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및 세부 과제 20
3. 연구 방법 및 연구 체계 25
Ⅱ. 게임 과몰입 선행 연구 27
1. 게임몰입과 과몰입 28
가. 게임에 대한 이해 28
나. 게임몰입 31
다. 게임 과몰입 32
2. 게임 과몰입의 실태 33
3. 게임 과몰입의 영향 35
4. 게임특성과 게임 과몰입 37
5. 게임 과몰입 대응방안 40
Ⅲ. 게임 과몰입 척도 개발 45
1. 게임 과몰입 척도 개발 선행연구고찰 46
2. 게임 과몰입 척도 개발 51
가. 게임 과몰입 척도 개발 개요 51
나. 게임 과몰입 척도 문항 개발 53
다. 연구조사 문항 56
3. 게임 과몰입 설문 방법 및 절차 63
가. 연구조사 개요 및 절차 63
나. 연구조사 질관리 방안 64
4. 게임 과몰입 설문 결과 분석 66
가. 게임 이용자 자료수집 결과 및 표본의 특성 66
나. 게임 과몰입 척도의 구성타당도 확인 67
다. 게임 과몰입 척도의 내적 일치도 및 하위요인별 상관관계 69
라. 게임 과몰입 척도의 동반타당도 확인 70
마. 게임 과몰입 척도와 게임의 특성 간의 상관관계 74
바. 게임 과몰입 척도와 게임 이용 특성 간의 관계 75
사. 게임 행동 종합진단 77
아. 게임이용군별 게임 이용 실태 78
Ⅳ. 게임 이용자 분류와 치료적 개입 81
1. 게임 이용자 분류와 치료적 개입 82
가. 게임 이용자(과몰입) 분류 82
나. 치료적 개입 83
2. 게임 이용자 분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84
가. 게임 이용자 분류 소개 84
나. 게임 이용자 분류 시스템 세부 소개 85
3. 게임 이용자 분류 시스템 실험 및 치료적 개입 99
가. 게임 이용자 분류 시스템 실험 99
나. 게임 이용자 분류에 따른 치료적 개입 101
Ⅴ. 결론 102
1. 결론 및 기대효과 103
2. 제언 및 향후 연구 108
[부록 01] 설문지 양식 111
[부록 02] 자문결과보고서 양식 123
[부록 03] 자문결과 반영 사항 135
참고문헌 145
판권기 154
〈표 2-1〉 게임 과몰입 영향 - 개인적 측면 35
〈표 2-2〉 게임 과몰입 영향 - 사회적 측면 36
〈표 2-3〉 게임 특성과 게임 과몰입 연구 38
〈표 2-4〉 게임 과몰입 대응방안 40
〈표 2-5〉 게임 과몰입 진단 및 예방 시스템 연구 42
〈표 2-6〉 국가주도 게임 과몰입 예방 프로그램 43
〈표 3-1〉 게임 과몰입 척도 연구 47
〈표 3-2〉 게임 과몰입 관련 진단척도 51
〈표 3-3〉 게임 과몰입 척도 문항 개발 53
〈표 3-4〉 본 조사의 설문 구성 56
〈표 3-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66
〈표 3-6〉 게임 과몰입 척도의 인자적재치 68
〈표 3-7〉 게임 과몰입 척도의 하위 요인별 평균(표준편차) 및 신뢰도 69
〈표 3-8〉 게임 과몰입 척도의 하위 요인별 상관관계 70
〈표 3-9〉 게임 과몰입 척도와 낙관성, 긍정적 자존감, 부정적 자존감 간의 상관관계 71
〈표 3-10〉 게임 과몰입 척도와 공격성(신체적, 언어적, 간접적 공격성, 부정성) 간의 상관관계 72
〈표 3-11〉 게임 과몰입 척도와 게임행동요소(상호작용성, 게임공격성, 충동성, 몰입도) 간의 상관관계 74
〈표 3-12〉 게임 과몰입 척도와 게임이용특성 간의 상관관계 76
〈표 3-13〉 게임 행동 종합진단 78
〈표 3-14〉 게임 이용군별 게임이용금액 78
〈표 3-15〉 게임 이용군별 게임플랫폼 1순위 79
〈표 3-16〉 게임 이용군별 게임장르 1순위 80
〈표 3-17〉 게임 이용군별 선호게임 1순위 80
〈표 4-1〉 LGL 로그 파일 속성 추출 96
〈표 4-2〉 GBC 로그 파일 속성 추출 97
〈그림 1-1〉 기존 연구 한계 및 본 연구의 목적 20
〈그림 1-2〉 게임 과몰입 진단 및 치료적 개입 연구 체계 21
〈그림 1-3〉 과몰입 진단 척도 연구 및 상호 연관성 연구 22
〈그림 1-4〉 게임 과몰입 모델링 기술 연구 23
〈그리 1-5〉 게임 과몰입 탐지 및 치료적 개입 시스템 연구 24
〈그림 1-6〉 게임 이용자 융합 연구 방법 25
〈그림 1-7〉 연구 운영 체계 및 대응 체계 26
〈그림 3-1〉 게임 이용자 융합 연구 설문 참여자 모집 공고 및 설문 동의서 63
〈그림 3-2〉 게임 이용자 융합 연구 설문 안내 및 온라인 설문 64
〈그림 4-1〉 게임이용자 모델링 절차 82
〈그림 4-2〉 과몰입 진단 및 치료적 게임 83
〈그림 4-3〉 게임이용자 분류 시스템의 전체 작업 흐름도 84
〈그림 4-4〉 게임이용자 분류 시스템 흐름도 85
〈그림 4-5〉 Game Behavior Collector 작업 흐름도 86
〈그림 4-6〉 Game Behavior Collector 의 로그 정보 수집 87
〈그림 4-7〉 Launcher for Game Log (LGL) 실행 화면 88
〈그림 4-8〉 LGL 의 Fusion Shapes 게임 실행 화면 89
〈그림 4-9〉 LGL 의 Wizard 게임 실행 화면 90
〈그림 4-10〉 LGL 의 Gun & Knife 게임 실행 화면 91
〈그림 4-11〉 LGL 의 로그 정보 수집 92
〈그림 4-12〉 GBC와 LGL 의 로그 파일 수집 93
〈그림 4-13〉 GBC 로그 파일 세부 설명 94
〈그림 4-14〉 LGL 로그 파일 세부 설명 94
〈그림 4-15〉 게임 로그 분석기 실행 화면 95
〈그림 4-16〉 게임 이용자 모델 생성기 실행 화면 98
〈그림 4-17〉 게임 이용자 2차 게임 로그 수집 실험 절차 99
〈그림 4-18〉 게임 이용자 2차 게임 실험 동의서 100
〈그림 4-19〉 게임 이용자 2차 FTP 수집 데이터 100
〈그림 4-20〉 게임 이용자 분류에 따른 치료적 개입 10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