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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4
Ⅱ. 대학의 학점/학위 수여의 변화 5
1. 현황 5
2. Nano degree 배경 및 운영현황 8
3. Nano degree와 제 4차 산업혁명 26
4. 국내 학점 및 학위 수여에 주는 시사점 33
Ⅲ. 역량기반 대학교육 프로그램 39
1. 대학의 역량 기반 프로그램의 필요성 39
2. C-BEN (Competency - Based Education Network)의 사례 41
3. 호주의 네트워크 형성 대학 사례 50
4. C-BEN의 사례로 본 역량중심 프로그램의 시사점 57
Ⅳ. 결론 61
[부록] 문재인 정책 공약집_교육 62
판권기 66
〈표 1〉 2015~2020년 일자리 변화 6
〈표 2〉 Nano Degree와 Micro Degree 비교 7
〈표 3〉 cMOOC과 xMOOC의 비교 8
〈표 4〉 Udacity, Coursera, edX 현황 10
〈표 5〉 Udacity, Coursera, edX 운영 현황 11
〈표 6〉 C-BEN의 구성 내용 42
[그림 1] Udacity의 나노디그리 웹 사이트 13
[그림 2] 2008년의 가트너의 하프 사이클 14
[그림 3] 2017년의 가트너 사이클 14
[그림 4] Udacity에 개설된 나노디그리의 종류들 16
[그림 5] 특정 강좌에 대한 스폰서십을 제공하는 기업들 17
[그림 6] Deep learning 나노디그리 기초 과정의 구성 18
[그림 7] 나노디그리에 대한 안내 문구 19
[그림 8] 나노디그리 플러스 웹사이트 20
[그림 9] 나노디그리 플러스 프로그램 21
[그림 10] Udacity의 기업 서비스 22
[그림 11] Udacity 서비스 이용자 화면 23
[그림 12] Udacity의 중국내 웹 사이트 24
[그림 13] 중국 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강좌 내용 25
[그림 14] Udacity와 디디추싱(滴滴出行, Didi Chuxing)과의 머신러닝 경진대회 26
[그림 15] 수준별 IT(ICT) 인재 비중 28
[그림 16] IT(ICT) 산업 인재 규모 28
[그림 17] 최고의 부트 캠프를 소개하는 Switchup 사이트 29
[그림 18] 2017년 코딩 부트 캠프 1위와 2위(2017년 10월 30일 기준) 30
[그림 19] 문재인 정부의 교육관련 공약의 군집 33
[그림 20] Competency - Based Education Network 41
[그림 21]/[그림 2] C-BEN의 새로운 모델 제안 44
[그림 22] CBE 프로그램의 품질보증을 위한 내용 49
[그림 23] OUA 온라인 직업 상담과 학습 준비 측정 도구 50
[그림 24] OUA 수강 과정 51
[그림 25] OUA 수강 과정도 52
[그림 26] CEC 직업으로 학교 찾기 53
[그림 27] CTU의 학위, 과정, 교육 형태 선택 화면 54
[그림 28] AIU의 학위, 과정, 교육 형태 선택 화면 55
[그림 29] CEC 수강 과정도 56
[그림 30] 고등교육 강화 차원의 공약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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