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연구 17
나. 연구진 협의회 17
다. 워크숍 및 세미나 21
라. 공청회 및 설명회 21
마. 설문 조사 23
바. 현장 적합성 검토 23
사. 학회 자문 23
4. 선행 연구 검토 24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박진동 외, 2012) 24
나. 미래사회 대비 국가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 연구-역사(진재관 외, 2013) 25
다. 문·이과 통합 역사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최상훈 외, 2014) 25
라.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진재관 외, 2015a) 25
마.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진재관 외, 2015b) 26
바. 교육과정 구성 논리로 본 2015 개정 역사 교육과정의 쟁점(김한종, 2015) 26
사. 2015 역사과 교육과정의 논리와 구성(양정현, 2015) 27
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한국사 - '힘을 가진 그들'의 역사를 반복하다(방지원, 2015) 27
II.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개발 경과 29
1. 개발의 배경 31
가. 국정 교과서 폐지와 후속 조치 31
나. 주요 교육과정 관련 요구 사항 32
2. 추진 경과 35
가.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연구 개요 35
나. 경과별 주요 연구 내용 37
III.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개발 방향과 특징 55
1. 개발 방향 설정 57
2. 시안의 특징 60
가. 개정의 방향 60
나.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전근대 영역 61
다.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 근현대 영역 61
IV. 연구 요약 및 제언 63
1. 연구 요약 65
2.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3
[부록 1]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개정 시안 75
[부록 2] 역사과 학교 급별 내용 체계 88
[부록 3] 워크숍,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토론 내용 98
[부록 4] 권역별 설명회 설문조사 결과 135
〈표 I-1〉 연구진 협의외 개최 현황 및 주요 내용 18
〈표 II-1〉 교육과정 시안 개발과 관련된 주요 일정 32
〈표 II-2〉 워크숍·세미나·공청회·설명회 개최 현황 및 주요 내용 35
〈표 II-3〉 중·고 한국사 영역 내용 구성 관련 관점 37
〈표 II-4〉 전근대사·근현대사 비중 관련 관점 37
〈표 II-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9
〈표 II-6〉 역사과 핵심역량의 의미와 하위 요소 41
〈표 II-7〉 한국사 내용체계안 42
〈표 II-8〉 1차 공청회 시안과 2차 공정회 시안 대주제 구성 비교 48
〈표 II-9〉 2차 공정회 시안 내용 체계 49
〈표 II-10〉 3차 공정회 시안 내용 체계 50
〈표 II-11〉 '자유 민주주의'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52
〈표 II-12〉 '6.25 남침'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52
〈표 II-13〉 '한반도 유일의 합법 정부' 서술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5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