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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현장 작동성 강화를 위한 연구 : 연구보고서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17
청구기호
363.1107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v, 543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연구원 ; 2017-907
제어번호
MONO1201834250
주기사항
표지표제: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현장 작동성 강화를 위한 연구 : 2017년 연구보고서
책등표제: (2017)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현장 작동성 강화를 위한 연구
연구기관: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신상문
부록: 1.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설문지(건설업) ; 2.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설문지(서비스업) ; 3.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설문지(제조업) 외
참고문헌: p. 440-44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서론 25

1. 연구 배경 25

2. 연구 목적 27

3. 연구결과 요약 29

II.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현황 연구 32

1. 개요 32

1) 산업안전보건교육 일반 현황 32

2) 분석 대상 및 연구 방법 33

2. 국내 산업안전보건교육 법제도 분석 35

1) 국내 산업안전보건교육 관련 법제도 구성 체계 35

2) 국내 산업안전보건교육 관련 법령 주요 내용 37

3) 국내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요약 (One Page Sheet) 51

4) 주요 산업안전보건교육 현장 작동성 저해 요인 61

3. 국외 선진 산업안전보건교육 법제도 비교 분석 63

1) 미국 캘리포니아주 IIPP 63

2) 미국 산업안전보건청 Outreach Program 86

3) 문서화된 운영 체계 95

4) 교육 실시 여부 확인 절차 106

5) 산업안전보건교육 관련 처벌 규정과 사례 128

4. 국내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주요 개선 방향 137

III. 산업현장의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연구 139

1.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방법 139

1) 실태조사 평가방법론 검토 139

2) 실태조사 평가항목 후보 검토 142

3) 실태조사 평가항목 및 측정방법 도출 146

2.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결과 148

1) 실태조사 개요 148

2) 설문조사 결과 153

3) 심층면담 결과 180

3.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의 시사점 및 개선방안 184

IV.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 제도 현황 및 실시여부 확인(점검)방법 연구 187

1. 개요 187

2. 국내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 법제도 분석 189

1) 산업안전보건법 체계 및 근로감독관 규정 고찰 189

2) 시사점 197

3. 국외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 법제도 분석 198

1) 미국의 산업안전보건법 체계와 집행 및 운영체계 고찰 198

2) Cal/OSHA의 산업안전보건법 체계와 집행 및 운영체계 고찰 205

3) OSHA 및 Cal/OSHA의 시사점 214

4. 사업장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평가) 도구 개발 218

1) 현행 안전보건교육 실시 여부 확인 관련 문제점 218

2) 사업장 안전보건교육 실시 여부 확인(점검)표 개선안 222

5. 사업장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평가) 매뉴얼 개발 238

V.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제고를 위한 평가모델 개발 연구 244

1. 커크패트릭 성과평가 모델의 평가지표 및 평가 방법 연구 244

1) 안전보건교육 성과평가 평가지표 및 매뉴얼 개발 절차 244

2) 커크패트릭(Kirkpatrick) 평가모형 기반의 평가 자료 수집 247

2. 한국형 교육 성과평가 모델 평가지표 개발 253

1) 성과평가 모델의 평가지표 및 평가 방법 연구(QFD 활용) - 반응 253

2) 성과평가 모델의 평가지표 및 평가 방법 연구(QFD 활용) - 학습 258

3) 성과평가 모델의 평가지표 및 평가 방법 연구(QFD 활용) - 행동 261

4) 성과평가 모델의 평가지표 및 평가 방법 연구(QFD 활용) - 결과 265

3. 현업적용도(행동단계) 평가지표 개발 269

1) 현업적용도 측정지표 항목 도출 269

2) 현업적용도 중분류 가중치 선정 271

3) 1차 현업적용도 지표 선정 및 배점 271

4) 2차 현업적용도 지표 선정 및 배점 272

5) 현업적용도 평가의 측정방법 273

6) 현업적용도 설문 조사 문항 검토 274

7) 현업적용도 평가 설문지 개발 280

8) 현업적용도 평가 면담지 개발 282

4.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효과 분석 285

1) 현업적용도 평가 285

2) 산업안전보건교육 전후 재해율 및 사망율 비교 320

VI. 산업안전보건교육 현장작동성 강화를 위한 발전방안 335

1.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발전방안 335

2. 사업장 자율교육 기반 구축을 위한 인프라 개선방안 361

1) 사업장 자율교육 기반 구축 관련 문제점 고찰 및 개선안 도출방향 361

2) 사업장 자율교육 기반 구축을 위한 인프라 개선안 363

3. 중장기 발전방안 387

1) 운영관리 전산화 발전방안 387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연계한 안전보건교육 발전방안 390

3) 양질의 교육수요 확대에 따른 공공 교육서비스의 확대 방안 408

4) 행정안전부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참여방안 427

5) 벌칙성 사업주 교육방안 443

4. 현장작동성 강화를 위한 기관별 역할 454

1) 정부(고용노동부)의 역할 455

2) 산업안전보건공단 역할 456

3) 산업안전보건교육원 역할 457

4) 민간위탁교육기관 역할 457

5) 사업장 역할 458

VII. 결론 459

참고문헌 464

Abstract 472

부록 474

부록 1.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건설업) 475

부록 2.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서비스업) 477

부록 3.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제조업) 479

부록 4.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면담지 481

부록 5. 산업안전보건교육 현업적용도 평가 설문지 (전문화교육) 485

부록 6. 산업안전보건교육 현업적용도 평가 설문지 (양성교육) 488

부록 7. 산업안전보건교육 현업적용도 평가 면담지 491

부록 8. 현업적용도 평가 - 전문화교육 설문 결과 분석 495

부록 9. 현업적용도 평가 - 양성교육 설문지 결과 분석 519

부록 10. 현업적용도 평가 - 전문화교육 & 양성교육 설문지 결과 종합 분석 544

연구진 567

판권기 568

〈표 1-1〉 안전보건 관련 기관과 그 기능 26

〈표 2-1〉 산업안전보건교육 시행 의무 관련 주요 법령 36

〈표 2-2〉 산업안전보건교육 관련 기타 법령 36

〈표 2-3〉 교육 과정 분류 체계 38

〈표 2-4〉 교육 실시 의무 면제 사업장 40

〈표 2-5〉 교육 시간 42

〈표 2-6〉 교육 내용 43

〈표 2-7〉 교육 실시 방법 45

〈표 2-8〉 교육 운영관리 49

〈표 2-9〉 교육 의무 위반 시 벌칙 50

〈표 2-10〉 교육 의무 위반에 대한 처벌 수준 51

〈표 2-11〉 이동식 소화기 교육 요건 66

〈표 2-12〉 유해 폐기물 작업 및 응급 상황 대처 교육 요건 67

〈표 2-13〉 CAL/OSHA IIPP 구성 요소 69

〈표 2-14〉 CAL/OSHA 일반 산업 IIPP 규정 전문 69

〈표 2-15〉 CAL/OSHA Model IIPP 주요 내용 74

〈표 2-16〉 위반 사항의 분류 80

〈표 2-17〉 일반 위반 벌금 산정 기준 81

〈표 2-18〉 2017년 OSHA 벌금 상한 금액 조정 내역 82

〈표 2-19〉 KOSHA - CAL/OSHA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비교 85

〈표 2-20〉 근로자 산업안전보건교육 등을 주관하는 전문인력 86

〈표 2-21〉 OTIEC 산업안전보건교육 과정 88

〈표 2-22〉 일반 산업 근로자용 Outreach Program 30-hour... 89

〈표 2-23〉 Outreach Program 이수증 만기 시한 91

〈표 2-24〉 강사 양성 과정별 이수 자격 요건 예시 92

〈표 2-25〉 강사 자격의 갱신 93

〈표 2-26〉 우리나라 직무교육과 미국 Outreach Program 비교 95

〈표 2-27〉 CAL/OSHA IIPP 도구 (일반 산업) 100

〈표 2-28〉 CAL/OSHA IIPP Tool 2 점검 체크리스트 101

〈표 2-29〉 IIPP Tool 5 안전교육 체크리스트 105

〈표 2-30〉 국가별 산업안전보건교육 운영관리 도구 106

〈표 2-31〉 사업장 점검 절차 (P&P C-1A) 109

〈표 2-32〉 IIPP 운영 실태 평가 (P&P C-45A) 119

〈표 2-33〉 IIPP의 실효성 평가 주안점 124

〈표 2-34〉 벌금 경감 사유 125

〈표 2-35〉 벌금 경감 불가 사유 126

〈표 2-36〉 Outreach Program 점검 및 평가 세부 사항 127

〈표 2-37〉 주요 개선 방향 138

〈표 3-1〉 산업안전보건교육 평가방법 및 각 평가방법별 특성 비교 141

〈표 3-2〉 평가항목 별 조사 방법(자료) 및 근거 142

〈표 3-3〉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태조사 평가항목 기본 구성(안) 145

〈표 3-4〉 평가항목의 측정가능 방법 검토결과 146

〈표 3-5〉 규모에 따른 업체의 구분 149

〈표 3-6〉 설문 참여 업체 149

〈표 3-7〉 설문조사 참여 제조업체 152

〈표 3-8〉 설문조사 참여 건설업체 152

〈표 3-9〉 설문조사 참여 서비스업체 152

〈표 3-10〉 업종별 산업안전보건교육 미실시 이유 157

〈표 3-11〉 제조업체의 정기교육 실시율 158

〈표 3-12〉 건설업체의 정기교육 실시율 158

〈표 3-13〉 서비스업체의 정기교육 실시율 158

〈표 3-14〉 제조업체의 지역별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현황 160

〈표 3-15〉 제조업체의 규모별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현황 160

〈표 3-16〉 건설업체의 지역별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현황 161

〈표 3-17〉 건설업체의 규모별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현황 161

〈표 3-18〉 서비스업체의 지역별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현황 162

〈표 3-19〉 서비스업체의 규모별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현황 162

〈표 3-20〉 제조업체의 규모별 채용교육 실태 163

〈표 3-21〉 건설업체의 규모별 채용교육 실태 163

〈표 3-22〉 서비스업체의 규모별 채용교육 실태 164

〈표 3-23〉 제조업체의 규모별 작업내용 변경 교육 실태 165

〈표 3-24〉 건설업체의 규모별 작업내용 변경 교육 실태 165

〈표 3-25〉 서비스업체의 규모별 작업내용 변경 교육 실태 166

〈표 3-26〉 업종 및 규모별 교육방법 167

〈표 3-27〉 업종 및 규모별 자체교육 방법 168

〈표 3-28〉 업종 및 규모별 자체교육 시설 및 장비 현황 173

〈표 3-29〉 자체교육을 위해 희망하는 공단의 지원 174

〈표 3-30〉 제조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역량 평가 176

〈표 3-31〉 건설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역량 평가 176

〈표 3-32〉 서비스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역량 평가 177

〈표 3-33〉 제조업체의 지역별 안전교육 효과 평가 178

〈표 3-34〉 건설업체의 지역별 안전교육 효과 평가 178

〈표 3-35〉 서비스업체의 지역별 안전교육 효과 평가 179

〈표 3-36〉 심층면담 내용 181

〈표 4-1〉 산업재해 현황(2007년~2015년) 188

〈표 5-1〉 1단계 '반응' 측정지표 선행연구 249

〈표 5-2〉 2단계 '학습' 측정지표 선행연구 251

〈표 5-3〉 3단계 '행동' 측정지표 선행연구 252

〈표 5-4〉 4단계 '결과' 측정지표 선행연구 253

〈표 5-5〉 1단계(반응) 기본 구성안의 선행연구 및 지표 254

〈표 5-6〉 1단계(반응)성과평가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QFD 평가 설계 257

〈표 5-7〉 2단계(학습) 기본 구성안의 선행연구 및 지표 258

〈표 5-8〉 2단계(학습)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QFD 평가 설계 261

〈표 5-9〉 3단계(행동) 기본 구성안의 선행연구 및 지표 262

〈표 5-10〉 3단계(행동)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QFD 평가 설계 264

〈표 5-11〉 4단계(결과) 기본 구성안의 선행연구 및 지표 266

〈표 5-12〉 4단계(결과)성과평가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QFD 평가... 268

〈표 5-13〉 3단계(행동) 측정지표 후보 269

〈표 5-14〉 STEP 1. 현업적용도 측정지표 항목 도출 270

〈표 5-15〉 STEP 2. (행동단계) 현업적용도 중분류 가중치 선정 271

〈표 5-16〉 STEP 3. (행동단계) 1차 현업적용도 지표 선정 및 배점 272

〈표 5-17〉 STEP 4. (행동단계) 2차 현업적용도 지표 선정 및 배점 273

〈표 5-18〉 STEP 5. (행동단계) 현업적용도 평가의 측정방법 274

〈표 5-19〉 STEP 6. (행동단계) 선정된 측정지표에 대한 설문 문항 검토 275

〈표 5-20〉 설문 문항 작성 원칙 277

〈표 5-21〉 설문 문항의 적절성 검토 279

〈표 5-22〉 STEP 8. (행동단계) 선정된 측정지표에 대한 면담 항목... 282

〈표 5-23〉 교육과정 일반사항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286

〈표 5-24〉 업무 능력 향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288

〈표 5-25〉 업무 능력 향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290

〈표 5-26〉 응답자 일반사항 통계치 결과 요약표 294

〈표 5-27〉 교육과정 일반사항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296

〈표 5-28〉 업무 능력 향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299

〈표 5-29〉 업무 능력 향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301

〈표 5-30〉 응답자 일반사항 통계치 결과 요약표 305

〈표 5-31〉 교육과정 일반사항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307

〈표 5-32〉 업무 능력 향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309

〈표 5-33〉 업무 능력 향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표 311

〈표 5-34〉 응답자 일반사항 통계치 결과 요약표 315

〈표 5-36〉 설명된 총분산 317

〈표 5-37〉 회전된 성분행렬 319

〈표 5-38〉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0

〈표 5-39〉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1

〈표 5-40〉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2

〈표 5-41〉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2

〈표 5-42〉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3

〈표 5-43〉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3

〈표 5-44〉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4

〈표 5-45〉 201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4

〈표 5-46〉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5

〈표 5-47〉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6

〈표 5-48〉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6

〈표 5-49〉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7

〈표 5-50〉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7

〈표 5-51〉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8

〈표 5-52〉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8

〈표 5-53〉 2014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29

〈표 5-54〉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0

〈표 5-55〉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0

〈표 5-56〉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1

〈표 5-57〉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2

〈표 5-58〉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2

〈표 5-59〉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3

〈표 5-60〉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3

〈표 5-61〉 2015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사업장의 전년도 대비... 334

〈표 6-1〉 정기교육 관리자 체크리스트(안) 338

〈표 6-2〉 정기교육 근로자 체크리스트(안) 348

〈표 6-3〉 정기교육 교육계획서(안) 351

〈표 6-4〉 정기교육 개인별 교육확인 체크리스트(안) 352

〈표 6-5〉 정기교육 사후 평가서(안) 353

〈표 6-6〉 기타 교육 교육계획서(안) 355

〈표 6-7〉 기타 교육 개인별 교육확인 체크리스트(안) 356

〈표 6-8〉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 의무 1차 위반시 과태료 조정안 359

〈표 6-9〉 안전보건 업무 전산화 추진 단계 390

〈표 6-10〉 직업기초능력 영역 및 하위 능력 393

〈표 6-11〉 직무 유형 세부 분류 기준 394

〈표 6-1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 395

〈표 6-13〉 능력단위 구성 항목 및 내용 396

〈표 6-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수준체계 일부 예시 397

〈표 6-15〉 산업안전보건 관리책임자 직무 관련 NCS 개발현황 399

〈표 6-16〉 업종별 산업안전보건 NCS 예시(능력단위 수준) 400

〈표 6-17〉 산업안전보건 NCS학습모듈 개발현황 401

〈표 6-18〉 축산식품 안전관리 NCS 학습모듈 내용체계 402

〈표 6-19〉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현황 및 교육방법 410

〈표 6-20〉 ARCS 모형의 주요 개념 416

〈표 6-21〉 주의집중 전략의 하위요소 417

〈표 6-22〉 관련성 전략의 하위요소 419

〈표 6-23〉 목적지향성 전략의 하위요소 421

〈표 6-24〉 만족감 전략의 하위요소 422

〈표 6-25〉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 모형 424

〈표 6-26〉 소외 계층을 위한 안전보건교육 방법 426

〈표 6-27〉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 생애주기 및 교육수준 분류 429

〈표 6-28〉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 안전 영역별 분류 430

〈표 6-29〉 작업안전 영역 콘텐츠 현황 433

〈표 6-30〉 핵심안전역량별 콘텐츠 제공 현황 (생활안전中작업안전에 한하여) 434

〈표 6-31〉 사업주 교육 커리큘럼 (일본사례) 447

〈표 6-32〉 학자들의 사고발생원인과 해결방안 449

[그림 1-1] 연구 목표 27

[그림 2-1] 제도 현황 연구 분석 대상 및 연구 방법 34

[그림 2-2] 산업안전보건교육 법제도 안내용 OPS 레이아웃(안) 52

[그림 2-3] OPS - 근로자 별 교육 과정 안내(안) 53

[그림 2-4] OPS - 사업장 별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 의무(안) 54

[그림 2-5] OPS - 의무 교육 시간 감면 조항(안) 55

[그림 2-6] OPS - 교육 과정별 교육 대상, 교육 시간, 교육 내용(안) 56

[그림 2-7] OPS - 특별교육 대상 및 교육 내용(안) 57

[그림 2-8] OPS - 교육 실시 방법(안) 59

[그림 2-9] OPS - 자체 교육 운영 관리(안) 59

[그림 2-10] OPS - 교육 실시 의무 위반에 대한 처벌(안) 60

[그림 2-11] OPS - 기타 유의 사항(안) 60

[그림 2-12] 캘리포니아 주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체계 65

[그림 2-13] 캘리포니아 주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체계 78

[그림 2-14] 캘리포니아 주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체계 87

[그림 2-15] 미국 노동부 7단계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행 모형 97

[그림 2-16] 영국 및 EU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행 모형 98

[그림 2-17]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교육 실행 절차 98

[그림 2-18] Cal/OSHA 집행 및 운영체계 107

[그림 2-19] Outreach Program 점검 및 평가 절차 128

[그림 2-20] 산업안전보건법 132

[그림 3-1] 실태조사 항목 선정 및 설문지 개발 절차 139

[그림 3-2] 업종별 안전보건교육 실시 현황 153

[그림 3-3] 지역별 안전보건교육 실시 현황 154

[그림 3-4] 제조업체의 규모별 안전보건교육 실시 현황 155

[그림 3-5] 건설업체의 규모별 안전보건교육 실시 현황 155

[그림 3-6] 서비스업체의 규모별 안전보건교육 실시 현황 156

[그림 3-7] 업종별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현황 159

[그림 3-8] 제조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강사자격 169

[그림 3-9] 건설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강사자격 170

[그림 3-10] 서비스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강사자격 170

[그림 3-11] 제조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교육자료 171

[그림 3-12] 건설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교육자료 172

[그림 3-13] 서비스업체의 규모별 자체교육 교육자료 172

[그림 3-14] 자체교육과 위탁교육의 산재예방 효과 평가 175

[그림 3-15] 산업안전교육 미실시 이유 180

[그림 4-1] 산업재해 현황(2007년~2015년) 187

[그림 4-2]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현황 연구 대상 및 연구방법 189

[그림 4-3]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법령 체계 190

[그림 4-4] 산업안전보건교육 관련 산업안전보건법 주요 조항 191

[그림 4-5] 근로감독관 관련 법 체계 192

[그림 4-6] 근로감독관 사업장 감독 유형 193

[그림 4-7] 근로감독관 사업장 감독 절차 194

[그림 4-8] 제조업 등 안전보건 감독점검표 196

[그림 4-9] 건설업 등 안전보건 감독점검표 196

[그림 4-10] 미국의 산업안전보건법령 체계 198

[그림 4-11] 미국의 노동부 주관 기관 200

[그림 4-12] 미국의 산업안전보건교육 모델 201

[그림 4-13] OSHA 안전보건교육제도 감독 우선순위 202

[그림 4-14] OSHA 사업장 신고사건 처리 절차 203

[그림 4-15] 작업장 감독절차 204

[그림 4-16] Cal/OSHA에서 시행하는 안전보건교육 206

[그림 4-17] Cal/OSHA의 etool 설명 화면 207

[그림 4-18] Cal/OSHA의 etool-IIPP 수립 지원 화면 208

[그림 4-19] 재해예방프로그램(IIPP) 자가평가 체크리스트 및... 209

[그림 4-20] Cal/OSHA 집행 및 운영체계 209

[그림 4-21] P&P C-1A Inspection procedures 210

[그림 4-22] Cal/OSHA Form 1A 양식 211

[그림 4-23] Cal/OSHA Form 1AY 양식 211

[그림 4-24] 현장 조사 관련 감독관 수행 절차 212

[그림 4-25] OSHA Field Inspection Reference Manual CPL... 215

[그림 4-26] OSHA Compliance Inspections 양식 215

[그림 4-27] OSHA 및 Cal/OSHA 시사점 216

[그림 4-28] 현행 안전보건교육 실시 여부 확인의 한계 220

[그림 4-29] 현행 안전보건교육 실시 여부 확인의 개선 방향 221

[그림 4-30] 산업안전보건교육 감독... 222

[그림 4-31] 산업안전보건교육 감독 점검표 안 224

[그림 4-32] 산업안전보건교육 감독 점검표 안 225

[그림 4-33] 산업안전보건교육 감독 점검표 안 227

[그림 4-34] OSHA 및 Cal/OSHA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28

[그림 4-35]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29

[그림 4-36]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30

[그림 4-37]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31

[그림 4-38]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32

[그림 4-39]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33

[그림 4-40]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34

[그림 4-41]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교육실시 여부 확인(점검) 항목을... 235

[그림 4-42] 기본 공통 점검(확인) Checklist 구성안 237

[그림 4-43] 기본 점검(확인) Checklist 구성안... 238

[그림 4-44] 기본 점검(확인) Checklist 구성안... 238

[그림 4-45] 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점검) 매뉴얼 개발 안 239

[그림 4-46] 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점검) 매뉴얼 개발 안 240

[그림 4-47] 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점검) 매뉴얼 개발 안 241

[그림 4-48] 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점검) 매뉴얼 개발 안 242

[그림 4-49] 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점검) 매뉴얼 개발 안 242

[그림 4-50] 안전보건교육 실시여부 확인(점검) 매뉴얼 개발 안 243

[그림 5-1] 안전보건교육교육 성과평가지표 및 매뉴얼 개발 절차 245

[그림 5-2] 커크패트릭 모델 248

[그림 5-3] 1단계(반응단계) 평가지표 Kano분석 256

[그림 5-4] 2단계(학습단계) 평가지표 Kano분석 260

[그림 5-5] 3단계(행동단계) 평가지표 Kano분석 263

[그림 5-6] 4단계(결과단계) 평가지표 Kano분석 267

[그림 5-7] STEP 7. 현업적용도 평가 설문지 281

[그림 5-8] 교육과정 현업적용도 면담지 284

[그림 5-9] 문항 D.1(업무 및 산업현장에 학습내용 적용... 292

[그림 5-10] 문항 D.2(업무 및 산업현장에 학습내용을 적용하기... 293

[그림 5-11] 문항 D.1(업무 및 산업현장에 학습내용 적용... 303

[그림 5-12] 문항 D.2(업무 및 산업현장에 학습내용을... 304

[그림 5-13] 문항 D.1(업무 및 산업현장에 학습내용 적용... 313

[그림 5-14] 문항 D.2(업무 및 산업현장에 학습내용을... 314

[그림 5-15] 회전 공간의 성분 도표 319

[그림 6-1] 정기교육 일지 개선안 336

[그림 6-2] 신규 채용, 작업 변경, 특별교육 일지 개선안 337

[그림 6-3]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과정별 의무 적용 대상 비교 361

[그림 6-4] 사업장 자율교육 기반 구축을 위한 인프라 개선안 도출과정 362

[그림 6-5] 산업안전보건 교육훈련 프로그램(SH T&E Program) 구성과 기대효과 365

[그림 6-6] 산업안전보건 교육훈련 프로그램(SH T&E Program) 구성내용 365

[그림 6-7] 안전보건교육훈련 프로그램(SH T&E Program) 구성내용 366

[그림 6-8] 안전보건교육훈련 프로그램(SH T&E Program) 구성내용 367

[그림 6-9] 안전보건교육훈련 프로그램(SH T&E Program) 구성내용 368

[그림 6-10] 관리자(정기교육) 활용 체크리스트 도출 과정 369

[그림 6-11]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 371

[그림 6-12]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2) 372

[그림 6-13]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3) 373

[그림 6-14]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4) 373

[그림 6-15]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5) 374

[그림 6-16]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6) 374

[그림 6-17]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7) 375

[그림 6-18]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8) 375

[그림 6-19]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9) 376

[그림 6-20]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0) 376

[그림 6-21]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1) 377

[그림 6-22]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2) 377

[그림 6-23]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3) 378

[그림 6-24]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4) 378

[그림 6-25]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5) 378

[그림 6-26]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6) 379

[그림 6-27]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7) 379

[그림 6-28]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8) 379

[그림 6-29]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9) 380

[그림 6-30]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20) 380

[그림 6-31] 관리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21) 380

[그림 6-32] 근로자(정기교육) 활용 체크리스트 도출 과정 381

[그림 6-33] 근로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1) 382

[그림 6-34] 근로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2) 382

[그림 6-35] 근로자(정기교육) 체크리스트 예시(3) 383

[그림 6-36] 인프라 개선위한 감독기관 지원 및 연계안과 기대효과 384

[그림 6-37] 인프라 개선위한 안전보건공단 지원 및 연계안과... 385

[그림 6-38] 사업장 자율교육 기반 구축을 위한 안전보건 교육훈련... 386

[그림 6-39] 통합 안전보건 운영관리 시스템 구성(안) 388

[그림 6-40] 직무의 하위 단위로서 능력단위의 구성 요소들 396

[그림 6-41] NCS 와 NCS학습모듈 간 관계 398

[그림 6-42]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 412

[그림 6-43] 공부방법에 따른 효율성의 차이 412

[그림 6-44] 제조업 산업안전보건 교육방법 413

[그림 6-45] CAP 3대 세부 교육방법 414

[그림 6-46] Flipped Learning 교육방법 424

[그림 6-47]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 일부 431

[그림 6-48]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홈페이지 교육자료실 게시판 432

[그림 6-49] 산업안전보건교육의 주최, 대상, 교육방법 (해외사례) 446

[그림 6-50] 고용노동부, 산업재해 발생현황(2016년) 450

[그림 6-51] 사업주 교육불참 시 패널티 단계 451

[그림 6-52] 현장작동성 강화를 위한 발전방안과 기관별 역할 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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