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9
Ⅰ. 서론 22
1. 추진배경 및 목적 23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5
4. 연구의 기대 효과 27
Ⅱ. 평가 방법 28
1. 개요 29
2. 평가지표 및 대학입력양식(템플릿) 개발 30
3. 2017 시범평가 33
4. 이용자 만족도조사 41
4.1. 개요 41
4.2. 재학생 대상 만족도 문항 심층 설문조사 및 분석 44
4.3. 만족도 문항 심층 설문조사 반영 설문 문항 개선 55
4.4. 실무위원회 및 공청회 의견 반영 최종 설문 문항 60
4.5. 2017 이용자 만족도조사 62
5. 대학도서관진흥 실무위원회 개최 64
6. 공청회 개최 65
7. 평가자문단의 활용 66
Ⅲ. 정량평가 67
1. 4년제 대학교 정량 평가 결과 68
1.1. 4년제 대학 전체 68
1.1.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69
1.1.2. 도서관 운영 75
1.1.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85
1.1.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89
1.2. 대규모 4년제 대학 98
1.2.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99
1.2.2. 도서관 운영 105
1.2.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115
1.2.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119
1.3. 중규모 4년제 대학 127
1.3.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128
1.3.2. 도서관 운영 134
1.3.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144
1.3.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148
1.4. 소규모 4년제 대학 156
1.4.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157
1.4.2. 도서관 운영 163
1.4.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173
1.4.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177
2. 전문대학 정량 평가 결과 185
2.1. 전문대학 전체 185
2.1.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186
2.1.2. 도서관 운영 192
2.1.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200
2.1.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204
2.2. 대규모 전문대학 212
2.2.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213
2.2.2. 도서관 운영 219
2.2.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227
2.2.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231
2.3. 중규모 전문대학 239
2.3.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240
2.3.2. 도서관 운영 246
2.3.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254
2.3.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258
2.4. 소규모 전문대학 266
2.4.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267
2.4.2. 도서관 운영 273
2.4.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281
2.4.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285
3. 교육대학 정량 평가 결과 293
3.1. 교육대학 전체 293
3.1.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294
3.1.2. 도서관 운영 300
3.1.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310
3.1.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314
4. 대학원대학 정량 평가 결과 322
4.1. 대학원 대학 전체 322
4.1.1. 도서관 발전 기반 및 사서 역량강화 323
4.1.2. 도서관 운영 329
4.1.3. 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337
4.1.4. 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341
Ⅳ. 만족도조사 349
1. 만족도 조사 개요 350
1.1. 조사절차 및 방법 350
1.2. 설문항 구성 및 검증 352
1.3. 응답자 특성 354
2. 4년제 대학교 만족도조사 결과 355
2.1. 4년제 대학 종합 355
2.2. 대규모 4년제 대학 365
2.3. 중규모 4년제 대학 368
2.4. 소규모 4년제 대학 371
2.5. 국ㆍ공립대학과 사립대학 간 비교 374
3. 전문대학 만족도조사 결과 376
3.1. 전문대학 전체 376
3.2. 대규모 전문대학 385
3.3. 중규모 전문대학 387
3.4. 소규모 전문대학 389
4. 교육대학 만족도조사 결과 391
5. 대학원대학 만족도조사 결과 400
6. 만족도조사 결과 종합 409
Ⅴ. 결론 414
판권기 418
〈표 2-1〉 연도별 평가지표 비교 30
〈표 2-2〉 균형성과표 기반 평가 항목 구성 33
〈표 2-3〉 항목별 배점 구성 34
〈표 2-4〉 학습과 성장 영역 항목 34
〈표 2-5〉 내부 프로세스 영역 항목 35
〈표 2-6〉 고객 영역 항목 36
〈표 2-7〉 재정 영역 항목 36
〈표 2-8〉 평가 대상 대학 구분 37
〈표 2-9〉 폴리텍대학 현황 38
〈표 2-10〉 평가제외 대학 39
〈표 2-11〉 2016 정책연구에서 도출한 설문 문항 41
〈표 2-12〉 2016 정책연구에서 도출한 최소 응답자 수 42
〈표 2-13〉 2016 정책연구 기반 만족도 문항 개선 일정표 43
〈표 2-14〉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빈도분석 결과: 대학도서관 직원(1) 45
〈표 2-15〉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빈도분석 결과: 대학도서관 직원(2) 46
〈표 2-16〉 서비스관련 설문 문항에 대한 개방형 의견 46
〈표 2-17〉 서비스관련 설문 문항 중 의미가 이해되지 않는 문항 순위 48
〈표 2-18〉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빈도분석 결과: 자료 이용 49
〈표 2-19〉 정보관련 설문 문항에 대한 개방형 의견 50
〈표 2-20〉 정보관련 설문 문항 중 의미가 이해되지 않는 문항 순위 51
〈표 2-21〉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빈도분석 결과: 대학도서관 공간 이용 52
〈표 2-22〉 공간관련 설문 문항에 대한 개방형 의견 53
〈표 2-23〉 공간관련 설문 문항 중 의미가 이해되지 않는 문항 순위 54
〈표 2-24〉 재 도출된 15개 설문문항 59
〈표 2-25〉 최종 도출된 11개 설문문항 60
〈표 2-26〉 만족도조사 설문 문항 62
〈표 2-27〉 최소응답자 수 기준 64
〈표 4-1〉 조사절차 및 방법 350
〈표 4-2〉 대학규모별 최소 응답자 기준 351
〈표 4-3〉 응답자 특성 351
〈표 4-4〉 이용자 만족도조사 문항 352
〈표 4-5〉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353
〈표 4-6〉 응답자 특성 354
〈표 4-7〉 만족도 기술통계(4년제 대학) 355
〈표 4-8〉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이용자 정보서비스 357
〈표 4-9〉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사서의 친절성 357
〈표 4-10〉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이용자 교육 358
〈표 4-11〉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자료 충분성 358
〈표 4-12〉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자료 최신성 359
〈표 4-13〉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자료 접근성 359
〈표 4-14〉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홈페이지 이용 용이성 360
〈표 4-15〉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개인학습공간 제공 360
〈표 4-16〉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그룹학습공간 제공 361
〈표 4-17〉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재방문의사 361
〈표 4-18〉 만족도 빈도분석(4년제 대학)-전반적 만족도 362
〈표 4-19〉 평균비교(4년제 대학)-대학 설립유형 362
〈표 4-20〉 평균비교(4년제 대학)-응답자 신분 363
〈표 4-21〉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4년제 대학)-회귀분석 364
〈표 4-22〉 만족도 기술통계(대규모 4년제 대학) 365
〈표 4-23〉 평균비교(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 설립유형 367
〈표 4-24〉 평균비교(대규모 4년제 대학)-응답자 신분 367
〈표 4-25〉 만족도 기술통계(중규모 4년제 대학) 368
〈표 4-26〉 평균비교(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 설립유형 370
〈표 4-27〉 평균비교(중규모 4년제 대학)-응답자 신분 370
〈표 4-28〉 만족도 기술통계(소규모 4년제 대학) 371
〈표 4-29〉 평균비교(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 설립유형 373
〈표 4-30〉 평균비교(소규모 4년제 대학)-응답자 신분 373
〈표 4-31〉 만족도 기술통계(4년제 대학)-설립유형 374
〈표 4-32〉 만족도 기술통계(전문대학) 376
〈표 4-33〉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이용자 정보서비스 378
〈표 4-34〉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사서의 친절성 378
〈표 4-35〉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이용자 교육 379
〈표 4-36〉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자료 충분성 379
〈표 4-37〉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자료 최신성 380
〈표 4-38〉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자료 접근성 380
〈표 4-39〉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홈페이지 이용 용이성 381
〈표 4-40〉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개인학습공간 제공 381
〈표 4-41〉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그룹학습공간 제공 382
〈표 4-42〉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재방문의사 382
〈표 4-43〉 만족도 빈도분석(전문대학)-전반적 만족도 383
〈표 4-44〉 평균비교(전문대학)-대학 설립유형 383
〈표 4-45〉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통합)-회귀분석 384
〈표 4-46〉 만족도 기술통계(대규모 전문대학) 385
〈표 4-47〉 만족도 기술통계(중규모 전문대학) 387
〈표 4-48〉 만족도 기술통계(소규모 전문대학) 389
〈표 4-49〉 만족도 기술통계(교육대학) 391
〈표 4-50〉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이용자 정보서비스 393
〈표 4-51〉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사서의 친절성 393
〈표 4-52〉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이용자 교육 394
〈표 4-53〉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자료 충분성 394
〈표 4-54〉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자료 최신성 395
〈표 4-55〉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자료 접근성 395
〈표 4-56〉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홈페이지 이용 용이성 396
〈표 4-57〉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개인학습공간 제공 396
〈표 4-58〉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그룹학습공간 제공 397
〈표 4-59〉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재방문의사 397
〈표 4-60〉 만족도 빈도분석(교육대학)-전반적 만족도 398
〈표 4-61〉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교육대학)-회귀분석 399
〈표 4-62〉 만족도 기술통계(대학원대학) 400
〈표 4-63〉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이용자 정보서비스 402
〈표 4-64〉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사서의 친절성 402
〈표 4-65〉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이용자 교육 403
〈표 4-66〉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자료 충분성 403
〈표 4-67〉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자료 최신성 404
〈표 4-68〉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자료 접근성 404
〈표 4-69〉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홈페이지 이용 용이성 405
〈표 4-70〉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개인학습공간 제공 405
〈표 4-71〉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그룹학습공간 제공 406
〈표 4-72〉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재방문의사 406
〈표 4-73〉 만족도 빈도분석(대학원대학)-전반적 만족도 407
〈표 4-74〉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대학원대학)-회귀분석 408
〈표 4-75〉 만족도 기술통계(통합)-대학유형별 409
〈표 4-76〉 평균비교(통합)-대학유형 411
〈표 4-77〉 평균비교(통합)-설립유형 411
〈표 4-78〉 평균비교(통합)-응답자 신분 412
〈표 4-79〉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요인(통합)-회귀분석 413
[그림 2-1] 평가 항목 입력 양식(예) 32
[그림 2-2] 구간 점수 할당 방법(10점 배점의 경우) 40
[그림 2-3]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대학도서관 직원(1) 44
[그림 2-4]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대학도서관 직원(2) 45
[그림 2-5] 서비스관련 설문 문항 중 의미가 이해되지 않는 문항 48
[그림 2-6]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자료 이용 49
[그림 2-7] 정보관련 설문 문항 중 의미가 이해되지 않는 문항 51
[그림 2-8] 이용자 만족도 예비조사; 대학도서관 공간 이용 52
[그림 2-9] 공간관련 설문 문항 중 의미가 이해되지 않는 문항 54
[그림 3-1] 4년제 대학-정량평가(전체) 68
[그림 3-2]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69
[그림 3-3]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70
[그림 3-4]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71
[그림 3-5]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72
[그림 3-6]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73
[그림 3-7]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74
[그림 3-8] 4년제 대학-대학원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75
[그림 3-9] 4년제 대학-대학원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76
[그림 3-10] 4년제 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77
[그림 3-11] 4년제 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78
[그림 3-12] 4년제 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79
[그림 3-13] 4년제 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80
[그림 3-14]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81
[그림 3-15]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82
[그림 3-16]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83
[그림 3-17] 4년제 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84
[그림 3-18] 4년제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85
[그림 3-19]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86
[그림 3-20]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87
[그림 3-21]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88
[그림 3-22] 4년제 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89
[그림 3-23] 4년제 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90
[그림 3-24] 4년제 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91
[그림 3-25]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92
[그림 3-26]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93
[그림 3-27]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94
[그림 3-28]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95
[그림 3-29]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96
[그림 3-30] 대규모 4년제 대학-정량평가(전체) 98
[그림 3-31]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99
[그림 3-32]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100
[그림 3-33]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101
[그림 3-34]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102
[그림 3-35]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103
[그림 3-36]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104
[그림 3-37]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원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105
[그림 3-38]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원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106
[그림 3-39] 대규모 4년제 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107
[그림 3-40] 대규모 4년제 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108
[그림 3-41] 대규모 4년제 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109
[그림 3-42] 대규모 4년제 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110
[그림 3-43] 대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111
[그림 3-44] 대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112
[그림 3-45] 대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113
[그림 3-46] 대규모 4년제 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114
[그림 3-47] 대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115
[그림 3-48] 대규모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116
[그림 3-49] 대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117
[그림 3-50] 대규모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118
[그림 3-51] 대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119
[그림 3-52] 대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120
[그림 3-53] 대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121
[그림 3-54]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122
[그림 3-55] 대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123
[그림 3-56] 대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124
[그림 3-57]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125
[그림 3-58] 대규모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126
[그림 3-59] 중규모 4년제 대학-정량평가(전체) 127
[그림 3-60]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128
[그림 3-61]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129
[그림 3-62]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130
[그림 3-63]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131
[그림 3-64]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132
[그림 3-65]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133
[그림 3-66]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원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134
[그림 3-67]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원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135
[그림 3-68] 중규모 4년제 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136
[그림 3-69] 중규모 4년제 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137
[그림 3-70] 중규모 4년제 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138
[그림 3-71] 중규모 4년제 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139
[그림 3-72] 중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140
[그림 3-73] 중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141
[그림 3-74] 중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142
[그림 3-75] 중규모 4년제 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143
[그림 3-76] 중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144
[그림 3-77] 중규모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145
[그림 3-78] 중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146
[그림 3-79] 중규모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147
[그림 3-80] 중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148
[그림 3-81] 중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149
[그림 3-82] 중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150
[그림 3-83]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151
[그림 3-84] 중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152
[그림 3-85] 중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153
[그림 3-86]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154
[그림 3-87] 중규모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155
[그림 3-88] 소규모 4년제 대학-정량평가(전체) 156
[그림 3-89]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157
[그림 3-90]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158
[그림 3-91]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159
[그림 3-92]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160
[그림 3-93]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161
[그림 3-94]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162
[그림 3-95]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원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163
[그림 3-96]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원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164
[그림 3-97] 소규모 4년제 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165
[그림 3-98] 소규모 4년제 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166
[그림 3-99] 소규모 4년제 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167
[그림 3-100] 소규모 4년제 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168
[그림 3-101] 소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169
[그림 3-102] 소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170
[그림 3-103] 소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171
[그림 3-104] 소규모 4년제 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172
[그림 3-105] 소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173
[그림 3-106] 소규모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174
[그림 3-107] 소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175
[그림 3-108] 소규모 4년제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176
[그림 3-109] 소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177
[그림 3-110] 소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178
[그림 3-111] 소규모 4년제 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179
[그림 3-112]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180
[그림 3-113] 소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181
[그림 3-114] 소규모 4년제 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182
[그림 3-115]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183
[그림 3-116] 소규모 4년제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184
[그림 3-117] 전문대학-정량평가(전체) 185
[그림 3-118]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186
[그림 3-119]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187
[그림 3-120]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188
[그림 3-121]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189
[그림 3-122]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190
[그림 3-123] 전문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191
[그림 3-124] 전문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192
[그림 3-125] 전문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193
[그림 3-126] 전문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194
[그림 3-127] 전문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195
[그림 3-128]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196
[그림 3-129]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197
[그림 3-130]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198
[그림 3-131] 전문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199
[그림 3-132] 전문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200
[그림 3-133] 전문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201
[그림 3-134]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202
[그림 3-135] 전문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203
[그림 3-136] 전문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204
[그림 3-137] 전문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205
[그림 3-138] 전문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206
[그림 3-139] 전문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207
[그림 3-140]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208
[그림 3-141]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209
[그림 3-142] 전문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210
[그림 3-143] 전문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211
[그림 3-144] 대규모 전문대학-정량평가(전체) 212
[그림 3-145] 대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213
[그림 3-146] 대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214
[그림 3-147] 대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215
[그림 3-148] 대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216
[그림 3-149] 대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217
[그림 3-150] 대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218
[그림 3-151] 대규모 전문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219
[그림 3-152] 대규모 전문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220
[그림 3-153] 대규모 전문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221
[그림 3-154] 대규모 전문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222
[그림 3-155] 대규모 전문대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223
[그림 3-156] 대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224
[그림 3-157] 대규모 전문대 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225
[그림 3-158] 대규모 전문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226
[그림 3-159] 대규모 전문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227
[그림 3-160] 대규모 전문대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228
[그림 3-161]대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229
[그림 3-162] 대규모 전문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230
[그림 3-163] 대규모 전문대 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231
[그림 3-164] 대규모 전문대 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232
[그림 3-165] 대규모 전문대 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233
[그림 3-166] 대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234
[그림 3-167] 대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235
[그림 3-168] 대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236
[그림 3-169] 대규모 전문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237
[그림 3-170] 대규모 전문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238
[그림 3-171] 중규모 전문대학-정량평가(전체) 239
[그림 3-172] 중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240
[그림 3-173] 중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241
[그림 3-174] 중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242
[그림 3-175] 중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243
[그림 3-176] 중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244
[그림 3-177] 중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245
[그림 3-178] 중규모 전문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246
[그림 3-179] 중규모 전문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247
[그림 3-180] 중규모 전문대 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248
[그림 3-181] 중규모 전문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249
[그림 3-182] 중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250
[그림 3-183] 중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251
[그림 3-184] 중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252
[그림 3-185] 중규모 전문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253
[그림 3-186] 중규모 전문대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254
[그림 3-187] 중규모 전문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255
[그림 3-188] 중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256
[그림 3-189] 중규모 전문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257
[그림 3-190] 중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258
[그림 3-191] 중규모 전문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259
[그림 3-192] 중규모 전문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260
[그림 3-193] 중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261
[그림 3-194] 중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262
[그림 3-195] 중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263
[그림 3-196] 중규모 전문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264
[그림 3-197] 중규모 전문대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265
[그림 3-198] 소규모 전문대학-정량평가(전체) 266
[그림 3-199] 소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267
[그림 3-200] 소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268
[그림 3-201] 소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269
[그림 3-202] 소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270
[그림 3-203] 소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271
[그림 3-204]소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272
[그림 3-205] 소규모 전문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273
[그림 3-206] 소규모 전문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274
[그림 3-207] 소규모 전문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275
[그림 3-208] 소규모 전문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276
[그림 3-209] 소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277
[그림 3-210] 소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278
[그림 3-211] 소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279
[그림 3-212] 소규모 전문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280
[그림 3-213] 소규모 전문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281
[그림 3-214] 소규모 전문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282
[그림 3-215] 소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283
[그림 3-216] 소규모 전문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284
[그림 3-217] 소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285
[그림 3-218] 소규모 전문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286
[그림 3-219] 소규모 전문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287
[그림 3-220] 소규모 전문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288
[그림 3-221] 소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289
[그림 3-222] 소규모 전문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290
[그림 3-223] 소규모 전문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291
[그림 3-224] 소규모 전문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292
[그림 3-225] 교육 대학-정량 평가(전체) 293
[그림 3-226] 교육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294
[그림 3-227] 교육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295
[그림 3-228] 교육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296
[그림 3-229] 교육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297
[그림 3-230] 교육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298
[그림 3-231] 교육 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299
[그림 3-232] 교육 대학-대학원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300
[그림 3-233] 교육 대학-대학원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301
[그림 3-234] 교육 대학-학부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302
[그림 3-235] 교육 대학-학부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303
[그림 3-236] 교육 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304
[그림 3-237] 교육 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305
[그림 3-238] 교육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306
[그림 3-239] 교육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307
[그림 3-240] 교육 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308
[그림 3-241] 교육 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309
[그림 3-242] 교육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310
[그림 3-243] 교육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311
[그림 3-244] 교육 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312
[그림 3-245] 교육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313
[그림 3-246] 교육 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314
[그림 3-247] 교육 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315
[그림 3-248] 교육 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316
[그림 3-249] 교육 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317
[그림 3-250] 교육 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318
[그림 3-251] 교육 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319
[그림 3-252] 교육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320
[그림 3-253] 교육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321
[그림 3-254] 대학원 대학-정량 평가(전체) 322
[그림 3-255] 대학원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법령 준수여부 323
[그림 3-256] 대학원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내교육) 324
[그림 3-257] 대학원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관외교육) 325
[그림 3-258] 대학원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교외교육) 326
[그림 3-259] 대학원 대학-대학도서관 직원 1인당 연간 교육 참여시간(온라인교육) 327
[그림 3-260] 대학원 대학-대학도서관발전계획의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제출여부 328
[그림 3-261] 대학원 대학-대학원생 1인당 연간 이용교육 횟수 329
[그림 3-262] 대학원 대학-대학원생 수 대비 연간 이용교육 참가자수 비율 330
[그림 3-263] 대학원 대학-자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신청 건수 331
[그림 3-264] 대학원 대학-타 기관 이용자 대상 상호대차, 원문복사 제공 건수 332
[그림 3-265] 대학원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관 연면적 333
[그림 3-266] 대학원 대학-재학생 1인당 도서 수 334
[그림 3-267] 대학원 대학-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335
[그림 3-268] 대학원 대학-KERIS 종합목록 기여도 결과 336
[그림 3-269] 대학원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337
[그림 3-270] 대학원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연간 전자자료 원문다운로드 건수 338
[그림 3-271] 대학원 대학-재학생 1인당 대출 책 수 339
[그림 3-272] 대학원 대학-봉사대상자 1인당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건수 340
[그림 3-273] 대학원 대학-재학생 1,000명당 도서관 직원 수 341
[그림 3-274] 대학원 대학-도서관 직원 내 사서직원 비율 342
[그림 3-275] 대학원 대학-도서관 사서직원 내 정규직원 비율 343
[그림 3-276] 대학원 대학-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 전ㆍ후 도서관 사서직원수의 변화율 344
[그림 3-277] 대학원 대학-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345
[그림 3-278] 대학원 대학-재학생 1인당 전자자료 구입비 346
[그림 3-279] 대학원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비율 347
[그림 3-280] 대학원 대학-대학 총결산액 대비 자료구입비의 최근 3년간 변화율 348
[그림 4-1] 만족도 기술통계(4년제 대학) 356
[그림 4-2] 만족도 기술통계(대규모 4년제 대학) 366
[그림 4-3] 만족도 기술통계(중규모 4년제 대학) 369
[그림 4-4] 만족도 기술통계(소규모 4년제 대학) 372
[그림 4-5]/[그림 4-6] 만족도 기술통계(전문대학) 377
[그림 4-6]/[그림 4-7] 만족도 기술통계(대규모 전문대학) 386
[그림 4-7]/[그림 4-8] 만족도 기술통계(중규모 전문대학) 388
[그림 4-8]/[그림 4-9] 만족도 기술통계(소규모 전문대학) 390
[그림 4-9]/[그림 4-11] 만족도 기술통계(교육대학) 392
[그림 4-10]/[그림 4-13] 만족도 기술통계(대학원대학) 40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