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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가상현실게임 개발 가이드 및 사례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38.477948 -18-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 263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6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305
제어번호
MONO120183311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연구책임자: 정석희 ; 공동연구원: 김민정, 김현우, 한지수, 이영호
부록: 1. 국내 가상현실게임 개발 사례 ; 2. 가상현실게임 개발 인터뷰 요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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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개요 33

1. 연구의 배경 34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36

3. 연구 방법 38

제2장 국내외 가상현실게임 산업 현황 42

1. 국내 가상현실게임 산업 현황 44

2. 해외 가상현실게임 산업 현황 51

제3장 가상현실게임 개발 동향 분석 56

1. 장르 57

가) 슈팅(Shooting) 게임 58

나) 어드벤처(Adventure) 게임 60

다) 시뮬레이션(Simulation) 게임 61

라) 레이싱(Racing) 게임 63

2. 플랫폼 및 스토어 65

가) 오큘러스 VR 익스피리언스 66

나) 스팀 스토어 66

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66

라)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67

3. 하드웨어 67

가) 가상현실 헤드셋 (VR Headset, HMD) 67

나) 가상현실 탑승기기 (VR Attraction Simulator) 76

4. 소프트웨어 78

가) 언리얼 엔진 (Enreal Engine) 78

나) 유니티3D 엔진(Unity3d Engine) 79

다) 게임 엔진 선택을 위한 가이드 80

제4장 가상현실게임 개발 가이드라인 83

1. 개발 비즈니스 모델 (B2B, B2C) 85

가) 접근방식 85

나) 주요 이용자 86

다) 개발 방식 86

라) 콘텐츠 볼륨 87

마) 하드웨어 88

바) 수익구조 88

2. 개발 고려사항 89

가) 구동환경 89

나) 대표적인 개발 엔진 90

다) 주요 디바이스 92

라) 콘트롤러 96

마) 그래픽 98

바) 사운드 99

사) 제휴 콘텐츠 101

아) 모바일 시장 101

3. 기획 103

가) 시선 및 포커스 구성 103

나) 캐릭터 이동시스템 구축 114

다) 장르 122

라) 스토리텔링 및 자유도 123

마) 볼륨 123

4. 최적화 124

가) 프레임 레이트 유지 124

나) 리소스 관리 126

다) 서버 최적화 128

5. UI 및 상호작용 129

가) UI 구성 시 고려사항 130

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UI Design) 132

다) In World UI 134

라) 상호 작용 설계(Interaction Design) 137

마) '로보 리콜(Robo Recall)'의 상호작용 145

6. 가상현실게임 QA(품질보증) 테스트 베드 구축 147

가) 가상현실게임 테스트를 위한 사전 고려사항 148

나) 가상현실게임 테스트 베드 구축을 위한 필요사항 153

제5장 가상현실게임 개발 활성화 방안 161

1. 가상현실게임 개발 가이드의 시사점 162

2. 가상현실게임 개발 활성화를 위한 향후 활용방안 164

3. 가상현실게임 개발 활성화 과제 165

[부록] 168

1. 국내 가상현실게임 개발 사례 169

가) 메카닉 액션게임 169

나) 메카닉 슈팅게임 180

다) 공포 슈팅게임 191

라) TCG 전략 디펜스 & 공포 방탈출 게임 199

마) 어트랙션 비행 슈팅게임 213

바) 비행 슈팅게임 & 3인칭 러닝 어드벤처게임 225

사) 모바일 퍼즐 슈팅 & 어트랙션 비행 슈팅게임 245

2. 가상현실게임 개발 인터뷰 요약 260

가) 가상현실멀미 260

나) 캐릭터 이동 / 카메라 이동 266

다) 스토리텔링 / 상호작용 / User Interface 271

라) 최적화 277

마) Quality Assurance / Test 280

바) 게임 엔진 283

판권기 288

[표 1-2-1] 연구의 구성 37

[표 1-3-1] 개발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자 선정 기준 38

[표 1-3-2] 개발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자 명단 40

[표 2-2-1] 2017's Top Selling VR Games on Steam 53

[표 2-2-2] 2017's Top Selling VR Games on Steam 장르와 IP 사용 분류 54

[표 3-2-1] 플랫폼 별 가상현실 체험기기의 종류 65

[표 3-3-1] 가상현실 헤드셋 제조사별 분류 68

[표 3-3-2] 가상현실 게임 개발을 위한 PC 사양 68

[표 3-3-3] 가상현실 헤드셋의 분류 73

[표 3-3-4] 자유도(Degrees Of Freedom) 77

[표 3-4-1] Unity와 Unreal의 특징과 가상현실 개발 지원 80

[표 4-2-1] 가상현실게임 콘트롤러 96

[표 4-2-2] 대표적인 모션 콘트롤러 97

[표 4-3-1] 이용자 관점에서의 카메라 워크 111

[표 4-3-2] 머리 회전 범위 111

[표 4-3-3] 가상현실게임의 6가지 이동방식 116

[표 4-6-1] 테스트 베드의 공간 구성 153

[표 4-6-2] 테스트 베드 운영 방안 160

[그림 1-3-1] 개발 전문가 심층인터뷰 진행 순서 38

[그림 1-3-2] 테스트 베드 실태 조사 진행 순서 41

[그림 2-1-1] 미국인의 VRㆍAR 인지도 조사 43

[그림 2-1-2] 열혈강호 액션 VR / 프로젝트 X VR 46

[그림 2-1-3] 스페셜포스 VR / 또봇 VR 46

[그림 2-1-4] 클럽 오디션 VR / 헬게이트: 런던 VR 47

[그림 2-1-5] 오버턴 & 인페르노: 데스필드 48

[그림 2-1-6] 모탈 블리츠 / 모탈 블리츠 워킹 어트랙션 49

[그림 2-2-1] Raw Data 51

[그림 2-2-2] The Elder Scolls 5: Skyrim VR, Fallout 4 VR & Doom VFR 52

[그림 3-1-1] 미국의 인기 가상현실게임 장르 57

[그림 3-1-2] Superhot VR / Onward 58

[그림 3-1-3] Zero Latency / Virtuix Omni Treadmill 59

[그림 3-1-4] The Talos Principle VR / Batman Arkham VR 60

[그림 3-1-5] Motion Capture / Facial Capture 61

[그림 3-1-6] Counter Fight / Job Simulator 62

[그림 3-1-7] Private Controller / Ski Jump Attraction 62

[그림 3-1-8] Project Cars 2 / iRacing 63

[그림 3-1-9] Racing Attraction Simulator 64

[그림 3-3-1] Samsung Odyssey & LG UltraGear 70

[그림 3-3-2] LooxidVR & NOON VR 71

[그림 3-3-3] Oculus Go / Vive Focus 74

[그림 3-3-4] Windows MR Devices 75

[그림 3-3-5] 자유도(Degrees Of Freedom) 77

[그림 4-2-1] HTC Vive Tracker 98

[그림 4-3-1] 가상의 코 구현(Virtual Nose) 104

[그림 4-3-2] 로보 리콜: 순간이동(Teleport) 106

[그림 4-3-3] 머리 회전 범위 111

[그림 4-3-4] 이용자의 이동속도에 따른 시야 조정 112

[그림 4-3-5] 급격한 시야 변경 시 시야각 축소 113

[그림 4-3-6] 멀미를 유발하는 계단과 체크무늬 바닥 114

[그림 4-3-7] Lucky's Tale 116

[그림 4-3-8] Vox Machine - Prototype VR Demo 117

[그림 4-3-9] Ninja Run VR 118

[그림 4-3-10] Budget Cuts / Rick and Morty VR 119

[그림 4-3-11] 감지된 경로를 플레이어의 실제 경로와 매핑하기 120

[그림 4-3-12] Walkabout - Demo 121

[그림 4-3-13] The Gallery: Call of the Starseed 121

[그림 4-4-1] Gear VR에 적용된 로우 폴리곤 126

[그림 4-5-1] Firewatch의 오브젝트를 활용한 UI 133

[그림 4-5-2] Dead Space UI design 135

[그림 4-5-3] In World UI 사례 136

[그림 4-5-4] 유휴 상태와 이동 시 레티클의 변화 138

[그림 4-5-5] 유휴 상태 레티클과 상호작용 가능한 레티클 간의 전환 138

[그림 4-5-6] 특정 상호작용을 위해 레티클을 3D 아이템으로 교체 139

[그림 4-5-7] 상호작용 가능 객체의 활성화 139

[그림 4-5-8] Job Simulator의 객체 상호작용 사례 141

[그림 4-5-9] Henry의 아이 컨텍트 사례 142

[그림 4-5-10] Longbow의 햅틱 피드백 사례 144

[그림 4-5-11] The Last of Us의 상호작용 사례 146

[그림 4-5-12] 로보 리콜: 펀치 날리기 146

[그림 4-6-1] 가상현실게임 테스트 프로세스 150

[그림 4-6-2] HTC Vive Setup guide 154

[그림 4-6-3] 시뮬레이터 테스트 155

[그림 4-6-4] FOVE, Odyssey & LG Prototype 156

[그림 4-6-5] Apple ARKit 157

[그림 4-6-6] NVIDIA VRWorks Audio & Binaural Effect 158

[그림 4-6-7] AV Receiver & 5.1 channel Speakers 159

[표부-1-1] 메카닉 액션게임 개요 169

[표부-1-2] 메카닉 슈팅게임 개요 180

[표부-1-3] 공포 슈팅게임 개요 191

[표부-1-4] TCG 전략 디펜스 & 공포 방탈출 게임 개요 199

[표부-1-5] 어트랙션 비행 슈팅게임 개요 213

[표부-1-6] 비행 슈팅게임 & 3인칭 러닝 어드벤처게임 개요 225

[표부-1-7] 모바일 퍼즐 슈팅 & 어트랙션 비행 슈팅게임 245

[그림부-1-1] 1인칭 콕핏 시점 / 로비 화면 170

[그림부-1-2] 빠른 이동 시 3인칭 시점으로 전환 170

[그림부-1-3] VR 지원 여부를 표시하는 최신 하드웨어 172

[그림부-1-4] Oculus 터치 콘트롤러 & Vive 모션 콘트롤러 176

[그림부-1-5] 프로젝트 S 180

[그림부-1-6] 3D 렌더링 181

[그림부-1-7] HTC Vive 공간 셋팅 182

[그림부-1-8] 프로젝트 S 슈팅 표적 183

[그림부-1-9] 주변부 왜곡현상 184

[그림부-1-10] 프로젝트 S UI 186

[그림부-1-11] 프로젝트 S UI 텍스트 187

[그림부-1-12] 프로젝트 RD 191

[그림부-1-13] 프로젝트 BS 200

[그림부-1-14] 프로젝트 M 201

[그림부-1-15] 렌더 스케일의 차이 204

[그림부-1-16] 사용자 가이드 208

[그림부-1-17] Vive와 Oculus 의 콘트롤러 209

[그림부-1-18] UI/UX 최적화 사례 211

[그림부-1-19] 프로젝트 SF 213

[그림부-1-20] Innosimulation Single Motion System 216

[그림부-1-21] Launcher 연결 시스템 구성도 216

[그림부-1-22] 운석 렌더링 장면 218

[그림부-1-23] 프로젝트 SF HUD 220

[그림부-1-24] PNI 시뮬레이터 226

[그림부-1-25] 프로젝트 B 227

[그림부-1-26] 프로젝트 F 227

[그림부-1-27] 프로젝트 DTD & 프로젝트 SB 246

[그림부-1-28] 아틀라스 방식 활용 및 드로우콜 최소화 250

[그림부-1-29] UI 배치각 253

[그림부-1-30] UI Text 구현 방법 254

[그림부-1-31] 프레임 레이트 확보 256

[그림부-1-32] 정보 다변량 최소화 257

[그림부-1-33] UI 왜곡의 최소화 258

[그림부-1-34] 최적의 UI 배치 가이드용 메쉬 제작 25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7468 338.477948 -18-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57469 338.477948 -18-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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