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소프트웨어(SW)교육 담당교원 연수체계화 방안 마련을 위한) SW교육 직무연수 현황 및 실태조사 분석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ERIS 이슈리포트 ; 2018
기타자료 ; PM 2017-9
면수
14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7761
제어번호
MONO1201843752
주기사항
연구·집필진: 강신천, 정영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10

3. 연구방법 11

4. 용어의 정의 12

5. 연구의 범위 13

Ⅱ. 이론적 논의 14

1. SW중심사회의 도래와 SW교육의 방향 탐구 14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별 직무연수 방향 고찰 15

3. SW교육 직무연수 정책 고찰과 직무연수의 틀 탐구 19

Ⅲ.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내용분석 23

1. 양적 방법을 통한 내용분석 23

2. 심층면담에 의한 내용분석 47

Ⅳ. 시도교육청의 직무연수 운영 현황 72

1. 직무연수 운영 현황 72

가. 직무연수 대상자 선정 기준 72

나. 직무연수 관리 및 운영 실태 73

2. 직무연수의 개선 방향 74

가. 초등 74

나. 중등 76

3. 시사점 78

Ⅴ. 교원의 직무연수 실태 조사 80

1. 설문 개요 80

가. 설문 응답자 현황 80

나. 설문 분석 방법 81

2. 직무연수 참여 현황 82

가. 과정별 참여 현황과 동기 82

나. 직무 연수의 반응 84

3. 직무연수 만족도 및 성취도 88

가. 전반적 만족도 88

나. 학습성취도 및 이해도 90

다. 직무 역량 향상도 91

라. 현업(수업) 적용도 93

마. 직무 효과성 인식 95

4. 선도교원 활동 현황 97

가. 선도교원 연수의 강사 활동 도움도 97

나. 강사활동 미참여 이유 98

5. 직무연수 개선 방안 99

가. 직무역량 지식 99

나. 직무역량 스킬(교수)능력 101

다. 초등교원의 인식 103

라. 중등교원의 인식 106

마. 직무연수의 개선 사항 108

Ⅵ.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활성화 방안 110

1. 직무연수 교육과정의 체계화 110

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심의 내용 구성 111

3. 이수자에 대한 관리체계 마련 112

Ⅶ. 결론 및 제언 114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118

[부록 2] 교육청용 설문지 129

[부록 3] 양적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틀 132

[부록 4] 일반연수 대상자 심층면담지 133

[부록 5] 심화연수 대상자 심층면담지 136

[부록 6] 선도연수 대상자 심층면담지 139

[부록 7] 전문연수 대상자 심층면담지 142

판권기 145

〈표 Ⅱ-1〉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분석의 관점 20

〈표 Ⅱ-2〉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별 교육과정, 대상, 이수 경로 21

〈표 Ⅲ-1〉 내용 분석의 대상, 내용, 절차, 일정 24

〈표 Ⅲ-2〉 연구진에서 수행한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내용분석 26

〈표 Ⅲ-3〉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에 대한 양적 내용분석틀 31

〈표 Ⅲ-4〉 연도별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연구진) 32

〈표 Ⅲ-5〉 종합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연구진) 34

〈표 Ⅲ-6〉 연도별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초등전문가) 35

〈표 Ⅲ-7〉 종합 SW교육 당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초등전문가) 36

〈표 Ⅲ-8〉 연도별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중등전문가) 38

〈표 Ⅲ-9〉 종합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중등전문가) 38

〈표 Ⅲ-10〉 연도별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초ㆍ중등 종합) 39

〈표 Ⅲ-11〉 종합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양적 내용분석 결과(초ㆍ중등 종합) 41

〈표 Ⅲ-12〉 일반연수에 대한 역량별 평점 비교 42

〈표 Ⅲ-13〉 심화연수에 대한 역량별 평점 비교 43

〈표 Ⅲ-14〉 선도연수에 대한 역량별 평점 비교 44

〈표 Ⅲ-15〉 전문연수에 대한 역량별 평점 비교 45

〈표 Ⅲ-16〉 심층면담 대상, 방법, 일정 48

〈표 Ⅲ-17〉 심층면담 도구 48

〈표 Ⅴ-1〉 배경 변인별 응답자 현황 80

〈표 Ⅴ-2〉 SW교육 관련 경력별 응답자 현황 81

〈표 Ⅴ-3〉 시도교육청별 응답자 현황 81

〈표 Ⅴ-4〉 직무 연수 참여 현황 82

〈표 Ⅴ-5〉 교사의 전문성 함양에 대한 도움도 85

〈표 Ⅴ-6〉 연수 내용의 난이도(연수과정별) 86

〈표 Ⅴ-7〉 연수 내용의 난이도(배경변인별) 86

〈표 Ⅴ-8〉 연수 과정이 교과 지도에 필요한 정도(연수과정별) 87

〈표 Ⅴ-9〉 연수 과정이 교과 지도에 필요한 정도(배경변인별) 88

〈표 Ⅴ-10〉 연수 과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9

〈표 Ⅴ-11〉 연수 과정 유형별 전반적 만족도 90

〈표 Ⅴ-12〉 학습성취도 및 이해도 90

〈표 Ⅴ-13〉 연수과정별 학습성취도 및 이해도 91

〈표 Ⅴ-14〉 연수 후 직무 역량의 향상도 92

〈표 Ⅴ-15〉 연수 과정별 직무 역량 향상도 93

〈표 Ⅴ-16〉 연수 후 현업(수업) 적용도 94

〈표 Ⅴ-17〉 연수과정별 현업(수업) 적용도 94

〈표 Ⅴ-18〉 연수 후 직무 효과성 인식 95

〈표 Ⅴ-19〉 연수과정별 직무 효과성에 대한 인식 96

〈표 Ⅴ-20〉 연수별 강사 교원 활동 현황 97

〈표 Ⅴ-21〉 선도교원 연수의 강사활동 도움도 97

〈표 Ⅴ-22〉 선도교원 연수 후 강사교원으로 활동하지 않은 이유 98

〈표 Ⅴ-23〉 직무역량 수준 인식 정도(지식) 99

〈표 Ⅴ-24〉 배경변인별 직무역량 수준 인식 정도(지식) 100

〈표 Ⅴ-25〉 연수과정별 직무역량 수준 인식 정도(지식) 100

〈표 Ⅴ-26〉 직무역량 수준 인식 정도(스킬) 101

〈표 Ⅴ-27〉 배경변인별 직무역량 수준 인식 정도(스킬) 102

〈표 Ⅴ-28〉 연수과정별 직무역량 수준 인식 정도(스킬) 102

〈표 Ⅴ-29〉 SW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직무연수 필요성 인식도(초등) 104

〈표 Ⅴ-30〉 SW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수업지도 및 평가능력 정도(초등) 105

〈표 Ⅴ-31〉 정보교과 핵심 개념별 직무연수 필요정도 107

〈표 Ⅴ-32〉 중등교원의 정보교과 핵심 개념별 수업지도 및 평가능력 정도 107

〈표 Ⅴ-33〉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개선 사항 109

[그림 Ⅱ-1]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개편과 SW교육 강화 모형 17

[그림 Ⅱ-2] 2015년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개편과 SW교육 강화 17

[그림 Ⅲ-1] SW교육 당당교원 직무연수 내용 분석틀 25

[그림 Ⅳ-1] (초등)직무연수 대상자 선정 기준 72

[그림 Ⅳ-2] (중등)직무연수 대상자 선정 기준 73

[그림 Ⅳ-3] 직무연수 관리 및 운영 실태 73

[그림 Ⅳ-4] 직무연수 관리 운영 실태 74

[그림 Ⅳ-5] 초등 실과의 SW교육 관련 내용 요소 필요성 75

[그림 Ⅳ-6] 초등 실과의 SW교육 관련 내용 요소 중요도 75

[그림 Ⅳ-7] 초등 SW교육 직무연수의 시급한 내용 요소 76

[그림 Ⅳ-8] 중등 정보교과의 핵심 개념의 필요성 77

[그림 Ⅳ-9] 중등 정보교과의 핵심 개념의 중요도 77

[그림 Ⅳ-10] 중등 SW교육 직무연수의 시급한 내용 요소 78

[그림 Ⅴ-1] 설문 응답자 중 직무연수 참여 현황 83

[그림 Ⅴ-2] 직무 연수에 참여한 동기 83

[그림 Ⅴ-3] 전문성 함양에 대한 도움도 84

[그림 Ⅴ-4] 연수 과정이 교과 지도에 필요한 정도(연수과정별) 87

[그림 Ⅴ-5] 연수 과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9

[그림 Ⅴ-6] 연수과정별 학습성취도 및 이해도 91

[그림 Ⅴ-7] 연수 후 직무 역량의 향상도 92

[그림 Ⅴ-8] 연수 후 현업(수업) 적용도 94

[그림 Ⅴ-9] 연수 후 직무 효과성 인식 96

[그림 Ⅴ-10] 선도교원 연수의 강사활동 도움도 98

[그림 Ⅴ-11] 강사활동 미참여 이유 98

[그림 Ⅴ-12] SW교육에 필요한 교원의 직무 역량 수준 103

[그림 Ⅴ-13] 초등교원의 SW교육 필요성 인식 104

[그림 Ⅴ-14] 수업지도 및 평가능력 정도(초등) 105

[그림 Ⅴ-15] 초등 교원을 위한 SW교육 직무 연수의 내용 106

[그림 Ⅴ-16] 중등 교원을 위한 SW교육 직무 연수의 내용 108

[그림 Ⅴ-17] 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개선 사항 10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