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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3
ABSTRACT 11
제1장 서론 24
제2장 국내 수소연료전지차 및 수소충전소 현황 26
1.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의 구조와 구동원리 26
가. 수소연료전기차(수소전기차)의 정의 26
나. 연료전지(Fuel Cell)의 작동원리와 종류 27
다. 수소전기차의 구조 34
2. 수소 충전인프라의 구성 및 유형 39
가. 수소충전소의 구성 39
나. 수소충전소의 부지확보 전략에 따른 유형 43
3.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및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현황 49
가. 국내 수소전기차(수소전기버스 포함) 개발 및 생산 동향 49
나.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및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정책 현황 54
다. 국내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현황 60
제3장 수소차 충전용 수소시장의 구조와 현황 63
1.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수급 및 유통체계 63
가.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유통단계 63
나.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생산 및 활용 64
다.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이송수단 68
2. 국내 수소차 충전용 수소 시장의 현황 73
가. 국내 수소차 충전용 수소 생산 및 공급자 현황 73
나. 국내 수소차 충전용 수소 이송 체계 현황 75
다. 국내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수소차 충전사업) 현황 76
제4장 수소차 충전용 수소 시장조성을 위한 정책제언 80
1. 국내 수소차 충전용 수소 시장 조성을 위한 정책적 니즈(needs) 80
가. 개관 80
나.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상류부문(생산 및 공급부문) 82
다.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중류부문 84
라.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하류부문(수소충전소 운영사업) 85
2. 국내 수소차 충전용 수소 시장조정을 위한 정책제언 88
가. 충전용 수소 소매가격(수소 충전요금)에 대한 한시적 보조 88
나. 충전용 수소 대리점 설립 추진 91
참고문헌 94
판권기 98
〈표 2-1〉 「그린카 산업 발전전략 및 과제」의 보급목표 54
〈표 2-2〉 국내 수소충전소 현황(2017. 10월) 61
〈표 3-1〉 전 세계 수소의 주요 용도별 소비량 67
[그림 2-1] 연료전지(스택)의 구성 27
[그림 2-2] 연료전기 내부에서의 전기발생 원리 개념도 28
[그림 2-3] 연료전지의 유형별 특징 31
[그림 2-4] 연료전지 유형별 전해질, 반응기체, 작동온도 비교 32
[그림 2-5] DMFC 장착 지게차 33
[그림 2-6] 수소전기차 구조 개략도 35
[그림 2-7] 수소전기차 핵심 모듈 구성도 36
[그림 2-8] 내장 배터리의 역할에 따른 수소전기차의 유형 비교 38
[그림 2-9] 수소충전소의 일반적 구성 39
[그림 2-10] 수소충전소(중앙공급방식)에서의 충전 과정 개념도 41
[그림 2-11] 수소충전소의 충전기(미국 캘리포니아주 트루제로 수소충전소) 42
[그림 2-12] 기존 수소충전소와 패키지형 모듈 수소충전소 비교 44
[그림 2-13] 국내에서 개발 중인 컨테이너 형태의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모형 44
[그림 2-14] 울산 '옥동 수소-LPG 복합 충전소' 46
[그림 2-15] 수소-LPG 복합 충전소 조감도 46
[그림 2-16] 운영 중인 일본의 이동식 충전소 47
[그림 2-17] 국내에 개발된 이동식 액화수소충전소 모형 48
[그림 2-18] 산타페 FCV(좌)와 투싼 FCV-I(우) 49
[그림 2-19] 현대 투싼ix35 FCEV(좌)와 도요타 미라이(우) 51
[그림 2-20] 일반 보급형 제2세대 수소 전기승용차(모델명: 넥쏘) 52
[그림 2-21] 제3세대 수소전기버스 53
[그림 2-22]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 보급목표 55
[그림 2-23]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 상의 수소충전소 구축 전략 56
[그림 2-24] 「미세먼지 관리 대책」의 보급목표 비교 58
[그림 2-25] 현행 수소전기차 보급 로드맵 59
[그림 2-26] 현행 수소충전소 보급 로드맵 59
[그림 2-27] 구축 시기별 수소충전소 분포 60
[그림 2-28] 수소충전소의 지역적 분포(2017년 11월 기준) 62
[그림 3-1] 수소차 충전용 수소의 유통단계 64
[그림 3-2] 수소의 생산방식 유형 65
[그림 3-3] 수소의 형태에 따른 이송방식 68
[그림 3-4] 180bar급 type1형 튜브(수소 저장용기) 69
[그림 3-5] 미국 Hexagon Composites의 type4형 튜브 트레일러 69
[그림 3-6] type1형과 type4형 튜브 비교 70
[그림 3-7] 액화수소 초저온저장용기(좌)와 액화수소 탱커 트럭(우) 71
[그림 3-8] 울산지역 수소파이프라인 배관망((주)덕양, 좌)와 수소파이프라인 매설 사례(우) 71
[그림 3-9] 수소충전소 유형별 이송수단 72
[그림 3-10] 국내 수소 생산ㆍ공급 구성 현황 73
[그림 3-11] 국내 수소 생산ㆍ공급사업의 생산, 공급 가치사슬 현황 74
[그림 3-12] 국내 수소 파이프라인 구축 현황 76
[그림 3-13] 「친환경차 충전인프라 구축 방안」 상의 복합휴게소 개념도 77
[그림 4-1] 수소전기차 보급목표에 따른 충전용 수소 수요량 전망 82
[그림 4-2] 국내 주요 석유화학단지내 수소 여유생산능력 83
[그림 4-3] 튜브 트레일러를 활용한 충전용 수소 이송방식의 구조 84
[그림 4-4] 보급초기 단계에서의 수소충전소 연간 현금흐름 구조 개념도 87
[그림 4-5] 전기자동차 구입 결정 요인(450명 중 응답비중) 88
[그림 4-6] 에너지원별 차종간 단위 거리당 연료비용 비교 89
[그림 4-7] 석유대리점의 역할과 기능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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