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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P비즈니스 기반의 웹소설 활성화 방안 / 연구책임: 장민지 ; 공동연구: 강보라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38.4779 -18-3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5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2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711
제어번호
MONO1201832711
주기사항
연구주관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참고문헌: p. 228-23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제1장 서론 2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1

2. 보고서의 구성과 내용 33

제2장 웹소설의 역사와 변천 35

1. 웹소설의 정의 37

1) 웹소설의 기원 37

(1) 한국 웹소설의 탄생 37

(2) 웹소설 기원의 갈래: 팬픽, 귀여니, 기성작가의 인터넷 연재 38

(3) 영미권의 웹 픽션(web fiction)과 일본의 온라인소설(オンライン小説) 42

2) 웹소설의 기술적 특성: 재매개, 트랜스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소비 44

3) 웹소설의 조건과 범위의 확장 47

(1) 웹소설의 조건 47

① 웹기반 47

② 디바이스 별 가변성 47

③ 연재 49

④ 상호작용 49

⑤ 확장가능성 51

(2) 웹소설 범위의 확장 52

① 서술형식의 관점 52

② 멀티모드적 관점: 캐릭터 이미지, 말풍선, 일러스트 53

③ 장르적 관점: 장르소설의 진화 54

2. 웹소설의 역사 56

1) 매체적 측면 57

(1) 인터넷(온라인) 소설 57

(2) 휴대폰 소설 59

2) 장르적 측면 60

(1) 판타지ㆍ무협 소설 60

(2) 라이트 노벨 61

(3) 팬픽 61

(4) 로맨스 소설 62

3. 웹소설 콘텐츠 플랫폼의 부상 63

1) 미디어ㆍ문화적 배경 63

(1) 모바일 온리(mobile only) 63

(2) 콘텐츠 시장의 팽창 67

(3) 스낵컬처의 등장 69

2) 웹소설 시장의 형성 70

4. 웹소설 IP 74

1) 웹소설 IP 74

(1) 지식재산의 의미와 콘텐츠 IP의 정의 74

(2) 콘텐츠 프랜차이즈 75

(3) 웹소설 IP와 확장성 77

2) 국가 별 IP 확장 사례 78

(1) 한국 78

① 웹소설의 드라마화 78

② 웹소설의 영화화 83

③ 웹소설의 게임화 85

④ 웹소설의 웹툰화 86

(2) 일본 88

(3) 중국 91

(4) 북미 94

제3장 웹소설 산업의 유형 및 서비스 특성 97

1. 웹소설 산업의 유형적 특성 99

1) 스몰 콘텐츠로서의 특성 99

(1) 적은 초기비용, 큰 확장가능성 99

(2) 낮은 진입장벽 100

2) 장르별 특징 102

(1) 장르문학 중심 102

(2) 로맨스ㆍ판타지 소설의 강세와 게임소설의 부상 103

2. 주요 웹소설 플랫폼 107

1) 대형포털사의 플랫폼 107

(1) 카카오페이지 108

(2) 네이버 112

2) 동인 문학 커뮤니티 114

3) 웹콘텐츠 전문 플랫폼: 조아라, 문피아, 북팔 등 115

4) 출판 및 도서유통사의 웹콘텐츠 플랫폼 117

제4장 국내 웹소설 산업의 구조와 현황 121

연구 개요 123

웹소설 실태조사 결과 127

1. 플랫폼사(社) 127

2 웹소설 CP社(Contents Provider) 153

3 웹소설 작가 176

제5장 결론 및 제언 : 웹소설 IP활성화 방안 201

1. 결론 및 전망 203

2. 제언 206

1) 산업적 제언 207

(1) 다양한 주체간의 협업과 콘텐츠 프랜차이즈 추진 207

(2)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콘텐츠 큐레이션 전략 209

2) 정책적 제언 210

(1) 웹소설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210

(2) 웹소설 사업자를 위한 지원 210

참고문헌 212

판권기 218

〈표 1〉 2009년에 인터넷 상에서 연재된 기성작가의 소설 목록 41

〈표 2〉 웹소설의 하위 장르 54

〈표 3〉 주요국가 콘텐츠 시장 규모 67

〈표 4〉 아날로그ㆍ디지털 콘텐츠와 스낵컬처 콘텐츠의 차이 69

〈표 5〉 웹소설 산업의 주요 행위자 73

〈표 6〉 소설쓰기 책 판매 순위(2016년 1~8월, 교보문고 집계, 배경으로 표시된 부분이 웹소설작 법과 관련된 책) 101

〈표 7〉 주요 웹소설 플랫폼의 장르 분류 102

〈표 8〉 주요 웹소설 플랫폼의 장르 구분 및 연재 웹소설 편수 104

〈표 9〉 주요 웹소설 플랫폼의 유형과 특성 107

〈표 10〉 자료처리 과정 123

〈표 11〉 조사 방법 및 일정 124

〈표 12〉 국내 플랫폼 업체 리스트 127

〈표 13〉 플랫폼 업체 현황(2016년 기준) - 플랫폼사 129

〈표 14〉 플랫폼 업체 현황(2016년 기준) - 플랫폼사 130

〈표 15〉 분야별 IP 확장 현황 - 플랫폼사 141

〈표 16〉 국내 웹소설 CP 업체 리스트 153

〈표 17〉 CP 업체 현황(2016년 기준) - CP사 156

〈표 18〉 분야별 IP 확장 현황 - CP사 165

〈표 19〉 응답자 일반 사항 176

〈표 20〉 응답자 일반 사항 177

〈표 21〉 에이전시 등록 상태별 수입 분포 178

〈표 22〉 응답자 일반 사항 179

〈표 23〉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주요 수입원의 형태 180

〈표 24〉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웹소설 작가 등단 경로(원문불량) 181

〈표 25〉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웹소설 작품 수 182

〈표 26〉 성별 웹소설 주력 장르 184

〈표 27〉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생계 유지의 어려움 185

〈표 28〉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창작 공간 확보의 어려움 186

〈표 29〉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작품 유통의 어려움 187

〈표 30〉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계약 및 권리 관리의 어려움 188

〈표 31〉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작품 활동에 대한 홍보의 어려움 189

〈표 32〉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창작 시간 확보의 어려움 190

〈표 33〉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웹소설 관련 교육 경험 191

〈표 34〉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웹소설 관련 교육 기간 192

〈표 35〉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웹소설 관련 교육 기간 193

〈표 36〉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지원 기관 주체 194

〈표 37〉 연령별 IP확장 매체 선호도 195

〈그림 1〉 조사의 목적 및 범위 32

〈그림 2〉 웹소설의 정의 37

〈그림 3〉 명칭변화에 따른 웹소설의 의미변화 37

〈그림 4〉 웹소설 정의를 위한 세 갈래의 중심축 39

〈그림 5〉 PC통신 문학의 IP 확장 사례 40

〈그림 6〉 일본 웹소설 투고 사이트 '소설가가 되자(小説家になろう)' 메인화면 43

〈그림 7〉 영미권 및 일본의 웹소설 정의 요건 43

〈그림 8〉 드라마 극본(좌)을 재매개한 웹소설(우) 사례 45

〈그림 9〉 엔씨소프트의 게임 '블레이드 & 소울'(좌)의 크로스미디어 콘텐츠인 웹소설 '달을 잃은 하늘'의 오디오북(우) 46

〈그림 10〉 매체 별 하루 평균 이용시간 48

〈그림 11〉 네이버 웹소설 '야만의 지구' 내 삽입된 일러스트(좌)와 그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우) 50

〈그림 12〉 콘텐츠 IP로서 웹드라마의 확장가능성 51

〈그림 13〉 서술형식에 있어서의 웹소설의 특징 52

〈그림 14〉 네이버 웹소설 '나만의 폭군'(좌)와 코미코 웹소설의 사례 비교 53

〈그림 15〉 플랫폼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변화(상단)와 기기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변화(하단) 예시 64

〈그림 16〉 휴대폰 및 스마트폰보유율 64

〈그림 17〉 만 3세 이상 스마폰트 이용빈도(좌)와 주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우) 65

〈그림 18〉 카카오의 '모바일 온리' 전략에 따라 2015년에 출범한 카카오페이지(좌)와 모바일 플랫폼의 정교화를 꾀하고 있는 북팔(우) 66

〈그림 19〉 웹소설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의 웹툰화(좌)와 중국 웹콘텐츠 플랫폼 '요우치(U17)'에서의 서비스 화면(우) 68

〈그림 20〉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스낵컬처 69

〈그림 21〉 웹소설 시장의 형성을 주도한 콘텐츠 IP 사례: (좌측부터) 웹소설 '구르미 그린 달빛', 웹소설 '올드맨'을 드라마화한 '미스터 백', 웹소설 '달빛 조각사'의 동명 웹툰, 2019년 드라마 방영이 예정된 웹소설 '우리 베란다에서 만나요' 70

〈그림 22〉 웹소설 시장 내 생산-유통-소비 구조 71

〈그림 23〉 웹소설 산업의 생태계 72

〈그림 24〉 콘텐츠 프랜차이즈 전략의 예 76

〈그림 25〉 한국 IP 확장 사례: '옥탑방 고양이' MBC 드라마(좌)와 연극(우) 78

〈그림 26〉 지수현 작가의 인터넷 소설을 원작으로 해 만들어진 드라마들: (왼쪽부터) MBC '내 이름은 김삼순', KBS2 〈백설공주〉, KBS2 〈열여덟, 스물아홉〉 79

〈그림 27〉 이선미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인기를 얻었던 MBC '커피프린스 1호점'(좌)과 KBS2 '경성스캔들' 80

〈그림 28〉 마이클럽과 로망띠끄에서 연재된 인터넷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메리대구 공방전'(좌)과 '해를 품은 달'(우) 81

〈그림 29〉 로맨스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 (좌측부터) '고결한 그대', '신데렐라와 네 명의 기사', '애타는 로맨스' 82

〈그림 30〉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좌측부터) '늑대의 유혹', '도레미파솔라시도', '동갑내기 과외하기' 84

〈그림 31〉 웹소설의 게임화: 조아라의 웹소설 '메모라이즈'의 비주얼노벨 버전(좌)과 모바일 게임 버전(우) 85

〈그림 32〉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 '허니허니 웨딩'(좌)과 중국어판 '황제의 외동딸'(우) 86

〈그림 33〉 일본의 인기 웹소설: (좌측부터) 오버로드,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 세계 생활', '거미입니다만, 문제라도?' 90

〈그림 34〉 중국 웹소설 IP 확장 사례: (좌측부터) '보보경심', '화천골', '도묘필기', '랑야방' 92

〈그림 35〉 웹소설을 원작으로 웹드라마로 만들어 큰 성공을 거둔 '삼생삼세 십리도화'의 300억 뷰 돌파 기념 포스터(좌) 2017년 발렌타인데이 기간 동안 '삼생삼세 십리도화' 테마로 꾸민 베이징 지하철 역사 전경(우) 92

〈그림 36〉 북미 웹사이트에서 연재된 팬픽 작품들: (좌측부터)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애프터', '마션' 94

〈그림 37〉 웹소설 강좌(맨 왼쪽) 및 작법 가이드 서적 101

〈그림 38〉 로맨스 웹소설 전문 플랫폼: (좌측부터) 로망띠끄, 미소설, 뿌딩, 피우리넷 105

〈그림 39〉 (좌측부터) 톡소다의 인기 로맨스물 'Ever Ever After', 문피아의 인기 현대 판타지 ' 재벌강점기', 코미코의 인기 BL물 '내 동거인의 사정', 조아라의 게임소설 '사가' 106

〈그림 40〉 TV 광고, 온라인 화보, 이모티콘 등을 활용한 카카오페이지의 마케팅 전략 109

〈그림 41〉 웹툰 연재와 영화 개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강철비'의 라이브 예고(좌)와 카카오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강철비' 이모티콘(우) 110

〈그림 42〉 카카오재팬의 코믹스 플랫폼'픽코마'의 TV 광고(좌)와하루 평균 거래액 추이(우) 111

〈그림 43〉 모바일 환경에서의 네이버 웹소설 이용: 네이버 앱의 웹툰 탭에서 이용가능하거나(좌) 네이버북스 앱을 통해 장르를 선택한 뒤 이용가능하다(우) 112

〈그림 44〉 네이버 웹소설의 2017년 공모전 '로맨틱 판타지아'(좌)와 챌린지리그(우) 113

〈그림 45〉 동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하는 '온리전'(좌)과 왓패드의 성인 로맨스물 전용 앱 'After Dark'(우) 114

〈그림 46〉 조아라의 모바일 서비스 116

〈그림 47〉 웹콘텐츠 전문 플랫폼 문피아(좌), 조아라(중간), 북팔(우)의 공모전 117

〈그림 48〉 황금가지의 웹소설 플랫폼 브릿G의 다양한 공모전(좌, 중간)과 단편집(우) 118

〈그림 49〉 주 사업 분야(중복 응답) - 플랫폼사 128

〈그림 50〉 본사 소재지 - 플랫폼사 128

〈그림 51〉 연도별 매출액+2016년 전체 웹소설 시장 규모 129

〈그림 52〉 플랫폼 이용자 현황 (2016년 기준) - 플랫폼사 131

〈그림 53〉 플랫폼 접속 기기별 비율 132

〈그림 54〉 플랫폼 트래픽 현황 - 플랫폼사 133

〈그림 55〉 플랫폼 사업 이전 타 산업 경험 여부 - 플랫폼사 134

〈그림 56〉 플랫폼 인기 장르 (1순위 응답) - 플랫폼사 135

〈그림 57〉 플랫폼 인기 장르 (1+2+3순위 응답) - 플랫폼사 136

〈그림 58〉 성인용 웹소설 연재 유무 및 비율 - 플랫폼사 137

〈그림 59〉 웹소설 수입&수출 현황 - 플랫폼사 138

〈그림 60〉 작가 발굴 경로(복수 응답) - 플랫폼사 139

〈그림 61〉 IP 확장 사례 - 플랫폼사 140

〈그림 62〉 분야별 평균 IP 확장 건수 - 플랫폼사 140

〈그림 63〉 웹소설 성공 주요 요인 (5점 만점) - 플랫폼사 142

〈그림 64〉 웹소설 시장 성장 가능성 - 플랫폼사 143

〈그림 65〉 웹소설 해외 진출 가능성 - 플랫폼사 144

〈그림 66〉 웹소설의 IP확장 가능성 - 플랫폼사 144

〈그림 67〉 웹소설 산업의 지속 발전 위한 해결과제(1순위) - 플랫폼사 145

〈그림 68〉 웹소설 산업의 지속 발전 위한 해결과제(1+2순위) - 플랫폼사 146

〈그림 69〉 정부 지원 필요 사항(1순위) - 플랫폼사 147

〈그림 70〉 정부 지원 필요 사항(1+2순위) - 플랫폼사 148

〈그림 71〉 해외 시장 진출 시 어려움(1순위) - 플랫폼사 149

〈그림 72〉 해외 시장 진출 시 어려움(1+2순위) - 플랫폼사 150

〈그림 73〉 업계 전반적인 어려움 - 플랫폼사 151

〈그림 74〉 이벤트를 통한 무상 제공 비율 - 플랫폼사 152

〈그림 75〉 주 사업 분야(중복 응답) - CP사 154

〈그림 76〉 본사 소재지 - CP사 154

〈그림 77〉 연도별 총 매출 규모 - CP사 155

〈그림 78〉 CP 사업 이전 타 산업 경험 여부 - CP사 157

〈그림 79〉 주 매출 분야 - CP사 158

〈그림 80〉 인기 장르(1순위 응답) - CP사 159

〈그림 81〉 인기 장르(1+2+3순위 응답) - CP사 160

〈그림 82〉 성인용 웹소설 연재 유무 및 비율 - CP사 161

〈그림 83〉 웹소설 수입&수출 현황 - CP사 162

〈그림 84〉 작가 발굴 경로(복수 응답) - CP사 163

〈그림 85〉 IP 확장 사례 - CP사 164

〈그림 86〉 분야별 평균 P 확장 건수 - CP사 164

〈그림 87〉 웹소설 성공 주요 요인 (5점 만점) - CP사 166

〈그림 88〉 웹소설 시장 성장 가능성 -CP사 167

〈그림 89〉 웹소설 해외 진출 가능성 - CP사 168

〈그림 90〉 웹소설의 IP 확장 가능성 - CP사 168

〈그림 91〉 웹소설 산업의 지속 발전 위한 해결과제(1순위) - CP사 169

〈그림 92〉 웹소설 산업의 지속 발전 위한 해결과제(1+2순위) - CP사 170

〈그림 93〉 정부 지원 필요 사항(1순위) - CP사 171

〈그림 94〉 정부 지원 필요 사항(1+2순위) - CP사 172

〈그림 95〉 해외 시장 진출 시 어려움(1순위) - CP사 173

〈그림 96〉 해외 시장 진출 시 어려움(1+2순위) - CP사 174

〈그림 97〉 업계 전반적인 어려움 - CP사 175

〈그림 98〉 에이전시 등록 여부 177

〈그림 99〉 웹소설 작가의 수입 분포 178

〈그림 100〉 작가의 주 소득원 179

〈그림 101〉 주요 수입원의 형태 180

〈그림 102〉 웹소설 작가 등단 경로 181

〈그림 103〉 웹소설 작품 수 182

〈그림 104〉 플랫폼에 연재중인 웹소설 작품 수 183

〈그림 105〉 에이전시 소속 여부별 연재중인 웹소설 작품 수 183

〈그림 106〉 주력 장르 184

〈그림 107〉 생계 유지의 어려움 185

〈그림 108〉 창작 공간 확보의 어려움 186

〈그림 109〉 작품 유통의 어려움 187

〈그림 110〉 계약 및 권리 관리의 어려움 188

〈그림 111〉 작품 활동에 대한 홍보의 어려움 189

〈그림 112〉 창작 시간 확보의 어려움 190

〈그림 113〉 웹소설 관련 교육 경험 191

〈그림 114〉 웹소설 관련 교육 기간 (base : 웹소설 교육 경험자 14명) 192

〈그림 115〉 공모전, 지원사업 등을 통한 금전적 지원혜택 경험 193

〈그림 116〉 지원 기관 주체 194

〈그림 117〉 IP확장 매체 선호도 195

〈그림 118〉 작가 지원 정책 196

〈그림 119〉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97

〈그림 120〉 독자의견의 소설 전개 영향 정도 198

〈그림 121〉 독자의 의견으로 인한 창작성 훼손 198

〈그림 122〉 전공 분야 199

〈그림 123〉 연도별 매출액+2016년 전체 웹소설 시장 규모 203

〈그림 124〉 업계 전반적인 어려움 - 플랫폼사 204

〈그림 125〉 업계 전반적인 어려움 - CP사 204

〈그림 126〉 해외 시장 진출 시 어려움(1+2순위) - 플랫폼사 205

〈그림 127〉 해외 시장 진출 시 어려움(1+2순위) - CP사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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