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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래학습 공간의 변화 전망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RM 2017-13
면수
42
제어번호
MONO120184160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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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4

Ⅱ. 미래지향적 학습공간 사례 8

1. Planning & Designing 공간 9

2. Experience & Simulation 공간 13

3. Making 공간 16

4. Presenting & Sharing 공간 23

5. 개인 학습공간 28

6. Socializing 공간 31

Ⅲ. 전망과 과제 35

1. 전망과 발전방향 36

2. 과제 39

판권기 42

〈표 1〉 학습공간의 설계 방향에 대한 선행연구 비교 6

〈표 2〉 공간별 개념과 사례(요약) 7

[그림 1] 공간 개념의 변화(계보경 외, 2011) 5

[그림 2] Stanford D.School의 다양한 설계 공간 10

[그림 3] PIXEL LAB 11

[그림 4] Mission Lab에서의 수업 설계1 11

[그림 5] Mission Lab에서의 수업 설계2 12

[그림 6] SMALLab 가상 체험활동 장면 13

[그림 7] 국립부산과학관 VR 체험관 활용 장면 14

[그림 8] NuVu Studio의 공간 장면 16

[그림 9] Murray Hall의 다양한 메이커 공간 17

[그림 10] Design Lab의 메이킹 공간 18

[그림 11] Dwight-Englewood School Hajjar STEM Center 19

[그림 12] FAB LAB의 활용 장면 20

[그림 13] 창덕여자중학교 공방 구성 장면 20

[그림 14] 체인지메이커 해방촌(용산구) 프로젝트 사례 21

[그림 15] Vittra School의 The mountain 구성 및 활용 모습1 23

[그림 16] Vittra School의 The mountain 구성 및 활용 모습 23

[그림 17] 누리방 활용장면과 설계도 24

[그림 18] 창덕여자중학교 소극장 활용 장면 25

[그림 19] 마이크로임팩트 공간 활용 장면 26

[그림 20] Window Pod의 활용 장면 28

[그림 21] NBCS의 학습 장면 29

[그림 22] 창덕여중 정보방의 다양한 활용 모습 31

[그림 23] Prototype Plaza의 다양한 활용 모습 32

[그림 24] 몬드라곤 팀 아카데미 교류 공간 33

[그림 25] 교사ㆍ학생 참여에 의한 공간 설계 스토리보드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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