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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과업 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32
제1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개요 33
제1절 조사개요 34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34
2. 법적근거 34
3. 조사방법 34
제2절 조사범위 36
1. 시간적 범위 36
2. 공간적 범위 37
제3절 조사내용 38
1. 대중교통 이용자 38
2.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39
3. 대중교통 운영자 40
4. 대중교통 통계 40
제2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42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44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분석 44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229
제2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293
1. 대중교통 시설 293
2. 대중교통 수단 301
3.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 분석 318
4.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조사 336
5. 대도시권 대중교통과 승용차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 비교조사 344
제3절 대중교통 운영자 357
1. 노선 여객 자동차 357
2. 도시철도 393
3. 일반·광역철도 399
4. 터미널 400
제4절 대중교통 통계 403
1. 대중교통 관련 일반현황 403
2. 교통일반 416
3. 국외 대중교통 통계 456
제3장 종합결과 478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480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 480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490
제2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495
1.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조사 495
2.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 분석 497
3.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499
4. 대도시권 대중교통과 승용차 통행시간 및 비용 비교조사 502
제3절 대중교통 운영자 505
제4절 대중교통 통계 509
1. 국내 통계 종합결과 509
2. 국외 통계 종합결과 512
부록 514
판권기 522
〈표 1-1〉 조사부문별 조사방법 35
〈표 1-2〉 조사부문별 조사기간 36
〈표 1-3〉 공간적 범위 37
〈표 1-4〉 대중교통 이용자 조사내용 38
〈표 1-5〉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조사내용 39
〈표 1-6〉 대중교통 운영자 조사내용 40
〈표 1-7〉 대중교통 통계 조사내용 40
〈표 2-1〉 평일 / 토 / 일 평균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45
〈표 2-2〉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48
〈표 2-3〉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49
〈표 2-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51
〈표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52
〈표 2-6〉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53
〈표 2-7〉 평일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54
〈표 2-8〉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55
〈표 2-9〉 평일 이용지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56
〈표 2-10〉 전국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7
〈표 2-11〉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8
〈표 2-12〉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9
〈표 2-13〉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0
〈표 2-14〉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1
〈표 2-15〉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2
〈표 2-16〉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3
〈표 2-17〉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4
〈표 2-18〉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5
〈표 2-19〉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6
〈표 2-20〉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7
〈표 2-21〉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8
〈표 2-22〉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9
〈표 2-23〉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0
〈표 2-24〉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1
〈표 2-25〉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2
〈표 2-26〉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3
〈표 2-27〉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4
〈표 2-28〉 전국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5
〈표 2-29〉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6
〈표 2-30〉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6
〈표 2-31〉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7
〈표 2-32〉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7
〈표 2-33〉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8
〈표 2-34〉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8
〈표 2-35〉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9
〈표 2-36〉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9
〈표 2-37〉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0
〈표 2-38〉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0
〈표 2-39〉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1
〈표 2-40〉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1
〈표 2-41〉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2
〈표 2-42〉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2
〈표 2-43〉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3
〈표 2-44〉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3
〈표 2-45〉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4
〈표 2-46〉 지역간 목적통행 OD 85
〈표 2-47〉 지역간 수단통행 OD 86
〈표 2-48〉 수도권 광역버스의 축별 노선수 및 결제건수 89
〈표 2-49〉 평일 광역버스 최다 이용 노선 92
〈표 2-50〉 광역버스 OD 93
〈표 2-51〉 인당 이용요금 비교 95
〈표 2-52〉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95
〈표 2-53〉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7
〈표 2-5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9
〈표 2-55〉 기상상태별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00
〈표 2-56〉 지역별 요금제도 변화 101
〈표 2-57〉 연도별 인당 /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04
〈표 2-58〉 평일 / 주말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05
〈표 2-59〉 연도별 거리당 이용요금 비교 106
〈표 2-60〉 요일별 인당 통행시간 / 목적통행시간 / 수단통행시간 비교 108
〈표 2-61〉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11
〈표 2-62〉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112
〈표 2-63〉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13
〈표 2-64〉 기상별 통행시간 114
〈표 2-65〉 연도별 통행시간 115
〈표 2-66〉 일별 인당 통행거리 / 목적통행거리 / 수단통행거리 비교 116
〈표 2-67〉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18
〈표 2-68〉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19
〈표 2-69〉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120
〈표 2-70〉 기상별 통행거리 121
〈표 2-71〉 연도별 통행거리 비교 122
〈표 2-72〉 평일 / 토요일 / 일요일 평균 환승통행률 124
〈표 2-73〉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26
〈표 2-74〉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률 127
〈표 2-75〉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28
〈표 2-76〉 일주일 / 평일 / 주말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129
〈표 2-77〉 연도별 환승통행률 130
〈표 2-78〉 평일 / 토 / 일 환승통행시간 131
〈표 2-79〉 평일 이용자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32
〈표 2-80〉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33
〈표 2-81〉 연도별 환승소요시간 134
〈표 2-82〉 평일 / 토 / 일 인당 환승요금 135
〈표 2-83〉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36
〈표 2-84〉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37
〈표 2-85〉 연도별 인당 환승요금 138
〈표 2-86〉 요일별 총 운행거리 139
〈표 2-87〉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40
〈표 2-88〉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141
〈표 2-89〉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42
〈표 2-90〉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143
〈표 2-91〉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144
〈표 2-92〉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145
〈표 2-93〉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146
〈표 2-94〉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148
〈표 2-95〉 기상상태별 정시성 148
〈표 2-96〉 서울특별시 차내 혼잡도 149
〈표 2-97〉 인천광역시 차내 혼잡도 150
〈표 2-98〉 경기도 차내 혼잡도 150
〈표 2-99〉 서울특별시 노선 이용밀도 151
〈표 2-100〉 인천광역시 노선 이용밀도 152
〈표 2-101〉 경기도 노선 이용밀도 152
〈표 2-102〉 2017년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154
〈표 2-103〉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연도별 비교 156
〈표 2-104〉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158
〈표 2-105〉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연도별 비교 160
〈표 2-106〉 2017년 관측조사 지역별 혼잡도 161
〈표 2-107〉 요일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162
〈표 2-108〉 시간대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164
〈표 2-109〉 이용자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166
〈표 2-110〉 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168
〈표 2-111〉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169
〈표 2-112〉 이용자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170
〈표 2-113〉 버스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172
〈표 2-114〉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74
〈표 2-115〉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75
〈표 2-116〉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176
〈표 2-117〉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177
〈표 2-118〉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78
〈표 2-119〉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78
〈표 2-120〉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179
〈표 2-121〉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180
〈표 2-122〉 요일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요금 181
〈표 2-123〉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82
〈표 2-124〉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83
〈표 2-125〉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84
〈표 2-126〉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85
〈표 2-127〉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86
〈표 2-128〉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87
〈표 2-129〉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88
〈표 2-130〉 이용자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89
〈표 2-131〉 버스 유형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91
〈표 2-132〉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192
〈표 2-133〉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193
〈표 2-134〉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194
〈표 2-135〉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196
〈표 2-136〉 연도별 철도 이용인원 197
〈표 2-137〉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일주일) 198
〈표 2-138〉 열차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일주일) 199
〈표 2-139〉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00
〈표 2-140〉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01
〈표 2-141〉 철도 최다 이용 노선 202
〈표 2-142〉 연도별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03
〈표 2-143〉 연도별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03
〈표 2-144〉 연도별 철도 최다 이용 구간 204
〈표 2-145〉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05
〈표 2-146〉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06
〈표 2-147〉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207
〈표 2-148〉 연도별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08
〈표 2-149〉 연도별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08
〈표 2-150〉 연도별 철도 최다 이용 구간 209
〈표 2-151〉 요일별 회당 이용요금 210
〈표 2-152〉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1
〈표 2-153〉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2
〈표 2-154〉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213
〈표 2-155〉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4
〈표 2-156〉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4
〈표 2-157〉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5
〈표 2-158〉 요일별 회당 통행거리 216
〈표 2-159〉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17
〈표 2-160〉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18
〈표 2-161〉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219
〈표 2-162〉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220
〈표 2-163〉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220
〈표 2-164〉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221
〈표 2-165〉 요일별 회당 통행시간 222
〈표 2-166〉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3
〈표 2-167〉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4
〈표 2-168〉 철도 회당 통행시간 분포 225
〈표 2-169〉 연도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6
〈표 2-170〉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7
〈표 2-171〉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8
〈표 2-172〉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229
〈표 2-173〉 대중교통 이용실태 231
〈표 2-174〉 정보제공 이용실태 231
〈표 2-175〉 대중교통 접근통행실태 232
〈표 2-176〉 대중교통이용자 환승실태 232
〈표 2-177〉 주이용 교통수단별 개선요구사항 응답 분포 235
〈표 2-178〉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236
〈표 2-179〉 지역별 2017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237
〈표 2-180〉 수도권 및 광역시 서비스 만족도 비교 239
〈표 2-181〉 지방지역 서비스 만족도 비교 240
〈표 2-182〉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별 만족도 246
〈표 2-183〉 연령대별 만족도 248
〈표 2-184〉 주요 대중교통 이용실태별 만족도 250
〈표 2-185〉 접근 /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 254
〈표 2-186〉 4개년도 설문조사 항목 변화 256
〈표 2-187〉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257
〈표 2-18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 259
〈표 2-189〉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262
〈표 2-190〉 전국 기준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263
〈표 2-191〉 유사 지역별 기준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264
〈표 2-192〉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설문 내용 265
〈표 2-193〉 노선별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설문현황 266
〈표 2-194〉 M버스 좌석예약제 만족도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67
〈표 2-195〉 M버스 좌석예약제 시행 전 / 후 통행기점 출발 시각 비교 268
〈표 2-196〉 M버스 좌석예약제 시행 전 / 후 정류장 대기시간 비교 269
〈표 2-197〉 M버스 좌석예약제 시행 전 / 후 통행기점 총 통행시간 비교 269
〈표 2-198〉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 2007년 기준) 270
〈표 2-199〉 노선 별 통행시간절감편익 270
〈표 2-200〉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만족도 설문 내용 275
〈표 2-201〉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지점별 만족도 설문현황 276
〈표 2-202〉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만족도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77
〈표 2-203〉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전 / 후 총 통행시간 변화 278
〈표 2-204〉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전 / 후 총 통행비용 변화 279
〈표 2-205〉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전 / 후 총 절감편익 279
〈표 2-206〉 혁신도시 만족도 조사 설문 내용 285
〈표 2-207〉 혁신도시 만족도 설문 현황 286
〈표 2-208〉 혁신도시 만족도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87
〈표 2-209〉 혁신도시와 인접지역 대중교통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292
〈표 2-210〉 인구 천명당 버스정류장 293
〈표 2-211〉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294
〈표 2-212〉 버스전용차로 현황 295
〈표 2-213〉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및 계획현황 296
〈표 2-214〉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현황 296
〈표 2-215〉 전국 터미널 현황 297
〈표 2-216〉 도시철도 역사 현황 298
〈표 2-217〉 광역철도 역사 현황 299
〈표 2-218〉 일반고속철도 역사 현황 300
〈표 2-219〉 노선버스 총괄 301
〈표 2-220〉 시내버스 현황 302
〈표 2-221〉 농어촌버스 현황 303
〈표 2-222〉 마을버스 현황 304
〈표 2-223〉 시외버스 현황 305
〈표 2-224〉 고속버스 현황 306
〈표 2-225〉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307
〈표 2-226〉 도시철도 차량보유현황 308
〈표 2-227〉 도시철도 노선현황 309
〈표 2-228〉 도시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310
〈표 2-229〉 도시철도 운전시간 및 속도 311
〈표 2-230〉 광역철도 운영자 현황 312
〈표 2-231〉 광역철도 노선 현황 312
〈표 2-232〉 철도차량 종류별 보유현황 313
〈표 2-233〉 광역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313
〈표 2-234〉 일반·고속철도 운행현황 314
〈표 2-235〉 광역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316
〈표 2-236〉 일반·고속철도 열차운전시간 및 표정속도 317
〈표 2-237〉 지역내 환승시설 이동편리성 318
〈표 2-238〉 지역간 환승시설 이동편리성 평가결과(철도역사) 319
〈표 2-239〉 지역간 환승시설 이동편리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20
〈표 2-240〉 쾌적성 평가결과 321
〈표 2-241〉 지역간 환승시설 쾌적성 평가결과(철도역사) 322
〈표 2-242〉 지역간 환승시설 쾌적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23
〈표 2-243〉 지역내 환승시설 안전 및 보안성 평가결과 324
〈표 2-244〉 정보제공 평가결과 325
〈표 2-245〉 지역간 환승시설 정보제공 평가결과(철도역사) 326
〈표 2-246〉 지역간 환승시설 정보제공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27
〈표 2-247〉 편의시설 평가결과 328
〈표 2-248〉 지역간 환승시설 편의시설 평가결과(철도역사) 329
〈표 2-249〉 지역간 환승시설 편의시설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30
〈표 2-250〉 지역간 환승시설 복합교통수단연계성 평가결과(철도역사) 331
〈표 2-251〉 지역간 환승시설 복합교통수단연계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32
〈표 2-252〉 종합평가결과 333
〈표 2-253〉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철도역사) 334
〈표 2-254〉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35
〈표 2-255〉 생활기본서비스(의료) 시설 대중교통 접근성 측정결과의 기초통계(법정동 / 리 단위) 337
〈표 2-256〉 생활기본서비스(쇼핑) 시설 대중교통 접근성 측정결과의 기초통계(법정동 / 리 단위) 338
〈표 2-257〉 지역 간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결과(요약) 339
〈표 2-258〉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결과 요약 339
〈표 2-259〉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측정 단위의 구분 340
〈표 2-260〉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평가결과 요약(시·군단위) 342
〈표 2-261〉 대중교통 포용성 평가결과 요약(동·리단위) 342
〈표 2-262〉 지역 간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343
〈표 2-263〉 조사대상 업체현황 357
〈표 2-264〉 시내버스 업체 경영현황 358
〈표 2-265〉 시내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359
〈표 2-266〉 농어촌버스 업체 경영현황 360
〈표 2-267〉 농어촌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361
〈표 2-268〉 마을버스 업체 경영현황 362
〈표 2-269〉 마을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363
〈표 2-270〉 시외버스 업체 경영현황 364
〈표 2-271〉 시외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365
〈표 2-272〉 고속버스 업체 경영현황 366
〈표 2-273〉 고속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367
〈표 2-274〉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368
〈표 2-275〉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69
〈표 2-276〉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370
〈표 2-277〉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1
〈표 2-278〉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372
〈표 2-279〉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3
〈표 2-280〉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374
〈표 2-281〉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5
〈표 2-282〉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376
〈표 2-283〉 고속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7
〈표 2-284〉 시내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78
〈표 2-285〉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379
〈표 2-286〉 시내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0
〈표 2-287〉 농어촌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81
〈표 2-288〉 현회사 소속경력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382
〈표 2-289〉 농어촌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3
〈표 2-290〉 마을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84
〈표 2-291〉 현회사 소속경력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385
〈표 2-292〉 마을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6
〈표 2-293〉 시외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87
〈표 2-294〉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388
〈표 2-295〉 시외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9
〈표 2-296〉 고속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90
〈표 2-297〉 현회사 소속경력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391
〈표 2-298〉 고속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92
〈표 2-299〉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393
〈표 2-300〉 도시철도 경영 현황 394
〈표 2-301〉 도시철도 종사원 1인당 경영현황 397
〈표 2-302〉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398
〈표 2-303〉 일반철도 사업자 현황 399
〈표 2-304〉 일반철도 경영현황 399
〈표 2-305〉 전국 터미널 현황 400
〈표 2-306〉 터미널 경영 현황 401
〈표 2-307〉 터미널 업체당 경영 현황 402
〈표 2-308〉 주민등록 인구현황 403
〈표 2-309〉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자 현황 404
〈표 2-310〉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추세 405
〈표 2-311〉 인구수 및 인구밀도 현황 406
〈표 2-312〉 버스대당 인구 추세 407
〈표 2-313〉 경제활동인구 추세 408
〈표 2-314〉 사업체 및 종사자 추세 409
〈표 2-315〉 교통약자 인구추세 410
〈표 2-316〉 행정구역 현황 411
〈표 2-317〉 시·도별 시가화면적 현황 412
〈표 2-318〉 국내총생산(GDP) 및 국민총소득(GNI) 추세 413
〈표 2-319〉 지역내 총생산(GRDP) 추세 414
〈표 2-320〉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 415
〈표 2-321〉 시·도별 도로연장 416
〈표 2-322〉 도로보급률 추세 417
〈표 2-323〉 도로보급률 현황 418
〈표 2-324〉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 419
〈표 2-325〉 자전거도로 현황 420
〈표 2-326〉 철도 총괄지표 421
〈표 2-327〉 시·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2
〈표 2-328〉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3
〈표 2-329〉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4
〈표 2-330〉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5
〈표 2-331〉 도로 1km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6
〈표 2-332〉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7
〈표 2-333〉 차종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8
〈표 2-334〉 연료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9
〈표 2-335〉 연료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30
〈표 2-336〉 업종별 버스 수송실적 추세 431
〈표 2-337〉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추세 432
〈표 2-338〉 특별·광역시 시내버스 운임현황 433
〈표 2-339〉 도 시내·농어촌버스 운임현황 434
〈표 2-340〉 시외버스 운임현황 435
〈표 2-341〉 고속버스 운임현황 435
〈표 2-342〉 도시철도 기관별 운임현황 436
〈표 2-343〉 고속철도 운임현황 437
〈표 2-344〉 일반철도 운임현황 438
〈표 2-345〉 가구당 교통부문 소비지출 현황 440
〈표 2-346〉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445
〈표 2-347〉 교통사고 발생 추세 446
〈표 2-348〉 노선버스 교통사고 추세 448
〈표 2-349〉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449
〈표 2-350〉 철도 교통사고 발생추세 451
〈표 2-351〉 주행 거리당 철도 운행장애 발생 추세 452
〈표 2-352〉 도로부문 차종별 배출량 453
〈표 2-353〉 철도부문 운행목적별 배출량 454
〈표 2-354〉 항공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 455
〈표 2-355〉 국가별 도로시설 투자 추이 456
〈표 2-356〉 국가별 철도시설 투자 추이 458
〈표 2-357〉 국가별 도로여객 수송실적 460
〈표 2-358〉 철도여객 수송실적 462
〈표 2-359〉 국가별 인구현황 추세 463
〈표 2-360〉 국가별 면적 465
〈표 2-361〉 국가별 GDP 467
〈표 2-362〉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추세 469
〈표 2-363〉 국가별 대중교통운임 471
〈표 2-364〉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473
〈표 2-365〉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475
〈표 2-366〉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 477
[그림 2-1] 평일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비교 45
[그림 2-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46
[그림 2-3]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47
[그림 2-4]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48
[그림 2-5]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49
[그림 2-6]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량 비율 50
[그림 2-7] 맑은 날 대비 강우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비율 52
[그림 2-8] 맑은 날 대비 강설 이용인원 / 목적통행량 / 수단통행량 비율 52
[그림 2-9] 수도권 지역별 승차통행 발생 분포 87
[그림 2-10] 수도권 지역별 환승통행 발생 분포 88
[그림 2-11] 수도권 광역버스 축별 이용인원 90
[그림 2-12]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91
[그림 2-13]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96
[그림 2-14]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7
[그림 2-15]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8
[그림 2-16] 기상상태별 인당 이용요금 100
[그림 2-17] 기상상태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00
[그림 2-18] 연도별 인당 이용요금 비교 103
[그림 2-19] 연도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04
[그림 2-20] 일주일 / 평일 / 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05
[그림 2-21] 연도별 거리당 이용요금 비교 106
[그림 2-2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비교 109
[그림 2-23]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비교 110
[그림 2-24]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목적통행시간 111
[그림 2-25]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수단통행시간 112
[그림 2-26]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17
[그림 2-27]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17
[그림 2-28]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18
[그림 2-29]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19
[그림 2-30] 요일별 환승통행률 123
[그림 2-31] 평일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25
[그림 2-32] 평일 첨두 / 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26
[그림 2-33]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28
[그림 2-34] 평일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29
[그림 2-35] 연도별 환승통행률 130
[그림 2-36] 요일별 환승통행시간 131
[그림 2-37]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32
[그림 2-38]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33
[그림 2-39] 연도별 환승소요시간 134
[그림 2-40] 요일별 인당 환승요금 135
[그림 2-41]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36
[그림 2-42]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37
[그림 2-43] 연도별 인당 환승요금 138
[그림 2-44] 요일별 총 운행거리 139
[그림 2-45]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40
[그림 2-46]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141
[그림 2-47]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42
[그림 2-48]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143
[그림 2-49]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144
[그림 2-50]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145
[그림 2-51]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146
[그림 2-52]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147
[그림 2-53] 기상상태별 정시성 148
[그림 2-54] 2017년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명) - 버스 1회 운행 시 153
[그림 2-55] 연도별 노선당 평균 이용량(명) 155
[그림 2-56]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157
[그림 2-57] 연도별 노선당 평균 운행속도 159
[그림 2-58]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163
[그림 2-59]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163
[그림 2-60] 시간대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165
[그림 2-61] 시간대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165
[그림 2-62]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166
[그림 2-63]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166
[그림 2-64] 고속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168
[그림 2-65] 시외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168
[그림 2-66]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이용인원 169
[그림 2-67]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비율 171
[그림 2-68]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율 171
[그림 2-69]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비율 173
[그림 2-70]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율 173
[그림 2-71] 평일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74
[그림 2-72] 평일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75
[그림 2-73]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176
[그림 2-74]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177
[그림 2-75]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요금 181
[그림 2-76]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요금 181
[그림 2-77]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82
[그림 2-78]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83
[그림 2-79] 고속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184
[그림 2-80] 시외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185
[그림 2-81]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86
[그림 2-82]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87
[그림 2-83] 연도별 고속 /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88
[그림 2-84]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90
[그림 2-85]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90
[그림 2-86]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91
[그림 2-87]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91
[그림 2-88]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192
[그림 2-89]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194
[그림 2-90]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른 194
[그림 2-91]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린이 195
[그림 2-92]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196
[그림 2-93] 연도별 철도 이용인원 197
[그림 2-94]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비율 198
[그림 2-95]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연도간 비교 199
[그림 2-96] 철도 최다 승차 역사(평일) 200
[그림 2-97] 철도 최다 하차 역사(평일) 201
[그림 2-98] 철도 최다 이용 노선(평일) 202
[그림 2-99]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평일) 205
[그림 2-100]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평일) 206
[그림 2-101]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평일) 207
[그림 2-102] 요일별 회당 철도 이용요금 210
[그림 2-103]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1
[그림 2-104] 열차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12
[그림 2-105]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213
[그림 2-106]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4
[그림 2-107]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5
[그림 2-108]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16
[그림 2-109]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16
[그림 2-110]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17
[그림 2-111]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18
[그림 2-112]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219
[그림 2-113]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220
[그림 2-114]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220
[그림 2-115]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221
[그림 2-116]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2
[그림 2-117]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3
[그림 2-118]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4
[그림 2-119]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225
[그림 2-120] 연도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6
[그림 2-121]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7
[그림 2-122]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28
[그림 2-123] 대중교통 통행목적 및 주 이용시간대 230
[그림 2-124] 개선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233
[그림 2-125] 광역시(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세종) 개선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234
[그림 2-126] 도 지역(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개선요구시항 응답 비율 분포 234
[그림 2-127] 주이용 수단별 개선요구사항 응답 분포 235
[그림 2-128]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36
[그림 2-129]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비교 237
[그림 2-130]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2016년 전반적 만족도와 2017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37
[그림 2-131] 2017년 이용환경서비스 중 시설이용편리 항목의 분리 238
[그림 2-132] (운영) 노선체계 만족도 241
[그림 2-133] (운영) 배차간격 만족도 241
[그림 2-134] (운영) 소요시간 만족도 241
[그림 2-135] (운영) 이용요금 만족도 241
[그림 2-136] (운영) 도착시간표 만족도 242
[그림 2-137] (운영) 첫 막차운영시간 만족도 242
[그림 2-138] (운영) 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242
[그림 2-139] (이용환경) 기사 / 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242
[그림 2-140] (이용환경) 시설이용편리만족도 243
[그림 2-141] (이용환경) 역시설이용편리만족도 243
[그림 2-142] (이용환경) 교통약자시설 만족도 243
[그림 2-143] (쾌적환경) 혼잡도 만족도 243
[그림 2-144] (쾌적환경) 쾌적성 만족도 244
[그림 2-145] (쾌적환경)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244
[그림 2-146] (정보제공)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244
[그림 2-147] (정보제공) 정보정확성 만족도 244
[그림 2-148] (정보제공) 변경정보제공 만족도 245
[그림 2-149] (안전 환경) [버스] 안전확인 만족도 245
[그림 2-150] (안전 환경) [버스] 안전운행 만족도 245
[그림 2-151] (안전 환경) [버스] 비상시 대비 만족도 245
[그림 2-152] 성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247
[그림 2-153] 연령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249
[그림 2-154] 주 이용교통 수단별 서비스 항목 만족도 252
[그림 2-155] 대중교통 접근 수단별 서비스 만족도 253
[그림 2-156] 대중교통 환승실태별 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253
[그림 2-157] (환승)환승체계구축 만족도 254
[그림 2-158] (환승)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254
[그림 2-159] (환승)환승정보제공 만족도 255
[그림 2-160] (환승)환승요금 만족도 255
[그림 2-161]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57
[그림 2-16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전국_무의미 항목 제거) 259
[그림 2-163] 지역별 / 수단별 이용자 만족도 모형 종합 260
[그림 2-16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체) 261
[그림 2-165] 만족도 분석 흐름도 266
[그림 2-166] 좌석 예약제 인지경로(이용자) 271
[그림 2-167] 좌석 예약제 운영서비스 만족도(이용자) 271
[그림 2-168] 좌석 예약제 운영서비스 만족도(비이용자) 272
[그림 2-169] 어플리케이션 사용성(이용자) 272
[그림 2-170] 전반적 만족도 273
[그림 2-171] 계속 이용의향 273
[그림 2-172] 좌석 예약제 비이용 이유(비이용자) 274
[그림 2-173] 좌석 예약제 개선 사항(이용자) 274
[그림 2-174] 좌석 예약제 개선 사항(비이용자) 274
[그림 2-175] 만족도 분석 흐름도 276
[그림 2-176]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이용 목적 280
[그림 2-177]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실시 전 주 이용 통행 수단 280
[그림 2-178]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시설 만족도 281
[그림 2-179]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환승 서비스 만족도 281
[그림 2-180]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정보제공 만족도 282
[그림 2-181]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실시 후 가장 좋아진 점 282
[그림 2-182]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 283
[그림 2-183] 고속도로 환승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및 계속 이용 의향, 추천 의향 283
[그림 2-184] 혁신도시 - 운영 서비스 만족도 288
[그림 2-185] 혁신도시 -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289
[그림 2-186] 혁신도시 -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289
[그림 2-187] 혁신도시 -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290
[그림 2-188] 혁신도시 -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290
[그림 2-189] 혁신도시 - 전반적 만족도 및 전년대비 만족도 291
[그림 2-190] 혁신도시와 인접도시 -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291
[그림 2-191] 버스정보제공시스템 제공현황 294
[그림 2-192] 버스전용차로 현황 295
[그림 2-193] 전국 터미널 현황 297
[그림 2-194] 광역철도 역사 현황 299
[그림 2-195] 업종별 노선버스 현황 301
[그림 2-196] 시내버스 현황 302
[그림 2-197] 농어촌버스 현황 303
[그림 2-198] 마을버스 현황 304
[그림 2-199] 시외버스 현황 305
[그림 2-200] 고속버스 현황 306
[그림 2-201] 권역별 대중교통 공간적 접근성 평균 값 비교 (권역 단위) 336
[그림 2-202] 권역별 대중교통 시간적 접근성 평균 값 비교 (시 / 군 단위) 337
[그림 2-203] 각 법정동 / 법정리와 의료기관(종합병원) 간 대중교통 통행시간 338
[그림 2-204] 운행횟수 적정성 미달지역 비율 분포 340
[그림 2-205] 대중교통 포용성 취약·사각지역 선정 방법 341
[그림 2-206] 정책적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평가결과(시·군단위) 342
[그림 2-207] 공간적 범위 345
[그림 2-208] 대표노선 및 세부구간 선정 추진 절차 346
[그림 2-209]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수도권 347
[그림 2-210]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부산권 348
[그림 2-211]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울산권 349
[그림 2-212]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대구권 349
[그림 2-213]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대전권 350
[그림 2-214] 거리별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 광주권 351
[그림 2-215] 대도시권별 통행시간 비 분석 352
[그림 2-216] 대도시권 축별 통행시간 비 분석 : 주중 오전첨두 353
[그림 2-217] 대도시권 축별 통행시간 비 분석 : 주중 오후첨두 354
[그림 2-218] 대도시권 축별 통행시간 비 분석 : 주말 낮 355
[그림 2-219]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점수와 (버스+전철) / 승용차 통행시간 비의 관계 356
[그림 2-220]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점수와 버스 / 승용차 통행시간 비의 관계 356
[그림 2-221] 업종별 노선버스 현황 357
[그림 2-222]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368
[그림 2-223]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69
[그림 2-224]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370
[그림 2-225]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1
[그림 2-226]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372
[그림 2-227]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3
[그림 2-228]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374
[그림 2-229]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5
[그림 2-230]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376
[그림 2-231] 고속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77
[그림 2-232] 시내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78
[그림 2-233]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379
[그림 2-234] 시내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0
[그림 2-235] 농어촌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81
[그림 2-236] 현회사 소속경력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382
[그림 2-237] 농어촌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3
[그림 2-238] 마을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84
[그림 2-239] 현회사 소속경력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385
[그림 2-240] 마을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6
[그림 2-241] 시외버스 운전자 연령대별 현황 387
[그림 2-242]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388
[그림 2-243] 시외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89
[그림 2-244] 고속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90
[그림 2-245] 현회사 소속경력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391
[그림 2-246] 고속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92
[그림 2-247]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398
[그림 2-248] 전국 터미널 현황 400
[그림 2-249] 65세 이상 고령자 현황 404
[그림 2-250]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추세 405
[그림 2-251] 시·도별 인구밀도 현황 406
[그림 2-252] 시·도별 버스대당 인구 현황 407
[그림 2-253] 경제활동참가율 408
[그림 2-254] 시가화면적 현황 412
[그림 2-255] 국내총생산(GDP) 및 국민총소득(GNI) 추세 413
[그림 2-256] 도로보급률 추세 417
[그림 2-257]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 418
[그림 2-258]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 419
[그림 2-259] 자전거도로 현황 420
[그림 2-260]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422
[그림 2-261]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423
[그림 2-262]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424
[그림 2-263]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5
[그림 2-264] 도로 1km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6
[그림 2-265]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7
[그림 2-266] 차종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28
[그림 2-267] 업종별 버스수송실적 추세 431
[그림 2-268]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현황 432
[그림 2-269]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445
[그림 2-270] 국가별 도로시설 투자 457
[그림 2-271] 국가별 철도시설 투자 459
[그림 2-272] 국가별 인구 현황 464
[그림 2-273] 국가별 총면적 현황 466
[그림 2-274] 국가별 GDP 현황 468
[그림 2-275]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연평균증감률 470
[그림 2-276]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건수 연평균증감률 474
[그림 2-277]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건수 연평균증감률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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