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따른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951.071 -18-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28 p. :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6234
제어번호
MONO1201835774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신항수
부록: 1.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개정 시안 ; 2. 역사과 학교 급별 내용 체계 ; 3. 워크숍,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토론 내용 외
참고문헌: p. 56-5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연구 17

나. 연구진 협의회 17

다. 워크숍 및 세미나 21

라. 공청회 및 설명회 21

마. 설문 조사 23

바. 현장 적합성 검토 23

사. 학회 자문 23

4. 선행 연구 검토 24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박진동 외, 2012) 24

나. 미래사회 대비 국가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 연구-역사(진재관 외, 2013) 25

다. 문·이과 통합 역사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최상훈 외, 2014) 25

라.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진재관 외, 2015a) 25

마.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진재관 외, 2015b) 26

바. 교육과정 구성 논리로 본 2015 개정 역사 교육과정의 쟁점(김한종, 2015) 26

사. 2015 역사과 교육과정의 논리와 구성(양정현, 2015) 27

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한국사 - '힘을 가진 그들'의 역사를 반복하다(방지원, 2015) 27

II.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개발 경과 29

1. 개발의 배경 31

가. 국정 교과서 폐지와 후속 조치 31

나. 주요 교육과정 관련 요구 사항 32

2. 추진 경과 35

가.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연구 개요 35

나. 경과별 주요 연구 내용 37

III.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개발 방향과 특징 55

1. 개발 방향 설정 57

2. 시안의 특징 60

가. 개정의 방향 60

나.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전근대 영역 61

다.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근현대 영역 61

IV. 연구 요약 및 제언 63

1. 연구 요약 65

2.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3

[부록 1]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개정 시안 75

[부록 2] 역사과 학교 급별 내용 체계 88

[부록 3] 워크숍,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토론 내용 98

[부록 4] 권역별 설명회 설문조사 결과 135

〈표 I-1〉 연구진 협의외 개최 현황 및 주요 내용 18

〈표 II-1〉 교육과정 시안 개발과 관련된 주요 일정 32

〈표 II-2〉 워크숍·세미나·공청회·설명회 개최 현황 및 주요 내용 35

〈표 II-3〉 중·고 한국사 영역 내용 구성 관련 관점 37

〈표 II-4〉 전근대사·근현대사 비중 관련 관점 37

〈표 II-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9

〈표 II-6〉 역사과 핵심역량의 의미와 하위 요소 41

〈표 II-7〉 한국사 내용체계안 42

〈표 II-8〉 1차 공청회 시안과 2차 공정회 시안 대주제 구성 비교 48

〈표 II-9〉 2차 공정회 시안 내용 체계 49

〈표 II-10〉 3차 공정회 시안 내용 체계 50

〈표 II-11〉 '자유 민주주의'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52

〈표 II-12〉 '6.25 남침'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52

〈표 II-13〉 '한반도 유일의 합법 정부' 서술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5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6294 951.071 -18-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