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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 연구책임자: 최윤정 ; 공동연구자: 전기택, 선보영, 이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과, 2017
청구기호
362.82 -18-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 251 p. :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83392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참고문헌: p. 235-25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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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참여 연구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7

2. 연구 내용 31

3. 연구 방법 32

II. 다문화사회로의 전환과 다문화수용성 정책 현황 35

1. 한국의 다문화사회 전개와 다문화수용성 제고 방향 37

가. 한국의 다문화사회 전개 특징 38

나. 상호공존의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수용성 제고 42

2. 다문화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44

가. 다문화수용성을 구성하는 개념의 정의 44

나. 한국인의 이주민에 대한 태도 등 포괄적 다문화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49

다.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문화 교육 및 미디어 효과 관련 연구 57

3. 주요 부처 다문화수용성 정책 현황 66

가. 여성가족부 67

나. 교육부 78

다. 문화체육관광부 84

라. 기타 부처의 수용성 정책 88

III. 다문화수용성 실태와 영향 요인 분석 : 「국민다문화수용성조사」 재분석 91

1. 분석 개요 93

가. 분석 목적 93

나. 분석 내용 93

다. 분석 자료 94

2. 다문화 접촉 실태 95

가. 일반 국민 95

나. 청소년 103

3. 다문화 관련 정책 인식 109

가. 일반 국민 109

나. 청소년 116

4. 다문화수용성 제고 정책 수단의 효과성 120

가. 다문화수용성 개념 120

나. 분석모형 122

다. 회귀분석 결과 124

5. 소결 129

IV. 다문화수용성 정책의 실태와 요구 : FGI를 중심으로 131

1. 초점집단인터뷰(FGI) 개요 133

2. 다문화수용성 현황과 관련 정책 추진 실태 135

가. 인터뷰를 통해 본 다문화수용성 현황 : 무관심, 반감, 고마운 존재까지 다양한 스펙트럼 135

나. 다문화수용성의 변화 기제 : 접촉(교류)과 교육 136

다. 다문화수용성 정책 추진 실태 : 교육 사업에 치중된 분절적 정책 추진 140

3.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본 다문화수용성 제고방안 142

가. 선주민 - 이주민간 교류 활성화 142

나. 상호존중에 기반한 다문화이해교육 활성화 144

다. 접점집단별 다문화수용성 제고 방안 154

라. 사회문화적 차원의 다문화수용성 제고 정책 강화 171

4. 소결 173

V. 주요 국가의 다문화수용성 정책 사례 179

1. 영국 181

가.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정책 181

나. 다문화수용성 교육 184

다. 미디어의 다문화수용성 정책 187

라. 이주민과 선주민의 대면 접촉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 188

2. 독일 190

가.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정책 190

나. 다문화수용성 교육 192

다. 미디어의 다문화수용성 정책 194

라. 이주민과 선주민의 대면 접촉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 195

3. 프랑스 197

가.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정책 197

나. 다문화수용성 교육 198

다. 미디어의 다문화수용성 정책 200

라. 이주민과 선주민의 대면 접촉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 201

4. 네덜란드 202

가.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정책 202

나. 다문화수용성 교육 203

다. 미디어의 다문화수용성 정책 205

라. 이주민과 선주민의 대면 접촉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 205

5. EU : 유럽 국가 간 공동 협력 사례 206

6. 캐나다 209

가.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정책 209

나. 다문화수용성 교육 214

다. 미디어/매체 다문화수용성 정책 217

라. 이주민/선주민의 대면접촉 확대 프로그램 218

7. 호주 224

가.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정책 224

나. 다문화수용성 교육 227

다. 미디어/매체 다문화수용성 정책 231

라. 이주민/선주민의 대면접촉 확대 프로그램 232

8. 미국 234

가. 다문화수용성을 위한 정책 234

나. 다문화수용성 교육 236

다. 미디어/매체 다문화수용성 정책 237

라. 이주민/선주민의 대면접촉 확대 프로그램 238

VI. 다문화수용성 정책 방안 239

1. 법, 제도적 조치의 강화 241

2. 실효성 있는 다문화이해교육의 추진 243

가. 아동·청소년 대상 243

나. 주요접점 집단 및 성인 대상 246

3. 미디어 영역에서의 다문화수용성 제고 251

4. 선주민-이주민간 교류 활성화 255

참고문헌 259

판권기 276

〈표 II-1〉 다문화이해교육 전문강사 양성 단계 68

〈표 II-2〉 다문화이해교육 전문강사 교육과정 69

〈표 II-3〉 다문화이해교육 전문강사 현황 70

〈표 II-4〉 다문화이해교육 유형별 실적 72

〈표 II-5〉 지자체 공무원 대상 다문화이해교육 72

〈표 II-6〉 다문화이해교육 온라인 교육과정 차시 구성('17년9월) 74

〈표 II-7〉 다문화가족 포럼 운영 실적 76

〈표 II-8〉 지역다문화프로그램 공모 주제('13년~'16년) 77

〈표 II-9〉 교과서에 다문화 관련 내용 반영 경과 79

〈표 II-10〉 교원의 다문화 역량 강화 사업 추진 내용 81

〈표 II-11〉 교육청 평가지표('17년) 83

〈표 II-12〉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87

〈표 II-13〉 연도별 무지개다리 사업 추진 변화 88

〈표 III-1〉 외국인 또는 외국이주민 접촉자 비율(일반 국민) 100

〈표 III-2〉 주변의 접촉하는 외국인 유형(일반 국민) 102

〈표 III-3〉 외국인 또는 외국이주민 접촉자 비율(청소년) 106

〈표 III-4〉 주변의 접촉하는 외국인 유형(청소년) 108

〈표 III-5〉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인식 110

〈표 III-6〉 타인종, 외국인 노동자 / 이민자, 국제 난민 이웃 기피율 112

〈표 III-7〉 외국인 증가에 대한 인식 114

〈표 III-8〉 난민에 대한 인식 116

〈표 III-9〉 외국인 증가에 대한 인식 117

〈표 III-10〉 난민에 대한 인식 119

〈표 III-11〉 주요 변수의 구성 123

〈표 III-12〉 다문화수용성과 차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 일반 국민 126

〈표 III-13〉 다문화수용성과 차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 청소년 127

〈표 IV-1〉 초점집단인터뷰 개요 및 주요 논의사항 133

〈표 IV-2〉 초점집단인터뷰 참여자 일반적 특성 134

〈표 V-1〉 캐나다 다문화 정책발전과정 주요 내용 213

〈표 V-2〉 호주 문화 간 이해 교육 교과과정 229

[그림 1-1] 국내 체류 외국인 현황 27

[그림 1-2] 다문화가족 자녀 출생 수 및 출생 비중 28

[그림 1-3] 결혼이민자·귀화자의 차별 경험 비율 29

[그림 1-4] 다문화수용성지수 구성요소별 비교(2011년, 2015년) 29

[그림 1-5]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비율(국가 비교) 30

[그림 II-1]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진행 절차 71

[그림 II-2] 온라인 다문화이해교육 진행 절차 73

[그림 II-3] 다문화중점학교 운영 효과 측정 결과('14년) 82

[그림 III-1] 일반 국민의 다문화 접촉 현황 96

[그림 III-2] 청소년의 다문화 접촉 현황 104

[그림 III-3] 다문화수용성의 차원과 구성요소 121

[그림 III-4] 회귀분석 모형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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