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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표준시방 및 안전인증체계 구축 연구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안양 : 국토교통부, 2018
청구기호
629.2293 -18-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372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R&D ; 15TLRP-C108766-01
교통물류연구사업 최종보고서
국토교통 R&D report
제어번호
MONO1201843675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대학교 ; 공동연구기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유도로보틱스(주), (주)동림피엔디, (주)피엠그로우
주관연구기관책임자: 김원규
참고문헌: p. 368-372
본문은 한국어, 요약문과 목차는 한국어, 영어가 혼합 수록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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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요약문

영문 요약문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8

제1절 연구개발 목적 18

1.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20

제3절 연구개발 범위 22

1. 기술 정의 22

2. 연구개발 성숙도(TRL 기준) 26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7

제1절 국내 기술 개발 현황 27

1. 국내 전기버스 기술 동향 27

제2절 국외 기술 개발 현황 30

1. 국외 기술 동향 30

나. 국내외 기술 개발 비교 33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34

제1절 배터리교환시설(QCM) 표준시방서(건축, 토목) 34

1-1. QCM 표준시방서(건축, 토목) 34

1-2. QCM 표준시방서(로봇) 47

1-3.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용 배터리 팩 68

제2절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서 87

1. 표준시방서 의미 및 특징 검토 87

2. 시방서 자료 수집 및 검토 88

3. 유사 시방서 참조 91

4.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서 구성을 위한 사전 검토 94

5.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서 도출 96

6. 기타 성과 115

제3절 비상충전시스템(MCS)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116

1. 안전기준 및 시험/인증 관련 자료 수집 및 검토 116

2. 비상충전시스템(MCS)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도출 123

3. 기타 성과 130

제4절 비상대응체계 매뉴얼 131

1. 선행 연구 자료 검토 131

2. 매뉴얼 제작 137

3. 신규 아이템 특허 출원 146

제5절 경제성 분석 147

1. 연구 수행 절차 147

2. 선행연구 사례분석 148

3. 경제성 평가 154

4. 재무성 평가 169

5. 시설투자비용에 따른 민감도 분석 195

6. 연구 결론 및 수행성과 198

제6절 부품 및 모듈단위 시험·인증 기술 개발 200

1. 연구 목적 및 수행 절차 200

2. 선행연구과제 분석 및 검토 201

3. QCM 부품 및 모듈 안전성평가를 위한 부품리스트 검토 218

4. QCM 부품 및 모듈 안전성평가 수행 226

5. 비파괴검사(NDT: Non Destructive Testing) 230

6. 포항 테스트베드 현장 조사 및 재진단 236

7. 대행인증기관 가이드라인 241

8. 전문위원회 개최 246

9. 특허 및 논문 254

제7절 QCM 종합안전 관리체계 구축(제도, 규정 등) 256

1. 선행과제 결과물 조사(완성차) 256

2. 전기버스 검사 체계 및 추진 방법 257

3. 유사시설물 조사(QCM) 260

4. QCM 종합안전관리체계 적용 가능한 검사 항목 271

5. 종합안전관리체계 매뉴얼 작성 278

6. 유사 시설물 제품인증 절차 280

7. 논문 282

8. 전문위원회의 282

제8절 국제 표준 추진 293

1. 개요 293

2. 선행과제 특허등록 및 표준 등록 현황 293

3. 특허청 제공 정보 사이트 검색 결과 295

4. 소결 309

5. ISO TC/204 국제 표준 제안 309

6. 스마트 E버스 포럼 운영 316

7. 전기버스 설명회 개최 및 의견 수렴 316

제9절 관련제도 개선방안 마련 319

1. QCM 설치 관련 법제도 현황 분석 319

2.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운행 관련 법제도 현황 323

3. 전기버스 재정지원 관련 법령 현황 326

4. 법제도 검토의 시사점 333

5.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운영확산을 위한 제도 개선 방향 334

6. QCM 설치,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 334

7. 대중교통 BRT 적용방안 및 도입 구간 선정 기준 마련 336

8.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BRT 시설물 관련 고려 항목 339

9.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BRT 설계 시 고려 사항 342

10. 지자체 BRT 적용을 위한 조례 검토 349

11. 대중교통 사업 확산 및 예산확보 방안 마련 352

12. 관련부처 협의 및 의견 수렴 방안 358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360

제1절 목표 달성도 360

제2절 관련 분야 기여도 364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367

제1절 연구성과의 활용방안 367

제2절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369

제6장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374

제1절 연구관련 해외 과학기술 정보 374

1. Analysis of Battery Safety and Hazard' Risk Mitigation 374

2. Tesla Roadster Emergency Responder Guide 374

3. VOLTA BOX 375

4. ENGINE EXPO 378

5.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379

제7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382

제8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383

제9장 참고문헌 385

[뒷표지] 390

〈표 1.1〉 연구개발 성숙도(TRL 기준) 26

〈표 3.1〉 관련 법령 및 기준 검토 36

〈표 3.2〉 표준시방서 검토 37

〈표 3.3〉 표준시방서 대분류 항목 검토(최종안) 41

〈표 3.4〉 표준시방서 대분류 항목 검토(최종안 계속) 42

〈표 3.5〉 건축물과 기계설비와의 연계성 검토공종 43

〈표 3.6〉 장애내역 LIST 49

〈표 3.7〉 QCM 시스템 구성 50

〈표 3.8〉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 54

〈표 3.9〉 현장조건 58

〈표 3.10〉 시공계획 59

〈표 3.11〉 일상검사 61

〈표 3.12〉 주기검사 61

〈표 3.13〉 2년 주기검사 62

〈표 3.14〉 CHECK LIST(단독시험/설치검사) 63

〈표 3.15〉 CHECK LIST(종합시험/무부하시운전) 64

〈표 3.16〉 CHECK LIST(종합시험/부하시운전) 65

〈표 3.17〉 CHECK LIST(종합시운전/부하시운전) 66

〈표 3.18〉 CHECK LIST(종합시운전/장비별 운영시험) 67

〈표 3.19〉 Warning & Protection 사양 76

〈표 3.21〉 현행건설기준 자료 89

〈표 3.22〉 정보통신공사 표준시방서·공법 운영시스템 자료 90

〈표 3.23〉 건축기계설비공사 표준시방서 내용 구성 92

〈표 3.24〉 비상충전시스템(MCS) 관련 요구사항 95

〈표 3.25〉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서 구성에 대한 필요사항 96

〈표 3.26〉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서 구성 항목 97

〈표 3.27〉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서 114

〈표 3.28〉 현행 안전기준 관련 자료 116

〈표 3.29〉 자동차 및 기계·장치 등의 안전기준/검사/인증/관리 관련 자료 118

〈표 3.30〉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시험인증 관련 자료 119

〈표 3.31〉 자동차 검사 관련 자료 121

〈표 3.32〉 자동차 자기인증 관련 자료 122

〈표 3.33〉 비상충전시스템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구성 항목 124

〈표 3.34〉 비상충전시스템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구성 항목 125

〈표 3.35〉 비상충전시스템(MCS)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130

〈표 3.36〉 시나리오 상황에 따른 승객의 비상대응 131

〈표 3.37〉 시나리오 상황에 따른 비상대응 직원의 비상대응 132

〈표 3.38〉 열차 화재 발생 시 비상대응 132

〈표 3.39〉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운영 시 주의사항 133

〈표 3.40〉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운영 시 유지관리 133

〈표 3.41〉 쏘울EV 차량사고 및 화재 발생 시 응급조치 134

〈표 3.42〉 교통사고 유형별 사고 건수 134

〈표 3.43〉 가해 차량 행동 유형 사고 건수 135

〈표 3.44〉 선행연구 사례 148

〈표 3.45〉 비용항목 분류 156

〈표 3.46〉 시설구축비용 단가 157

〈표 3.47〉 유지관리비 단가 158

〈표 3.48〉 차량운행비용 원단위 159

〈표 3.49〉 환경오염비용 원단위 160

〈표 3.50〉 서울시 버스노선 인가현황 162

〈표 3.51〉 버스운행현황별 시나리오 설정 162

〈표 3.52〉 시나리오별 시설투입수량 165

〈표 3.53〉 시나리오1 지선형 버스노선의 비용 및 편익 분석결과 166

〈표 3.54〉 시나리오1 지선형 버스노선의 경제성 평가 결과 166

〈표 3.55〉 시나리오2 간선형 버스노선의 비용 및 편익 분석결과 167

〈표 3.56〉 시나리오2 간선형 버스노선의 경제성 평가 결과 167

〈표 3.57〉 시나리오3 광역형 버스노선의 비용 및 편익 분석결과 168

〈표 3.58〉 시나리오3 광역형 버스노선의 경제성 평가 결과 168

〈표 3.59〉 경제성 평가 결과 168

〈표 3.60〉 버스노선 운영 유형 171

〈표 3.61〉 비용부담 및 수익관리 주체 174

〈표 3.62〉 버스차량 구입비용 비교 176

〈표 3.63〉 버스차량 운송구입금 178

〈표 3.64〉 비용 및 수익항목 검토 179

〈표 3.65〉 재무성 평가 방법론 181

〈표 3.66〉 중앙정부 및 지자체 주체의 사업의 비용, 수익 부담방식 184

〈표 3.67〉 특수목적법인(SPC) 주체의 사업의 비용, 수익 부담방식 186

〈표 3.68〉 버스운송사업자 및 버스운송조합 주체의 사업의 비용, 수익 부담방식 188

〈표 3.69〉 중앙정부 및 지자체 주체 사업 분석결과 189

〈표 3.70〉 중앙정부 및 지자체 주체 사업 분석결과(세부) 190

〈표 3.71〉 특수목적법인(SPC) 주체 사업 분석결과 191

〈표 3.72〉 특수목적법인(SPC) 주체 사업 분석결과(세부) 191

〈표 3.73〉 버스운송사업자 및 버스운송조합 주체 사업 분석결과 192

〈표 3.74〉 버스운송사업자 및 버스운송조합 주체 사업 분석결과(세부) 193

〈표 3.75〉 중앙정부 및 지자체 주체 사업 분석결과(FNPV) 194

〈표 3.76〉 충전시설 투입비용 195

〈표 3.77〉 배터리교환시설 가격 할인비율 적용 비용 196

〈표 3.78〉 배터리셀 비용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97

〈표 3.79〉 선행연구과제 안전성평가 관련 주요 시험 항목 및 평가 기준 202

〈표 3.80〉 선행연구과제 안전성평가 기술개발 성과물 205

〈표 3.81〉 안전성 평가 관련 스마트 e-버스 포럼 단체표준 항목 206

〈표 3.82〉 승강기 안전부품 인증기준명 및 운영요령(일부) 207

〈표 3.83〉 승강기 안전부품 인증절차 및 안전인증 대상 품목 208

〈표 3.84〉 유럽의회 지침서에서 규정한 승강기 주요 안전 부품 211

〈표 3.85〉 ASME A.17 안전검사 유형 213

〈표 3.86〉 ASME A.17 규정 승강기 안전인증 부품 품목 213

〈표 3.87〉 한국과 일본의 승강기 안전관리제도 비교 215

〈표 3.88〉 방폭안전인증(KCs) 대상 및 적용범위 216

〈표 3.89〉 QCM 작동 부위별 부품 및 모듈 구분 218

〈표 3.90〉 QCM 구성 전체 부품리스트 218

〈표 3.91〉 QCM 안전성평가용 주요 핵심 부품 선정 225

〈표 3.92〉 QCM 구동부위별 주요 시험 항목 및 내용 226

〈표 3.93〉 QCM 부품 및 모듈에 대한 안전성 시험평가 내용 227

〈표 3.94〉 비파괴 검사 방법에 따른 설명 및 장·단점 231

〈표 3.95〉 환경관리 대행기관의 지정 등에 관한 규칙 243

〈표 3.96〉 보건복지부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244

〈표 3.97〉 국토교통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특별법 245

〈표 3.98〉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안전인증체계 구축 1차 전문위원회 명단 246

〈표 3.99〉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안전인증체계 구축 1차 전문위원회 회의록 247

〈표 3.100〉 배터리 교환방식 전기버스 안전성 제시 항목 256

〈표 3.101〉 배터리 교환방식 전기버스 안전성 평가 기술기준(안) 257

〈표 3.102〉 기존 자동차 검사 시스템 258

〈표 3.103〉 ISO TC 204의 Working Group 309

〈표 3.104〉 WG 8의 진행 중인 표준 현황 312

〈표 3.105〉 QCM 설치 및 운영을 위한 법제도 비교 323

〈표 3.106〉 사업용자동차의 차령과 그 연장조건 324

〈표 3.107〉 배터리 모교환형 전기버스 관련 법제도 326

〈표 3.108〉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충전시설 설치 및 설치지원 근거 329

〈표 3.109〉 전기버스 및 충전 시스템 재정지원 관련 규정 331

〈표 3.110〉 제 법령별 재정지원 규모 332

〈표 3.111〉 QCM 시설의 법적 정의 개선 방안 335

〈표 3.112〉 「도로법 시행령」 제3조 신구 대조표 336

〈표 3.113〉 「도로법 시행령」 제22조 신구 대조표 336

〈표 3.114〉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BRT 요구 시설 337

〈표 3.115〉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BRT 사업 노선 검토 항목 338

〈표 3.116〉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BRT 사업 노선 선정 기준 339

〈표 3.117〉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설계 기준 차량 제원 340

〈표 3.118〉 BRT 설치를 위한 정류장 간격 342

〈표 3.119〉 기본조건 343

〈표 3.120〉 입지 위치에 따른 버스의 평균 정차시간 345

〈표 3.121〉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2~3 개선(안) 350

〈표 3.122〉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2~3 개선(안) 351

〈표 3.123〉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2~3 개선(안) 352

〈표 3.124〉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50조 개정(안) 355

〈표 3.125〉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 제12조 개정(안) 355

〈표 3.126〉 대기환경보전법 제58조 개정(안) 356

〈표 3.127〉 간선급행버스 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27조 개정(안) 357

〈표 3.128〉 관련부처 협력 방안 358

〈그림 1.1〉 과제 추진 배경 및 목적 18

〈그림 1.2〉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기본 개념 19

〈그림 1.3〉 연구 개발의 필요성 20

〈그림 1.4〉 정부 차원의 필요성 21

〈그림 1.5〉 QCM 표준시방서 개발 및 교통안전진단체계 22

〈그림 1.6〉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구성요소 및 비상대응체계 요구사항 23

〈그림 1.7〉 부품 및 모듈단위 시험·인증 대상품목 및 시험 예시 24

〈그림 1.8〉 QCM 종합 안전관리체계 구축 25

〈그림 2.1〉 무선충전 전기버스 형상 및 개념도 27

〈그림 2.2〉 무선충전 전기버스 시스템 개념도 28

〈그림 2.3〉 우진산전 전기저상버스 29

〈그림 2.4〉 현대 Elec-city 29

〈그림 2.5〉 중국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교환시스템 30

〈그림 2.6〉 오스트리아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30

〈그림 2.7〉 대만 전기버스 배터리 교체 시스템 31

〈그림 2.8〉 미국 Better Place사 31

〈그림 2.9〉 일본 배터리 교체 시스템 31

〈그림 2.10〉 ZeEUS 실증 시험 32

〈그림 2.11〉 스위스 제네바 ZeEUS 시스템 32

〈그림 3.1〉 연구의 수행절차 35

〈그림 3.2〉 포항시 배터리교환시설 설계도서 38

〈그림 3.3〉 제주시 배터리교환시설 설계도서 39

〈그림 3.4〉 배터리교환시설 설계 예시도 40

〈그림 3.5〉 표준시방서의 공종 선정항목 40

〈그림 3.6〉 표준시방서 세부 공종 선정항목 43

〈그림 3.7〉 충전 시 용량 측정 그래프 75

〈그림 3.8〉 방전 시 용량 측정 그래프 76

〈그림 3.9〉 과충전 차단시험 그래프 77

〈그림 3.10〉 과방전 차단시험 그래프 77

〈그림 3.11〉 에이징 전 후 전압 확인 78

〈그림 3.12〉 CAN ID별 동작 확인 78

〈그림 3.13〉 각종 설계기준, 표준시방서, 전문시방서 90

〈그림 3.14〉 정보통신공사 표준시방서 91

〈그림 3.15〉 건축기계설비공사 표준시방서 94

〈그림 3.16〉 비상충전시스템(MCS) 임시운행허가증 102

〈그림 3.17〉 비상충전시스템(MCS) 차량 점검 및 유지보수 103

〈그림 3.18〉 배터리 적재/이송 시스템 점검 및 유지보수 104

〈그림 3.19〉 IBMS 및 자체발전 시스템 점검 및 유지보수 104

〈그림 3.20〉 충전 시스템 점검 및 유지보수 105

〈그림 3.21〉 통합제어기 점검 및 유지보수 105

〈그림 3.22〉 공용배터리팩 활용을 위한 유지보수 106

〈그림 3.23〉 연동시험을 위한 테스트베드 활용 협조 공문 107

〈그림 3.24〉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 도출을 위한 자체충전기능... 108

〈그림 3.25〉 내부 적재 배터리 자체충전을 위한 통신 데이터 모니터링 108

〈그림 3.26〉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 도출을 위한... 109

〈그림 3.27〉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QTPE-BUS) 충전을 위한... 110

〈그림 3.28〉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 도출을 위한... 111

〈그림 3.29〉 배터리 교환을 위한 통신 데이터 로깅 및 모니터링 111

〈그림 3.30〉 비상충전시스템(MCS) 관련 설명 자료 112

〈그림 3.31〉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시스템 표준시방 및 안전인증체계 구축 연구... 113

〈그림 3.32〉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 타당성 검증 및 의견 수렴 113

〈그림 3.33〉 비상충전시스템(MCS) 표준시방서 114

〈그림 3.34〉 논문 1 -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시스템 지원을 위한 비상충전시스템(MCS) 115

〈그림 3.35〉 논문 2 - 비상충전시스템(MCS) 제작 및 설치를 위한 표준시방에 관한 연구 115

〈그림 3.36〉 비상충전시스템(MCS)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도출을 위한... 126

〈그림 3.37〉 비상충전시스템(MCS)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도출을 위한... 127

〈그림 3.38〉 비상충전시스템(MCS) 관련 설명 자료 128

〈그림 3.39〉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시스템 표준시방 및... 128

〈그림 3.40〉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비상충전시스템(MCS)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129

〈그림 3.41〉 비상충전시스템(MCS) 안전인증체계 구축 방안 129

〈그림 3.42〉 특허 출원 - 비상충전시스템의 고장진단 방법 및 장치 130

〈그림 3.43〉 돌발 상황 단계별 시나리오 138

〈그림 3.44〉 배터리 교환 진행 중 멈춤(스테이션 1개소 중 로봇 1기 고장) 139

〈그림 3.45〉 배터리 교환 진행 중 멈춤(스테이션 1개소 중 로봇 2기 고장) 140

〈그림 3.46〉 비전 카메라 미응답 141

〈그림 3.47〉 비전 옵셋 범위 이탈 142

〈그림 3.48〉 클램프 동작 에러 143

〈그림 3.49〉 클램프 로드셀 로우 에러 144

〈그림 3.50〉 알람리스트 및 조치방법 145

〈그림 3.51〉 연구수행 절차 147

〈그림 3.52〉 경제성평가 수행흐름도 154

〈그림 3.53〉 버스노선 길이 및 배차간격 162

〈그림 3.54〉 재무성 평가 수행흐름도 170

〈그림 3.55〉 시험방법·절차 개발 및 재진단보고서 수행절차 및 전략 201

〈그림 3.56〉 승강기 부품 시험 인증 절차 210

〈그림 3.57〉 유럽(독일)의 승강기 및 승강기 부품 인증제도 운영체계 212

〈그림 3.58〉 국제방폭인증시험(IECEx인증)... 217

〈그림 3.59〉 국내 방폭안전인증(KCs)시험... 217

〈그림 3.60〉 시험체크리스트 작성에 따른 안전성평가 수행(승강기안전부품 예시) 227

〈그림 3.61〉 QCM용 감속기(모터) 성능 및 안전성 시험성적서 228

〈그림 3.62〉 QCM용 브레이크모터 성능 및 안전성 시험성적서 228

〈그림 3.63〉 QCM용 와이어로프 소켓 체결방법별 시험 229

〈그림 3.64〉 QCM용 가이드 플레이트의 기계적강도 시험 229

〈그림 3.65〉 QCM용 마이크로(리밋)스위치 성능 및 안전성 시험성적서 229

〈그림 3.66〉 비파괴검사 장비 및 검사 장면 230

〈그림 3.67〉 포항시 QCM 테스트베드 현장 비파괴검사 장면 234

〈그림 3.68〉 초음파탐상검사 보고서 235

〈그림 3.69〉 자분탐상검사 보고서 236

〈그림 3.70〉 포항시 환호공원 테스트베드 현장 조사(1차) 238

〈그림 3.71〉 포항시 SK뷰 지점 테스트베드 현장 조사(2차) 240

〈그림 3.72〉 QCM 대행(인증)기관의 주요 업무 241

〈그림 3.73〉 QCM 대행(인증)기관 자격부여 체계 및 절차 242

〈그림 3.74〉 국가표준기본법 시행령 [별표 5] 표준인증심사제의 심사유형 242

〈그림 3.75〉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대행인증기관 자격 가이드라인 246

〈그림 3.76〉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안전인증체계... 248

〈그림 3.77〉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안전인증체계 구축 전문위원회(2회차) 회의록 250

〈그림 3.78〉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안전인증체계 구축 전문위원 평가 설문지 253

〈그림 3.79〉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 관련 특허출원서 254

〈그림 3.80〉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시스템의 인증기관 자격 요건에 관한 연구 논문 255

〈그림 3.81〉 정기검사 흐름도 259

〈그림 3.82〉 스마트 e-버스 관련 표준 성과 294

〈그림 3.83〉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기술관련 특허 현황 294

〈그림 3.84〉 해외 특허(미국, 유럽, 일본) 출원 검색 결과 295

〈그림 3.85〉 미국 특허출원 상세 내역 296

〈그림 3.86〉 국내 특허출원 상세 내역 296

〈그림 3.87〉 전기버스 충전시설 위치설정방법 297

〈그림 3.88〉 전기버스 관리 시스템 298

〈그림 3.89〉 전기버스 299

〈그림 3.90〉 전기자동차의 CAN 통신 보안 방법 299

〈그림 3.91〉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캔버스시스템 300

〈그림 3.92〉 전기겸용 에어컨 시스템을 구비한 버스 300

〈그림 3.93〉 전기구동 차량의 급속충전 및 충전용량 조절이 가능한 충전 스테이션 301

〈그림 3.94〉 버스 지붕에 장착하는 수직형 풍력발전기 302

〈그림 3.95〉 Passenger bus with on-board charger 302

〈그림 3.96〉 Electrical vehicle transportation system 303

〈그림 3.97〉 Battery module configuration structure for articulated electricbus 303

〈그림 3.98〉 Electric traction transportation system with storage battery powered... 304

〈그림 3.99〉 Electrical vehicle and associated transport facility 304

〈그림 3.100〉 Vehicle charging station 305

〈그림 3.101〉 Harnessing heat during electric vehicle charging 305

〈그림 3.102〉 Charging systems for electric vehicles 305

〈그림 3.103〉 Battery exchanging-type charging station system for electric vehicle 306

〈그림 3.104〉 Public transport net with electric vehicles 306

〈그림 3.105〉 Articulated vehicle for transporting passengers with an improved driving... 307

〈그림 3.106〉 Connecting apparatus for connecting an electrically powered vehicle to a... 307

〈그림 3.107〉 Public transport system, electrical vehicle and recharging station... 308

〈그림 3.108〉 BUS 308

〈그림 3.109〉 Electric vehicle charging station and... 308

〈그림 3.110〉 교통부문 빅데이터의 개념 및 구분 310

〈그림 3.111〉 국내 전기차 정책 관련 부처 업무 315

〈그림 3.112〉 분과위원회 구성 317

〈그림 3.113〉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사업 공무원 대상 설명회 개최 317

〈그림 3.114〉 배터리 교환형 전국버스운송조합연합회 대상 설명회 개최 318

〈그림 3.115〉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운영확산을 위한 제도개선 방향 334

〈그림 3.116〉 QCM 시설의 기능과 법적 정의 335

〈그림 3.117〉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의 구성 요소 340

〈그림 3.118〉 QCM 정류장 횡단면도 341

〈그림 3.119〉 배터리 교환 시설 요소 341

〈그림 3.120〉 분리형 BRT 차로 단면도 344

〈그림 3.121〉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BRT 운영시스템 347

〈그림 3.122〉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운영확산을 위한 재정지원 방향 353

〈그림 3.123〉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시스템 도입을 위한 재정지원 방안 354

〈그림 6.1〉 VOLTA BOX 회사 375

〈그림 6.2〉 시험 장비 376

〈그림 6.3〉 시험 장비 376

〈그림 6.4〉 배터리 팩 377

〈그림 6.5〉 납품 사례 377

〈그림 6.6〉 ENGINE EXPO 378

〈그림 6.7〉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참가 379

〈그림 6.8〉 과제 설명 자료 379

〈그림 6.9〉 쉐보레 볼트 380

〈그림 6.10〉 충전 장치 381

〈그림 6.11〉 우진산전 전기버스 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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