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방송대 졸업생의 교육요구 분석 : 2014∼2017년 졸업생 실태조사 / 과제책임자: 김명진 ; 공동연구원: 황지원, 김화민, 남나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018
청구기호
378.17 -18-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72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정책과제 ; 17-04
제어번호
MONO1201842908
주기사항
부록: 2017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설문지
참고문헌: p. 157-158
2017학년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책개발비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및 대상 16

다. 졸업자 현황 22

라. 설문지 구성 26

3. 선행연구 검토 29

가. 졸업생 연구 경향 29

나. 학내 관련 보고서 30

4. 연구의 주요 용어 및 개념 33

II. 2014-2017년 신규졸업자 조사 결과 분석 35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5

가. 입학 이전의 최종 학력 35

나. 월평균 소득 36

다. 사회경제적 계층 37

2. 진로 및 취업 영역 38

가. 입학 전 직업 38

나. 입학 전 직업과 전공 선택의 관련 39

다. 방송대 졸업과 취업 및 승진의 관계 42

라. 졸업 후의 직업 변화 43

3. 대학생활 영역 47

가. 방송대 만족도 변화 47

나. 재학 중 미등록 횟수 48

다. 등록 이후 중도 포기 경험 50

라. 재학 중 겪은 어려움 51

4. 학습활동 영역 53

가.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53

나. 도서관 이용 횟수 54

다. 학습목적 이외의 동아리 활동 참여 54

라. 학습 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55

마. 재학 중 학습 태도 56

바. 학업 문제 해결 방법 57

5. 모교에 대한 생각 영역 58

가.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58

나. 재학 중 학업에 대한 가족의 지지 및 지원 58

다.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59

라.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60

마.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의 평판 61

6.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 63

가. 직업과 관련한 도움 63

나. 사회적 관계에 준 도움 68

다. 가족관계의 변화 및 삶에 대한 만족도 73

7. 동문 관계 영역 81

가.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81

나.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81

다.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82

8. 자격증 영역 84

가.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84

나. 자격증의 도움 정도 85

9. 교육요구 영역 88

가. 추가적인 학습 욕구 88

나.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89

다. 재진학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 기준 90

III. 졸업생의 교육요구 분석 91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1

가. 입학 이전의 최종 학력 91

나. 월평균 소득 92

다. 사회경제적 계층 93

2. 공식적인 교육기관 진학요구 94

가. 추가적인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94

나.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94

다. 입학 고려 기관 선택 이유 95

라.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96

마. 방송대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97

3. 방송대 재진학요구 98

가. 방송대 학사과정 전공 선택 기준 98

나. 방송대 대학원 전공 선택 기준 99

다. 추가 학과 희망 분야 100

라.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101

마. 방송대 재진학 장려에 필요한 정책 102

4. 평생교육 요구 103

가.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03

나.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103

다. 프라임칼리지 인지 여부 104

5. 방송대 잠재적 수요집단 특성 105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105

나. 추가적 학습 요구 108

나. 방송대 재진학 요구 110

다. 평생교육 요구 116

IV. 3개 회차 연속 응답자 추적조사 결과 분석 117

1. 진로 및 취업 117

가. 직업 변화 118

나. 방송대 졸업이 취업이나 승진에 미친 영향 119

다. 월소득 121

라. 사회적 계층 122

2. 만족도 123

가. 진로 및 취업지도 만족도 123

나. 동기 및 선후배 만족도 125

다. 교수님과의 관계 만족도 126

라. 교육내용 만족도 127

마. 행정 서비스 만족도 128

3. 방송대에 대한 생각 130

가. 방송대 졸업자로서의 주변 인지도 131

나.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132

다.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133

라.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의 평판 135

마. 방송대 졸업이 준 도움 136

4. 동문에 대한 생각 147

가. 동문회 활동 및 학교 행사 참석 147

나. 동문 유대 및 협조 관계 148

5. 자격증 관련 150

가. 자격증 취득 여부 150

나. 자격증의 도움 여부 150

V. 요약 및 제언 153

1. 요약 153

2. 졸업생 재진학 활성화를 위한 제언 161

가. 학교와 접촉면 넓힐 수 있는 방안 마련 161

나. 진로 및 취업, 자격증 정보 제공 163

다. 재진학 우대 정책 실시 164

라. 신규 학과·전공 개설 165

마. 재진학 권유 활동 다양화 166

3. 졸업생 실태조사 체계 마련을 위한 제언 167

참고문헌 169

부록. 2017 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설문지 171

판권기 185

〈표 I-1〉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분포 현황(신규 조사) 18

〈표 I-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분포 현황(교육요구 조사) 20

〈표 I-3〉 연도별 졸업자수 현황 23

〈표 I-4〉 단과대학별 평균졸업률 현황 24

〈표 I-5〉 연도별 졸업생 성별 분포 현황 24

〈표 I-6〉 연도별 졸업생 연령대별 분포 현황 25

〈표 I-7〉 설문 조사 내용 및 문항 번호 27

〈표 II-1〉 입학 이전 최종 학력 36

〈표 II-2〉 월평균 소득 분포 현황 37

〈표 II-3〉 사회경제적 계층 분포 현황 38

〈표 II-4〉 입학 전 직업 분포 현황 39

〈표 II-5〉 입학 전 직업과 전공 선택의 관련 40

〈표 II-6〉 학과에 따른 입학 전 직업의 전공 선택 관련 교차분석 결과 41

〈표 II-7〉 방송대 졸업과 취업 및 승진의 관계 42

〈표 II-8〉 입학 전 직업과 졸업 후 직업의 교차 분석 결과 44

〈표 II-9〉 입학 전 직업과 졸업 후 직업의 이동이 가장 많았던 유형 46

〈표 II-10〉 방송대 만족도의 기초통계 47

〈표 II-11〉 재학 증 미등록 횟수 49

〈표 II-12〉 미등록 경험자의 미등록 이유 49

〈표 II-13〉 등록 이후 중도 포기 경험 50

〈표 II-14〉 학기 중 중도포기를 실행(고민)한 이유 51

〈표 II-15〉 재학 중 겪은 어려움의 정도 52

〈표 II-16〉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53

〈표 II-17〉 도서관 이용 횟수 54

〈표 II-18〉 학습목적 이외의 동아리 활동 참여 55

〈표 II-19〉 학생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56

〈표 II-20〉 재학 중 학습 태도 56

〈표 II-21〉 학업 문제 해결 방법 57

〈표 II-22〉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58

〈표 II-23〉 재학 중 가족의 학업에 대한 지지 59

〈표 II-24〉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60

〈표 II-25〉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61

〈표 II-26〉 방송대를 졸업한 것에 대한 주변의 평판 61

〈표 II-27〉 방송에 대한 생각의 변인별 분석 62

〈표 II-28〉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직업 관련 64

〈표 II-29〉 승진 및 급여인상에 도움 65

〈표 II-30〉 업무능력향상에 도움 65

〈표 II-31〉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도움 67

〈표 II-32〉 취직이나 전직에 도움 67

〈표 II-33〉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사회적 관련 68

〈표 II-34〉 인격적 대우를 받는 데에 도움 69

〈표 II-35〉 인간관계의 확대에 도움 70

〈표 II-36〉 스터디그룹 참여에 따른 인간관계 확대 도움 여부 71

〈표 II-37〉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도움 72

〈표 II-38〉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에 도움 72

〈표 II-39〉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가족관계 및 삶의 만족도 73

〈표 II-40〉 가족관계의 긍정적 변화에 도움 74

〈표 II-41〉 새로운 지식 습득에 대한 자신감에 도움 75

〈표 II-42〉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 향상에 도움 77

〈표 II-43〉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1 78

〈표 II-44〉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2 79

〈표 II-45〉 방송대 졸업이 가져온 도움에 대한 변인별 분석-3 79

〈표 II-46〉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81

〈표 II-47〉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82

〈표 II-48〉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83

〈표 II-49〉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84

〈표 II-50〉 자격증의 도움 정도 86

〈표 II-51〉 취업 및 전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86

〈표 II-52〉 업무능력 향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87

〈표 II-53〉 승진 및 급여인상에 대한 자격증의 도움 88

〈표 II-54〉 추가적인 학습 욕구 89

〈표 II-55〉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89

〈표 II-56〉 재진학(학사과정) 가정시 전공학과 선택 기준 90

〈표 III-1〉 입학 이전 최종 학력 92

〈표 III-2〉 월평균 소득 분포 현황 92

〈표 III-3〉 사회경제적 계층 분포 현황 93

〈표 III-4〉 추가적인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94

〈표 III-5〉 입학을 고려해 본 교육기관 95

〈표 III-6〉 재입학 고려 기관 선택 이유 96

〈표 III-7〉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97

〈표 III-8〉 방송대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98

〈표 III-9〉 방송대 학사과정 전공 선택 기준 99

〈표 III-10〉 방송대 대학원 전공 선택 기준 99

〈표 III-11〉 추가 학과 희망 분야 100

〈표 III-12〉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101

〈표 III-13〉 재진학 장려에 필요한 정책 102

〈표 III-14〉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03

〈표 III-15〉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104

〈표 III-16〉 프라임칼리지 인지 여부 104

〈표 III-17〉 추가적인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비교 109

〈표 III-18〉 재진학 고려 기관 선택 이유 비교 110

〈표 III-19〉 방송대 학사과정 전공 선택 기준 비교 111

〈표 III-20〉 방송대 대학원 전공 선택 기준 비교 112

〈표 III-21〉 추가 학과 희망 분야 비교 113

〈표 III-22〉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비교 114

〈표 III-23〉 재진학 장려에 필요한 정책 비교 115

〈표 III-24〉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비교 116

〈표 IV-1〉 동일 응답자의 2013년-2017년 직업 비교 118

〈표 IV-2〉 방송대 졸업이 취업이나 승진에 미친 영향 변화 119

〈표 IV-3〉 월소득 변화 121

〈표 IV-4〉 사회적 계층 변화 122

〈표 IV-5〉 진로 및 취업지도 만족도 변화 124

〈표 IV-6〉 동기 및 선후배 관계 만족도 변화 125

〈표 IV-7〉 교수님과의 관계 만족도 변화 126

〈표 IV-8〉 교육내용 만족도 변화 127

〈표 IV-9〉 행정 서비스 만족도 변화 129

〈표 IV-10〉 만족도 종합 변화 130

〈표 IV-11〉 방송대 졸업자로서의 주변 인지도 변화 131

〈표 IV-12〉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변화 132

〈표 IV-13〉 방송대 졸업 자부심 변화 134

〈표 IV-14〉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의 평판 변화 135

〈표 IV-15〉 방송대 졸업이 승진 및 급여인상에 도움 변화 137

〈표 IV-16〉 방송대 졸업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 변화 138

〈표 IV-17〉 방송대 졸업이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도움 변화 139

〈표 IV-18〉 방송대 졸업이 취직이나 전직에 도움 변화 141

〈표 IV-19〉 방송대 졸업이 인격적 대우를 받음에 도움 변화 142

〈표 IV-20〉 방송대 졸업이 인간관계 확대에 도움 변화 144

〈표 IV-21〉 방송대 졸업이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도움 변화 145

〈표 IV-22〉 방송대 졸업이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에 도움 변화 146

〈표 IV-23〉 졸업 후 동문회 활동 및 학교 행사 참석 변화 147

〈표 IV-24〉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동문 유대 및 협조 관계 변화 149

〈표 IV-25〉 자격증 취득 여부 변화 150

〈표 IV-26〉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 변화 151

〈표 IV-27〉 자격증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 변화 152

〈표 IV-28〉 자격증이 승진 및 금여인상에 도움 변화 152

[그림 I-1] 비교 분석 대상 개요 16

[그림 II-1] 학과별 자격증 취득자 비율 85

[그림 III-1] 잠재적 수요집단의 성별 분포 105

[그림 III-2] 잠재적 수요집단의 연령별 분포 106

[그림 III-3] 잠재적 수요집단의 최종학력 분포 107

[그림 III-4] 잠재적 수요집단의 직업 분포 108

[그림 IV-1] 방송대 졸업이 취업이나 승진에 미친 영향 변화 120

[그림 IV-2] 사회적 계층 변화 122

[그림 IV-3] 진로 및 취업지도 만족도 변화 124

[그림 IV-4] 동기 및 선후배 관계 만족도 변화 126

[그림 IV-5] 교수님과의 관계 만족도 변화 127

[그림 IV-6] 교육내용 만족도 변화 128

[그림 IV-7] 행정 서비스 만족도 변화 129

[그림 IV-8]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변화 132

[그림 IV-9] 방송대 졸업 자부심 변화 134

[그림 IV-10] 방송대 졸업이 승진 및 급여인상에 도움 변화 137

[그림 IV-11] 방송대 졸업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 변화 138

[그림 IV-12] 방송대 졸업이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에 도움 변화 140

[그림 IV-13] 방송대 졸업이 취직이나 전직에 도움 변화 142

[그림 IV-14] 방송대 졸업이 인격적 대우를 받음에 도움 변화 143

[그림 IV-15] 방송대 졸업이 인간관계 확대에 도움 변화 144

[그림 IV-16] 방송대 졸업이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에 도움 변화 145

[그림 IV-17] 방송대 졸업이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에 도움 변화 146

[그림 IV-18] 졸업 후 동문회 활동 및 학교 행사 참석 변화 147

[그림 IV-19]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동문 유대 및 협조 관계 변화 14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7780 378.17 -18-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11411 378.17 -18-2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