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가상현실게임 이용 가이드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38.477948 -18-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130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7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329
제어번호
MONO120183309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연구책임자: 정석희 ; 공동연구원: 김민정, 김현우, 이영호, 한지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개요 26

1. 연구의 배경 27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28

3. 연구 방법 33

가) HMD 제조사 이용/안전 가이드 내용분석 33

나) 가상현실 체험장 운영 실무진 심층인터뷰 35

다) 가상현실 체험장 이용 현황 조사 37

제2장 가상현실기술 41

1. 가상현실 기술의 개념 42

2. 가상현실 기술의 역사 43

가) 19세기: 입체경(Stereoscope) 43

나) 1920년대: 비행 시뮬레이션 44

다) 1960년대: 첫 번째 HMD 44

라) 1980년대: Atari 가상현실 연구소 45

마) 1990년대: Sega VR HMD 46

바) 2000년대: 스트리트 뷰 46

3. 가상현실 체험 48

가) 핵심 요소 48

나) 체험 방법 49

제3장 가상현실게임 54

1. 가상현실게임 특징 55

2. 가상현실게임 구분 59

가) 장르 59

나) 플랫폼 64

다) 스토어 65

라) 컨트롤러 66

3. 체험장 가상현실게임 68

가) 체험장 가상현실게임 특징 68

나) 체험장 특징 68

다) 체험장 가상현실게임 역사 72

제4장 가상현실게임 이용 가이드라인 76

1. 가정용 가상현실게임 이용 가이드 77

가) HMD 선택 77

나) HMD 종류별 게임 구매 방법 96

다) 이용 방법 100

라) 사용연령 제한 111

마) 위생 관련 113

2. 체험장 가상현실게임 이용 가이드 114

가) 체험 시작 114

나) 이용 방법 120

다) 시설 및 위생 132

제5장 가상현실게임 이용 가이드 활용 140

1. 가상현실게임 이용 가이드의 시사점 141

2. 가상현실게임 이용 가이드 향후 활용 방안 142

3. 가상현실게임 이용 활성화 과제 142

가) 생리적 불쾌감에 대한 사전 방지 가이드 142

나) 심리적 불쾌감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 143

다) 어린이 가이드 확충 146

라) 이용자 가이드 업데이트 148

판권기 149

[표 1-2-1] 연구의 구성 32

[표 1-3-1] 체험장 운영 실무진 심층인터뷰 대상자 명단 36

[표 1-3-2] 해외 가상현실 체험장 국가 선정 기준 38

[표 1-3-3] 해외 국가별 방문 체험장 분류 및 선정 이유 39

[표 3-2-1] 플랫폼 별 가상현실 체험기기의 예 64

[표 3-2-2] 가상현실게임 컨트롤러 66

[표 3-2-3] 대표적인 모션 컨트롤러 67

[표 4-1-1] Gear VR과 Daydream View 비교 93

[표 4-1-2] HMD 제조사들의 플레이 및 휴식 시간 준수 가이드 100

[표 4-1-3] HMD 제조사들의 안전한 플레이 환경 조성 가이드 102

[표 4-1-4] Oculus Rift 및 HTC Vive의 안전한 공간 확보 가이드 104

[표 4-1-5] HTC Vive의 안전 감독 관련 가이드 104

[표 4-1-6] HMD 제조사들의 연결선 주의 가이드 106

[표 4-1-7] HMD 제조사들의 컨트롤러 스트랩 사용 가이드 107

[표 4-1-8] HMD 제조사들의 좌식 플레이 권유 가이드 110

[표 4-1-9] HMD 제조사들의 애완동물, 아동 주의 가이드 111

[표 4-1-10] HMD 제조사들의 사용제한 연령 가이드 112

[표 4-2-1] 가상현실 체험장 종류별 이용요령 116

[표 4-2-2] 국내 가상현실 체험장 요금제 117

[표 4-2-3] 체험 공간 구분 방식에 따른 특성 및 확인 사항 132

[표 4-2-4] HMD 제조사들의 심리적 불쾌감에 대한 가이드 143

[표 4-2-5] HMD 제조사들의 어린이 사용에 대한 가이드 146

[그림 1-2-1] 분야별 시장규모(2025년 예상) 30

[그림 1-3-1] 2016, 2017 브랜드별 헤드셋 판매통계 / 2018 벤더별 출하예상 통계 34

[그림 1-3-2]/[그림 1-3-1] 해외 국가별 방문 체험장 40

[그림 2-2-1] Charles Wheatstone의 mirror stereoscope 43

[그림 2-2-2] Edwin Link의 Link Trainer 44

[그림 2-2-3] Ivan Sutherland의 VR HMD 44

[그림 2-2-4] 닌텐도 Power Glove 45

[그림 2-2-5] Sega VR HMD 46

[그림 2-2-6] Oculus Rift DK1 47

[그림 2-3-1] 삼성 오디세이 HMD / StarVR HMD 50

[그림 2-3-2] 삼성 오디세이 HMD 핸드 컨트롤러 51

[그림 2-3-3] 가정 내 체험 / 가상현실 체험장 53

[그림 3-1-1] 현실세계를 모방한 상호작용 방식을 게임적 요소로 활용한 Job Simulato / Fantastic Contraption 55

[그림 3-1-2] 가상현실 운동 시스템 / 가상현실 게임 운동 등급 56

[그림 3-1-3] 슈팅게임 Farpoint / 슈팅 요소를 갖춘 호러게임 Resident Evil 7 57

[그림 3-1-4] 3인칭 시점을 제공하는 Moss / 2D를 조합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The Lost Bear 57

[그림 3-1-5] 소셜 게임 Rec Room / VRChat 58

[그림 3-2-1] 미국의 인기 가상현실게임 장르 59

[그림 3-2-2] Superhot VR / Onward 60

[그림 3-2-3] Zero Latency / Virtuix Omni Treadmill 61

[그림 3-2-4] The Talos Principle VR / Batman Arkham VR 62

[그림 3-2-5] Counter Fight / Job Simulator 62

[그림 3-2-6] Private Controller / Ski Jump Attraction 63

[그림 3-2-7] Project Cars 2 / iRacing 64

[그림 3-3-1] 가상현실 건 / 가상현실 조끼 69

[그림 3-3-2] 가상현실 체험장의 전용 소품들 70

[그림 3-3-3] 넓은 공간 내에서 플레이하는 체험장 전용 게임의 예: 모탈블리츠워킹어트랙션 / Ghost Busters Dimension 체험 71

[그림 3-3-4] 손님을 돕고 있는 스태프 / 안전펜스가 설치된 플레이공간 71

[그림 3-3-5]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의 예: Raw Data /Star Trek: Bridge Crew 72

[그림 3-3-6] Hi-Entertainment 기기의 컨셉 아트 73

[그림 3-3-7] SEGA VR-1 73

[그림 3-3-8] DisneyQuest 내부 / 외부 전경 74

[그림 3-3-9] NAMCO의 VR Zone 신주쿠 내부 / VR 체험장 전용 게임 75

[그림 4-1-1] Oculus Rift / HTC Vive, 삼성 오디세이 78

[그림 4-1-2] Oculus Rift / HTC Vive 설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메인 화면 80

[그림 4-1-3] Oculus Rift / HTC Vive 위치 추적용 기기 배치 가이드 81

[그림 4-1-4] 강아지 목줄을 활용한 선 정리의 예 82

[그림 4-1-5] 삼성 오디세이 Windows Mixed Reality HMD 설치 안내 페이지 83

[그림 4-1-6] TPCast / HTC Vive 무선 어댑터 84

[그림 4-1-7] Oculus Rift / HTC Vive / Windows Mixed Reality 플레이 안전보호 시스템 소개 자료 85

[그림 4-1-8] Sony PSVR / 컨트롤러 87

[그림 4-1-9] 플레이스테이션 MOVE 컨트롤러 87

[그림 4-1-10] Sony PSVR 플레이 공간 / HMD에 부착된 LED 89

[그림 4-1-11] 삼성 Gear VR / Google DayDream View 89

[그림 4-1-12] 삼성 Gear VR 컨트롤러 91

[그림 4-1-13] 2016과 2017년 모델 비교 / 전면부에 장착된 히트 싱크 92

[그림 4-1-14] Mirage Solo / HTC Vive Focus 95

[그림 4-1-15] Revive 로고 / Windows Mixed Reality for Steam VR 앱 97

[그림 4-1-16]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Sony PSVR 지원 게임 리스트) 98

[그림 4-1-17] Oculus Home / Oculus 앱 99

[그림 4-1-18] 구글 플레이 내 Daydream 전용 앱 다운로드 안내 99

[그림 4-1-19] 연결선 허리 고정 105

[그림 4-1-20] 전정계 불일치로 인한 멀미 발생 108

[그림 4-2-1] IMAX VR Centre의 서약서 / VR World NYC의 서약서 115

[그림 4-2-2] MADAME TUSSAUDS 내 GHOSTBUSTERS 테마관 117

[그림 4-2-3] 국외 체험장 마스크 및 RF 단말기 118

[그림 4-2-4] VR World NYC의 온라인 영수증 119

[그림 4-2-5] 체험장 이용자 동선 종류 예시 120

[그림 4-2-6] 콘텐츠 체험 공간 설정화면 예시 121

[그림 4-2-7] 가상현실 내에서의 게임 선택화면 121

[그림 4-2-8] 국내 체험장에 설치된 PC들 122

[그림 4-2-9] 국내 체험장에 설치된 모니터 보호대 122

[그림 4-2-10] 국내 체험장에 설치된 모니터 123

[그림 4-2-11] 이용자와 모니터의 거리 124

[그림 4-2-12] HTC Vive HMD 고정 방법 125

[그림 4-2-13] HMD 라인이 체험 중 목에 감기는 사례 126

[그림 4-2-14] HMD 라인 연결 예시 (좌), (우) 126

[그림 4-2-15] HTC Vive 컨트롤러에 연결된 스트랩 127

[그림 4-2-16] 컨트롤러 스트랩 연결 방법 127

[그림 4-2-17] 어트랙션 기기 체험 조건 표시 128

[그림 4-2-18] 어트랙션 기기에 비치된 안전벨트 (좌), (우) 129

[그림 4-2-19] 어트랙션 기기 안전 손잡이 129

[그림 4-2-20] 어트랙션 기기 주변 공간 확보용 펜스 130

[그림 4-2-21] 어트랙션 기기 유격 공간 노출 사례 130

[그림 4-2-22] 어린이 가상현실 체험 장면 131

[그림 4-2-23] HTC Vive 설치 가이드 설명 중 체험 공간 권장사항 134

[그림 4-2-24] 충격흡수 가능 체험 공간 외벽 134

[그림 4-2-25] 체험장 내 대기 공간 135

[그림 4-2-26] 체험장 이용자 동선 내 대기 공간 135

[그림 4-2-27] 체험 공간 확인 가능 대기 공간 136

[그림 4-2-28] 체험장 / 체험 공간 내 사물함(노란선) 137

[그림 4-2-29] 국외 체험장 사물함 및 옷걸이 137

[그림 4-2-30] 국내 가상현실 테마파크에서 제공하는 일회용 마스크 139

[그림 4-2-31] 청소 및 교체 가능한 HTC Vive 페이스 쿠션 13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7472 338.477948 -18-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57473 338.477948 -18-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