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초록 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8
제2절 연구의 목적 20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제4절 연구의 과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실태 25
1. 청소년과 다문화가정의 청소년 25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생활 27
제2절 참여의 분류와 참여 이론 29
1. 참여의 맥락적 분류 29
2. 참여제약 이론 30
3. 참여제약 협상 이론 31
4. 생태체계 이론 32
제3절 청소년활동과 스포츠참여 35
제4절 외국의 스포츠 활동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 지원 39
제3장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실태 조사 41
제1절 설문 개발 및 제작 42
1. 설문의 요인과 문항 선별 42
2. 설문 문항 제작 43
3. 1차 설문지의 사전 조사 및 검토 50
4. 2차 설문지 제작 및 검토 50
5. 최종 설문지 제작 50
제2절 조사 대상자 및 조사 과정 52
1/3. 조사 결과 58
1. 생활 및 여가 (문항 1~5번) 58
2. 스포츠 활동 (문항 6~13번) 93
3. 다문화 프로그램 (문항 14~18번) 149
제4장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국내 스포츠 활동 지원 사례 181
제1절 정부 차원의 지원 182
1.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건강가정진흥원 182
2. 「국민생활서비스 정책 2017」 중 다문화가정 지원 185
3. 해양수산부 186
제2절 문화관광부 산하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개별 단체 지원 187
1.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의 무지개청소년센터 187
2. 양준혁 야구재단의 멘토리야구단 187
3. 장미란재단의 스포츠멘토링 188
4. 한국기원의 다문화 어울림 바둑교실 188
5. YMCA의 다문화청소년 스포츠클럽 189
6. 기타 189
제5장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을 위한 논의 및 결론 190
제1절 스포츠 활동 참여실태에 대한 결론 191
1. 생활 및 여가 실태 191
2. 스포츠 활동 실태 192
3. 다문화 프로그램 실태 193
제2절 정책적 제언 194
1. 세계시민교육으로의 확대 194
2.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지원 198
3. 스포츠 바우처의 도입 200
4. 정신건강 상담 및 지원 200
5. 인터넷 앱 서비스의 도입 201
제3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스포츠 생태체계 모델 201
제4절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 203
참고문헌 205
[부록] 설문지 211
판권기 231
〈표 1-1〉 연구 추진 일정 22
〈표 2-1〉 다문화가정 학생의 분류(한국건강가정진흥원3), 2016) 25
〈표 2-2〉 2012~2016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한국교육개발원, 2016) 27
〈표 2-3〉 여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의 요인 비교 34
〈표 2-4〉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개념 정의(문성호 등, 2016) 35
〈표 2-5〉 청소년활동 공동지표(문성호 등, 2016, pp.22-23) 36
〈표 3-1〉 예비 설문 요인 및 문항 요소 43
〈표 3-2〉 청소년 체육참여 실태조사(학생용)의 4~12번 문항(이기봉 등, 2011) 44
〈표 3-3〉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실태 조사를 위한 문항 일부(이재분 등, 2008) 45
〈표 3-4〉 청소년활동 및 실태조사의 11~18번 문항(문성호 등, 2016) 46
〈표 3-5〉 GPAQ 한글판의 '여가 활동' 설문 문항(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7) 47
〈표 3-6〉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실태의 하위요인 및 문항제작 48
〈표 3-7〉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실태의 하위요인 및 문항 수 51
〈표 3-8〉 2016년 지역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한국교육개발원, 2016) 52
〈표 3-9〉 연도별 부모 출신국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한국교육개발원, 2016) 53
〈표 3-10〉 조사대상 기관과 응답 수락 및 거절에 대한 비율 54
〈표 3-11〉 응답자에 대한 기본 정보 55
〈표 3-12〉 학생들의 하루 평균 공부(학교공부 포함) 또는 일하는 시간 58
〈표 3-13〉 학생들의 하루 평균 여가시간(자유시간) 59
〈표 3-14〉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게임 참여에 대한 반응 60
〈표 3-15〉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인터넷 서핑에 대한 반응 62
〈표 3-16〉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전화 통화에 대한 반응 63
〈표 3-17〉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SNS(문자, 페북 등) 참여에 대한 반응 64
〈표 3-18〉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TV시청에 대한 반응 65
〈표 3-19〉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친구와 놀기에 대한 반응 67
〈표 3-20〉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가족과 보내기에 대한 반응 68
〈표 3-21〉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휴식과 수면에 대한 반응 69
〈표 3-22〉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반응 70
〈표 3-23〉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숙제나 공부 참여에 대한 반응 72
〈표 3-24〉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아르바이트 참여에 대한 반응 73
〈표 3-25〉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집인 경우에 대한 반응 74
〈표 3-26〉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학교인 경우에 대한 반응 75
〈표 3-27〉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놀이터인 경우에 대한 반응 77
〈표 3-28〉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공원인 경우에 대한 반응 78
〈표 3-29〉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지역아동(청소년, 문화) 센터인 경우에 대한 반응 79
〈표 3-30〉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스포츠시설(체육관, 수영장 등)인 경우에 대한 반응 81
〈표 3-31〉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PC방(게임방)인 경우에 대한 반응 82
〈표 3-32〉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쇼핑몰(극장, 백화점 등)인 경우에 대한 반응 83
〈표 3-33〉 학생들의 현재 건강 상태에 대한 반응 85
〈표 3-34〉 학생들의 현재 생활 상태에 대한 만족 수준 86
〈표 3-35〉 학생들의 현재 한국 거주의 자랑스러움에 대한 반응 87
〈표 3-36〉 학생들의 현재 한국어 수준에 대한 반응 88
〈표 3-37〉 학생들의 스포츠 직접 참여 호감도에 대한 반응 89
〈표 3-38〉 학생들의 스포츠 관람이나 시청 관심도에 대한 반응 90
〈표 3-39〉 학생들의 현재 생활에서의 고민거리(중복 체크) 92
〈표 3-40〉 학생들의 지난 일주일 동안 스포츠참여 빈도 93
〈표 3-41〉 학생들의 학생은 스포츠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94
〈표 3-42〉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건강과 체력 증진에 대한 반응 95
〈표 3-43〉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체격(키) 향상과 몸매 관리에 대한 반응 97
〈표 3-44〉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스트레스(불안) 해소에 대한 반응 98
〈표 3-45〉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자체의 즐거움(재미)에 대한 반응 99
〈표 3-46〉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기분이 좋아짐에 대한 반응 100
〈표 3-47〉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대인(친구, 선생님 등) 관계 형성에 대한 반응 102
〈표 3-48〉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주변인(부모, 선생님 등)의 권유에 대한 반응 103
〈표 3-49〉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진로나 진학에 대한 반응 104
〈표 3-50〉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반응 106
〈표 3-51〉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시간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07
〈표 3-52〉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의욕, 의지가 없어서에 대한 반응 108
〈표 3-53〉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건강, 체력이 약해서에 대한 반응 110
〈표 3-54〉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같이 할 사람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11
〈표 3-55〉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장소, 시설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12
〈표 3-56〉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돈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14
〈표 3-57〉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스포츠용품(의류, 신발 등)이 부족해서에 대한 반응 115
〈표 3-58〉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스포츠장비(공, 라켓 등)가 부족해서에 대한 반응 116
〈표 3-59〉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운동이 싫어서에 대한 반응 118
〈표 3-60〉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부모님이 싫어해서에 대한 반응 119
〈표 3-61〉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혼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0
〈표 3-62〉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2
〈표 3-63〉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형제, 자매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3
〈표 3-64〉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다문화가정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4
〈표 3-65〉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한국인가정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6
〈표 3-66〉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운동코치, 생활체육지도자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7
〈표 3-67〉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지역 아동(청소년, 문화)센터 선생님과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8
〈표 3-68〉 학생들이 지난 1년 동안 참여한 스포츠 종목 130
〈표 3-69〉 학생들이 참여해보고 싶은 스포츠 종목 133
〈표 3-70〉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건강과 체력 증진 효과에 대한 반응 136
〈표 3-71〉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체력(키) 향상과 몸매 관리 효과에 대한 반응 137
〈표 3-72〉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스트레스(불안) 해소 효과에 대한 반응 138
〈표 3-73〉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자체의 즐거움(재미) 효과에 대한 반응 139
〈표 3-74〉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다른 사람의 이해 효과에 대한 반응 141
〈표 3-75〉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대인(친구, 선생님 등) 관계 형성 효과에 대한 반응 142
〈표 3-76〉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공부에 도움 효과에 대한 반응 144
〈표 3-77〉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진로나 적성 발견 효과에 대한 반응 145
〈표 3-78〉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 효과에 대한 반응 146
〈표 3-79〉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애국심 강화 효과에 대한 반응 148
〈표 3-80〉 학생이 지금까지 참여한 청소년 프로그램(교육) 149
〈표 3-81〉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건강, 체력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0
〈표 3-82〉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미용, 다이어트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2
〈표 3-83〉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한국 전통놀이(스포츠)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3
〈표 3-84〉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태권도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4
〈표 3-85〉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외국 전통놀이(스포츠)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6
〈표 3-86〉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뉴스포츠를 체험하는 내용에 대한 반응 157
〈표 3-87〉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평창올림픽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8
〈표 3-88〉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스포츠스타와 함께하는 내용에 대한 반응 160
〈표 3-89〉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체육관련 직업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61
〈표 3-90〉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대한 반응 162
〈표 3-91〉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적합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반응 164
〈표 3-92〉/〈표 3-91〉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적합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반응 165
〈표 3-93〉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다문화가정 학생의 더 많은 참여에 대한 반응 166
〈표 3-94〉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한국인가정 학생의 참여에 대한 반응 168
〈표 3-95〉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우수한 스포츠시설(체육관, 수영장 등)에 대한 반응 169
〈표 3-96〉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우수한 스포츠장비(공, 라켓 등)에 대한 반응 170
〈표 3-97〉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오랜 참여기간에 대한 반응 172
〈표 3-98〉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저렴한 강습비(수강료)에 대한 반응 173
〈표 3-99〉 스포츠바우처가 학생들의 스포츠 활동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의견 174
〈표 3-100〉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강습비(수강료) 사용에 대한 반응 176
〈표 3-101〉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스포츠용품(옷, 신발 등) 사용에 대한 반응 177
〈표 3-102〉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스포츠장비(공, 라켓 등) 사용에 대한 반응 178
〈표 3-103〉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스포츠 관람권 구매 사용에 대한 반응 180
〈표 4-1〉 여성가족부의 다문화가정 지원 182
〈표 4-2〉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지역센터사업(한국건강가족진흥원1), 2016 183
〈표 4-3〉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지역센터사업(한국건강가족진흥원2), 2016 184
〈표 4-4〉 「국민생활서비스 정책 2017」 중 다문화가정 지원사업 186
〈표 5-1〉 국내 외국인주민의 유형과 정의(행정자치부 사회통합지원과, 2015.7.6) 196
〈그림 2-1〉 연도별 다문화가정의 초ㆍ중ㆍ고등학교 전체 학생 수 27
〈그림 2-2〉 여가의 분류(Stebbins, 2017) 30
〈그림 2-3〉 여가의 참여와 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 모델(저자 재구성) 31
〈그림 2-4〉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 34
〈그림 2-5〉 2016년 청소년활동 중 건강증진활동과 모험탐사활동의 참여도와 참여 희망도 비교 37
〈그림 2-6〉 2016년 청소년활동 중 건강증진활동 영역의 세부 활동에 대한 참여 희망도 비교 38
〈그림 2-7〉 2016년 청소년활동 중 모험탐사활동 영역의 세부 활동에 대한 참여 희망도 비교 38
〈그림 3-1〉 설문 문항 개발 및 제작 과정 42
〈그림 3-2〉 설문 조사의 과정 54
〈그림 3-3〉 응답자의 성별 56
〈그림 3-4〉 응답자의 나이 56
〈그림 3-5〉 응답자의 재학여부 56
〈그림 3-6〉 응답자 어머니의 이전 국적 57
〈그림 3-7〉 응답자의 거주지 57
〈그림 3-8〉 응답자와 함께 살고 있는 사람들(중복 체크) 57
〈그림 3-9〉 학생들의 하루 평균 공부(학교공부 포함) 또는 일하는 시간 59
〈그림 3-10〉 학생들의 하루 평균 여가시간(자유시간) 60
〈그림 3-11〉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게임 참여에 대한 반응 61
〈그림 3-12〉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인터넷 서핑에 대한 반응 62
〈그림 3-13〉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전화 통화에 대한 반응 64
〈그림 3-14〉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SNS(문자, 페북 등) 참여에 대한 반응 65
〈그림 3-15〉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TV시청에 대한 반응 66
〈그림 3-16〉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친구와 놀기에 대한 반응 67
〈그림 3-17〉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가족과 보내기에 대한 반응 69
〈그림 3-18〉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휴식과 수면에 대한 반응 70
〈그림 3-19〉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반응 71
〈그림 3-20〉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숙제나 공부 참여에 대한 반응 72
〈그림 3-21〉 학생들의 여가시간 중 아르바이트 참여에 대한 반응 74
〈그림 3-22〉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집인 경우에 대한 반응 75
〈그림 3-23〉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학교인 경우에 대한 반응 76
〈그림 3-24〉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놀이터인 경우에 대한 반응 77
〈그림 3-25〉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공원인 경우에 대한 반응 79
〈그림 3-26〉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지역아동(청소년, 문화) 센터인 경우에 대한 반응 80
〈그림 3-27〉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스포츠시설(체육관, 수영장 등)인 경우에 대한 반응 81
〈그림 3-28〉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PC방(게임방)인 경우에 대한 반응 83
〈그림 3-29〉 학생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쇼핑몰(극장, 백화점 등)인 경우에 대한 반응 84
〈그림 3-30〉 학생들의 현재 건강 상태에 대한 반응 85
〈그림 3-31〉 학생들의 현재 생활 상태에 대한 만족 수준 86
〈그림 3-32〉 학생들의 현재 한국 거주의 자랑스러움에 대한 반응 88
〈그림 3-33〉 학생들의 현재 한국어 수준에 대한 반응 89
〈그림 3-34〉 학생들의 스포츠 직접 참여 호감도에 대한 반응 90
〈그림 3-35〉 학생들의 스포츠 관람이나 시청 관심도에 대한 반응 91
〈그림 3-36〉 학생들의 현재 생활에서의 고민거리(중복 체크) 92
〈그림 3-37〉 학생들의 지난 일주일 동안 스포츠참여 빈도 94
〈그림 3-38〉 학생들의 학생은 스포츠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95
〈그림 3-39〉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건강과 체력 증진에 대한 반응 96
〈그림 3-40〉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체격(키) 향상과 몸매 관리에 대한 반응 97
〈그림 3-41〉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스트레스(불안) 해소에 대한 반응 99
〈그림 3-42〉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자체의 즐거움(재미)에 대한 반응 100
〈그림 3-43〉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기분이 좋아짐에 대한 반응 101
〈그림 3-44〉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대인(친구, 선생님 등) 관계 형성에 대한 반응 102
〈그림 3-45〉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주변인(부모, 선생님 등)의 권유에 대한 반응 104
〈그림 3-46〉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진로나 진학에 대한 반응 105
〈그림 3-47〉 학생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 중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반응 106
〈그림 3-48〉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시간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08
〈그림 3-49〉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의욕, 의지가 없어서에 대한 반응 109
〈그림 3-50〉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건강, 체력이 약해서에 대한 반응 110
〈그림 3-51〉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같이 할 사람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12
〈그림 3-52〉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장소, 시설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13
〈그림 3-53〉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돈이 없어서에 대한 반응 114
〈그림 3-54〉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스포츠용품(의류, 신발 등)이 부족해서에 대한 반응 116
〈그림 3-55〉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스포츠장비(공, 라켓 등)가 부족해서에 대한 반응 117
〈그림 3-56〉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운동이 싫어서에 대한 반응 118
〈그림 3-57〉 학생들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중 부모님이 싫어해서에 대한 반응 120
〈그림 3-58〉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혼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1
〈그림 3-59〉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2
〈그림 3-60〉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형제, 자매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4
〈그림 3-61〉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다문화가정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5
〈그림 3-62〉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한국인가정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6
〈그림 3-63〉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운동코치, 생활체육지도자와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8
〈그림 3-64〉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주로 지역 아동(청소년, 문화)센터 선생님과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한 반응 129
〈그림 3-65〉 학생들이 지난 1년 동안 참여한 스포츠 종목 132
〈그림 3-66〉 학생들이 참여해보고 싶은 스포츠 종목 135
〈그림 3-67〉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건강과 체력 증진 효과에 대한 반응 136
〈그림 3-68〉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체력(키) 향상과 몸매 관리 효과에 대한 반응 138
〈그림 3-69〉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스트레스(불안) 해소 효과에 대한 반응 139
〈그림 3-70〉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자체의 즐거움(재미) 효과에 대한 반응 140
〈그림 3-71〉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다른 사람의 이해 효과에 대한 반응 142
〈그림 3-72〉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대인(친구, 선생님 등) 관계 형성 효과에 대한 반응 143
〈그림 3-73〉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공부에 도움 효과에 대한 반응 144
〈그림 3-74〉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진로나 적성 발견 효과에 대한 반응 146
〈그림 3-75〉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 효과에 대한 반응 147
〈그림 3-76〉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후 애국심 강화 효과에 대한 반응 148
〈그림 3-77〉 학생이 지금까지 참여한 청소년 프로그램(교육) 150
〈그림 3-78〉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건강, 체력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1
〈그림 3-79〉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미용, 다이어트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2
〈그림 3-80〉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한국 전통놀이(스포츠)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4
〈그림 3-81〉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태권도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5
〈그림 3-82〉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외국 전통놀이(스포츠)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6
〈그림 3-83〉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뉴스포츠를 체험하는 내용에 대한 반응 158
〈그림 3-84〉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평창올림픽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59
〈그림 3-85〉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스포츠스타와 함께하는 내용에 대한 반응 160
〈그림 3-86〉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스포츠 프로그램(교육) 중 체육관련 직업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반응 162
〈그림 3-87〉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대한 반응 163
〈그림 3-88〉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적합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반응 164
〈그림 3-89〉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다문화를 이해하는 선생님에 대한 반응 166
〈그림 3-90〉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다문화가정 학생의 더 많은 참여에 대한 반응 167
〈그림 3-91〉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한국인가정 학생의 참여에 대한 반응 168
〈그림 3-92〉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우수한 스포츠시설(체육관, 수영장 등)에 대한 반응 170
〈그림 3-93〉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우수한 스포츠장비(공, 라켓 등)에 대한 반응 171
〈그림 3-94〉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오랜 참여기간에 대한 반응 172
〈그림 3-95〉 학생들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교육)의 개선 사항이 중 저렴한 강습비(수강료)에 대한 반응 174
〈그림 3-96〉 스포츠바우처가 학생들의 스포츠 활동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의견 175
〈그림 3-97〉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강습비(수강료) 사용에 대한 반응 176
〈그림 3-98〉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스포츠용품(옷, 신발 등) 사용에 대한 반응 178
〈그림 3-99〉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스포츠장비(공, 라켓 등) 사용에 대한 반응 179
〈그림 3-100〉 스포츠바우처에 대한 학생들의 스포츠 관람권 구매 사용에 대한 반응 180
〈그림 4-1〉 장미란재단의 스포츠멘토링 구조 188
〈그림 5-1〉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주요 문제(이재분 등, 2008, p.161) 195
〈그림 5-2〉 2015년도 지역별 인구에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율(행정자치부 사회통합지원과, 2015.7.6) 196
〈그림 5-3〉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스포츠 생태체계 모델 20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