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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7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8
1.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의 평가 38
2. 고위험 임산부의 안전한 출산 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 39
3. 분만 취약지 고위험 임산부 연계 지원 사업 운영 모델 연구 39
제2장 분만취약지 지원사업의 평가 41
제1절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 개요 43
1.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 목적 43
2.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 선정 기준 43
3.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 현황 47
제2절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의 정량적 평가 48
1. 모자보건지표를 이용한 정량적 평가방법 개발 필요성 48
2. 전문가 집단에 의해 선정된 모자보건지표 49
3. 사업 전.후 모자보건 지표 변화 50
4. 모자보건 지표의 연구 결과 61
제3절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의 정성적 평가 62
1. 분만 취약지 연관 산부인과 전문의 면담 평가 62
2. 분만취약지 지정병원 운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62
3. 분만취약지 확대 방지를 위한 해결방안 69
4. 분만취약지 지원사업과 취약지 확대 방지를 위한 정책 제안 73
제3장 고위험 임산부의 안전한 출산 환경 조성 방안 75
제1절 전국 수련병원 고위험 임산부 치료 인프라 현황 77
1. 일반적 현황 77
2. 분만 시설, 장비 및 의료진 현황 79
3. 고위험 임산부 치료 인프라 현황 80
4.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운영 형태 분석 81
5. 고위험 임산부 치료 병상수 적정성 여부 83
6.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확보 노력 84
제2절 국내 고위험 임산부 입원 환자 현황 87
1. 빅데이터를 이용한 고위험 임산부 입원 환자 현황 및 필요 병상 수 87
제3절 고위험 임산부 안전한 출산 환경 조성 방안 90
1.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확보 방안 90
2. 고위험 임산부 의료인 확보 방안 96
3. 연계 체계 구축 방안 99
제4장 분만 취약지 고위험 임산부 연계 지원 사업 운영 방안 103
제1절 ICT 기반 임신 등록사업을 통한 고위험 산모 관리 체계 구축 105
1. 임신 등록 관리체계를 통한 예방적 고위험 산모 관리 체계 구축 105
2. 분만 진료권 보건소와 산부인과 병원의 연계방안 구축 107
제2절 분만 취약지 고위험 임산부 연계지원 사업 운영 지침 110
제5장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의 설립 111
제1절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 설립의 필요성 113
1. 추진 배경 113
2.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의 추진체계 114
제2절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의 추진 사업 115
1.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의 역할 115
2.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의 조직체계 116
3.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의 세부 추진 사업 118
제3절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와 권역 모자보건의료센터의 연계방안 120
1. 권역 모자보건의료센터의 설립 120
2.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와 권역 모자보건의료센터의 연계방안. 122
부록 125
부록 1.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설문 조사 항목 127
부록 2. 분만취약지 고위험 임산부 연계지원 사업 운영지침 135
제1장 공통사항 137
1. 사업목적 및 추진배경 138
2. 사업 근거 141
3. 분만취약지 선정 및 지원 방향 142
제2장 사업내용 147
1. 사업내용 및 대상 148
2. 기관별 설치기준 151
3. 기관별 기능·역할 154
4. 행정사항 158
제3장 사업체계 159
1. 추진 체계 160
2. 사업 일정 160
3. 사업 추진 절차 161
부록 171
1. 절차별 관련 서류 172
2. 사업신청서 / 사업계획서 작성 지침 (사업 첫해 년도) 174
3. 기타 189
표 2-1. 새로 개발된 모자보건 지표 50
표 3-1. 2016년 고위험 임산부 입원 현황 및 필요 병상 수 추계 87
표 3-2. 2016년 시도별 고위험 임산부 입원 현황 및 필요 병상 수 추계 88
표 3-3. 연도별 고위험 임산부 입원 현황 및 필요 병상 수 추계 (2006-2016) 89
표 3-4. 일본 가나가와 현과 비교한 국내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추계 91
표 3-5.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현황 92
표 3-6. 지역형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제안 93
표 3-7. 성공적인 연계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지원 시스템 99
표 4-1. 참여 기관 범위에 따른 4단계 맞춤형 운영 모델 108
표 5-1.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의 조직별 인원 117
표 5-2. 권역 자보건의료센터의 조직별 인원 (진료 부문 제외) 121
그림 2-1. 사업 전후 임신중독증의 발생율의 변화 51
그림 2-2. 사업 전후 산욕기 감염의 발생율의 변화 52
그림 2-3. 사업 전후 융모양막염의 발생율의 변화 53
그림 2-4. 사업 전후 태아사망 발생율의 변화 53
그림 2-5. 사업 전후 유산합병증 발생율의 변화 54
그림 2-6. 사업 전후 산후 출혈 발생율의 변화 55
그림 2-7. 사업 전후 자궁 내 태아 성장지연 발생율의 변화 56
그림 2-8. 사업 전후 자궁경관무력증 발생율의 변화 57
그림 2-9. 사업 전후 조기진통 발생율의 변화 57
그림 2-10. 사업 전후 임신성 당뇨 발생율의 변화 58
그림 2-11 사업 전후 조기양막파열 발생율의 변화 59
그림 2-12. 사업 전후 저체중아 발생율의 변화 59
그림 2-13. 사업 전후 조산 발생율의 변화 60
그림 3-1. 전국 수련병원 응답 현황 78
그림 3-2. 분만 수련병원 일반 현황 78
그림 3-3. 전체 병상 수 대비 산부인과 병상 및 산과 병상비율 78
그림 3-4. 분만실내 운영 병상 현황 79
그림 3-5. 수련 병원내 산과 의료진 현황 79
그림 3-6. (15, 17년도 비교) 전국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현황 80
그림 3-7. (15, 17년도 비교) 시도별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81
그림 3-8. (15, 17년도 비교) 시도별 고위험 임산부 치료 병상수 81
그림 3-9. 전국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운영 형태 82
그림 3-10. (15, 17년도 비교) 전국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운영 형태 82
그림 3-11. (15, 17년도 비교) 고위험 임산부 치료 병상수의 적정성 설문 83
그림 3-12. (15, 17년도 비교) 시도별 고위험 임산부 운영 병상 수 적정여부 83
그림 3-13. 고위험 임산부 치료 수가에 따른 보상 구분 85
그림 3-14. (15, 17년도 비교).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미 운영 이유 85
그림 3-15. (15, 17년도 비교). 고위험 임산부 치료시설 운영에 필요한 사항 86
그림 3-16. (15, 17년도 비교). MFICU 성공적 운영을 위한 요소 86
그림 3-17. (15, 17년도 비교). MFICU 1일 입원료 86
그림 3-18. 분만 진료권의 분만 취약지 외래 산부인과와 산부인과 병원의 협력관계 100
그림 3-19. 권역내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와 분만 진료권의... 100
그림 4-1. 분만취약지 고위험 임산부 연계지원 사업 모식도 106
그림 4-2. 분만취약지 고위험 산모 연계지원 사업단의 조직도 107
그림 5-1. 중앙모자보건센터 조직도 117
그림 5-2. 권역 모자보건의료센터의 조직도 121
그림 5-3. 중앙모자보건의료센터-권역모자보건의료센터의 연계 방안 모식도 122
그림 5-4. 전국단위의 모자보건의료전달 체계의 모식도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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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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