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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웹툰플랫폼 글로벌화 전략연구 = Study on globalization strategy of webtoon platform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2017
청구기호
338.477415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136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조사분석 ; 17-0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3904
제어번호
MONO1201832704
주기사항
[연구기관]: 웹툰가이드(주)
연구진행: 강태진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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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20

0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 주요 연구 과제 23

3) 연구 대상 및 방법 24

02. 국내 웹툰 시장 현황 26

1) 만화 산업 전체 현황 26

2) 웹툰 플랫폼 현황 32

3) 웹툰 작품 현황 33

4) 웹툰 작가 현황 34

03. 글로벌 디지털 코믹스 시장 현황 35

1) 글로벌 만화 산업 전체 현황 35

2) 주요 국가별 디지털코믹스 현황 37

Ⅱ. 웹툰 플랫폼 해외진출 현황 46

01. 주요플랫폼 해외 진출 현황 48

1) 네이버 웹툰(LINE WEBTOON) 48

2) 다음카카오 50

3) 레진코믹스 52

4) 탑툰 54

5) 코미카 56

6) 투믹스 58

02. 주요 국가별 디지털 코믹스 플랫폼 현황 60

1) 일본 60

2) 미국 62

3) 중국 64

4) 동남아 & 대만 67

03. 국내 플랫폼 경쟁력 분석 69

1) 주요 경쟁력 69

2) 유무선 통신 인프라 69

3) 스마트폰 보급율 70

4) 디지털 콘텐츠 생산 체계 71

5) 웹툰 세로 스크롤 연출 71

6) 수준 높은 작품과 작가 72

04. 해외시장 진출 니즈 및 중요성 조사 73

Ⅲ. 플랫폼 해외진출 개선사항 74

01. 불법복제 이슈 77

1) 국내외 불법복제 현황 77

2) 불법복제 대응 현황 80

3) 불법복제 피해 추산 85

4) 개선방향 86

02. 번역 이슈 88

1) 번역 인력 확보 88

2) 퀄리티 확보 89

3) 번역 비용 91

4) 개선방향 92

03. 행정 및 법률 이슈 93

1) 정보 획득 및 공유 93

2) 결제모듈 이슈 93

3) 행정, 세법, 규제 이슈 94

4) 개선방향 95

04. 작품선정 및 마케팅 이슈 96

1) 해외시장 국가별 선호도 조사 96

2) 글로벌 마케팅 사례 96

3) 개선방향 97

Ⅳ. 웹툰 플랫폼 글로벌화 전략 101

01. 기술관점의 글로벌화 전략 104

1) 웹툰 저작 소프트웨어 104

2) 배경 리소스 라이브러리 & 마켓플레이스 112

3) 웹툰관련 신기술 적용 115

02. 콘텐츠 플랫폼 글로벌화 전략 126

1) 콘텐츠 플랫폼 기술의 글로벌화 126

2) 글로벌 웹툰 페스티벌 131

3) 웹툰 메타 플랫폼 135

03. 타겟국가 중심 플랫폼 구축 전략 137

1) 인도네시아 국가현황 138

2) 인도네시아 통신ㆍ스마트폰 인프라 141

3)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144

4) 웹툰 플랫폼 인도네시아 진출 전략 147

Ⅴ. 결론 및 제언 151

01. 결론 152

1) 웹툰 플랫폼 글로벌화 당위성 152

2) 웹툰 플랫폼 글로벌화 전략 153

3) 웹툰 플랫폼 글로벌화 지원 방향성 153

02. 제언 154

참고문헌 155

판권기 160

[표 1] 세계 10대 만화시장, 한국은 6위 규모의 만화 시장 22

[표 2] 연구과제 및 추진목표 상세 23

[표 3] 연도별 한국 만화 산업 현황 총괄 28

[표 4] 연도별 단행본 평균 가격, 평균 페이지 수 28

[표 5] 2015 만화산업 엽종별 연도별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 29

[표 6] 2015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1 30

[표 7] 2015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 31

[표 8] 연령별 만화 콘텐츠 이용률 31

[표 9] 웹툰 플랫폼 PV 순위 32

[표 10] 2013 국가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5

[표 11] 2010-2019년 글로벌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6

[표 12] 2010-2019년 일본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7

[표 13] 2010-2019년 미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39

[표 14] 2010-2019년 프랑스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0

[표 15] 2010-2019년 독일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2

[표 16] 2010-2019년 태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43

[표 17] 대만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11-2020 44

[표 18]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의 시기별 발전 과정 45

[표 19] 라인웹툰 국가별 서비스 작품 규모 49

[표 20] 인도네시아 코믹콘과 자카르타 코믹콘 비교 132

[표 21] 2016년 인도네시아 외국인 투자제한리스트(네거티브리스트) 개정 141

[표 22] 인도네시아 인터넷 이용 현황 142

[표 23] 인도네시아 2017년 10월 주요 모바일 사업자 월 데이터요금 144

[표 24]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11-2020 145

[표 25] 엘렉스 미디어 '망가몬' 디지털만화 순위 - 2017.6 기준 145

[그림 1] 국내 웹툰시장 성장 규모 추이 21

[그림 2] 웹툰가이드 웹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25

[그림 3] 연도별 만화 제작 추이 26

[그림 4] 2016년도 출판사 별 단행본 발행 작품 수 27

[그림 5] 2016년 출판사별 학습만화 발행 작품 수 27

[그림 6] 웹툰 플랫폼별 연재 중 작품 수(중복포함) 32

[그림 7] 2017 상반기 웹툰 플랫폼별 신규 제작 작품 수 33

[그림 8] 연도별 웹툰 누적 종수 33

[그림 9] 2017 상반기 연재 중 웹툰 작가 수 34

[그림 10] 2017 상반기 웹툰 연재 작가 유형 비율 34

[그림 11] 2017 상반기까지 제작 작품 수별 작가 수 34

[그림 12] 2015년 글로벌 만화시장 장르별 점유율 37

[그림 13] 2015년 글로벌 만화시장 장르별 점유율 37

[그림 14] 태국 만화 분야별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43

[그림 15] 대만 만화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1 vs 2015p vs 2020년 44

[그림 16] 인도네시아 만화 규모 및 성장률(2009~2018) 45

[그림 17] 웹툰 플랫폼의 3가지 해외진출 방식 47

[그림 18] 해외에서 라인웹툰(LINE WEBTOON)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네이버 웹툰 48

[그림 19] 대만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라인웹툰 화면 49

[그림 20] 카카오페이지 - 다음웹툰 운영 구조 50

[그림 21] 픽코마 서비스 월간활성이용자(MAU) 변화 추이 51

[그림 22] 픽코마 일본 TV 광고 51

[그림 23] 픽코마 모바일 51

[그림 24] 레진의 대표적인 유료결제 모델 - '기다리면 무료' BM 52

[그림 25] 레진은 웹과 모바일앱 모두 단일 빌드로 구성하여 서비스 진행 중 53

[그림 26] 일본 인기드라마의 미디어트랜스 사례인 〈메꽃〉 53

[그림 27] 2017년 7월 미국LA 54

[그림 28] 탑툰 대만서비스 화면 55

[그림 29] 탑툰 일본서비스(탑망가) 55

[그림 30] 코미카 앱 56

[그림 31] 코미카 웹서비스 초기화면 56

[그림 32] 코미카 인도네시아 서비스 화면 57

[그림 33] 인도네시아 국민메신저 BBM에서 서비스 중인 코미카 웹툰(WEBCOMICS) 57

[그림 34] 코미카 BBM 월간 사용자 추이 58

[그림 35] 투믹스 서비스 화면 59

[그림 36] 일본 서점을 가득 채운 만화잡지들 60

[그림 37] 일본단행본 & 잡지 판매변화 - 잡지는지속적으로 판매 감소 중 60

[그림 38] 일본의 주요 디지털 만화 플랫폼 61

[그림 39] 미국의 주요 디지털 만화 플랫폼 63

[그림 40] 중국의 주요 디지털 만화 플랫폼 64

[그림 41] 중국 1위 디지털 만화 플랫폼, 텐센트 동만(ac.qq.com) 64

[그림 42] 중국 웹툰서비스 콰이칸, 텐센트동만과 1, 2위 경쟁 중 65

[그림 43] 중국 만화잡지 지음만객의 디지털 서비스 66

[그림 44] 중국 웹툰 산업 사용자 규모 66

[그림 45]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의 주요 디지털 만화 플랫폼 67

[그림 46] 태국 웹툰 플랫폼 욱비코믹스 68

[그림 47] 2016년 4분기 인터넷 평균 속도 상위 10개국 69

[그림 48] 글로벌 56개 국가 스마트폰 보급률 70

[그림 49] 국가별 스마트폰 앱 설치 개수 71

[그림 50] 네이버웹툰 김준구 대표, 글로벌 웹툰 성공전략 발표 포럼 중(2015.11.3.) 76

[그림 51] 불법 웹툰 복제 사이트 〈밤토끼〉 트래픽 추이 77

[그림 52] 밤토끼 트래픽주이와 투믹스 매출 성장률 변화 78

[그림 53] 도박, 성매매, 다단계 광고로 가득차 있는 밤토끼상단 불법광고 섹션 78

[그림 54] 작품 내 이미지로 삽입되는 광고 78

[그림 55] 기업화되고 있는 웹툰 불법 복제 사이트의 콘텐츠 공유 구조 79

[그림 56] 가장 큰 불법망가 공유사이트 중 하나인 망가폭스 랭킹 80

[그림 57] 포렌직 워터마킹 시스템 구조 81

[그림 58] 루멘스의 저작권 위반 사례 관리 화면 82

[그림 59] 한국저작권보호원 조직도 83

[그림 60] 저작권 보호원 콘텐츠 불법복제 모니터링 현황 83

[그림 61] 미국 소프트웨어 감시 및 진흥 체계(정부 - BSA - 소프트웨어 업계) 84

[그림 62] 밤토끼 월간 트래픽 자료 85

[그림 63] 웹툰 1편당 평균가격 86

[그림 64] 해외사이트 접속차단 절차 개선 설명도 87

[그림 65] 웹툰 플랫폼의 번역 프로세스 91

[그림 66] 코미코 태국의 TV CF 영상 97

[그림 67] 코믹콘 인도네시아 2017 98

[그림 68] 코믹콘 서울 2017 98

[그림 69] 코믹콘 샌디에고와 망가페스티벌(베트남 & 스페인) 98

[그림 70] 웹툰 메타 플랫폼 구조 및 기능 99

[그림 71] 웹툰 저작 도구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클립 스튜디오 105

[그림 72] 디지털 만화 제작 및 편집의 표준 툴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포토샵 106

[그림 73] 망가 스튜디오 설치 화면(미국판) 107

[그림 74] Paint Tool SAI 화면 108

[그림 75] 순수 미술 전공자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애용되는 코렐 페인터 109

[그림 76] 메디방 페인트 프로 기본 UI 109

[그림 77] 클립스튜디오 설치 중 언어선택 화면 110

[그림 78] 수량 한정판으로 출시된 코미코 클립스튜디오 110

[그림 79] 이종범 작가의 3D 스케치업 마스터 강좌 중 112

[그림 80] 전세계 유명도시를 불러오는 스케치업 유료 플러그인, 플레이스메이커(Placemaker) 113

[그림 81] 국토정보플랫폼의 지도 데이터를 클립스튜디오에서 불러온 화면 114

[그림 82] 공공웹툰 리소스 라이브러리와 민간 웹툰 리소스 마켓플레이스 구성도 115

[그림 83] 기술변화의 추이를 나타내는 Gartner Hype Cycle, 2017 116

[그림 84] VR 웹툰 플랫폼 코믹스V 초기화면 117

[그림 85] 파노라마 투시도를 이용한 코믹스V의 저작도구 118

[그림 86] 2016년 주요 VR HMD 판매대수 118

[그림 87] 이상적인 다국어 번역 프로세스 120

[그림 88] 라인웹툰 팬번역 프로세스 121

[그림 89] 라인웹툰 팬번역 - STEP1. 작품선택 122

[그림 90] 라인웹툰 팬번역 - STEP2. 작품선택 122

[그림 91] 신의탑 시즌2, 278화가 7시간 전에 2명의 팬번역 개인(팀)이 참여함을 확인할 수 있다 123

[그림 92] 라인웹툰 팬번역 - STEP3. 팬번역 에디터로 번역내용 입력 123

[그림 93] 라인웹툰 번역기의 번역내용 입력창- 크라우드 번역기술 124

[그림 94] 크라우드 번역 서비스 플리토(Flitto) 124

[그림 95] 모바일 번역 웹툰 플랫폼 토리코믹스 125

[그림 96] 웹툰 플랫폼에 필요한 주요 요소 126

[그림 97] 레진코믹스의 주요 결제 수단 - 다양한 결제수단을 지원하고 있다 128

[그림 98] 넷플릭스에서의 롱테일 법칙 그래프 128

[그림 99] 아마존 서점의 추천 시스템 - 북매치(Book Match) 129

[그림 100] 넷플릭스 큐레이션 시스템 130

[그림 101] 레진의 개인화 웹툰 추천 시스템 〈FOR YOU〉 130

[그림 102] 한류 콘텐츠 수출입 현황 131

[그림 103] 자카르타 코믹콘 참여 업체 132

[그림 104] 웹툰 페스티벌 주요 프로그램 및 운영주체 133

[그림 105] 라인웹툰 제1회 웹툰 챌린지 콘테스트 배너, 2015년 134

[그림 106] 만화영상진흥원의 글로벌웹툰뱅크(K-WEBTOON) 135

[그림 107] 웹툰 메타 플랫폼 개요도 136

[그림 108] 인도네시아 지도, 동-서로 길게 이어진 도서 국가 138

[그림 109] 인도네시아 연령대별 인구 구성 139

[그림 110] 인도네시아 종교 비율 140

[그림 111] 인도네시아 지역별 휴대전화, 인터넷, 컴퓨터 사용자 현황 142

[그림 112] 2012-2021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보급률 및 전망 143

[그림 113]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인식 조사 144

[그림 114] 2016년 인도네시아 코믹페스트 146

[그림 115] 인도네시아 중산층 규모 변화 예측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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