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도서정가제 적용 등 전자책 대여관련 정책개발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청구기호
338.47070573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li, 298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209809
제어번호
MONO1201834191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도서정가제 적용 등 전자책 대여관련 정책개발 연구
연구기관: (주)한국출판콘텐츠
책임연구자: 이중호
참고문헌: p. 293-29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3

제1장 서론 43

I. 연구개요 44

1. 연구목적 44

2. 연구배경 44

3. 연구 추진 전략 45

4. 기대효과 46

II. 연구내용 및 방법 47

1. 연구내용 47

2. 연구방법 50

제2장 국내 전자책산업 현황과 제도 53

I. 국내 전자책 및 웹콘텐츠 시장 현황 54

1. 국내 전자책산업 발전 경과 54

2. 국내 전자책시장 규모 56

II. 전자책유통 현대화와 선진화 이슈 58

1. 국내 전자출판 유통구조 개선 과제 58

III. 전자책에 관한 여러 가지 제도 62

1. 출판문화산업진흥법과 전자책 도서정가제 62

2. 부가가치세법과 전자책의 부가세 면세 73

3. 저작권법과 전자책 77

4. 도서관법과 전자책 ISBN 84

5. 콘텐츠산업진흥법과 문화산업진흥기본법 86

6. 디지털콘텐츠 이용계약 91

제3장 해외 전자책산업 현황과 제도 95

I. 해외 주요 국가별 전자책산업 현황 96

1. 미국 96

2. 영국 99

3. 독일 101

4. 프랑스 105

5. 일본 107

6. 네덜란드 110

II. 해외 전자책 도서정가제도 113

1. 독일의 전자책 도서정가제도 113

2. 프랑스 전자책 도서정가제 122

3. 일본의 전자책 판매가격 정책 132

4. 네덜란드의 전자책 가격 정책 135

III. 해외 B2C 시장 대여 서비스 136

1. 글로벌 전자책 기업의 서비스 모델 137

2. 해외 전자책 판매가격 동향과 정책 144

3. B2C 시장 대여 서비스 159

IV. 해외 도서관(B2B) 전자책 서비스 173

1. 영미권 173

2. 독일 180

3. 프랑스 183

4. 일본 187

제4장 전자책 대여 서비스의 현황과 이슈 193

I. 임대(대여)에 관한 기본 정리 194

1. 사전적 정의 194

2. 법률적 검토 197

3. 산업으로서의 임대업(대여업) 201

4. 개인 생활과 임대차 204

5. 임차의 목적 205

6. 임대(대여) 기간과 임대료(대여료) 206

7. 도서대여(서적임대) 서비스 208

8. 도서관의 도서 대출 서비스 211

9. 소결 215

10. 전자책 유통사 대여 서비스 현황 217

11. 웹소설 플랫폼 223

12. 구독서비스 227

13. B2B 전자책 대여 서비스 현황 228

II.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슈 230

제5장 소비자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분석 231

I.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232

1. 설문조사 개요 232

2. 설문조사 결과분석 238

II. 심층 인터뷰 분석 300

1. 조사 개요 300

2. 조사 결과 301

제6장 전자책 대여 정책(안) 318

I. 전자책의 '판매' 개념 정리 319

II. 전자책 정가제 적용 유지 319

III. 전자책 대여 기간 320

IV. '기다리면 무료' 서비스 321

V. 전자책 구독서비스 321

VI. 도서관 전자책 공급방식 321

참고문헌 323

판권기 2

〈표 1-1〉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 52

〈표 1-2〉 소비자 설문조사 방법 52

〈표 2-1〉 출판법상 종이책과 전자책의 비교 67

〈표 2-2〉 전자출판물 도서정가제의 변천 과정 68

〈표 2-3〉 개정된 도서정가제(출판문화산업 진흥법) 주요내용 71

〈표 2-4〉 출판법상 종이책과 전자책 도서정가제의 비교 73

〈표 2-5〉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전자출판물에 대한 현행 법령의 체계와 내용 75

〈표 2-6〉 전자출판물의 기준(외국 전자출판물 포함) 76

〈표 2-7〉 도서관 저작권 규정(도서관 면책 규정)의 주요 내용 81

〈표 2-8〉 한국도서번호 부가기호 중 발행형태기호(제2행) 85

〈표 2-9〉 전자책 서비스 방식의 분류 90

〈표 2-10〉 전자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방식의 분류 91

〈표 2-11〉 저작물 이용허락 계약과 디지털콘텐츠 이용계약의 비교 92

〈표 3-1〉 독일 전자책 대여 대표 서비스 104

〈표 3-2〉 프랑스 분야별 출판사의 디지털출판 매출 비중 (2016) 106

〈표 3-3〉 일본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모델 110

〈표 3-4〉 독일 도서정가법 개정내용 (제2조 제1항 제3호) 114

〈표 3-5〉 아마존 킨들 국가별 전자책 가격 할인행사 (2018년 2월 기준) 139

〈표 3-6〉 아마존의 대여 서비스 140

〈표 3-7〉 해외 주요 국가의 아마존 종이책 종합 100위까지 도서의 전자책 출간 종수 147

〈표 3-8〉 해외 주요 국가의 아마존 종이책 종합 100위까지 도서의 판매가격 - 성인 소설/비소설 분야만 비교 148

〈표 3-9〉 해외 주요 국가의 아마존 종이책 종합 100위까지 도서의 종이책 대비 전자책 할인율 148

〈표 3-10〉 스쿠비 가격별 이용 조건 166

〈표 3-11〉 오버드라이브 디지털 콘텐츠 체크아웃 밀리언 클럽 상위 10위 도서관 174

〈표 3-12〉 프랑스 PNB 시스템을 통한 도서관 대출 전자책 공급 가격 추이 187

〈표 3-13〉 사업자별 제공 콘텐츠 수 188

〈표 3-14〉 공립도서관 vs. 일본 아마존 KU 비교 189

〈표 4-1〉 임대(대여)와 관련된 주요 용어의 정의와 용례 194

〈표 4-2〉 재산권의 구분 198

〈표 4-3〉 한국표준산업분류에 포함된 주요 임대(대여) 관련 업종 201

〈표 4-4〉 주요 임대업종의 2016년 매출액 규모 203

〈표 4-5〉 개인생활과 임대차 204

〈표 4-6〉 임대차 기간의 제한 207

〈표 4-7〉 성인의 도서 입수 경로(2011~2017) 209

〈표 4-8〉 콘텐츠산업 특수분류(2016년 조사 적용) 중 출판 임대업 및 만화책 임대업 209

〈표 4-9〉 출판임대업과 만화책임대업의 사업체수, 종사자 수, 매출액 현황(2015년) 210

〈표 4-10〉 도서대여 서비스 업체의 대여 기간과 대여료 사례 211

〈표 4-11〉 연도별 공공도서관의 주요 통계 지표(2012년-2016년) 211

〈표 4-12〉 연도별 공공도서관 전체 소장자료 수 213

〈표 4-13〉 서울도서관의 자료 대출 권수와 대출 기간 214

〈표 4-14〉 서울특별시교육청 정독도서관의 자료 대출 권수와 대출 기간 214

〈표 4-15〉 교보문고 sam 이용권 (2018년 3월 기준) 221

〈표 4-16〉 B2B 전자책 업체의 대여 서비스 모델 228

〈표 5-1〉 설문조사 개요 232

〈표 5-2〉 응답자 특성 233

〈표 5-3〉/〈표 5-2〉 인터뷰 대상자 300

〈표 5-4〉/〈표 5-3〉 현행 도서정가제의 전자책 적용 및 판매 정책에 대한 의견 301

〈표 5-5〉/〈표 5-4〉 현행 도서정가제의 전자책 대여 서비스에 대한 적용 의견 309

〈그림 1-1〉 연구 추진 전략 46

〈그림 1-2〉 연구모형 50

〈그림 1-3〉 3단계 연구 수행 방법 51

〈그림 2-1〉 리디북스 전자책 판매 동향 56

〈그림 2-2〉 웹소설 판매 동향 57

〈그림 2-3〉 고비용/저효율 국내 메타데이터 공유 현황 60

〈그림 2-4〉/〈그림 2-3〉 고비용/저효율 국내 메타데이터 공유 현황 61

〈그림 2-5〉/〈그림 2-3〉 간행물, 전자출판물, 전자책의 포함 관계 62

〈그림 3-1〉 미국 출판시장 규모 (2017년 1월-10월) 96

〈그림 3-2〉 미국 독서 현황조사 (2011-2018) 99

〈그림 3-3〉 영국 디지털 매출 현황 (2012-2016) 100

〈그림 3-4〉 상품별 온라인 유통채널 매출 발생 현황 102

〈그림 3-5〉 상품별 온라인 유통채널 매출 발생 비중 103

〈그림 3-6〉 프랑스 디지털출판시장 규모 (2015-2016) 105

〈그림 3-7〉 일본 출판시장 규모 (2015-2017) 108

〈그림 3-8〉 일본 디지털출판시장 분야별 매출 규모 (2016-2017) 108

〈그림 3-9〉 파우엘비 도서정가 고시 신문(Gelbe Beilage) 119

〈그림 3-10〉 파우엘비의 도서정가 확정 마크 120

〈그림 3-11〉 메타데이터 검색 플랫폼(buchhandel.de)을 통한 도서정가 고시 120

〈그림 3-12〉 독일 도서정가 폐기 도서 121

〈그림 3-13〉 아마존 프랑스 킨들 구독 / 출판사가 정한 페이지별 정가 고지 130

〈그림 3-14〉 유럽 주요 국가의 종이책 소설 상위 10위까지 도서의 전자책 가격 추이 - 판매가격 평균 (2011-2016) 145

〈그림 3-15〉 유럽 주요 국가의 종이책 소설 상위 10위까지 도서의 종이책 대비 전자책 가격 할인율 추이 - 종이책 대비 전자책 평균 할인율 (2011-2016) - 146

〈그림 3-16〉 해외 주요 국가의 아마존 종이책 종합 100위까지 종이책 및 전자책 평균가격 149

〈그림 3-17〉 사례 1 - 독일 아마존 주간 할인행사 도서 (행사가격) 152

〈그림 3-18〉 사례 1 - 독일 온라인 서점 탈리아 (행사가격) 152

〈그림 3-19〉 사례 1 - 독일 온라인 서점 후겐두벨 (행사가격) 153

〈그림 3-20〉 사례 1 - 아마존 독일 (정상가 복귀) 153

〈그림 3-21〉 사례 1 - 독일 온라인 서점 탈리아 (정상가 복귀) 154

〈그림 3-22〉 사례 1 - 독일 온라인 서점 후겐두벨 (정상가 복귀) 154

〈그림 3-23〉 사례 1 - 도서정가 고시 (행사가격) 155

〈그림 3-24〉 사례 1 - 도서정가 고시 (정상가 복귀) 155

〈그림 3-25〉 사례 2 - 프랑스 1일 한정 전자책 가격 행사 157

〈그림 3-26〉 사례 2 - 아마존 프랑스 전자책 1일 한정 세일 157

〈그림 3-27〉 사례 2 - 프랑스 전자책 1일 한정 세일 (Numilog) 157

〈그림 3-28〉 사례 2 - 프랑스 전자책 세일 종료 (아마존) 158

〈그림 3-29〉 사례 2 - 프랑스 전자책 세일 종료 (Numilog) 158

〈그림 3-30〉 아마존 킨들언리미티드 161

〈그림 3-31〉 아마존 글로벌 펀드풀 (2014.07-2018.02) 162

〈그림 3-32〉 미국 공공도서관의 전자책 라이선스 구매 방식 176

〈그림 3-33〉 오버드라이브의 버추얼 라이브러리(Virtual Library) 178

〈그림 3-34〉 3M Cloud Library 178

〈그림 3-35〉 미국 더글러스 카운티 도서관 공급도서 가격 비교 179

〈그림 3-36〉 더글러스 카운티 직거래 시스템 구성도 179

〈그림 3-37〉 프랑스 도서관 납품 거래조건 - 대출 총 횟수 허용 현황 185

〈그림 3-38〉 프랑스 도서관 납품 거래조건 - 계약 기간 현황 186

〈그림 3-39〉 프랑스 PNB 시스템을 통한 도서관 대출 도서의 동시접속 허용 현황 186

〈그림 3-40〉 일본전자도서관서비스의 서비스 191

〈그림 4-1〉 원스토어 구성 223

〈그림 4-2〉 카카오페이지 기다리면 무료 서비스 (2018년 3월 기준) 227

〈그림 5-1〉 응답자 정보 (성별 및 연령별) 234

〈그림 5-2〉 응답자 정보 (직업별) 234

〈그림 5-3〉 응답자 정보 (지역별) 235

〈그림 5-4〉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선택기준 (1순위-3순위 종합)(순위형 복수응답) 238

〈그림 5-5〉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선택기준 (1순위-3순위 구분)(순위형 복수응답) 239

〈그림 5-6〉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선택기준 / 연령별 (1순위-3순위 구분)(순위형 복수응답) 240

〈그림 5-7〉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선택기준 / 직업별 (1순위-3순위 종합)(순위형 복수응답) 242

〈그림 5-8〉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선택기준 / 직업별 (1순위-3순위 구분)(순위형 복수응답) 243

〈그림 5-9〉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분야(중복응답 허용) 246

〈그림 5-10〉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분야 / 성별(중복응답 허용) 247

〈그림 5-11〉 전자책 이용 경험 - 자책 이용 분야 / 연령별 (중복응답 허용) 248

〈그림 5-12〉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분야 / 직업별 (중복응답 허용) 249

〈그림 5-13〉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권수(단일응답) 250

〈그림 5-14〉 교차분석 1 / 이용 권수(1위 및 2위)와 전자책 분야 교차 분석 251

〈그림 5-15〉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권수 / 성별(단일응답) 252

〈그림 5-16〉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권수 / 연령별(단일응답) 253

〈그림 5-17〉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권수 / 직업별(단일응답) 254

〈그림 5-18〉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장소 및 시기(중복응답 허용) 255

〈그림 5-19〉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장소 및 시기 / 성별(중복응답 허용) 256

〈그림 5-20〉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장소 및 시기 / 연령별(중복응답 허용) 257

〈그림 5-21〉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 장소 및 시기 / 직업별(중복응답 허용) 258

〈그림 5-22〉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방법(중복응답 허용) 259

〈그림 5-23〉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방법 / 성별(중복응답 허용) 260

〈그림 5-24〉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방법 / 연령별(중복응답 허용) 261

〈그림 5-25〉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이용방법 / 직업별(중복응답 허용) 262

〈그림 5-26〉 교차분석 2 / 전자책 이용방법(대여)과 전자책 분야 교차 분석(중복응답 허용) 263

〈그림 5-27〉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기간(복수응답 허용) 264

〈그림 5-28〉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기간 / 성별(복수응답 허용) 265

〈그림 5-29〉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기간 / 연령별(복수응답 허용) 266

〈그림 5-30〉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기간 / 직업별(복수응답 허용) 267

〈그림 5-31〉 교차분석 3 / 전자책 대여 기간과 전자책 분야 교차 분석(중복응답 허용) 268

〈그림 5-32〉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시 전자책 완독 기간(단일응답) 269

〈그림 5-33〉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기간 / 성별(단일응답) 270

〈그림 5-34〉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기간 / 연령별(단일응답) 271

〈그림 5-35〉 전자책 이용 경험 - 전자책 대여 기간 / 직업별(단일응답) 272

〈그림 5-36〉 전자책 판매가격 소비자 인식 - 종이책 대비 전자책 판매가격(단일응답) 273

〈그림 5-37〉 전자책 판매가격 소비자 인식 - 종이책 대비 전자책 판매가격 / 성별(단일응답) 274

〈그림 5-38〉 전자책 판매가격 소비자 인식 - 종이책 대비 전자책 판매가격 / 연령별(단일응답) 275

〈그림 5-39〉 전자책 판매가격 소비자 인식 - 종이책 대비 전자책 판매가격 / 직업별(단일응답) 276

〈그림 5-40〉 전자책 구매 포기 경험 (전체 및 성별)(단일응답) 278

〈그림 5-41〉 전자책 구매 포기 경험 / 연령별 및 직업별(단일응답) 278

〈그림 5-42〉 전자책 구매 포기 이유(중복응답 허용) 279

〈그림 5-43〉 전자책 구매 포기(주저) 이유 / 성별(중복응답 허용) 280

〈그림 5-44〉 전자책 구매 포기(주저) 이유 / 연령별 및 직업별(중복응답 허용) 281

〈그림 5-45〉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 전체 및 성별(단일응답) 282

〈그림 5-46〉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1 / 연령별 및 직업별(단일응답) 283

〈그림 5-47〉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1) -대여 기간 및 가격(단일응답) 284

〈그림 5-48〉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1) - 대여 기간 및 가격 / 성별(단일응답) 286

〈그림 5-49〉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1) - 대여 기간 / 연령별(단일응답) 287

〈그림 5-50〉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1) - 대여가격 / 연령별(단일응답) 288

〈그림 5-51〉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1) - 대여 기간 / 직업별(단일응답) 289

〈그림 5-52〉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1) - 대여가격 / 직업별(단일응답) 290

〈그림 5-53〉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 기간(단일응답) 292

〈그림 5-54〉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가격(단일응답) 292

〈그림 5-55〉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 기간 / 성별(단일응답) 293

〈그림 5-56〉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가격 / 성별(단일응답) 294

〈그림 5-57〉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 기간 / 연령별(단일응답) 295

〈그림 5-58〉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가격 / 연령별(단일응답) 296

〈그림 5-59〉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 기간 / 직업별(단일응답) 297

〈그림 5-60〉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용 의사 (2) - 대여가격 / 직업별(단일응답) 298

〈그림 5-61〉 교차분석 4 / 전자책 대여 비경험자와 전자책 대여기간 교차 분석(단일응답) 29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3629 338.47070573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3630 338.47070573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