS-PT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2

〈표 Ⅲ-32〉 AGUS-PT 하위요인 간 상관 93

〈표 Ⅲ-33〉 AGUS-O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4

〈표 Ⅲ-34〉 AGUS-O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4

〈표 Ⅲ-35〉 AGUS-O 하위요인 간 상관 95

〈표 Ⅲ-36〉 MGUS-PT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6

〈표 Ⅲ-37〉 MGUS-PT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6

〈표 Ⅲ-38〉 MGUS-PT 하위요인 간 상관 97

〈표 Ⅲ-39〉 MGUS-O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8

〈표 Ⅲ-40〉 MGUS-O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8

〈표 Ⅲ-41〉 MGUS-O 하위요인 간 상관 99

〈표 Ⅲ-42〉 AGUS-PT 모형 부합도 지표 100

〈표 Ⅲ-43〉 AGUS-PT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0

〈표 Ⅲ-44〉 AGUS-O 모형 부합도 지표 101

〈표 Ⅲ-45〉 AGUS-O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2

〈표 Ⅲ-46〉 MGUS-PT 모형 부합도 지표 104

〈표 Ⅲ-47〉 MGUS-PT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4

〈표 Ⅲ-48〉 MGUS-O 모형 부합도 지표 106

〈표 Ⅲ-49〉 MGUS-O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6

〈표 Ⅲ-50〉 CSG AGUS, MGUS 총점간 상관 107

〈표 Ⅲ-51〉 CSG-O 공존변수 기술통계치 108

〈표 Ⅲ-52〉 AGUS-O 하위요인과 정신병리 척도 간 상관 109

〈표 Ⅲ-53〉 AGUS-O 하위요인과 생활경험 척도 간 상관 109

〈표 Ⅲ-54〉 MGUS-O 하위요인과 정신병리 척도 간 상관 110

〈표 Ⅲ-55〉 MGUS-O 하위요인과 생활경험 척도 간 상관 110

〈표 Ⅲ-56〉 AGUS-O 위계적 회귀분석 111

〈표 Ⅲ-57〉 MGUS-O 위계적 회귀분석 112

〈표 Ⅲ-58〉 아동-학부모 AGUS 문항별 상관 113

〈표 Ⅲ-59〉 아동-학부모 AGUS 요인별 상관 114

〈표 Ⅲ-60〉 아동-학부모 MGUS 문항별 상관 114

〈표 Ⅲ-61〉 아동-학부모 MGUS 요인별 상관 115

〈표 Ⅲ-62〉 CSG-PT 게임행동 유형 분류 기준 116

〈표 Ⅲ-63〉 CSG-O 게임행동 유형 분류 기준 117

〈표 Ⅲ-64〉 CSG-PT 응답 기준 진단별 분포 117

〈표 Ⅲ-65〉 CSG-PT 진단별 학년 분포 118

〈표 Ⅲ-66〉 CSG-PT 진단별 성별 분포 118

〈표 Ⅲ-67〉 CSG-PT 진단별 게임이용 정도 118

〈표 Ⅲ-68〉 CSG-PT 진단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119

〈표 Ⅲ-69〉 CSG-O 응답 기준 진단별 분포 119

〈표 Ⅲ-70〉 CSG-O 하루 평균 게임시간 120

〈표 Ⅲ-71〉 CSG-O 진단별 1회 최대 게임 시간 120

〈표 Ⅲ-72〉 CSG-O 진단별 한 달 평균 유료결제 비용 121

〈표 Ⅲ-73〉 CSG-O 진단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121

〈표 Ⅲ-74〉 CSG-PT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2

〈표 Ⅲ-75〉 CSG-O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4

〈표 Ⅲ-76〉 CSG-PT CSG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의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5

〈표 Ⅲ-77〉 CSG-O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의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6

[그림 Ⅰ-1]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CSG) 구성 및 진단분류 22

[그림 Ⅱ-1] AGUS-β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45

[그림 Ⅱ-2] MGUS-β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48

[그림 Ⅱ-3] CSG-β 확인적 요인분석 2차원 모형 49

[그림 Ⅲ-1] AGUS-PT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1

[그림 Ⅲ-2] AGUS-O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2

[그림 Ⅲ-3] MGUS-PT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5

[그림 Ⅲ-4] MGUS-O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6

〈표 1〉AGUS-PT와 MGUS-PT의 조합에 따른 하위집단 분류표 180

〈표 2〉AGUS-O와 MGUS-O의 조합에 따른 하위집단 분류표 18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7450 362.29 -18-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57451 362.29 -18-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