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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진단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411 -18-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책(쪽수복잡) : 삽화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43
제어번호
MONO1201834597
주기사항
연구기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미선 ; 공동연구원: 이지용, 임현열, 최유숙
부록: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 연찬회 자료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함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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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7

I. 연구의 개요 8

1. 연구의 배경 8

2. 2017년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진단 개요 20

II. 세부 진단 방법 및 절차 23

1. 진단 대상 보도 자료 수집 23

2. 보도 자료 진단 절차 44

1) 정확성 진단 44

2) 소통성 진단 50

III. 진단 결과 53

1. 정확성 평가 53

2. 시민 소통성 평가 55

3. 전문가 소통성 평가 57

4. 정확성·소통성 평가 합산 59

5. 정확성 평가 결과의 분석 61

1) 정확성 평가의 항목별 분석 결과 61

2)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유형의 분석 결과 64

3) 우리말답지 않은 표현 유형의 분석 결과 65

6. 소통성 평가 결과의 분석 66

1) 소통성 평가의 신뢰도 분석 66

2) 소통성 평가의 타당도 분석 66

IV. 진단 결과의 요약 및 기관별 개선안 68

1. 진단 결과의 요약 68

2. 개선안 사례 70

1) 부처별 보도 자료 정확성 개선안 제시 목록 70

2) 부처별 보도 자료 소통성 개선안 제시 목록 305

V. 공공언어 범주 발굴 및 진단 계획 468

1. 공공언어 진단의 개요 468

1) 공공언어의 정의와 범주 469

2) 공공언어 진단의 기준 470

2. 진단이 필요한 공공언어 472

1) 법률문 472

2)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 474

3) 정부 기관 누리소통망서비스 언어 477

3. 공공언어 진단 계획 482

1) 법률문 진단 계획 482

2) 공공기관 누리집 언어 486

3) 정부 기관 누리소통망서비스 언어 489

VI. 보고서 활용 및 정책 제안 492

1. 보고서 활용 방안 492

2. 정책 제안 494

1) 소통성 평가 지표 개발 494

2) 온라인 설문지를 활용한 소통성 평가 방식 도입 494

3) 연찬회 조기 개최 495

4) 기관별 순회강연 495

5) 보도 자료 작성 오류 및 개선 사례집 발간 496

부록 :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 연찬회 자료 497

2017년 보도자료 진단 사업 현황 보고 - 쉽고 바른 보도자료 쓰기 평가 개요 및 현황 / 이윤미 500

보도자료 작성 방법 - 2017년 보도자료 진단 평가의 사례를 바탕으로 / 박영민 504

보도자료 쓰기 부처 사례 518

우리말 바로 쓰기 - 보도자료 정확성 평가에서 자주 나타나는 문장 오류를 제시하고 우리말답게 다듬는 방법을 소개 / 김미선 533

우리말 상식 문제 풀이 549

판권기 551

[표 1] 공공언어의 장르 8

[표 2] 일반적인 공공언어의 생산주체 및 유형 8

[표 3] 민현식 외(2010)의 공공언어 진단 항목 9

[표 4] 민현식 외(2010)의 정확성 영역 배점 방식 10

[표 5] 민현식 외(2010)의 소통성 영역 배점 방식 10

[표 6] 소통성 영역의 가중치 수식 11

[표 7] 2011년 중앙행정기관의 진단 결과 11

[표 8] 2012년 중앙행정기관의 진단 결과 12

[표 9] 2013년 중앙행정기관의 진단 결과 13

[표 10] 중앙행정기관 소통성 평가 모둠별 우수·미흡 기관 선정 횟수 14

[표 11] 지방자치단체 정확성 평가 행정기관별 순위 15

[표 12] 진단 시기 및 진단 대상 보도 자료 문서 17

[표 13] 중앙행정기관 대상 진단 절차 17

[표 14] 2016년 중앙행정기관 보도 자료 진단 결과 18

[표 15] 2016년 우수, 미흡 부처 19

[표 16] 추진 일정 주요 사항 20

[표 17] 2017년 진단 대상 중앙행정기관 21

[표 18] 진단 시기 및 진단 대상 보도 자료 문서 21

[표 19] 2017년 보도 자료 진단 대상 중앙행정기관 23

[표 20] 정확성 진단 기준 44

[표 21] 정확성 점수 산출 방식 44

[표 21] 소통성 평가의 세부 기준 50

[표 23] 소통성 진단 기준 51

[표 24] 소통성 평가단 참여 현황 51

[표 25] 정확성 평가 항목의 전체 빈도 61

[표 26] 군별 정확성 평가 하위 항목의 오류 분석 62

[표 27]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하위 항목의 빈도 64

[표 28] '우리말답지 않은 표현' 하위 항목의 빈도 65

[표 29] 평가자 간 신뢰도 분석(ICC)의 결과 66

[표 30] 광의의 공공언어(민현식, 2010: 3-4) 469

[표 31] 진단 기준안(민현식, 2010: 280), 이 연구의 최종 기준안 471

[표 32] 문항별 불만족도 순위(박재현 외, 2011: 194) 473

[표 33] 법률문 정의 규정 진단의 대강 486

[표 34] 공공기관 누리집 첫 화면 언어 진단의 대강 488

[표 35] 정부 기관 트위터 언어 진단의 대강 491

[그림 1] 2017년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진단 연구의 과정 22

[그림 2] 정확성 평가 항목의 오류 개수 61

[그림 3]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하위 항목의 오류 개수 64

[그림 4] '우리말답지 않은 표현' 하위 항목의 오류 개수 65

[그림 5] 대한민국 정부 누리집 국문판의 첫 화면 476

[그림 6] 독일 정부 누리집 첫 화면 477

[그림 7] 정부 누리소통망서비스 통합 창구(페이스북의 경우) 478

[그림 8] 대한민국 청와대 공식 트위터 계정(2017.07.07.) 479

[그림 9] 국무총리실 공식 트위터 계정(2017.07.08) 480

[그림 10] 국세청 누리집 첫 화면의 그림(2017.12.08.) 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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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2516 411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2517 411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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