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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통합적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 : 대인서비스를 중심으로 / 執筆陣: 길현종, 이영수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노동연구원(KLI), 2017
청구기호
361.61 -18-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160 p. : 삽화, 서식 ; 24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7-1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26001859
제어번호
MONO1201834659
주기사항
부록: 사회서비스 기관 간 연계 및 운영현황 실태조사
참고문헌: p. 143-14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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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22

제2장 연구대상, 관련 기존 연구 및 정책현황 27

제1절 사회서비스와 분절 27

1. 사회서비스(social service) 27

2.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분절, 연계부족, 서비스 공급부조화 31

제2절 관련 기존 연구 34

제3절 최근 분절 관련 정책전개 현황 38

제4절 소결 42

제3장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현황 44

제1절 조사개요 44

1. 대상지역의 선정 44

2. 대상 사회서비스 기관의 확인 및 분류 47

제2절 지역 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현황 50

1. 전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구분 50

2.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세부 구분 53

3.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세부 구분 59

4. 지역별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층 기준 비교 69

제3절 소결 76

제4장 사회서비스 분절 실태분석(Ⅰ): 실태조사 양적분석 78

제1절 조사개요 78

제2절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및 연계 3

1.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및 연계 수준 83

2. 교류ㆍ연계를 통한 운영성과 인식 93

3. 교류ㆍ연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정부역할 만족도 96

제3절 서비스 이용자 의뢰 99

1. 사회서비스 기관 간 이용자 의뢰 현황 및 영향 요인 99

2. 이용자 의뢰가 기관 운영에 대한 도움으로 연결되는가? 107

제4절 서비스 중복 및 경쟁 111

제5절 서비스 중복 및 경쟁, 교류ㆍ연계와 이용자 의뢰 117

제6절 소결 126

제5장 사회서비스 분절 실태분석(Ⅱ): 면접조사 질적분석 131

제1절 연구목적 131

제2절 조사개요 132

제3절 분석결과 134

제4절 소결 150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151

참고문헌 164

[부록] 사회서비스 기관 간 연계 및 운영현황 실태조사 171

판권기 182

〈표 2-1〉 읍면동 복지팀이 활용하는 복지의 정의와 분류 39

〈표 3-1〉 본 연구에서 활용한 대표적 기관목록자료 49

〈표 3-2〉 지역별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층 기준 비교 70

〈표 4-1〉 분석 대상 사회서비스 기관에 대한 기술통계 81

〈표 4-2〉 교류 및 연계 기관 수 83

〈표 4-3〉 기관 특성별 자원교환 교류ㆍ연계 기관 수 84

〈표 4-4〉 기관 특성별 정보교환 교류 및 연계 기관 수 86

〈표 4-5〉 기관 특성별 친목 및 일반적 목적 교류ㆍ연계 기관 수 87

〈표 4-6〉 영역별 교류 기관 수 영향 요인: Poisson 회귀분석 89

〈표 4-7〉 교류ㆍ연계 수준 91

〈표 4-8〉 교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항로짓 회귀분석 91

〈표 4-9〉 교류ㆍ연계를 통한 운영 성과 인식(1: 매우 부정적~5: 매우 긍정적) 93

〈표 4-10〉 교류ㆍ연계 영역별 운영성과 인식 영향요인: OLS 회귀분석 94

〈표 4-11〉 전반적 성과 인식에 대한 영향요인: OLS 회귀분석 95

〈표 4-12〉 교류 및 연계 필요성 97

〈표 4-13〉 교류 수준 및 교류 필요성 97

〈표 4-14〉 교류ㆍ연계 활동에 대한 지원(1: 전혀 그렇지 않다~5: 매우 그렇다) 98

〈표 4-15〉 교류ㆍ연계 활동에 대한 정부 역할 만족도 98

〈표 4-16〉 기관 특성별 의뢰를 통해 받는 이용자 비율(범주형: 빈도) 100

〈표 4-17〉 기관 특성별 의뢰를 통해 받는 이용자 비율(연속형: 평균(표준편차)) 101

〈표 4-18〉 기관 특성별 의뢰를 통해 보내는 이용자 비율 101

〈표 4-19〉 의뢰를 통한 이용자 비율 영향 요인: 서열로짓 분석 103

〈표 4-20〉 사업 영역별 서비스 의뢰 연계(의뢰받은 기관 응답 기준) 104

〈표 4-21〉 사업 영역별 서비스 의뢰 연계(의뢰 제공 기관 응답 기준) 105

〈표 4-22〉 서비스 의뢰 제공 및 받는 비율 교차표 105

〈표 4-23〉 서비스 이용자 의뢰를 통한 연계 수준 영향 요인: 서열로짓 분석 106

〈표 4-24〉 서비스 의뢰를 통한 연계가 기관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도 108

〈표 4-25〉 서비스 의뢰를 통한 연계와 기관 운영 도움: OLS 회귀분석 108

〈표 4-26〉 의뢰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항로짓 분석 110

〈표 4-27〉 사회서비스 과잉공급 현황 111

〈표 4-28〉 지역 내 사회서비스 과잉공급 기관과의 관계 및 적정 공급수준 113

〈표 4-29〉 사회서비스 과소공급 현황 114

〈표 4-30〉 지역 내 사회서비스 과소공급 기관과의 관계 및 적정 공급수준 115

〈표 4-31〉 지역 내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분절로 인한 중복 및 단순 과잉공급 구분 116

〈표 4-32〉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자원교환 교류ㆍ연계 117

〈표 4-33〉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정보교환 교류ㆍ연계 118

〈표 4-34〉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교류ㆍ연계(일반교류) 118

〈표 4-35〉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교류ㆍ연계(전반적 교류 수준) 118

〈표 4-36〉 교류ㆍ연계와 서비스 이용자 의뢰 120

〈표 4-37〉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서비스 이용자 의뢰 120

〈표 4-38〉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서비스 이용자 의뢰: 서열로짓 분석 122

〈표 4-39〉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잉공급)과 연계ㆍ교류: 다항로짓 회귀분석 123

〈표 4-40〉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소공급)과 연계ㆍ교류: 다항로짓 회귀분석 124

〈표 4-41〉 서비스 중복ㆍ경쟁, 전반적 교류수준과 이용자 의뢰: 서열로짓 분석 125

〈표 5-1〉 면담에 참여한 기관 및 참석자 특성 133

〈표 5-2〉 지역 내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주도 주체(4사례 이상 응답) 142

〈표 6-1〉 통합적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 연구요약 151

〈표 6-2〉 이용서비스 기준 사회서비스 기관 구분 및 기관 예시 155

[그림 2-1] 복지지원팀 업무체계도 41

[그림 3-1] 3개 지역 전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 분류 51

[그림 3-2]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고용서비스 53

[그림 3-3]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여가서비스 54

[그림 3-4]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교육서비스 55

[그림 3-5]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건강서비스 56

[그림 3-6]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돌봄서비스 57

[그림 3-7]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기타이용서비스 58

[그림 3-8]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주거시설 59

[그림 3-9]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영유아ㆍ아동ㆍ청소년 61

[그림 3-10]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노인 62

[그림 3-11]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여성ㆍ가족 64

[그림 3-12]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장애인 65

[그림 3-13]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정신질환자 67

[그림 3-14]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일반 혹은 저소득층 6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2262 361.61 -18-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2263 361.61 -18-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최근 우리나라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영역에서 빈번하게 회자(膾炙)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분절(分節)이라는 용어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분절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 사회서비스 기관 내, 기관들 간 혹은 유관주체들 간의 관계를 이해함에 있어 지적되어 온 여러 전달체계 문제를 압축적으로 제시하는 핵심 키워드이다. 적어도 현시점에서 이 분절이라는 용어는 단어 자체가 가지는 사전적 의미, 즉 사물을 마디로 나눔, 또는 그렇게 나눈 마디라는 일종의 현상을 제시하는 용어 자체의 의미를 넘어,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을 묘사하는, 부정적 이미지가 함축된 일종의 사회서비스 분야의 전문용어(jargon)라 할 수 있다.
    분절을 이와 같이 포괄적으로 이해할 경우, 이는 중앙 및 지방정부 그리고 일선 전달 사회서비스 기관에서 다양한 사회서비스가 개별적으로 혹은 따로 제공되는 현실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전달체계 관련 문제점, 이 두 가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이 중에서 후자, 즉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과 관련해 기존 연구들은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간 이용자 중심의 연계부족과 서비스 공급부조화라는 두 가지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여기서 말하는 이용자 중심의 연계 부족은 지역 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간 협력이 부족해 이용자에게 연계서비스를 전달함에 있어 효과적이거나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의미이며, 서비스의 전달체계 중복이나 공급부족은 통합적인 사회서비스제공 관점의 부재로 지역 내 서비스가 중복 혹은 과소공급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전달체계의 개별적 운영이 일선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간 협업을 어렵게 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연계를 어렵게 하거나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어렵게 해 지역 내 서비스의 초과공급 혹은 공급부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따를 경우, 전달체계 분절은 다양한 사회서비스가 개별적으로 전달됨에 따라 발생하는 이용자 중심의 연계부족과 서비스 공급부조화의 문제를 포괄하는 용어로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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