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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22
제2장 연구대상, 관련 기존 연구 및 정책현황 27
제1절 사회서비스와 분절 27
1. 사회서비스(social service) 27
2.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분절, 연계부족, 서비스 공급부조화 31
제2절 관련 기존 연구 34
제3절 최근 분절 관련 정책전개 현황 38
제4절 소결 42
제3장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현황 44
제1절 조사개요 44
1. 대상지역의 선정 44
2. 대상 사회서비스 기관의 확인 및 분류 47
제2절 지역 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현황 50
1. 전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구분 50
2.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세부 구분 53
3.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세부 구분 59
4. 지역별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층 기준 비교 69
제3절 소결 76
제4장 사회서비스 분절 실태분석(Ⅰ): 실태조사 양적분석 78
제1절 조사개요 78
제2절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및 연계 3
1.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및 연계 수준 83
2. 교류ㆍ연계를 통한 운영성과 인식 93
3. 교류ㆍ연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정부역할 만족도 96
제3절 서비스 이용자 의뢰 99
1. 사회서비스 기관 간 이용자 의뢰 현황 및 영향 요인 99
2. 이용자 의뢰가 기관 운영에 대한 도움으로 연결되는가? 107
제4절 서비스 중복 및 경쟁 111
제5절 서비스 중복 및 경쟁, 교류ㆍ연계와 이용자 의뢰 117
제6절 소결 126
제5장 사회서비스 분절 실태분석(Ⅱ): 면접조사 질적분석 131
제1절 연구목적 131
제2절 조사개요 132
제3절 분석결과 134
제4절 소결 150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151
참고문헌 164
[부록] 사회서비스 기관 간 연계 및 운영현황 실태조사 171
판권기 182
〈표 2-1〉 읍면동 복지팀이 활용하는 복지의 정의와 분류 39
〈표 3-1〉 본 연구에서 활용한 대표적 기관목록자료 49
〈표 3-2〉 지역별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층 기준 비교 70
〈표 4-1〉 분석 대상 사회서비스 기관에 대한 기술통계 81
〈표 4-2〉 교류 및 연계 기관 수 83
〈표 4-3〉 기관 특성별 자원교환 교류ㆍ연계 기관 수 84
〈표 4-4〉 기관 특성별 정보교환 교류 및 연계 기관 수 86
〈표 4-5〉 기관 특성별 친목 및 일반적 목적 교류ㆍ연계 기관 수 87
〈표 4-6〉 영역별 교류 기관 수 영향 요인: Poisson 회귀분석 89
〈표 4-7〉 교류ㆍ연계 수준 91
〈표 4-8〉 교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항로짓 회귀분석 91
〈표 4-9〉 교류ㆍ연계를 통한 운영 성과 인식(1: 매우 부정적~5: 매우 긍정적) 93
〈표 4-10〉 교류ㆍ연계 영역별 운영성과 인식 영향요인: OLS 회귀분석 94
〈표 4-11〉 전반적 성과 인식에 대한 영향요인: OLS 회귀분석 95
〈표 4-12〉 교류 및 연계 필요성 97
〈표 4-13〉 교류 수준 및 교류 필요성 97
〈표 4-14〉 교류ㆍ연계 활동에 대한 지원(1: 전혀 그렇지 않다~5: 매우 그렇다) 98
〈표 4-15〉 교류ㆍ연계 활동에 대한 정부 역할 만족도 98
〈표 4-16〉 기관 특성별 의뢰를 통해 받는 이용자 비율(범주형: 빈도) 100
〈표 4-17〉 기관 특성별 의뢰를 통해 받는 이용자 비율(연속형: 평균(표준편차)) 101
〈표 4-18〉 기관 특성별 의뢰를 통해 보내는 이용자 비율 101
〈표 4-19〉 의뢰를 통한 이용자 비율 영향 요인: 서열로짓 분석 103
〈표 4-20〉 사업 영역별 서비스 의뢰 연계(의뢰받은 기관 응답 기준) 104
〈표 4-21〉 사업 영역별 서비스 의뢰 연계(의뢰 제공 기관 응답 기준) 105
〈표 4-22〉 서비스 의뢰 제공 및 받는 비율 교차표 105
〈표 4-23〉 서비스 이용자 의뢰를 통한 연계 수준 영향 요인: 서열로짓 분석 106
〈표 4-24〉 서비스 의뢰를 통한 연계가 기관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도 108
〈표 4-25〉 서비스 의뢰를 통한 연계와 기관 운영 도움: OLS 회귀분석 108
〈표 4-26〉 의뢰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항로짓 분석 110
〈표 4-27〉 사회서비스 과잉공급 현황 111
〈표 4-28〉 지역 내 사회서비스 과잉공급 기관과의 관계 및 적정 공급수준 113
〈표 4-29〉 사회서비스 과소공급 현황 114
〈표 4-30〉 지역 내 사회서비스 과소공급 기관과의 관계 및 적정 공급수준 115
〈표 4-31〉 지역 내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분절로 인한 중복 및 단순 과잉공급 구분 116
〈표 4-32〉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자원교환 교류ㆍ연계 117
〈표 4-33〉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정보교환 교류ㆍ연계 118
〈표 4-34〉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교류ㆍ연계(일반교류) 118
〈표 4-35〉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교류ㆍ연계(전반적 교류 수준) 118
〈표 4-36〉 교류ㆍ연계와 서비스 이용자 의뢰 120
〈표 4-37〉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서비스 이용자 의뢰 120
〈표 4-38〉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 서비스 이용자 의뢰: 서열로짓 분석 122
〈표 4-39〉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잉공급)과 연계ㆍ교류: 다항로짓 회귀분석 123
〈표 4-40〉 서비스 중복 및 경쟁(과소공급)과 연계ㆍ교류: 다항로짓 회귀분석 124
〈표 4-41〉 서비스 중복ㆍ경쟁, 전반적 교류수준과 이용자 의뢰: 서열로짓 분석 125
〈표 5-1〉 면담에 참여한 기관 및 참석자 특성 133
〈표 5-2〉 지역 내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주도 주체(4사례 이상 응답) 142
〈표 6-1〉 통합적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 연구요약 151
〈표 6-2〉 이용서비스 기준 사회서비스 기관 구분 및 기관 예시 155
[그림 2-1] 복지지원팀 업무체계도 41
[그림 3-1] 3개 지역 전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 분류 51
[그림 3-2]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고용서비스 53
[그림 3-3]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여가서비스 54
[그림 3-4]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교육서비스 55
[그림 3-5]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건강서비스 56
[그림 3-6]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돌봄서비스 57
[그림 3-7]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기타이용서비스 58
[그림 3-8]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분류: 주거시설 59
[그림 3-9]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영유아ㆍ아동ㆍ청소년 61
[그림 3-10]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노인 62
[그림 3-11]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여성ㆍ가족 64
[그림 3-12]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장애인 65
[그림 3-13]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정신질환자 67
[그림 3-14] 3개 지역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분류: 일반 혹은 저소득층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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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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