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및 대상 16
다. 졸업자 현황 22
라. 설문지 구성 26
3. 선행연구 검토 29
가. 졸업생 연구 경향 29
나. 학내 관련 보고서 30
4. 연구의 주요 용어 및 개념 33
II. 2014-2017년 신규졸업자 조사 결과 분석 35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5
가. 입학 이전의 최종 학력 35
나. 월평균 소득 36
다. 사회경제적 계층 37
2. 진로 및 취업 영역 38
가. 입학 전 직업 38
나. 입학 전 직업과 전공 선택의 관련 39
다. 방송대 졸업과 취업 및 승진의 관계 42
라. 졸업 후의 직업 변화 43
3. 대학생활 영역 47
가. 방송대 만족도 변화 47
나. 재학 중 미등록 횟수 48
다. 등록 이후 중도 포기 경험 50
라. 재학 중 겪은 어려움 51
4. 학습활동 영역 53
가.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53
나. 도서관 이용 횟수 54
다. 학습목적 이외의 동아리 활동 참여 54
라. 학습 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55
마. 재학 중 학습 태도 56
바. 학업 문제 해결 방법 57
5. 모교에 대한 생각 영역 58
가.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58
나. 재학 중 학업에 대한 가족의 지지 및 지원 58
다.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59
라.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60
마.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의 평판 61
6.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 63
가. 직업과 관련한 도움 63
나. 사회적 관계에 준 도움 68
다. 가족관계의 변화 및 삶에 대한 만족도 73
7. 동문 관계 영역 81
가.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81
나.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81
다.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82
8. 자격증 영역 84
가.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84
나. 자격증의 도움 정도 85
9. 교육요구 영역 88
가. 추가적인 학습 욕구 88
나.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89
다. 재진학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 기준 90
III. 졸업생의 교육요구 분석 91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1
가. 입학 이전의 최종 학력 91
나. 월평균 소득 92
다. 사회경제적 계층 93
2. 공식적인 교육기관 진학요구 94
가. 추가적인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94
나.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94
다. 입학 고려 기관 선택 이유 95
라.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96
마. 방송대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97
3. 방송대 재진학요구 98
가. 방송대 학사과정 전공 선택 기준 98
나. 방송대 대학원 전공 선택 기준 99
다. 추가 학과 희망 분야 100
라.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101
마. 방송대 재진학 장려에 필요한 정책 102
4. 평생교육 요구 103
가.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03
나.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103
다. 프라임칼리지 인지 여부 104
5. 방송대 잠재적 수요집단 특성 105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105
나. 추가적 학습 요구 108
나. 방송대 재진학 요구 110
다. 평생교육 요구 116
IV. 3개 회차 연속 응답자 추적조사 결과 분석 117
1. 진로 및 취업 117
가. 직업 변화 118
나. 방송대 졸업이 취업이나 승진에 미친 영향 119
다. 월소득 121
라. 사회적 계층 122
2. 만족도 123
가. 진로 및 취업지도 만족도 123
나. 동기 및 선후배 만족도 125
다. 교수님과의 관계 만족도 126
라. 교육내용 만족도 127
마. 행정 서비스 만족도 128
3. 방송대에 대한 생각 130
가. 방송대 졸업자로서의 주변 인지도 131
나.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132
다.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133
라.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의 평판 135
마. 방송대 졸업이 준 도움 136
4. 동문에 대한 생각 147
가. 동문회 활동 및 학교 행사 참석 147
나. 동문 유대 및 협조 관계 148
5. 자격증 관련 150
가. 자격증 취득 여부 150
나. 자격증의 도움 여부 150
V. 요약 및 제언 153
1. 요약 153
2. 졸업생 재진학 활성화를 위한 제언 161
가. 학교와 접촉면 넓힐 수 있는 방안 마련 161
나. 진로 및 취업, 자격증 정보 제공 163
다. 재진학 우대 정책 실시 164
라. 신규 학과·전공 개설 165
마. 재진학 권유 활동 다양화 166
3. 졸업생 실태조사 체계 마련을 위한 제언 167
참고문헌 169
부록. 2017 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설문지 171
판권기 185
〈표 I-1〉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분포 현황(신규 조사) 18
〈표 I-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분포 현황(교육요구 조사) 20
〈표 I-3〉 연도별 졸업자수 현황 23
〈표 I-4〉 단과대학별 평균졸업률 현황 24
〈표 I-5〉 연도별 졸업생 성별 분포 현황 24
〈표 I-6〉 연도별 졸업생 연령대별 분포 현황 25
〈표 I-7〉 설문 조사 내용 및 문항 번호 27
〈표 II-1〉 입학 이전 최종 학력 36
〈표 II-2〉 월평균 소득 분포 현황 37
〈표 II-3〉 사회경제적 계층 분포 현황 38
〈표 II-4〉 입학 전 직업 분포 현황 39
〈표 II-5〉 입학 전 직업과 전공 선택의 관련 40
〈표 II-6〉 학과에 따른 입학 전 직업의 전공 선택 관련 교차분석 결과 41
〈표 II-7〉 방송대 졸업과 취업 및 승진의 관계 42
〈표 II-8〉 입학 전 직업과 졸업 후 직업의 교차 분석 결과 44
〈표 II-9〉 입학 전 직업과 졸업 후 직업의 이동이 가장 많았던 유형 46
〈표 II-10〉 방송대 만족도의 기초통계 47
〈표 II-11〉 재학 증 미등록 횟수 49
〈표 II-12〉 미등록 경험자의 미등록 이유 49
〈표 II-13〉 등록 이후 중도 포기 경험 50
〈표 II-14〉 학기 중 중도포기를 실행(고민)한 이유 51
〈표 II-15〉 재학 중 겪은 어려움의 정도 52
〈표 II-16〉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53
〈표 II-17〉 도서관 이용 횟수 54
〈표 II-18〉 학습목적 이외의 동아리 활동 참여 55
〈표 II-19〉 학생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56
〈표 II-20〉 재학 중 학습 태도 56
〈표 II-21〉 학업 문제 해결 방법 57
〈표 II-22〉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58
〈표 II-23〉 재학 중 가족의 학업에 대한 지지 59
〈표 II-24〉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60
〈표 II-25〉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61
〈표 II-26〉 방송대를 졸업한 것에 대한 주변의 평판 61
〈표 II-27〉 방송에 대한 생각의 변인별 분석 62
〈표 II-28〉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직업 관련 64
〈표 II-29〉 승진 및 급여인상에 도움 65
〈표 II-30〉 업무능력향상에 도움 65
〈표 II-31〉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도움 67
〈표 II-32〉 취직이나 전직에 도움 67
〈표 II-33〉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사회적 관련 68
〈표 II-34〉 인격적 대우를 받는 데에 도움 69
〈표 II-35〉 인간관계의 확대에 도움 70
〈표 II-36〉 스터디그룹 참여에 따른 인간관계 확대 도움 여부 71
〈표 II-37〉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도움 72
〈표 II-38〉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에 도움 72
〈표 II-39〉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가족관계 및 삶의 만족도 73
〈표 II-40〉 가족관계의 긍정적 변화에 도움 74
〈표 II-41〉 새로운 지식 습득에 대한 자신감에 도움 75
〈표 II-42〉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 향상에 도움 77
〈표 II-43〉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1 78
〈표 II-44〉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2 79
〈표 II-45〉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3 79
〈표 II-46〉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81
〈표 II-47〉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82
〈표 II-48〉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83
〈표 II-49〉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84
〈표 II-50〉 자격증의 도움 정도 86
〈표 II-51〉 취업 및 전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86
〈표 II-52〉 업무능력 향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87
〈표 II-53〉 승진 및 급여인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88
〈표 II-54〉 추가적인 학습 욕구 89
〈표 II-55〉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89
〈표 II-56〉 재진학(학사과정)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 기준 90
〈표 III-1〉 입학 이전 최종 학력 92
〈표 III-2〉 월평균 소득 분포 현황 92
〈표 III-3〉 사회경제적 계층 분포 현황 93
〈표 III-4〉 추가적인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94
〈표 III-5〉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95
〈표 III-6〉 재입학 고려 기관 선택 이유 96
〈표 III-7〉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97
〈표 III-8〉 방송대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98
〈표 III-9〉 방송대 학사과정 전공 선택 기준 99
〈표 III-10〉 방송대 대학원 전공 선택 기준 99
〈표 III-11〉 추가 학과 희망 분야 100
〈표 III-12〉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101
〈표 III-13〉 재진학 장려에 필요한 정책 102
〈표 III-14〉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03
〈표 III-15〉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104
〈표 III-16〉 프라임칼리지 인지 여부 104
〈표 III-17〉 추가적인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비교 109
〈표 III-18〉 재진학 고려 기관 선택 이유 비교 110
〈표 III-19〉 방송대 학사과정 전공 선택 기준 비교 111
〈표 III-20〉 방송대 대학원 전공 선택 기준 비교 112
〈표 III-21〉 추가 학과 희망 분야 비교 113
〈표 III-22〉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비교 114
〈표 III-23〉 재진학 장려에 필요한 정책 비교 115
〈표 III-24〉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비교 116
〈표 IV-1〉 동일 응답자의 2013년-2017년 직업 비교 118
〈표 IV-2〉 방송대 졸업이 취업이나 승진에 미친 영향 변화 119
〈표 IV-3〉 월소득 변화 121
〈표 IV-4〉 사회적 계층 변화 122
〈표 IV-5〉 진로 및 취업지도 만족도 변화 124
〈표 IV-6〉 동기 및 선후배 관계 만족도 변화 125
〈표 IV-7〉 교수님과의 관계 만족도 변화 126
〈표 IV-8〉 교육내용 만족도 변화 127
〈표 IV-9〉 행정 서비스 만족도 변화 129
〈표 IV-10〉 만족도 종합 변화 130
〈표 IV-11〉 방송대 졸업자로서의 주변 인지도 변화 131
〈표 IV-12〉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변화 132
〈표 IV-13〉 방송대 졸업 자부심 변화 134
〈표 IV-14〉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의 평판 변화 135
〈표 IV-15〉 방송대 졸업이 승진 및 급여인상에 도움 변화 137
〈표 IV-16〉 방송대 졸업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 변화 138
〈표 IV-17〉 방송대 졸업이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도움 변화 139
〈표 IV-18〉 방송대 졸업이 취직이나 전직에 도움 변화 141
〈표 IV-19〉 방송대 졸업이 인격적 대우를 받음에 도움 변화 142
〈표 IV-20〉 방송대 졸업이 인간관계 확대에 도움 변화 144
〈표 IV-21〉 방송대 졸업이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도움 변화 145
〈표 IV-22〉 방송대 졸업이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에 도움 변화 146
〈표 IV-23〉 졸업 후 동문회 활동 및 학교 행사 참석 변화 147
〈표 IV-24〉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동문 유대 및 협조 관계 변화 149
〈표 IV-25〉 자격증 취득 여부 변화 150
〈표 IV-26〉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 변화 151
〈표 IV-27〉 자격증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 변화 152
〈표 IV-28〉 자격증이 승진 및 금여인상에 도움 변화 152
[그림 I-1] 비교 분석 대상 개요 16
[그림 II-1] 학과별 자격증 취득자 비율 85
[그림 III-1] 잠재적 수요집단의 성별 분포 105
[그림 III-2] 잠재적 수요집단의 연령별 분포 106
[그림 III-3] 잠재적 수요집단의 최종학력 분포 107
[그림 III-4] 잠재적 수요집단의 직업 분포 108
[그림 IV-1] 방송대 졸업이 취업이나 승진에 미친 영향 변화 120
[그림 IV-2] 사회적 계층 변화 122
[그림 IV-3] 진로 및 취업지도 만족도 변화 124
[그림 IV-4] 동기 및 선후배 관계 만족도 변화 126
[그림 IV-5] 교수님과의 관계 만족도 변화 127
[그림 IV-6] 교육내용 만족도 변화 128
[그림 IV-7] 행정 서비스 만족도 변화 129
[그림 IV-8]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변화 132
[그림 IV-9] 방송대 졸업 자부심 변화 134
[그림 IV-10] 방송대 졸업이 승진 및 급여인상에 도움 변화 137
[그림 IV-11] 방송대 졸업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 변화 138
[그림 IV-12] 방송대 졸업이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도움 변화 140
[그림 IV-13] 방송대 졸업이 취직이나 전직에 도움 변화 142
[그림 IV-14] 방송대 졸업이 인격적 대우를 받음에 도움 변화 143
[그림 IV-15] 방송대 졸업이 인간관계 확대에 도움 변화 144
[그림 IV-16] 방송대 졸업이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도움 변화 145
[그림 IV-17] 방송대 졸업이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에 도움 변화 146
[그림 IV-18] 졸업 후 동문회 활동 및 학교 행사 참석 변화 147
[그림 IV-19]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동문 유대 및 협조 관계 변화 14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