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7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 개요 18
3. CSG의 이론기반 및 선행연구 개관 19
가. CSG 원척도의 이론기반 19
나. CSG를 활용한 선행연구 개관 22
4. CSG 수정판(CSG-ß) 개발 24
가. 수정판 개발의 기본 방향 24
나. 모바일게임 이용 특성 25
1) 게임선용 26
2) 문제적 게임이용 27
Ⅱ. 연구 1: 청소년용 CSG수정판(CSG-ß) 개발연구 30
1. 목적 30
2. 방법 및 절차 30
가. 문항개발 및 예비문항 구성 30
나. 질문지 제작 33
다. 표집 및 자료수집 절차 34
3. 결과 36
가. 게임이용 특성 36
나. CSG 예비문항 및 공존변수 기술통계 38
다. CSG 수정판(CSG-ß) 최종문항 선정 40
라. CSG 수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43
1) 게임선용 진단척도(AGUS-ß) 43
2)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GUS-ß) 45
3) 게임선용과 문제적 게임이용의 관계 48
마. CSG 수정판 공인타당도 50
1) 공존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50
2) 회귀분석 51
바. CSG 수정판을 활용한 청소년 게임이용자 진단분류 53
1) 진단 절차 53
2) 진단 분류 54
사. 집단 간 차이분석 57
1) 게임선용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57
2) 일반사용자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60
Ⅲ. 연구 2: 초등학교 저학년용 CSG(CSG-PT, CSG-O) 개발연구 64
1. 목적 64
2. 연구개요 66
3. 예비조사 67
가. 방법 및 절차 67
1) 문항개발 67
가) 예비문항 구성 67
나) 내용타당도 검증 및 예비문항 작성 68
다) 문항 질문지 제작 71
2) 표집 및 자료수집 절차 71
가) 표집 및 표본특성 71
나) 자료수집 절차 71
나. 분석결과 72
1) 게임선용척도(AGUS-PT) 72
2) 문제적 게임이용척도(MGUS-PT) 75
4. 본조사 78
가. 연구방법 및 절차 78
1) 조사도구 78
가) 게임선용척도 78
나) 문제적 게임이용척도 80
다) 공존변수 82
라) 게임이용 특성 83
마)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2) 조사절차 85
3) 표집 및 조사 대상 86
나. 결과 88
1) 게임이용 특성 88
2) 척도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91
가) 게임선용척도 91
나) 문제적 게임이용 척도 95
3) 척도의 요인구조 99
가) 게임선용척도 99
나) 문제적 게임이용 척도 104
4) 척도의 공인타당도 107
가) 공존변수의 기술통계치 107
나) CSG-O 요인과 공존변수 간 상관분석 108
다) CSG-O가 공존변수를 예측하는 회귀분석 111
5) 아동의 자기보고와 학부모 관찰보고 간 상관 113
가) 게임선용 척도 113
나) 문제적 게임이용 척도 114
다) 아동용 CSG-PT와 부모관찰자용 CSG-O 간 상응성 115
6) 게임이용자 진단분류 115
가) 진단유형 분류기준 115
나) 진단유형 별 특성 117
7) 진단유형 간 공존변수 차이분석 121
가) 일반사용자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122
나) 게임선용군 대 과몰입(위험)군 비교 125
Ⅳ. 결론 및 제언 128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28
2. 척도활용을 위한 제언 128
가. 청소년용 CSG-ß 128
나. 초등학교 저학년용 CSG-PT, CSG-O 129
3. 결론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3
ABSTRACT 138
[부록 1] [연구1] 초등학생 응답자 분포 141
[부록 2] [연구1] 중고등생 응답자 분포 142
[부록 3] [연구1] 게임이용 특성(초등학생 고학년) 143
[부록 4] [연구1] 게임이용 특성(중고등학생) 144
[부록 5] [연구1] AGUS-β 예비문항의 반응백분율 145
[부록 6] [연구1] MGUS-β 예비문항의 반응백분율 146
[부록 7] [연구1] AGUS-β 하위요인 간 상관(학령 별 분석) 147
[부록 8] [연구1] MGUS-β 하위요인 간 상관(학령 별 분석) 148
[부록 9] [연구1] AGUS-β 총점 및 하위요인과 공존변수들 간 상관 149
[부록 10] [연구1] MGUS-β 총점 및 하위요인과 공존변수들 간 상관 150
[부록 11] [연구1] 회귀분석 결과(초등 고학년) 151
[부록 12] [연구1] 회귀분석 결과(중고등학생) 152
[부록 13] [연구1] CSG-β 진단 절차 153
[부록 14] [연구1] 학령, 학년, 지역 별 CSG-β 진단 결과 155
[부록 15] [연구1] CSG-β 최종 질문지 157
[부록 16] [연구2] CSG-PT 예비조사 질문지 원본 161
[부록 17] [연구2] CSG-PT 예비조사 질문지 유형별 조사인원 163
[부록 18] [연구2] CSG-PT 예비조사 실시 안내문(교사용) 164
[부록 19] [연구2] CSG-PT 검사 실시 안내문(교사용) 165
[부록 20] [연구2] CSG-PT 검사 실시 안내문(부모용) 166
[부록 21] [연구2] CSG-PT/CSG-O 실시 매뉴얼 167
제1장 사전 준비 및 고려 사항 168
1. 척도의 적용 범위 168
2. 검사자의 자격 조건 168
3. 라포 형성(Rapport) 169
제2장 척도 실시 171
1. 검사 환경 171
1-1. 인원 171
1-2. 장소 171
1-3. 척도 실시 시간 172
2. 척도 실시 절차 172
2-1. 척도 소개 172
2-2. 조사지 배부 172
2-3. 척도 실시 173
2-4. 조사 종료 173
제3장 채점 및 집단분류 174
1. 게임선용척도(AGUS-PT , AGUS-O ) 채점 방법 175
2.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GUS) 채점 방법 178
3. 게임행동 종합진단 방법 180
[부록 22] [연구2] AGUS-PT 6요인 모형 184
[부록 23] [연구2] AGUS-O 6요인 모형 185
[부록 24] [연구2] CSG-PT 최종 질문지 186
[부록 25] [연구2] CSG-O 최종 질문지 188
[부록 26] 일반적으로 척도실시에 참여하는 실무자들에게 요구되는 훈련 내용 (한국심리학회, 2008) 192
판권기 194
〈표 Ⅰ-1〉 CSG 게임선용척도와 모바일게임의 핵심 이용동기 비교 27
〈표 Ⅰ-2〉 CSG 문제적 게임이용척도와 스마트폰/게임중독 주요 증상 비교 29
〈표 Ⅱ-1〉 CSG-β 예비문항 구성 (AGUS) 31
〈표 Ⅱ-2〉 CSG-β 예비문항 구성 (MGUS) 32
〈표 Ⅱ-3〉 조사 문항 33
〈표 Ⅱ-4〉 응답자 학년 분포 35
〈표 Ⅱ-5〉 응답자 지역 분포 35
〈표 Ⅱ-6〉 하루 평균 게임시간 36
〈표 Ⅱ-7〉 1회 최대 게임시간 37
〈표 Ⅱ-8〉 한 달 평균 유료결제 비용 37
〈표 Ⅱ-9〉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37
〈표 Ⅱ-10〉 CSG-β 예비문항의 평균(표준편차) 39
〈표 Ⅱ-11〉 공존변수 문항의 평균(표준편차) 40
〈표 Ⅱ-12〉 AGUS-β 최종문항 구성 41
〈표 Ⅱ-13〉 MGUS-β 최종문항 구성 42
〈표 Ⅱ-14〉 AGUS-β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43
〈표 Ⅱ-15〉 AGUS-β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44
〈표 Ⅱ-16〉 AGUS-β 최종문항 하위요인 간 상관 44
〈표 Ⅱ-17〉 AGUS-β 모형 부합도 지표 45
〈표 Ⅱ-18〉 MGUS-β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46
〈표 Ⅱ-19〉 MGUS-β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46
〈표 Ⅱ-20〉 MGUS-β 하위요인 간 상관 47
〈표 Ⅱ-21〉 MGUS-β 모형 부합도 지표 47
〈표 Ⅱ-22〉 CSG-β 2차원 모형 부합도 지표 49
〈표 Ⅱ-23〉 공존변수 평균(표준편차) 50
〈표 Ⅱ-24〉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52
〈표 Ⅱ-25〉 CSG-β 진단 결과 54
〈표 Ⅱ-26〉 CSG-β 진단 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시간 55
〈표 Ⅱ-27〉 CSG- 진단 유형별 1회 최대 게임시간 55
〈표 Ⅱ-28〉 CSG-β 진단 유형별 한 달 평균 유료결제 비용 56
〈표 Ⅱ-29〉 CSG-β 진단 유형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56
〈표 Ⅱ-30〉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응답자 전체) 58
〈표 Ⅱ-31〉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초등 고학년) 59
〈표 Ⅱ-32〉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중고등학생) 60
〈표 Ⅱ-33〉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응답자 전체) 61
〈표 Ⅱ-34〉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초등 고학년) 62
〈표 Ⅱ-35〉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중고등학생) 63
〈표 Ⅲ-1〉 CSG-PT 예비문항 구성 (AGUS) 69
〈표 Ⅲ-2〉 CSG-PT 예비문항 구성 (MGUS) 70
〈표 Ⅲ-3〉 예비조사 응답자 지역 분포 71
〈표 Ⅲ-4〉 A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73
〈표 Ⅲ-5〉 AGUS-PT 예비조사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73
〈표 Ⅲ-6〉 AGUS-PT 예비조사 모형 부합도 지표 74
〈표 Ⅲ-7〉 A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75
〈표 Ⅲ-8〉 M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76
〈표 Ⅲ-9〉 MGUS-PT 예비조사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76
〈표 Ⅲ-10〉 MGUS-PT 예비조사 모형 부합도 지표 77
〈표 Ⅲ-11〉 MGUS-PT 예비조사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77
〈표 Ⅲ-12〉 AGUS-PT 최종문항 구성 79
〈표 Ⅲ-13〉 AGUS-O 최종문항 구성 80
〈표 Ⅲ-14〉 MGUS-PT 최종문항 구성 81
〈표 Ⅲ-15〉 MGUS-O 최종문항 구성 82
〈표 Ⅲ-16〉 CSG-O 공존변수 문항 구성 83
〈표 Ⅲ-17〉 CSG-PT 게임이용 특성 문항 구성 84
〈표 Ⅲ-18〉 CSG-O 게임이용 특성 문항 구성 84
〈표 Ⅲ-19〉 본조사 응답자 성별 분포 86
〈표 Ⅲ-20〉 본조사 응답자 학년 분포 87
〈표 Ⅲ-21〉 본조사 응답자 지역 분포 87
〈표 Ⅲ-22〉 CSG-O 응답자와 아동과의 관계 87
〈표 Ⅲ-23〉 CSG-O 응답자 학력 분포 88
〈표 Ⅲ-24〉 CSG-PT 아동 보고 게임이용 정도 88
〈표 Ⅲ-25〉 CSG-PT 아동 보고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89
〈표 Ⅲ-26〉 CSG-O 부모 보고 하루 평균 게임시간 89
〈표 Ⅲ-27〉 CSG-O 부모 보고 1회 최대 게임시간 90
〈표 Ⅲ-28〉 CSG-O 부모 보고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90
〈표 Ⅲ-29〉 CSG-O 부모 보고 한 달 평균 게임 유료결제 비용 91
〈표 Ⅲ-30〉 AGUS-PT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2
〈표 Ⅲ-31〉 AGUS-PT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2
〈표 Ⅲ-32〉 AGUS-PT 하위요인 간 상관 93
〈표 Ⅲ-33〉 AGUS-O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4
〈표 Ⅲ-34〉 AGUS-O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4
〈표 Ⅲ-35〉 AGUS-O 하위요인 간 상관 95
〈표 Ⅲ-36〉 MGUS-PT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6
〈표 Ⅲ-37〉 MGUS-PT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6
〈표 Ⅲ-38〉 MGUS-PT 하위요인 간 상관 97
〈표 Ⅲ-39〉 MGUS-O 하위요인 총점의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98
〈표 Ⅲ-40〉 MGUS-O 문항별 평균(표준편차), 반응백분율 98
〈표 Ⅲ-41〉 MGUS-O 하위요인 간 상관 99
〈표 Ⅲ-42〉 AGUS-PT 모형 부합도 지표 100
〈표 Ⅲ-43〉 AGUS-PT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0
〈표 Ⅲ-44〉 AGUS-O 모형 부합도 지표 101
〈표 Ⅲ-45〉 AGUS-O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2
〈표 Ⅲ-46〉 MGUS-PT 모형 부합도 지표 104
〈표 Ⅲ-47〉 MGUS-PT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4
〈표 Ⅲ-48〉 MGUS-O 모형 부합도 지표 106
〈표 Ⅲ-49〉 MGUS-O 하위요인의 요인부하량 106
〈표 Ⅲ-50〉 CSG AGUS, MGUS 총점간 상관 107
〈표 Ⅲ-51〉 CSG-O 공존변수 기술통계치 108
〈표 Ⅲ-52〉 AGUS-O 하위요인과 정신병리 척도 간 상관 109
〈표 Ⅲ-53〉 AGUS-O 하위요인과 생활경험 척도 간 상관 109
〈표 Ⅲ-54〉 MGUS-O 하위요인과 정신병리 척도 간 상관 110
〈표 Ⅲ-55〉 MGUS-O 하위요인과 생활경험 척도 간 상관 110
〈표 Ⅲ-56〉 AGUS-O 위계적 회귀분석 111
〈표 Ⅲ-57〉 MGUS-O 위계적 회귀분석 112
〈표 Ⅲ-58〉 아동-학부모 AGUS 문항별 상관 113
〈표 Ⅲ-59〉 아동-학부모 AGUS 요인별 상관 114
〈표 Ⅲ-60〉 아동-학부모 MGUS 문항별 상관 114
〈표 Ⅲ-61〉 아동-학부모 MGUS 요인별 상관 115
〈표 Ⅲ-62〉 CSG-PT 게임행동 유형 분류 기준 116
〈표 Ⅲ-63〉 CSG-O 게임행동 유형 분류 기준 117
〈표 Ⅲ-64〉 CSG-PT 응답 기준 진단별 분포 117
〈표 Ⅲ-65〉 CSG-PT 진단별 학년 분포 118
〈표 Ⅲ-66〉 CSG-PT 진단별 성별 분포 118
〈표 Ⅲ-67〉 CSG-PT 진단별 게임이용 정도 118
〈표 Ⅲ-68〉 CSG-PT 진단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119
〈표 Ⅲ-69〉 CSG-O 응답 기준 진단별 분포 119
〈표 Ⅲ-70〉 CSG-O 하루 평균 게임시간 120
〈표 Ⅲ-71〉 CSG-O 진단별 1회 최대 게임 시간 120
〈표 Ⅲ-72〉 CSG-O 진단별 한 달 평균 유료결제 비용 121
〈표 Ⅲ-73〉 CSG-O 진단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유형 121
〈표 Ⅲ-74〉 CSG-PT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2
〈표 Ⅲ-75〉 CSG-O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4
〈표 Ⅲ-76〉 CSG-PT CSG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의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5
〈표 Ⅲ-77〉 CSG-O 게임선용군과 과몰입(위험)군의 기술통계 및 t-test 결과 126
[그림 Ⅰ-1]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CSG) 구성 및 진단분류 22
[그림 Ⅱ-1] AGUS-β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45
[그림 Ⅱ-2] MGUS-β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48
[그림 Ⅱ-3] CSG-β 확인적 요인분석 2차원 모형 49
[그림 Ⅲ-1] AGUS-PT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1
[그림 Ⅲ-2] AGUS-O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2
[그림 Ⅲ-3] MGUS-PT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5
[그림 Ⅲ-4] MGUS-O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6
〈표 1〉AGUS-PT와 MGUS-PT의 조합에 따른 하위집단 분류표 180
〈표 2〉AGUS-O와 MGUS-O의 조합에 따른 하위집단 분류표 18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