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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해양문화 확산을 위한 주체별 역할 강화방안과 협력체계 구축 연구 = A study on strengthening role of each agency and establishing cooperation system among the agencies in order to spread marine culture / 해양수산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해양수산부, 2018
청구기호
551.46 -18-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290 p. : 삽화, 서식 ; 27 cm
제어번호
MONO1201834144
주기사항
수행기관: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명식 ; 공동연구원: 조승아, 김상운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265-27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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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6

3. 기대효과 16

제2절 연구 내용 17

1. 국내외 선행 연구 및 현황분석 17

2. 해양문화 확산 관련 의견조사 18

3. 역할강화 및 협력체계 구축방안 18

4. 해양문화 확산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 19

제3절 연구 방법 20

1. 문헌조사 및 사례조사 20

2. 설문조사를 통한 과제 도출 20

3. 전문가로부터 정책 아이디어 수렴 21

4. 발주 및 관련 기관의 제언 반영 21

제2장 선행연구 검토 23

제1절 해양문화의 범주 논의 25

1. 해양문화의 개념 분석 25

2. 해양문화의 특성 32

3. 해양문화의 영역 분류 33

제2절 해양문화 여건 분석 37

1. 해양문화의 도입과 확장성 37

2. 해양문화 관련 법체계 41

3. 해양문화 정책 현황 및 추이 49

4. 해양문화 관련 인프라 현황 59

제3절 시사점 66

1. 해양문화 개념 관련 66

2. 해양문화 인식 관련 67

3. 해양문화정책의 방향 관련 68

4. 해양문화 인프라 관련 69

제3장 사례분석 71

제1절 개요 73

1. 사례분석 대상 73

2. 사례분석 내용 75

제2절 국내 사례 76

1. 문화 확산정책 사례 76

2. 해양문화 확산유형 96

제3절 해외 사례 104

1. 미국 104

2. 중국 114

3. 일본 131

4. 호주 141

제4절 시사점 151

1. 국내외 사례 종합 151

2. 우리나라의 정책 추진방향 153

제4장 의견조사 159

제1절 전문가 의견 161

1. 조사 개요 161

2. 분석 결과 163

제2절 공직자 의견 178

1. 조사 개요 178

2. 분석 결과 179

제3절 일반국민 의견 200

1. 조사 개요 200

2. 분석 결과 201

제4절 시사점 215

1. 전문가 조사 215

2. 공직자 조사 216

3. 국민 조사 217

제5장 주요 정책과제 219

제1절 비전 및 목표 221

제2절 추진전략 및 과제 223

1. 해양문화 확산을 위한 법·제도 및 조직보완 228

2. 해양문화 관련 콘텐츠 구축·강화 232

3. 해양문화에 대한 국민의 인식 개선 236

제3절 로드맵 및 실행계획 241

I. 추진개요 242

II. 해양문화의 여건 244

III. 기본방향 251

IV. 세부 추진과제 254

V. 추진일정 266

제6장 맺음말 267

참고문헌 273

부록(설문지) 283

[표 2-1] 해양문화의 개념 정리 요약 26

[표 2-2] 해양문화의 시간적 구분 34

[표 2-3] 해양문화 자원 분류 35

[표 2-4] 해양문화 분류 36

[표 2-5] 현행 헌법상 '문화' 규정현황 41

[표 2-6] 지역별 해양관련 문화시설 59

[표 2-7] 마리나 항만 시설 현황(기 개발 및 개발중) 60

[표 2-8] 시도별 어촌체험마을 현황 62

[표 2-9] 해양문화 하드웨어 현황 63

[표 2-10] 전국 지역별 해양 축제 현황 64

[표 3-1] 사례분석 대상 및 내용 75

[표 3-2]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반현황 76

[표 3-3] 문화원형 복원 연차별 예산 현황 79

[표 3-4]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중 해양문화 복원사례 79

[표 3-5] 문화원형 콘텐츠 활용사례 81

[표 3-6]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확산 정책 87

[표 3-7] 논골담길의 코스별 주제와 내용 97

[표 3-8] 이순신을 활용한 해양문화 확산 유형 103

[표 3-9] 미국 해양정책 변천사 104

[표 3-10] 미국의 해양소양의 원리와 개념 107

[표 3-11] 미국의 해양교육 정책도구 111

[표 3-12] 중국의 해양 전략적 신흥산업 관련 정책 114

[표 3-13] 해양문화 산업 주요 추진 계획 117

[표 3-14] 중국 선전교육센터의 해양교육 교재 현황 122

[표 3-15] 중국 해양문화산업의 새로운 업태 125

[표 3-16] 해양문화구역별 해양문화산업의 기본상황 126

[표 3-17] 일본 「해양기본법」의 구성 131

[표 3-18] 일본 해양정책연구재단의 교재 발간 현황 135

[표 3-19] 국내 사례별 시사점 요약 151

[표 3-20] 국가별 해양문화 확산 정책 개요 152

[표 3-21] 국가별 해양문화 정책의 시사점 153

[표 3-22] 국가별 해양교육 정책 비교 154

[표 3-23] 세계해양영웅 지역별 분류 156

[표 4-1] 전문가 의견조사 항목 161

[표 4-2] 전문가 선정기준 및 현황 162

[표 4-3] 공직자 의견조사 항목 178

[표 4-4] 공직자 응답자 특성 179

[표 4-5] 해양문화 범주 인식 분석결과 180

[표 4-6] 해양문화 자원 보유 현황 182

[표 4-7] 해양문화 자원별 중앙부처와 업무 연관수준 184

[표 4-8] 해양문화 발전 장애요인 186

[표 4-9] 정부 추진체계 및 기능효율화 189

[표 4-10] 지방자치단체 역할 강화 방안 191

[표 4-11] 공공 및 민간 역할 강화 방안 194

[표 4-12] 정책 주체 네트워크 현황 196

[표 4-13] 국민 의견조사 항목 200

[표 4-14] 일반국민 응답자 특성 201

[표 4-15] 바다 및 해양 선호도 203

[표 4-16] 바다의 날 인지도 204

[표 4-17] 바다의 날 참여 경험 204

[표 4-18] 바다의 날 참여하지 못한 이유 205

[표 4-19] 해양 교육 및 프로그램 참여 경험 205

[표 4-20] 바다 또는 해양 관련 직업 인지도 206

[표 4-21] 바다 또는 해양 관련 직업 찬반여부 206

[표 4-22] 해양문화 자원 인지도 분석결과 207

[표 4-23] 해양문화 자원 인지 경로 209

[표 4-24] 해양문화 자원 육성 분야 209

[표 4-25] 우리나라 해양문화 발전수준 211

[표 4-26] 해양문화 발전 장애요인 211

[표 5-1] 해양문화 관련 법령 현황 223

[표 5-2] 문화부 소관 계획 중 해양문화 관련 현황 225

[표 5-3] 해양문화 확산 전략과 과제 227

[그림 1-1] 거꾸로 세계지도 13

[그림 2-1] 해양문화시설의 내용적 범위 29

[그림 2-2] 해양문화의 특성 32

[그림 2-3] 해양문화의 영역 33

[그림 2-4] 해양문화 분류 36

[그림 2-5] 「해양수산발전 기본법」 체계도 44

[그림 2-6] 해양관광의 권역별 추진전략 57

[그림 3-1] 세계 50개국의 해양력 현황 74

[그림 3-2]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를 통한 창작소재 제공 77

[그림 3-3] 문화체육관광부 2018년 비전 및 목표·과제 86

[그림 3-4]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기본계획 체계 90

[그림 3-5] 묵호등대와 해양문화 공간 96

[그림 3-6] 묵호등대 담화마을 98

[그림 3-7] 묵호등대를 배경으로 한 해양영상 99

[그림 3-8] 묵호등대 논골담길 축제 100

[그림 3-9] 묵호등대를 통해서 본 해양문화 확산 유형 101

[그림 3-10] 성웅 이순신의 서적화 102

[그림 3-11] 미국 행정부의 해양정책 조정체계 106

[그림 3-12] 해양에 관한 소양과 지식사이트(Oceanliteracy) 110

[그림 3-13] 충칭의 바이허링 수중박물관 129

[그림 3-14] 일본 오사카 해양박물관 133

[그림 3-15] 일본의 해양실크로드관 133

[그림 3-16] 일본 해사.com(海の仕事.com) 136

[그림 3-17] 일본의 쿨재팬 전략 138

[그림 3-18] 시드니 달링하버 전경 143

[그림 3-19] 시드니 달링하버 요트장 143

[그림 3-20] 호주 해양박물관 144

[그림 3-21] 멕시코와 스페인의 수중박물관 157

[그림 4-1] 일본 해양교육파이오니어 스쿨 프로그램 홈페이지 166

[그림 4-2] 세토우치 트리엔날레 사례사진 168

[그림 4-3] 해양문화 확산을 위한 중앙정부 역할 모델 사례 172

[그림 4-4] 다양한 소협력체계와 대협력체계 예시 이미지 175

[그림 5-1] 사회문화·여가문화의 변화 추세 222

[그림 5-2] 디지털 콘텐츠화 개념도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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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412130 551.46 -18-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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