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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Ⅰ. 총론 9
1. 추진배경 및 목적 10
1.1. 추진 배경 10
1.2. 목적 11
2. 매뉴얼의 구성 및 활용 12
2.1. 매뉴얼의 구성 12
2.2. 매뉴얼의 활용 14
3.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17
3.1. 데이터 품질관리 개념 17
3.2. 데이터 품질관리 구성 요소 22
3.2.1. 품질관리 정책ㆍ조직 22
3.2.2. 단계별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 23
3.2.3. 품질관리 인프라 26
3.3. 데이터 품질관리 필요성 27
Ⅱ. 데이터 품질관리 29
1. 개요 30
2. 기관의 데이터 품질관리 32
2.1. 데이터 품질관리 정책ㆍ조직 34
2.1.1. 데이터 품질관리 정책 35
2.1.2. 데이터 품질관리 조직 43
2.2. 계획단계 품질관리 46
2.2.1. 기관의 데이터 품질관리 목표 수립 48
2.2.2. 중점 품질관리 대상 데이터베이스 선정 49
2.2.3. 품질 진단 및 개선 계획 수립 51
2.2.4. 표준화 적용 계획 수립 53
2.2.5. 연계 데이터 품질 확보 계획 54
2.2.6. 품질관리 산출물 점검 및 최신성 확보 계획 55
2.2.7. 품질관리 인프라 구축ㆍ운영 계획 57
2.3. 구축단계 품질관리 59
2.3.1. 데이터 표준 수립ㆍ적용 및 점검 61
2.3.2. 데이터 구조의 일관성 확보 및 오류 데이터의 입력방지 등 72
2.3.3. 연계데이터 정합성 관리 73
2.3.4. 데이터 산출물 관리 77
2.4. 운영단계 품질관리 80
2.4.1.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 81
2.4.2. 데이터 산출물 점검 및 최신성 확보 86
2.4.3. 데이터 오너쉽 및 스튜어드쉽 관리 88
2.5. 활용단계 품질관리 89
2.5.1. 품질오류 신고관리 90
2.5.2. 데이터 품질진단 및 평가에 따른 조치 등 97
2.6. 품질관리 인프라 100
Ⅲ.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 104
1. 개요 105
2. 품질 진단 및 개선 절차 108
2.1. 진단대상 정의(Define) 111
2.1.1. 품질진단 수요조사 112
2.1.2. 품질진단 현황분석 116
2.1.3. 품질진단 추진계획 수립 122
2.2. 품질진단 실시(Measure) 123
2.2.1. 품질진단 준비 124
2.2.2. 품질진단 수행 124
2.3. 진단결과 분석(Analyze) 133
2.3.1. 오류 원인 분석 134
2.3.2. 업무 영향 분석 137
2.3.3. 개선 기회 도출 139
2.4. 개선계획 수립(Improvement Plan) 142
2.4.1. 품질개선 방향 정의 143
2.4.2. 품질개선 추진계획 수립 148
2.5. 개선수행(Implement) 150
2.5.1. 품질개선 준비 151
2.5.2. 품질개선 수행 152
2.6. 품질통제(Control) 160
2.6.1. 결과 평가 161
2.6.2. 품질목표 관리 164
2.6.3. 품질통제 실시 165
[붙임 1] 관련 서식 170
서식 1. 데이터 품질관리 계획서 173
서식 2. 데이터 사전 정의서(표준용어정의서) 182
서식 3. 도메인 정의서 184
서식 4. 코드 정의서 187
서식 5. 엔터티 정의서 188
서식 6. 속성 정의서 190
서식 7. 논리 데이터 모델 다이어그램(논리ERD) 192
서식 8. 테이블 정의서 193
서식 9. 컬럼 정의서 195
서식 10. 물리 데이터 모델 다이어그램(물리ERD) 196
서식 11. 데이터베이스(DB) 정의서 197
서식 12. 오너쉽 정의서 198
서식 13. 업무규칙 정의서 199
서식 14. 테이블 대 응용프로그램 상관도 201
서식 15. 산출물 점검표 202
서식 16. 데이터 품질 오류 신고서 203
서식 17. 데이터 오류 신고 및 처리 대장 204
서식 18. 품질 이슈 목록 205
서식 19. 요구 사항 목록 206
서식 20. 연계 데이터 목록 207
서식 21. 품질 현황 분석서 208
서식 22. 품질 진단 계획서 211
서식 23. 업무규칙 진단 결과서 213
서식 24. 오류 유형 및 원인 분석 결과서 215
서식 25. 값ㆍ구조ㆍ표준화 진단 결과서 217
서식 26. 품질 개선 계획서 219
서식 27. 품질 개선 결과보고서 221
[붙임 2] 용어 정의 223
[붙임 3] 데이터 품질 오류율 산정 기준 239
[붙임 4] 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자가진단 248
[붙임 5] 지표별 품질 기준 및 진단 방법 264
1. 준비성 지표 267
2. 완전성 지표 269
3. 일관성 지표 274
4. 정확성 지표 280
5. 보안성 지표 289
6. 적시성 지표 291
7. 유용성 지표 293
[붙임 6] 품질 오류 유형 295
1. 준비성 지표 297
2. 완전성 지표 300
3. 일관성 지표 305
4. 정확성 지표 311
5. 보안성 지표 320
6. 적시성 지표 323
7. 유용성 지표 325
8. 주요 오류 유형 327
9. 오류 원인 별 오류 유형 329
판권기 340
표 Ⅰ-1. 공공기관 데이터베이스 구축 유형 19
표 Ⅱ-1. 품질 진단 및 개선 계획 수립 내용 51
표 Ⅱ-2. 품질관리 계획 수립 요약 58
표 Ⅱ-3. 코드 정의서 양식 65
표 Ⅱ-4. 데이터사전 정의서 양식 67
표 Ⅱ-5. 도메인 정의서 양식 69
표 Ⅱ-6. 연계 데이터 관리 항목 정의 76
표 Ⅱ-7. 구축단계 데이터 품질관리 대상 산출물 77
표 Ⅱ-8. 품질 지표 83
표 Ⅱ-9. 품질 진단 방법 84
표 Ⅱ-10. 산출물 점검 및 최신성 확보 대상 87
표 Ⅱ-11. 데이터 품질 오류 신고서-예시 95
표 Ⅱ-12. 데이터 오류 신고 및 처리 대장-예시 95
표 Ⅲ-1. 대표적인 데이터 품질이슈 원인 105
표 Ⅲ-2. 데이터베이스 특성 조사(예시) 116
표 Ⅲ-3. 품질 이슈 목록 119
표 Ⅲ-4. 요구 사항 목록 120
그림 Ⅰ-1. 매뉴얼 구성 체계 13
그림 Ⅰ-2. 도움말 기능 14
그림 Ⅰ-3. 데이터 유형 분류 및 품질관리 대상 18
그림 Ⅰ-4. 데이터 품질관리 개념도 21
그림 Ⅰ-5. 공공기관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 절차 24
그림 Ⅰ-6. 공공기관 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27
그림 Ⅱ-1. 데이터 품질관리 30
그림 Ⅱ-2. 기관의 데이터 품질관리 32
그림 Ⅱ-3. 품질관리 정책ㆍ조직 34
그림 Ⅱ-4. 계획단계 품질관리 47
그림 Ⅱ-5. 기관의 데이터 품질관리 로드맵-예시 48
그림 Ⅱ-6. 중점 품질관리 대상 데이터베이스 선정 49
그림 Ⅱ-7. 중점 품질관리 대상 선정 기준 적용-예시 50
그림 Ⅱ-8. 구축단계 품질관리 59
그림 Ⅱ-9. 코드 표준화(예시) 64
그림 Ⅱ-10. 연계 데이터 품질오류 사례 73
그림 Ⅱ-11. 운영단계 품질관리 80
그림 Ⅱ-12.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 절차(6 단계) 82
그림 Ⅱ-13. 활용단계 품질관리 89
그림 Ⅱ-14. 품질오류 신고관리 개념도 91
그림 Ⅱ-15. 품질오류 신고관리 담당자별 역할 92
그림 Ⅲ-1.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과 품질관리 단계별 연관도 106
그림 Ⅲ-2.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 6 단계 108
그림 Ⅲ-3. 진단대상 정의(Define) 단계 수행 내용 112
그림 Ⅲ-4. 진단대상 선정 예시 115
그림 Ⅲ-5. 품질진단 실시(Measure) 단계 수행 내용 123
그림 Ⅲ-6. 진단결과 분석(Analyze) 단계 수행 내용 134
그림 Ⅲ-7. 개선계획 수립(Improvement Plan) 단계 수행 내용 143
그림 Ⅲ-8. 개선 프로젝트 구체화 과정 146
그림 Ⅲ-9. 개선수행(Implement) 단계 수행 내용 150
그림 Ⅲ-10. 개선결과 도식화(예시) 161
그림 Ⅲ-11. 변화관리 실천전략(예시) 16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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