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시흥시 지역발전 전략 연구 : 도시 문화경쟁력 강화 중심으로 = Regional development strategy in Siheung city : focus on strengthening city culture competitiveness / 연구책임: 이수진 ; 공동연구: 김태경, 최준규, 조성한, 정천용, 윤소은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연구원(GRI), 2017
청구기호
307.14095195 -18-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176 p. : 삽화, 도표, 서식, 지도 ; 24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7-7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7968993
제어번호
MONO1201834019
주기사항
부록: 1. 시흥시 지역문화 경쟁력 인식 조사 ; 2. 시흥시 향토아동문화재 진흥을 위한 조례
참고문헌: p. 155-15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17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 연구범위 19

2. 주요 연구내용 19

3. 연구 추진방법 19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0

1. 지역발전 관련 선행연구 20

2. 문화경쟁력 관련 선행연구 21

3. 시흥시 관련 선행연구 23

제2장 시흥시 현황 및 여건분석 24

제1절 시흥시 일반현황 25

1. 도시환경 25

2. 예산 부문 29

3. 인문사회 부문 30

4. 경제 부문 34

5. 발전계획 38

제2절 시흥시 도시경쟁력 분석 47

1. 인구 47

2. 산업ㆍ경제 47

3. 환경ㆍ재난ㆍ안전 48

4. 사회복지ㆍ보건의료 49

5. 교육 49

6. 문화ㆍ체육ㆍ관광 50

7. 도시 50

8. 교통 51

9. 행ㆍ재정 52

제3절 시흥시 빅데이터 분석 53

제4절 시사점 55

1. 문화ㆍ관광 및 교육 분야 투자 55

2. 서비스산업 활성화 등 산업다변화 55

3. 대중교통 개선 56

4. 포용하는 사회분위기 조성 57

제3장 시흥시민 설문조사 58

제1절 설문조사 개요 59

1. 설문조사 설계 59

2. 설문문항 구성 59

3.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2절 설문분석 결과 62

1. 시흥시 일반 현황 62

2. (아동)문화 컨텐츠 인식 66

3. 지역사회 공동체 인식 69

4. 창조도시 구축을 위한 방안 인식 73

제3절 시사점 77

1. 문화인프라 확충 필요 77

2. 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 77

3. 지역정책 홍보 필요 78

제4장 시흥시 창조도시 기반구축 방안 79

제1절 현황 및 여건분석 80

1. 창조도시 발전정책의 필요성 80

2. 시흥시 여건분석 81

3. 지역역량 분석 82

제2절 사례분석 및 시사점 90

1. 전통산업의 독자적 육성을 통한 강소도시 육성사례 90

2. 문화 중심의 도시재생 사례 91

3. 도시의 장애요인 활용사례 93

4. 시사점 94

제3절 SWOT 분석 95

1. 기본방향 95

2. SWOT 분석 98

제4절 지역발전 전략 수립 99

1. 시흥시 창조도시 인프라 구축 99

2. 창조관광 콘텐츠 발굴 101

3. 창조계급 유입 유도 102

제5장 시흥시 아동문화브랜드 가치제고 방안 104

제1절 현황 및 여건분석 105

1. 아동문화브랜드 발전정책의 필요성 105

2. 아동문화콘텐츠의 희소성 106

3. 시흥시 여건분석 107

제2절 사례분석 및 시사점 109

1. 지역자산 아동문학가 활용사례 109

2. 아동문화콘텐츠 거점 관광지사례 114

3. 아동친화 캐릭터 상품화 활용사례 115

제3절 SWOT 분석 117

1. 기본방향 117

2. SWOT 분석 118

제4절 지역발전 전략 수립 119

1. 지역연고 문학인 활용, 대표 브랜드 개발 119

2. 연계를 통한 관광시장 확대 120

3. 아동문화콘텐츠의 차별화 121

제6장 시흥시 공동체 활성화 방안 124

제1절 현황 및 여건분석 125

1. 공동체 현황분석 125

2. 사회적경제 현황분석 127

제2절 사례분석 및 시사점 131

1. 공동체 기반의 사회적경제 접목 사례 131

2. 공동체 기반의 주민활동 사례 134

3. 시흥시 공동체 사례 136

제3절 SWOT 분석 140

1. 기본방향 140

2. SWOT 분석 146

제4절 지역발전 전략 수립 147

1. 공동체 및 사회적경제 기반 확대 147

2. 공동체 영역의 지원역량 강화 149

3. 공동체와 사회적경제의 융복합 추진 151

4. 공동체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체계 구축 152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4

제1절 결론 155

제2절 정책제언 156

참고문헌 159

Abstract 162

[부록 1] 시흥시 지역문화 경쟁력 인식 조사 164

[부록 2] 시흥시 향토아동문화제 진흥을 위한 조례 171

판권기 2

〈표 1-1〉 지역발전 관련 연구 21

〈표 1-2〉 문화경쟁력 관련 연구 22

〈표 1-3〉 시흥시 관련 연구 23

〈표 2-1〉 시흥시 도시 세력권 26

〈표 2-2〉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26

〈표 2-3〉 시흥시 행정구역 27

〈표 2-4〉 시흥시 생활권별 개발구상 28

〈표 2-5〉 시흥시 일반회계 세출결산 30

〈표 2-6〉 연도별 인구 및 가구변화 추이 31

〈표 2-7〉 시흥시 문화재(2015년 기준) 32

〈표 2-8〉 시흥시 문화공간(2015년 기준) 32

〈표 2-9〉 시흥시 관광사업체(2015년 기준) 32

〈표 2-10〉 시흥시 문화관광자원 33

〈표 2-11〉 시흥시 공공도서관 수(2015 년 기준) 34

〈표 2-12〉 시흥시 의료기관 수(2015년 기준) 34

〈표 2-13〉 시흥시 지역내총생산(당해년 시장가격, 2014년 기준) 34

〈표 2-14〉 시흥시 사업체 및 종사자 수 35

〈표 2-15〉 시흥시 사업체 분류(2015년 기준) 36

〈표 2-16〉 경제활동별 지역내총생산(비율) 및 연평균증감률 37

〈표 2-17〉 수도권의 비전/목표/발전방향 38

〈표 2-18〉 문화ㆍ산업 관련 사업 39

〈표 2-19〉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기본방향 및 정비목표 39

〈표 2-20〉 문화ㆍ산업 관련 사업(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40

〈표 2-21〉 경기도 종합계획(2012-2020) 비전/4대목표/8대 과제 41

〈표 2-22〉 서해안권역 발전방향 및 핵심 전략구상 42

〈표 2-23〉 시흥시 미래상 및 계획 목표 44

〈표 2-24〉 시흥시 주요 분야별 기본방향 45

〈표 2-25〉 인구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47

〈표 2-26〉 산업ㆍ경제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48

〈표 2-27〉 환경ㆍ재난안전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48

〈표 2-28〉 사회복지ㆍ보건의료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49

〈표 2-29〉 교육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49

〈표 2-30〉 문화ㆍ체육ㆍ관광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50

〈표 2-31〉 도시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51

〈표 2-32〉 교통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51

〈표 2-33〉 행ㆍ재정부문 도시경쟁력 현황 52

〈표 2-34〉 주요 핵심 키워드(2017년) 53

〈표 3-1〉 설문조사 설계 59

〈표 3-2〉 설문문항 구성 60

〈표 3-3〉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3-4〉 연상되는 지역이미지 62

〈표 3-5〉 지역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부분 63

〈표 3-6〉 시흥시 발전(도시브랜드 향상)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이슈 64

〈표 3-7〉 가장 필요한 여가문화시설 65

〈표 3-8〉 문화여가 인프라에 대한 만족도 65

〈표 3-9〉 시흥시 대표 콘텐츠 인식 66

〈표 3-10〉 시흥시의 도시브랜드 인식여부 66

〈표 3-11〉 시흥시의 여성친화도시 인식여부 67

〈표 3-12〉 참여경험이 있는 시흥시 지역축제(프로그램)(중복) 67

〈표 3-13〉 시흥시 문화브랜드 구축 및 강화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정책 68

〈표 3-14〉 사회적경제에 이용(인식) 경험 여부 69

〈표 3-15〉 활동하고 있는 공동체 유형 70

〈표 3-16〉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핵심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주체 71

〈표 3-17〉 사회적경제 주체나 주민 공동체가 역할을 할 수 있는 사회문제(중복) 71

〈표 3-18〉 관심 있거나 또는 참여를 원하는 사업(중복) 72

〈표 3-19〉 적당하다고 느끼는 공간적 범위 73

〈표 3-20〉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흥시 창조생태계 항목(1순위 응답) 74

〈표 3-21〉 시흥시의 창조도시로의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유형 75

〈표 3-22〉 도시생태계 개선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중요성과 요소 76

〈표 4-1〉 시흥시 고학력 인구수 현황 83

〈표 4-2〉 시흥시 대학교 현황 84

〈표 4-3〉 시흥시 지식기반서비스업 규모 현황 85

〈표 4-4〉 시흥시 거주 외국인 현황 86

〈표 4-5〉 시흥시 역사시설 현황 87

〈표 4-6〉 시흥시 상업지역 현황 87

〈표 4-7〉 시흥시 문화공간 시설 수 현황 88

〈표 4-8〉 시흥시 문화 및 관광 예산(세출) 현황 89

〈표 5-1〉 한정동 문화콘텐츠화 키워드(작품에서 단어 추출) 117

〈표 5-2〉 트랜스 미디어믹스(Trans Media Mix) 122

〈표 6-1〉 시흥시 공동체 사업 현황(2015년 말 기준) 126

〈표 6-2〉 시흥시 사회적경제 현황(2017년 7월 기준) 128

〈표 7-1〉 시흥시 지역발전 전략: 문화경쟁력 강화 158

〈그림 1-1〉 연구추진 흐름도 19

〈그림 2-1〉 시흥시 주요 가로망 현황 29

〈그림 2-2〉 시흥시 분야별 일반회계 세출결산(2015년 기준) 30

〈그림 2-3〉 시흥시 연도별 인구 변화 31

〈그림 2-4〉 시흥시 연도별 외국인ㆍ고령자 인구 변화 31

〈그림 2-5〉 시흥시 지역내총생산 35

〈그림 2-6〉 경제활동별 지역내총생산 연평균증감률(2010-2014)) 37

〈그림 2-7〉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구상도 40

〈그림 2-8〉 서해안권 전략계획 구상도 43

〈그림 2-9〉 도시기본구상도 46

〈그림 2-10〉 시흥시 문화 53

〈그림 2-11〉 시흥시 브랜드 53

〈그림 2-12〉 시흥시 콘텐츠 54

〈그림 2-13〉 시흥시 경쟁력 54

〈그림 2-14〉 시흥시 관광 54

〈그림 2-15〉 콘텐츠와 타 분야 융합사례 56

〈그림 4-1〉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인구 만명당 고학력 인구(석사 이상) 현황 83

〈그림 4-2〉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대학교 현황 84

〈그림 4-3〉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지식기반서비스업 사업체 현황 85

〈그림 4-4〉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인구 만명당 거주 외국인 현황 86

〈그림 4-5〉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인구 만명당 역사시설 현황 87

〈그림 4-6〉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상업지역 면적 비중(도시지역 대비) 88

〈그림 4-7〉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인구 십만명당 문화공간(시설) 수 현황 89

〈그림 4-8〉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문화 및 관광 예산(세출) 현황 89

〈그림 4-9〉 이태리 산업지구 '제3의 이탈리아' 90

〈그림 4-10〉 가나자와 시민예술문화촌 전경 91

〈그림 4-11〉 게이츠헤드의 랜드마크 92

〈그림 4-12〉 BankART1929 Yokohama 전경 93

〈그림 4-13〉 테이트모던 전경 94

〈그림 4-14〉 시흥시 창조도시 부문 SWOT 분석 및 전략도출 98

〈그림 4-15〉 시흥시 창조도시 기반구축 방안(안) 종합 99

〈그림 5-1〉 따오기노래비와 따오기아동문화연구회 108

〈그림 5-2〉 독일 동화가도 지도 109

〈그림 5-3〉 독일 동화가도 전경 110

〈그림 5-4〉 동화속에 나오는 실제 장소들 110

〈그림 5-5〉 권정생동화나라 전경과 기념물 111

〈그림 5-6〉 한정동과 동요 따오기 113

〈그림 5-7〉 이중섭 생가와 거리 114

〈그림 5-8〉 디즈니랜드 115

〈그림 5-9〉 장성군 홍길동 캐릭터 116

〈그림 5-10〉 시흥시 아동문화브랜드 부문 SWOT 분석 및 전략도출 118

〈그림 5-11〉 시흥시 아동문화브랜드 가치제고 방안(안) 종합 119

〈그림 5-12〉 OSMU 방안(예시) 123

〈그림 6-1〉 경기도 공동체 사업 분포 현황(2015년 말 기준) 127

〈그림 6-2〉 경기도 사회적경제 조직 분포 현황(2015년 말 기준) 129

〈그림 6-3〉 경기도 사회적경제 조직 시군별 분포 현황(2015년 말 기준) 130

〈그림 6-4〉 쇼도시마 간장조합 외관 및 내부 상품 경관 132

〈그림 6-5〉 쇼도시마 올리브공원 지역특산물 사례 133

〈그림 6-6〉 적가리 마을 주거환경 개선 사업 및 교육과정 135

〈그림 6-7〉 신길마을 축제 136

〈그림 6-8〉 시흥 신천동네관리소 내외부 경관 137

〈그림 6-9〉 시흥 참새방앗간 내부 경관 139

〈그림 6-10〉 시흥시 공동체 부문 SWOT 분석 및 전략도출 146

〈그림 6-11〉 시흥시 공동체 활성화 방안(안) 종합 14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2166 307.14095195 -18-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2167 307.14095195 -18-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