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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게임 과몰입의 전문적 접근방법론 및 대처 방안의 차이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62.29 -18-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9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4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919
제어번호
MONO1201829684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한덕현 ; 공동연구원: 정의준, 박성옥, 김민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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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9

Ⅰ. 연구의 배경 12

1. 연구의 목적 13

1) 과연 게임중독은 존재하는가?: 접근방법에 따라 전혀 다른 전문가의 견해 차이 13

2) 급진적 전문가의 견해가 가져온 게임문화의 부정적 인식의 확산 15

3) 올바른 게임문화 정착을 위한 게임과몰입 가이드의 필요성 제기 17

2. 연구의 범위 18

1) 연구의 기초 - 게임과몰입의 선행연구 조사 및 대처 방안 분석 18

2) 연구의 심화 - 게임과몰입에 관한 전문가 및 학부모의 인식 조사 19

3) 연구의 확산 - 게임과몰입의 대상별 대처 방안 및 가이드 라인 제시 20

3. 연구의 목표 및 기대효과 21

1) 연구의 목표 21

2) 연구의 기대효과 22

Ⅱ. 게임과몰입의 전문적 접근 방법론의 정의 23

1. 게임과몰입의 전문적 접근 방법론 연구의 필요성 24

2. 게임과몰입의 접근 방법론 연구 방법 25

1) 게임과몰입의 전문적 접근 방법론의 정의 25

2) 게임과몰입 연구지도 작성 26

3) 게임과몰입 연구의 경향 연대표 작성 26

3. 게임과몰입의 접근 방법론 연구 결과 26

1) 게임과몰입 연구 관점 : 모형 분류 26

2) 게임과몰입 연구 자료 : 모형분류 38

3) 게임과몰입 연구 지도 68

4) 게임과몰입 연대표 제작 70

Ⅲ. 전문가 집단의 게임과몰입 인식 분석 74

1. 전문가 인터뷰의 필요성과 조사 개요 75

2. 전문가 집단 별 FGI 인터뷰 내용 80

1) 전문가 집단 전체 통계 80

2) 학부모 집단 분석 결과 83

3) 교사 대상 FGI 결과 91

4) 의료전문집단 대상 FGI 결과 100

3. 전문가 별 게임 리터러시 차이 분석 106

1) 게임 리터러시 척도의 개발 106

2) 척도 개발을 위한 사전 조사 및 요인 분석 111

3) 전문가 별 게임 리터러시 차이 분석 117

4. 의사-교사-학부모 간의 게임 인식 차이 121

Ⅳ. 언론 분석을 통한 게임과몰입의 인식 분석 123

1. 언론 분석을 통한 게임과몰입 인식 분석의 필요성 124

2. 언론 분석 방법 125

1) 데이터 수집 방법 125

2) 데이터 코딩 항목 126

3) 코더 간 신뢰도 127

4) 결과 128

Ⅴ.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대상별 가이드 제시 136

1. 의료전문가를 위한 대처 가이드 137

2. 학부모를 위한 대처 가이드 145

3. 교사를 위한 대처 가이드 155

판권기 166

〈표 1〉 게임과몰입 연구 분석 테이터 코딩 항목 39

〈표 2〉 게임과몰입 연구 자료 : 모형분류 결과 40

〈표 3〉 연구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징 76

〈표 4〉 연구 참여자들의 성별 구성 81

〈표 5〉 연구 참여자들의 성별 구성 81

〈표 6〉 연구 참여자들의 게임 플레이 여부 82

〈표 7〉 학부모 집단의 성별 구성 83

〈표 8〉 학부모 집단의 연령 별 구성 84

〈표 9〉 연구 참여자들의 게임 플레이 여부 84

〈표 10〉 학부모 집단 - 게임의 성격에 관한 의견 85

〈표 11〉 학부모 집단 - 게임의 중독성에 관한 의견 86

〈표 12〉 학부모 집단 - 게임에 대한 국가의 제재 여부에 관한 의견 86

〈표 13〉 학부모 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습득 87

〈표 14〉 학부모 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성향 88

〈표 15〉 학부모 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습득 89

〈표 16〉 학부모 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습득 90

〈표 17〉 교사 집단의 성별 구성 91

〈표 18〉 교사 집단의 연령 별 구성 92

〈표 19〉 교사 집단의 게임 플레이 여부 92

〈표 20〉 교사 집단 - 게임의 성격에 관한 의견 93

〈표 21〉 교사 집단 - 게임의 중독성에 관한 의견 94

〈표 22〉 교사 집단 - 게임에 대한 국가의 제재 여부에 관한 의견 94

〈표 23〉 교사 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습득 96

〈표 24〉 교사 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성향 97

〈표 25〉 교사 집단 -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의견 98

〈표 26〉 교사 집단 - 코딩 교육에 대한 의견 99

〈표 27〉 의료전문집단의 성별 구성 100

〈표 28〉 의료전문집단의 연령 별 구성 101

〈표 29〉 의료전문집단의 게임 플레이 여부 101

〈표 30〉 의료전문집단 - 게임의 성격에 관한 의견 102

〈표 31〉 의료전문집단 - 게임의 중독성에 관한 의견 103

〈표 32〉 의료전문집단 - 게임에 대한 국가의 제재 여부에 관한 의견 103

〈표 33〉 의료전문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습득 104

〈표 34〉 의료전문집단 - 게임에 관한 정보의 성향 105

〈표 35〉 의료전문집단 -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의견 106

〈표 36〉 게임 리터러시 척도 - 초안 110

〈표 37〉 사전 설문 분석 참여자의 성별 구성 111

〈표 38〉 사전 설문 분석 참여자의 연령별 구성 112

〈표 39〉 사전 설문 분석 참여자의 연령별 구성 113

〈표 40〉 게임 리터러시 척도(초안)의 크론 바흐알파계수 결과 114

〈표 41〉 게임 리터러시 척도(초안)의 요인분석 - MO와 Bartlett의 검정 114

〈표 42〉 게임 리터러시 척도(초안)의 설명된 총분산 115

〈표 43〉 게임 리터러시 척도(초안)의 회전된 성분행렬 115

〈표 44〉 게임 리터러시 척도(최종)의 크론 바흐알파계수 결과 116

〈표 45〉 기능적 게임문화 참여 행위 척도의 구성 116

〈표 46〉 비판적 게임 문화 참여 행위 척도의 구성 117

〈표 47〉 전문가 집단의 성별 구성 117

〈표 48〉 전문가 집단의 연령별 구성 118

〈표 49〉 전문가 집단의 직업 구성 119

〈표 50〉 전문가 집단의 직업 별 게임 플레이 여부 120

〈표 51〉/〈표 4-51〉 게임 리터러시 척도의 크론 바흐알파계수 결과 120

〈표 52〉 전문가 집단 별 게임 리터러시 121

〈표 53〉 언론 분석 데이터의 코딩 항목 126

〈표 54〉 코더 간 신뢰도 결과 128

〈표 55〉 연도 및 월별 기사 현황 129

〈표 56〉 매체 별 기사 유형 130

〈표 57〉 기사 별 정보원 유형 131

〈표 58〉 정보원에 따른 기사의 성향 131

〈표 59〉 게임 이용자 관련 기사 현황 132

〈표 60〉 기간(월)별 게임 사용자 관련 기사 현황 132

〈표 61〉 게임 중독 혹은 게임과몰입에 대한 기사의 주요 내용 현황 133

〈표 62〉 게임 이용자 별 게임중독 혹은 게임과몰입 관련 기사의 성향 134

〈표 63〉 게임 중독 혹은 게임과몰입 기사 내용 134

〈표 64〉 게임이용자 별 게임 중독 혹은 게임과몰입 기사 내용 135

〈표 65〉 게임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한 학부모를 위한 팁 145

〈표 66〉 Wee센터 이용 정보 149

〈표 67〉 게임과몰입 민간상담전문기관 현황 150

〈표 68〉 게임과몰입 전문병원 현황 152

〈표 69〉 게임 메커닉과 게임 다이내믹 161

〈그림 1〉 국내 게임 사업체의 변화 추이 (한국경제연구원, 2016년) 16

〈그림 2〉 본 연구의 범위와 구성 22

〈그림 3〉 검색된 논문의 인용 횟수 화면 38

〈그림 4〉 구글 학술검색 검색 화면 39

〈그림 5〉 게임과몰입 연구 지도 (모형별) 68

〈그림 6〉 게임과몰입 연구 지도 (질병/비질병 모델) 69

〈그림 7〉 게임과몰입 연대표 - 그래프형 70

〈그림 8〉 게임과몰입 연구 연대표 - 연대표형 71

〈그림 9〉 게임과몰입 질병/비질병 모델 연대표 - 그래프형 72

〈그림 10〉 게임과몰입 질병/비질병 모델 연대표 - 연대표형 73

〈그림 11〉 연구 참여자들의 성별 구성 81

〈그림 12〉 연구 참여자들의 성별 구성 82

〈그림 13〉 연구 참여자들의 게임 플레이 여부 82

〈그림 14〉 FGI 참가자 - 학부모 집단의 성별 구성 83

〈그림 15〉 학부모 집단의 연령 별 구성 84

〈그림 16〉 연구 참여자들의 게임 플레이 여부 85

〈그림 17〉 교사 집단의 성별 구성 91

〈그림 18〉 교사 집단의 연령 별 구성 92

〈그림 19〉 연구 참여자들의 게임 플레이 여부 93

〈그림 20〉 의료전문집단의 성별 구성 100

〈그림 21〉 의료전문집단의 연령 별 구성 101

〈그림 22〉 의료전문집단의 게임 플레이 여부 102

〈그림 23〉 사전 설문 분석 참여자의 성별 구성 111

〈그림 24〉 사전 설문 분석 참여자의 연령별 구성 113

〈그림 25〉 사전 설문 분석 참여자의 연령별 구성 114

〈그림 26〉 전문가 집단의 성별 구성 118

〈그림 27〉 전문가 집단의 연령별 구성 119

〈그림 28〉 전문가 집단의 직업 구성 119

〈그림 29〉 전문가 집단의 직업 별 게임 플레이 여부 120

〈그림 30〉 청소년의 PIU 기본 모델안(proposed) - Tam/Walter(탐/월터) (2013) 139

〈그림 31〉 건강의 삼각관계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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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7454 362.29 -18-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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