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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초록 3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1. 서비스 R&D 동향 및 사례분석 15
2. 스포츠산업 분석 16
3. 스포츠산업 서비스 R&D 분류체계 수립 16
4. 스포츠산업 서비스 R&D 추진 방안 도출 17
제2장 서비스R&D의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서비스R&D의 개념 및 특성 20
1. 서비스R&D의 개념 20
2. 서비스R&D의 특성 21
제2절 해외 주요 국가의 서비스R&D 정책 23
1. 미국 23
2. 독일 24
3. 핀란드 25
4. 일본 26
5. 유럽연합 27
제3절 해외 서비스R&D 사례 28
1. 스포츠 시설 스마트 이용 서비스 28
2. 스마트 경기장 29
3. 경기력 향상 기술 31
4. 운동ㆍ체력 증진 기술 34
제4절 국내 서비스R&D 정책 및 사례 37
1. 서비스R&D 정책 추진 현황 37
2. 서비스R&D 중장기 추진전략 및 투자계획 39
3. 부처별 서비스R&D 사업 사례 42
제3장 스포츠산업 현황 분석 47
제1절 스포츠산업 동향 48
1. 스포츠산업 구조분석 48
2. 스포츠산업 동향분석 55
제2절 스포츠산업 소비시장 분석 67
1. 스포츠활동 현황 67
2. 가계 스포츠 소비지출 현황 분석 80
제3절 스포츠기술 현황 분석 85
1. 스포츠기술의 유형분류 85
2. 스포츠 중점개발 기술 분석 86
제4절 스포츠산업 연구개발 정책 분석 89
1. 스포츠산업 정책 현황 89
2. 스포츠산업 기술기반조성사업 현황 90
제4장 스포츠산업 서비스R&D 활성화 방안 98
제1절 스포츠산업 서비스R&D의 필요성 99
1. 스포츠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99
2. 국내 스포츠 시장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발굴 103
3. 서비스R&D를 통한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 107
4. 서비스R&D 지원강화로의 정책전환 109
제2절 스포츠 서비스R&D 활성화 방안 110
1. 스포츠 서비스R&D 지원 방향 110
2. 스포츠 서비스R&D 투자 포트폴리오 115
3. 스포츠 서비스R&D 내역사업 116
4. 스포츠 서비스R&D 추진 로드맵 및 예산 125
5. 사업추진 체계 126
참고문헌 129
판권기 142
〈표 2-1〉 서비스 R&D의 특징 22
〈표 2-2〉 일본의 문제해결형 서비스R&D 프로그램 분류 27
〈표 2-3〉 서비스R&D 분류체계 38
〈표 2-4〉 서비스 R&D 부처별 예산 현황('16 ~'17) 38
〈표 2-5〉 서비스 R&D 분야별 중분류 예산 현황('16~'17) 39
〈표 2-6〉 국내 부처별 서비스 R&D 사업 현황 42
〈표 2-7〉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식서비스R&D 분류 43
〈표 2-8〉 지식서비스 분야 기술로드맵 44
〈표 2-9〉 미래창조과학부 서비스R&D 분류 45
〈표 3-1〉 스포츠산업 규모(2015년 기준) 49
〈표 3-2〉 스포츠산업 규모 - 스포츠산업 특수분류 51
〈표 3-3〉 스포츠산업 규모 - 한국표준산업분류 52
〈표 3-4〉 스포츠산업 중분류 부문별 사업체 수 비중 53
〈표 3-5〉 스포츠산업 중분류 부문별 매출액 비중 54
〈표 3-6〉 스포츠산업 중분류 부문별 사업체당 매출액 55
〈표 3-7〉 스포츠산업 중분류 사업체 수 동향 57
〈표 3-8〉 스포츠산업 중분류 매출액 추이 59
〈표 3-9〉 스포츠산업 중분류 사업체당 매출액 추이 61
〈표 3-10〉 스포츠산업 부문별 매출액 규모 및 증가율 63
〈표 3-11〉 스포츠산업 부문별 종사자 수 규모 및 증가율 64
〈표 3-12〉 매출액, 종사자 규모 및 성장률에 따른 스포츠산업 그룹분류 65
〈표 3-13〉 지역별 생활체육 참여율 추이 68
〈표 3-14〉 2008년 대비 지역별 생활체육 참여자 비율 증가율 추이 69
〈표 3-15〉 주요 생활체육 참여 종목 추이 70
〈표 3-16〉 생활체육 동호회클럽 활동현황 72
〈표 3-17〉 2015년 생활체육 동호회클럽 및 회원 수 상위 20개 종목 현황 73
〈표 3-18〉 동호회 클럽 리그 현황 74
〈표 3-19〉 동호회원 연간 스포츠 소비지출 76
〈표 3-20〉 프로스포츠 전체관람객 추이 77
〈표 3-21〉 주로 프로스포츠 경기 수 및 경기당 평균 관중 수 78
〈표 3-22〉 관람스포츠 소비지출 내역 79
〈표 3-23〉 가구별 참여스포츠 및 관람스포츠 연간 활동 지출(평균) 80
〈표 3-24〉 가구당 스포츠 활동 관련 지출항목별 연간 활동 지출 83
〈표 3-25〉 스포츠 기술의 유형 분류 86
〈표 3-26〉 스포츠 기술개발 우선순위 87
〈표 3-27〉 스포츠산업 지원정책의 구성 89
〈표 3-28〉 스포츠산업 기술기반조성사업 연구개발 지원 현황 91
〈표 3-29〉 스포츠산업 연구개발 분야별 등록특허 현황 91
〈표 3-30〉 스포츠산업 연구개발 지원 분야별 특허 수준(K-PEG) 92
〈표 3-31〉 스포츠산업 연구개발 지원 기능별 특허 수준(K-PEG) 93
〈표 3-32〉 스포츠산업 연구개발 지원 분야별 사업화 현황 94
〈표 3-33〉 스포츠산업 기술기반조성(R&D)사업 성과목표 및 지표 95
〈표 4-1〉 글로벌 스포츠산업 규모 103
〈표 4-2〉 국내 스포츠산업 규모 및 성장추세 104
〈표 4-3〉 스포츠활동 유형별 가계의 연간 스포츠소비 106
〈표 4-4〉 스포츠활동 유형별 스포츠 서비스 대상 106
〈표 4-5〉 스포츠산업의 서비스업 비중 107
〈표 4-6〉 스포츠산업의 연구개발 지원현황 109
〈표 4-7〉 스포츠산업기술기반조성사업과 스포츠산업 서비스R&D 사업의 비교 111
〈표 4-8〉 스포츠 서비스R&D 대상별ㆍ부문별 서비스유형 분류 114
〈표 4-9〉 스포츠 시장규모 상위 10개 종목 115
〈표 4-10〉 스포츠 서비스 R&D 투자 포트폴리오 116
〈표 4-11〉 스포츠 서비스 R&D 사업내용 117
〈표 4-12〉 스포스 서비스 R&D 추진 로드맵 및 예산 126
〈표 4-13〉/〈표 4-11〉 스포츠 서비스 R&D 사업내용 128
〈그림 1-1〉 연구 절차 및 흐름 18
〈그림 2-1〉 서비스R&D의 주요 영역 21
〈그림 2-2〉 서비스R&D의 작동 메커니즘 23
〈그림 2-3〉 Sports IT의 DASH Platform 29
〈그림 2-4〉 커넥티드 스타디움 솔루션 시연 모습 30
〈그림 2-5〉 독일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스타디움의 화웨이 솔루션 30
〈그림 2-6〉 글라스고 레인저FC 아이브록스 스타디움의 화웨이 솔루션 31
〈그림 2-7〉 ZEPP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경로(좌)/ZEPP의 데이터 분석 화면(우) 31
〈그림 2-8〉 다양한 종목에서 ZEPP의 센서를 장착한 사례 32
〈그림 2-9〉 SAP 챌린저 인사이트 구동화면(좌)/SAP 패널티 인사이트 구동화면(우) 33
〈그림 2-10〉 US오픈 슬램트래커 분석화면 33
〈그림 2-11〉 헥소스킨의 스마트 셔츠(좌)/헥소스킨의 측정 화면(우) 34
〈그림 2-12〉 바볼랏플레이의 테니스 라켓(좌)/밴드(우) 35
〈그림 2-13〉 벨로시티 연동 화면(좌)/벨로시티 활용 모습(우) 35
〈그림 2-14〉 핏비트 블레이즈 연동 화면(좌)/핏비트 블레이즈 착용 모습(우) 36
〈그림 2-15〉 94fifty 농구공(좌)/94fifty 농구공 센서 분석 화면(우) 36
〈그림 2-16〉 쇼크박스 센서(좌)/쇼크박스 헬멧 착용 모습(우) 37
〈그림 2-17〉 서비스 R&D 플랫폼 예시 41
〈그림 3-1〉 스포츠산업 매출액 비중(2015년 기준) 50
〈그림 3-2〉 스포츠산업 사업체 수 비중(2015년 기준) 50
〈그림 3-3〉 대분류 스포츠산업 구조 - 스포츠산업 특수분류 51
〈그림 3-4〉 대분류 스포츠산업 구조 - 한국표준산업 분류 52
〈그림 3-5〉 생활체육 참여율 추이 67
〈그림 3-6〉 2008년 대비 지역별 생활체육 참여자 비율 증가율 추이 70
〈그림 3-7〉 주요 생활체육 참여 종목 추이 71
〈그림 3-8〉 스포츠클럽 리그 현황 74
〈그림 3-9〉 주요 프로스포츠 경기 수 및 경기당 평균 관중 수 추이 79
〈그림 3-10〉 지역별 가계의 연간 평균 스포츠 소비지출 81
〈그림 3-11〉 소득계층별 연간 스포츠 소비지출 82
〈그림 3-12〉 가구원 수별 연간 스포츠 소비지출 82
〈그림 3-13〉 지출항목별 가계 스포츠 소비지출 84
〈그림 3-14〉 지역별 연간 스포츠/비스포츠 소비지출 85
〈그림 3-15〉 스포츠산업 연구개발 등록특허의 K-PEG 등급 현황 93
〈그림 4-1〉 스포츠ㆍICT 융복합 100
〈그림 4-2〉 시대별 국가의 전략적 육성 산업 103
〈그림 4-3〉 연도별 생활체육 참여율 추이 105
〈그림 4-4〉 스포츠산업별 성장추이의 변화 108
〈그림 4-5〉 스포츠의 부문별 구성 113
〈그림 4-6〉/〈그림 4-5〉 스포츠 서비스R&D 사업추진 체계 127
〈그림 4-7〉/〈그림 4-6〉 스포츠 서비스R&D 사업추진 체계 127
〈그림 4-8〉/〈그림 4-7〉 스포츠 서비스R&D 사업 평가절차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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