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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연구 17
나. 연구진 협의회 17
다. 워크숍 및 세미나 19
라. 공청회 및 설명회 19
마. 설문 조사 21
바. 현장 적합성 검토 21
사. 학회 자문 21
4. 선행 연구 검토 22
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집필기준 시안 개발 연구 22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집필기준 22
다.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집필기준 22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과 교과용 도서 편찬기준(안) 23
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역사과 검정 도서 집필기준(안) 23
II.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집필기준 시안 개발 경과 25
1. 개발의 배경 27
가. 국정 교과서 폐지와 후속 조치 27
나. 집필기준 관련 요구 사항 28
2. 추진 경과 30
가.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연구 개요 30
나. 경과별 주요 연구 내용 32
III.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집필기준 시안 개발 방향과 특징 41
1. 개발 방향 설정의 쟁점 43
가. 기존 집필기준의 평가 44
나. 집필기준의 현황 44
2. 집필기준 시안의 개발 방향 46
3. 집필기준 시안의 특징 48
IV. 연구 요약 및 제언 51
1. 연구 요약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6
부록 59
[부록 1]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집필기준 개정 시안 61
[부록 2] 워크숍, 공청회 및 권역별 설명회 토론 내용 68
[부록 3] 권역별 설명회 설문조사 결과 107
〈표 I-1〉 연구진 협의회 개최 현황 및 주요 내용 17
〈표 II-1〉 교육과정 시안 개발과 관련된 주요 일정 28
〈표 II-2〉 워크숍·세미나·공청회·설명회 개최 현황 및 주요 내용 30
〈표 II-3〉 '자유 민주주의'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39
〈표 II-4〉 '6.25 남침' 관련 교육과정 시안 수정 사항 39
〈표 II-5〉 '한반도 유일의 합법 정부' 서술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자문 요지 40
〈표 III-1〉 역사과 집필기준 문서 형식 변화 45
〈표 III-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집필기준 제시 현황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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