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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활성화를 위한) 학생 평가 모형 개발 연구 / 연구책임자: 반재천 ; 공동연구자: 김선, 박정, 김희경, 이해선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1.26 -18-5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420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제어번호
MONO1201834331
주기사항
부록: 1. 설문 분석 결과 ; 2. 학생평가의 해외 사례 조사
참고문헌: p. 146-14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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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참여연구진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가. 초·중학교 교사별 학생평가 및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문헌 및 사례 분석 20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를 위한 초·중학교 평가 운영 실태 조사 및 분석 20

다.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및 운영(안) 개발 20

라. 연구학교 적용 방안 및 정책 제언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관련 설문조사 21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연구진 집중 작업 21

Ⅱ.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 22

1. 교사별 학생평가 및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22

가. 교사별 학생평가 도입 배경과 그 의미 22

나. 과정중심평가 도입과 그 의미 23

2. 국내 초·중학교 교사별 학생평가와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 24

3. 국외 초·중학교 교사별 학생평가에 대한 문헌 및 사례 분석 34

가. 미국 34

나. 독일 37

다. 프랑스 40

라. 영국 44

마. 일본 45

바. 싱가포르 48

4.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와 학년(교과)별 학생평가 비교 50

Ⅲ. 초·중학교 현행 학생평가 방식 분석 및 설문조사 52

1.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52

2. 설문조사 결과: 초등학교 교사 53

가.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실시 현황과 실시에 따른 어려움 56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기와 방식 59

다.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우려와 기대 그리고 요구 63

3. 설문조사 결과: 초등학교 학부모 67

가.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가 도입될 경우 우려되는 점 69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가 도입될 경우 기대되는 점 70

다.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 71

4. 설문조사 결과: 초등학교 학생 72

5. 초등학교 설문조사 결과에서의 주요 시사점 74

가. 현행 수행평가의 실태와 어려움 75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도입 찬성 여부, 시기 및 방식에 대한 의견 76

다.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우려·기대 및 요구 사항 77

6. 설문조사 결과: 중학교 교사 79

가.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실시 현황과 실시에 따른 어려움 82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기와 방식 86

다.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우려와 기대 그리고 요구 90

7. 설문조사 결과: 중학교 학부모 94

가.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기와 방식 97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가 도입될 경우 우려되는 점 99

다.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가 도입될 경우 기대되는 점 100

라.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 100

8. 설문조사 결과: 중학교 학생 101

가.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실시 현황 104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기와 방식 104

다.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가 도입될 경우 우려되는 점 107

라.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가 도입될 경우 기대되는 점 108

마.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 108

9. 중학교 설문조사 결과에서의 주요 시사점 111

가. 현행 수행평가의 실태와 어려움 111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도입 찬성 여부, 시기 및 방식에 대한 의견 113

다.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우려·기대 및 요구 사항 114

10. 전문가 협의회 결과 116

가. 전문가 협의회 개요 116

나. 전문가 협의회 결과 분석 117

Ⅳ. 초·중학교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119

1.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개발 방향과 SWOT 분석 119

가.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개발 방향 119

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SWOT 분석 120

2.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122

가.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의 개념도 122

나.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의 세부 단계 124

3.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운영(안) 137

가. 교과(학년)협의회 중심 운영(안) 137

나. 교사 자율 중심 운영(안) 144

4.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를 위한 규정 개정 제안 152

Ⅴ. 초·중학교 교사별 학생평가 연구학교 운영 방안 153

1. 연구학교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53

2. 연구학교 운영(안) 154

Ⅳ. 제언 158

1.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를 위한 연수 및 교육 강화 158

2.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장점을 살리기 위한 피드백 강화 및 평가결과표 개선 159

3. 과정중심 평가결과를 상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 160

4.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에 부합하는 규정 개정 필요 160

5. 교사(학년)협의회 시간의 의무적 확보 필요 161

6. 연구학교의 운영 결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 161

참고문헌 162

부록 1. 설문 분석 결과 165

부록 2. 학생평가의 해외 사례 조사 373

〈표 Ⅱ-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과정 26

〈표 Ⅱ-2〉 학생평가의 절차 27

〈표 Ⅱ-3〉 과정중심평가의 기본 방향 및 특징 28

〈표 Ⅱ-4〉 교사별 평가 실시를 위한 학교 내 단계별 실천 과제 29

〈표 Ⅱ-5〉 교육청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개정 제안 30

〈표 Ⅱ-6〉 2017년 11월 기준 17개 시·도교육청 과정중심평가 현황: 초등학교 32

〈표 Ⅱ-7〉 미국 뉴욕 주 초등학교 성적표 예시 36

〈표 Ⅱ-8〉 독일 초등학교 성적표 예시 40

〈표 Ⅱ-9〉 프랑스 초등학교 성적표 예시 42

〈표 Ⅱ-10〉 중학교 성적표 사례 (5e학년-중2, 2013-2014학년도) 43

〈표 Ⅱ-11〉 일본 초등학교 일본어과의 평가 관점 및 평가 기준 예시 46

〈표 Ⅱ-12〉 일본 초등학교 성적표 예시 47

〈표 Ⅱ-13〉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와 학년(교과)별 학생평가 비교 50

〈표 Ⅲ-1〉 설문조사 대상 및 기간 52

〈표 Ⅲ-2〉 권역별 표집대상 학교 수 및 비율 53

〈표 Ⅲ-3〉 초등학교 교사: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53

〈표 Ⅲ-4〉 초등학교 교사: 설문 문항구성 55

〈표 Ⅲ-5〉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실시 현황 56

〈표 Ⅲ-6〉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를 실시에 따른 어려움 57

〈표 Ⅲ-7〉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긍정적인 측면 58

〈표 Ⅲ-8〉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부정적인 측면 59

〈표 Ⅲ-9〉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작 학년 60

〈표 Ⅲ-10〉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방식 60

〈표 Ⅲ-11〉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우선순위 과목(저학년) 61

〈표 Ⅲ-12〉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우선순위 과목(3~6학년) 61

〈표 Ⅲ-13〉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평가 유형 62

〈표 Ⅲ-14〉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한 절차 62

〈표 Ⅲ-15〉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에서 교사의 결정사항 63

〈표 Ⅲ-16〉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피드백을 위한 결과표 제공 횟수 63

〈표 Ⅲ-17〉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 필요 사항들에 대한 의견 64

〈표 Ⅲ-18〉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 우려되는 사항 64

〈표 Ⅲ-19〉 초등학교 교사: 기대되는 사항 65

〈표 Ⅲ-20〉 초등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자유 의견 66

〈표 Ⅲ-21〉 초등학교 학부모: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67

〈표 Ⅲ-22〉 초등학교 학부모: 설문 문항구성 68

〈표 Ⅲ-23〉 초등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의견 69

〈표 Ⅲ-24〉 초등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 우려되는 사항 70

〈표 Ⅲ-25〉 초등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시 기대되는 사항 70

〈표 Ⅲ-26〉 초등학교 학부모: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 71

〈표 Ⅲ-27〉 초등학교 학생: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72

〈표 Ⅲ-28〉 초등학교 학생: 설문 문항구성 73

〈표 Ⅲ-29〉 초등학교 학생: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 73

〈표 Ⅲ-30〉 초등학교 학생: 수행평가 과정 중 도움과 과제 후 조언 여부 74

〈표 Ⅲ-31〉 중학교 교사: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80

〈표 Ⅲ-32〉 중학교 교사: 설문 문항구성 81

〈표 Ⅲ-33〉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실시 현황 82

〈표 Ⅲ-34〉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를 실시에 따른 어려움 83

〈표 Ⅲ-35〉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긍정적인 측면 84

〈표 Ⅲ-36〉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부정적인 측면 85

〈표 Ⅲ-37〉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작 학년 86

〈표 Ⅲ-38〉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방식 87

〈표 Ⅲ-39〉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작 교과 87

〈표 Ⅲ-40〉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평가 유형 88

〈표 Ⅲ-41〉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한 절차 89

〈표 Ⅲ-42〉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에서 교사의 결정사항 89

〈표 Ⅲ-43〉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피드백을 위한 결과표 제공 횟수 90

〈표 Ⅲ-44〉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 필요 사항들에 대한 의견 90

〈표 Ⅲ-45〉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 우려되는 사항 91

〈표 Ⅲ-46〉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시 기대되는 사항 92

〈표 Ⅲ-47〉 중학교 교사: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자유 의견 93

〈표 Ⅲ-48〉 중학교 학부모: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94

〈표 Ⅲ-49〉 중학교 학부모: 설문 문항구성 95

〈표 Ⅲ-50〉 중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의견 96

〈표 Ⅲ-51〉 중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작 학년 97

〈표 Ⅲ-52〉 중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작 교과 97

〈표 Ⅲ-53〉 초등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평가 유형 98

〈표 Ⅲ-54〉 중학교 학부모: 학생들의 교사 선택권 99

〈표 Ⅲ-55〉 중학교 학부모: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할 경우 우려되는 사항 100

〈표 Ⅲ-56〉 중학교 학부모: 기대되는 사항 100

〈표 Ⅲ-57〉 중학교 학부모: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 101

〈표 Ⅲ-58〉 중학교 학생: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102

〈표 Ⅲ-59〉 중학교 학생: 설문 문항구성 103

〈표 Ⅲ-60〉 중학교 학생: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에 대한 의견 104

〈표 Ⅲ-61〉 중학교 학생: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실시 유형 104

〈표 Ⅲ-62〉 중학교 학생: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작 학년 105

〈표 Ⅲ-63〉 중학교 학생: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시작 교과 105

〈표 Ⅲ-64〉 중학교 학생: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도입 평가 유형 106

〈표 Ⅲ-65〉 중학교 학생: 학생들의 교사 선택권 107

〈표 Ⅲ-66〉 중학교 학생: 도입 시 우려되는 사항 107

〈표 Ⅲ-67〉 중학교 학생: 기대되는 사항 108

〈표 Ⅲ-68〉 중학교 학생: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 109

〈표 Ⅲ-69〉 중학교 학생: 같은 교과의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내용과 방법의 차이 110

〈표 Ⅲ-70〉 중학교 학생: 수행평가 과정 중 도움과 과제 후 조언 여부 110

〈표 Ⅲ-71〉 전문가 협의회 개요 116

〈표 Ⅳ-1〉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SWOT 분석 121

〈표 Ⅳ-2〉 예시: 성취기준 분석하기 124

〈표 Ⅳ-3〉 평가 방법 결정하기: 교실에서 학습의 평가 126

〈표 Ⅳ-4〉 중학교 3학년 국어-수학 교과 통합 수행평가 과제와 채점기준표 예시 129

〈표 Ⅳ-5〉 수행평가 과제와 채점기준표 자기점검표 예시 131

〈표 Ⅳ-6〉 교사관찰평가 평가 계획 예시 133

〈표 Ⅳ-7〉 피드백과 수업 조절 135

〈표 Ⅳ-8〉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운영(안)의 특징 비교 150

〈표 Ⅳ-9〉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운영(안)의 절차 비교 151

〈표 Ⅳ-10〉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지침』 개정 제안 152

〈표 Ⅴ-1〉 교과(학년)협의회 중심 운영(안) 154

〈표 Ⅴ-2〉 교사 자율 중심 운영(안) 155

〈표 Ⅴ-3〉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의 운영을 위한 선택사항 157

[그림 Ⅳ-1]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모형 123

[그림 Ⅳ-2] 통합 수행평가 과제 및 채점기준표 개발 단계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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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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