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문대학에서 선행경험학습의 학점인정 방안에 대한 연구 [전자자료] / 교육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KCCE),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 ; 제2017-14호
면수
18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6968321
제어번호
MONO1201841098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염세훈 ; 공동연구원: 김덕영, 김태현, 심재홍, 이정표, 조현정
2017년도 교육부의 전문대학 선진화 및 직업교육 활성화 지원(정책연구 과제) 사업비에 의해 연구되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범위 14

3. 연구방법 16

가. 용어정의 16

나. 연구 방법 및 절차 17

4. 기대효과 및 활용 18

Ⅱ. 선행경험학습의 학점인정 개념 및 필요성 19

1. 선행경험학습의 개념 20

가. 학습과 선행경험학습의 개념 21

나. 경험학습의 이론적 배경 22

다.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운영모델 27

2.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의 개념 및 적용범위 32

가. 인정의 개념 32

나.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의 개념 34

다. 선행경험학습 학접인정의 체제 35

3.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필요성 36

4. 선행연구 분석 39

가. 1990년대 연구 39

나. 2000년대 연구 40

Ⅲ. 전문대학의 선행경험학습의 학점인정 현황 분석 43

1. 법제도적 현황분석 44

2. 설문조사 결과분석 46

가. 설문조사 개요 46

나. 결과 분석 47

다. 요약 및 시사점 60

3. 전문대학 선행경험학습인정 운영 사례 67

가. 대학 운영 사례 68

나. 요약 및 시사점 86

Ⅳ. 전문대학의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모형 및 매뉴얼 88

1.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모형 89

가. 운영 기본원리 89

나. 학점인정 기준 93

다. 선행경험학습의 학점인정 준거 및 범위 94

라. 선행경험학습의 학점인정 절차 97

마. 신청자의 절차별 역할 100

바.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방법 102

사. 평가결과의 학점인정 방법 103

아. 학점 부여 방식 104

자. 조직 운영 체계 105

2.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매뉴얼 107

가. 매뉴얼 개발 목적 107

나. 매뉴얼의 활용 및 기대효과 108

다.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범위 108

라.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준거 및 기준 110

마.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절차 115

바.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을 위한 준비 115

사.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평가 방법 및 서류 124

아.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신청자 신청방법 및 서류 137

자.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질 관리 방안 149

Ⅴ. 결론 및 제언 153

1. 결론 154

2. 제언 156

가. 기본 방향 156

나. 향후 추진 과제 159

참고문헌 166

[부록 1] 설문지 173

판권기 181

〈표 Ⅱ-1〉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의 이론적 관점 특징 비교 26

〈표 Ⅱ-2〉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제 운영모델 비교 31

〈표 Ⅱ-3〉 인증의 정의 32

〈표 Ⅱ-4〉 인정의 정의 34

〈표 Ⅱ-5〉 각국에서 사용하는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용어 34

〈표 Ⅲ-1〉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법제도 현황 44

〈표 Ⅲ-2〉 응답자 소재지 47

〈표 Ⅲ-3〉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적의 핑요성에 대한 인식 47

〈표 Ⅲ 4〉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의 실시 여부 48

〈표 Ⅲ-5〉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범위(복수응답) 48

〈표 Ⅲ-6〉 선행경험학습의 학점인정 방법(복수응답) 49

〈표 Ⅲ-7〉 선행겸험학습의 학점인정 방식(복수 응답) 50

〈표 Ⅲ-8〉 선행경험학습의 학점인정제의 운영관리 방식(복수응답) 50

〈표 Ⅲ-9〉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제의 성과에 대한 인식 51

〈표 Ⅲ-10〉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제의 운영상의 문제에 대한 인식 52

〈표 Ⅲ-11〉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제의 실시하지 않는 이유 54

〈표 Ⅲ-12〉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제의 도입 계획 및 시기 56

〈표 Ⅲ-13〉 수용 가능한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범위에 대한 인식 56

〈표 Ⅲ-14〉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개선 사항 58

〈표 Ⅲ-15〉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제와 고교학점제와의 연계 중요성에 대한 인식 60

〈표 Ⅲ-16〉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운영 현황 87

〈표 Ⅳ-1〉 선행경험학습 평가인정 기준 93

〈표 Ⅳ-2〉 전문대학에서의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범위 및 법적 근거 95

〈표 Ⅳ-3〉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과정 및 절차 99

〈표 Ⅳ-4〉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평가요소 별 평가기준 112

〈표 Ⅳ-5〉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평가결과 및 기준 114

〈표 Ⅳ-6〉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평가항목 평가결과 및 기준 134

〈표 Ⅳ-7〉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최종평가결과 및 기준 135

〈표 Ⅳ-8〉 선행경험학습 평가기준 150

[그림 Ⅱ-1] 평생학습체제로 패러다임의 전환 20

[그림 Ⅱ-2] 선행경험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39

[그림 Ⅲ-1] 서영대학교 선행학습인정 업무체계 82

[그림 Ⅳ-1]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절차 97

[그림 Ⅳ-2] 선행경험학습 평가인정제 운영 조직 및 절차도 105

[서식 Ⅳ-1]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교과목 질문지 예시(평가자용) 111

[서식 Ⅳ-2] 전체 학점인정 신청서(지원자용) 125

[서식 Ⅳ-3] 과목별 학점인정 신청서(지원자용) 126

[서식 Ⅳ-4]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 평가서 예시(평가자용) 128

[서식 Ⅳ-5] 선행경험학습 학점인정서 예시(학과 제공용) 131

[서식 Ⅳ-6] 이력서 예시(지원자용) 140

[서식 Ⅳ-7] NCS 기반 직무기술서(지원자용) 142

[서식 Ⅳ-8] 선행경험학습 이수 인정 포트폴리오 목차 144

[서식 Ⅳ-9] NCS 기반 포트폴리오 요약서(지원자용) 145

[서식 Ⅳ-10] 선행경험학습 질관리체제 체크리스트 15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