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습소외계층 지원 특화 원격고등평생교육 지원 체제 구축방안 : 다문화배경 학습자를 중심으로 / 총괄책임자: 이해주 ; 과제책임자: 양은아 ; 공동연구원: 노일경, 김재우, 이혜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017
청구기호
374.4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82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정책과제 ; 17-02
제어번호
MONO1201842883
주기사항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174-176
2017학년도「방송대 중심의 원격고등평생학습체제구축」사업의 정책개발비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임
공동발행: 교육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활용방안 18

II. 다문화배경 학습자를 위한 고등평생교육 정책 및 사례 분석 20

1. 국내 정책 및 사례 분석 20

가. 국내 정책 20

나. 국내 사례 분석 35

2. 해외 정책 및 사례 분석 45

가. 미국 정책 및 사례 45

나. 호주 정책 및 사례 61

3. 소결 및 시사점 75

III. 방송대 다문화배경 학습자 현황 및 지원 체제 분석 80

1. 방송대 다문화배경 학습자 현황 통계 80

가. 외국인 재적생 현황 81

나. 북한이탈주민 재적생 현황 91

2. 방송대 다문화배경 학습자 지원 제도 현황 98

가. 대학 차원의 다문화배경 학습자 지원 제도 현황 98

나. 프라임칼리지 학습소외계층 지원 맞춤형 콘텐츠 구축 현황 104

3. 소결 및 시사점 111

IV. 방송대 다문화배경 학습자의 (원격)고등평생교육 지원 체제 및 서비스 요구 분석 113

1. 설문 분석 113

가. 분석 개요 113

나. 문항별 기초분석 결과 120

다. 문항별 교차분석 결과 128

2. 학습자 면담 및 집담회 분석 139

가. 면담 개요 139

나. 입학 이전 단계 140

다. 입학 이후 단계 145

3. 전문가 협의회 주요 내용 158

4. 소결 및 시사점 161

V. 다문화배경 학습자의 원격고등평생교육 지원 체제 수립 방안 164

1. 다문화배경 학습자 대상 고등평생교육 지원 제도 수립 164

가. 대학입학을 위한 학력인정제도 개선 164

나. 특성화 교양과정 운영의 학점인정제 165

다. 졸업 요건 내실화를 위한 한국어능력인증제 도입 166

2. 다문화배경 학습자 특화 입학 및 학사 상담 체제 구축 166

가. 다문화배경 학습자 지원을 위한 전담기구 신설 166

나. 방송대 다문화배경 학습자 입학 및 상담 지원 체제 연계 구안 168

다. 학습자 친화적인 콘텐츠 제공 및 정보 전달체제 마련 170

라. 전담인력 및 전 직원 대상 다문화 인식교육 제공 171

3. 고등평생교육과정 운영 및 학습 지원 체제 수립 171

가. 학문목적 한국어교육 지원 강화 171

나. 고등교육 수학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교육 지원 체제 수립 174

4. 다문화배경 학습자간 인적자원 연계 및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175

가. 다문화배경 학습자 인적자원 연계 활용 및 대학생활 지원 175

나. 다문화배경 학습자간 커뮤니티 및 네트워크 지원 177

5. 다문화배경 학습자 경력개발 및 체류 지원 체제 조성 178

가. 경력개발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제공 178

나.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졸업 후 안정적 체류자격 취득 지원 서비스 구안 179

VI. 요약 및 결론 181

참고문헌 186

부록: 설문지 189

판권기 195

〈표 I-1〉 설문조사 문항 구성 18

〈표 II-1〉 제2차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 주요과제 22

〈표 II-2〉 제2차 외국인정책기본계획 주요과제 26

〈표 II-3〉 각 국가별 학력인정확인서 발급기관 및 관련 내용 27

〈표 II-4〉 외국교육기관 이수자 학점은행제 이용 자격 및 제출서류 29

〈표 II-5〉 북한이탈주민 지원 정책 주요 내용 30

〈표 II-6〉 교육부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33

〈표 II-7〉 대학 입학전형 유형별 분류(2017학년도) 35

〈표 II-8〉 ISC과정의 교육내용 38

〈표 II-9〉 ISC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교육내용 40

〈표 II-10〉 글로벌 버디 세부 내용 42

〈표 II-11〉 2016∼2017년 통상한국어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내용 43

〈표 II-12〉 미국 다문화배경 학습자 지원 체류자격 현황 46

〈표 II-13〉 힐로 하와이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정보 목록 49

〈표 II-14〉 TAFE의 영주권 연계 학과 현항 70

〈표 III-1〉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 추이(2005∼2017년) 82

〈표 III-2〉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의 출신 국가별 분포(2010∼2017) 84

〈표 III-3〉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의 성별 분포(2010∼2017) 86

〈표 III-4〉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 연령별 분포 현황(2010∼2017) 86

〈표 III-5〉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의 직업별 분포 현황(2010∼2017) 87

〈표 III-6〉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 학과 분포 현황(2010∼2017) 89

〈표 III-7〉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의 지역대학별 분포 현황(2010∼2017) 90

〈표 III-8〉 방송대 북한이탈주민 합격자 분포(2008∼2017) 92

〈표 III-9〉 방송대 북한이탈주민 합격자 성별 분포(2008∼2017) 93

〈표 III-10〉 방송대 북한이탈주민 합격자 연령분포(2008∼2017) 93

〈표 III-11〉 방송대 북한이탈주민 합격자 직업 분포(2008∼2017) 94

〈표 III-12〉 방송대 북한이탈주민 합격자 학과별 분포 95

〈표 III-13〉 방송대 북한이탈주민 합격자 지역대학별 분포 96

〈표 III-14〉 방송대 북한이탈주민 합격자 출신학교별 분포 97

〈표 III-15〉 방송대 다문화배경 학습자 대상 입학전형 98

〈표 III-16〉 방송대 외국인 입학 지원 시 제출 서류 99

〈표 III-17〉 방송대 외국인 및 북한이탈주민 대상 장학금 현황 101

〈표 III-18〉 2011 방송대 다문화멘토링 개요 102

〈표 III-19〉 2017 방송대 멘토링 중 다문화멘토링 관련 내용 103

〈표 III-20〉 프라임칼리지 학습소외계층 지원과정의 구성 105

〈표 III-21〉 콘텐츠 협력개발·보급을 위한 관계 부처 및 산하기관 105

〈표 III-22〉 「방송대 중심의 원격고등평생학습체제 구축」 사업('16∼'17)을 통해... 106

〈표 III-23〉 콘텐츠 보급·운영 방식에 따른 방송대 활용사례 110

〈표 IV-1〉 설문결과 분석을 위한 변수 조정 내용 및 세부 내역 114

〈표 IV-2〉 분석 대상자 기초통계 결과 117

〈표 IV-3〉 한국에서의 대학에 입학한 이유(택3) 121

〈표 IV-4〉 한국의 대학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선택한 이유(택3) 121

〈표 IV-5〉 방송통신대학교 학과나 전공을 선택한 이유(택3) 122

〈표 IV-6〉 방송대 입학 이전에 경험했던 어려움 123

〈표 IV-7〉 방송대 입학 이후에 경험했던 어려움 123

〈표 IV-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학 중 휴학을 생각한 이유 124

〈표 IV-9〉 다문화 학생을 위해 필요한 특강(택3) 127

〈표 IV-10〉 학습이 어려웠던 이유 코딩결과 128

〈표 IV-11〉 연령별 방송대 입학 이전에 경험했던 어려움 129

〈표 IV-12〉 최종학력별 방송대 입학 이전에 경험했던 어려움 130

〈표 IV-13〉 학생 구분별 방송대 입학 이후에 경험했던 어려움 131

〈표 IV-14〉 최종학력별 방송대 입학 이후에 경험했던 어려움 132

〈표 IV-15〉 휴학 고려 여부별 방송대 입학 이후에 경험했던 어려움 134

〈표 IV-16〉 귀화여부별 방송대 입학 이후에 경험했던 어려움 135

〈표 IV-17〉 최종학력에 따라 휴학 고려 여부 137

〈표 IV-18〉 취업 여부에 따라 휴학 고려 여부 138

〈표 IV-19〉 다문화배경 학습자 면담 참여자 139

〈표 IV-20〉 다문화배경 학습자 집담회 참여자 140

〈표 IV-21〉 다문화배경 학습자 면담 주요 내용 156

〈표 IV-22〉 전문가협의회 주요 내용 159

〈표 V-1〉 다문화배경 학습자의 원격고등평생교육 지원 체제 구축 방안 180

[그림 II-1] 북한이탈주민 대학 지원 보조금 신청 절차 31

[그림 III-1] 방송대 총 재적생 대비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 증감 추이 82

[그림 III-2]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과 국내대학 총 외국인 재적생 증감 추이 비교 83

[그림 III-3] 주요 국가 중심 외국인 재적생 증감 추이 85

[그림 III-4] 방송대 외국인 재적생 연령별 분포 현황(2010∼2017) 87

[그림 III-5] 국내 북한이탈주민의 남녀 성비율(∼2015) 94

[그림 III-6] 방송대 멘토링 멘토 신청하기 화면 캡쳐 103

[그림 III-7] 방송대 멘토링 사이트 중 멘티 신청하기 화면 104

[그림 III-8] 허브대학 홈페이지 상시개방 및 운영 콘텐츠 화면 예시 11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7778 374.4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11409 374.4 -18-1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