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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 = Recent trend of 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s and Seoul policy directions / 연구책임: 고준호 ; 연구진: 기현균, 정상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연구원, 2017
청구기호
388.34 -18-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65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서울연 ; 2017-OR-1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002832
제어번호
MONO1201843920
주기사항
참고문헌: p. 61-6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연구책임

요약

목차

01. 연구개요 14

1_연구배경 및 목적 15

2_연구내용 및 방법 16

02. 친환경자동차 현황과 전기차 보급 여건 전망 18

1_친환경자동차 현황 19

1) 친환경자동차의 정의와 유형 19

2) 전기차 보급현황 21

2_전기차 기술발전 전망 24

1) 장래 세계 전기차 보급목표 24

2) 배터리 기술발전 및 가격 하락 26

3) 국내·외 전기차 기술변화 전망 26

4) 세대별 전기차 성능 변화 전망 29

3_서울시 차량의 전기차 대체 가능성 진단 31

03. 전기차 보급계획 및 영향 분석 38

1_전기차 보급계획 39

1) 보급계획 수립방법 39

2) 전기 승용차 보급계획 40

3) 전기 택시 보급계획 43

4) 전기 버스 보급계획 45

5) 총 보급대수 48

2_전기차 보급계획에 따른 전력수요 분석 50

1) 총 전력수요 50

2) 시간대별 전력수요 56

3_전기차 보급계획에 따른 대기오염 저감효과 64

04. 친환경자동차 보급촉진 전략 68

1_민간·상용 부문 전기차 확대 보급 69

2_양적·질적 개선 통한 충전 편의성 제고 71

3_충전 요금 차등화로 첨두시간 전력수요 집중 방지 73

참고문헌 74

Abstract 76

Contents 78

판권기 79

[뒷표지] 80

[표 2-1] 친환경자동차 법적 정의(친환경자동차법 제2조 2항) 19

[표 2-2] 차종별 CO₂ 배출량 비교 20

[표 2-3] 2016년 세계 전기차(BEV+PHEV) 재고 22

[표 2-4] 2016년 세계 전기차(BEV+PHEV) 시장 점유율 22

[표 2-5] 전기차 등록대수 추이 23

[표 2-6] 승용차 부문 국내 전기차 시장 현황(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 27

[표 2-7] 버스 제조회사별 제원 28

[표 2-8] 3, 4세대 연비 적용 30

[표 2-9] 기술발전을 반영한 버스 주행거리 및 충전시간 가정 31

[표 2-10] 주행거리별 승용차 운행대수 분포 32

[표 2-11] 법인·개인 택시 주행거리(2016년 9월 평일 기준) 33

[표 2-12] 주행거리별 법인·개인 택시 운행대수 분포 34

[표 2-13] 서울시 운행거리별 노선수 및 운행대수 36

[표 3-1] 2016년 서울시 비사업용 승용차(관용+자가용) 대수 40

[표 3-2] 차령을 고려한 전기 승용차 교체방식 41

[표 3-3] 장래 전기 승용차 보급계획 시나리오 구분 42

[표 3-4] 전기 승용차 최종 보급대수 42

[표 3-5] 서울시 택시 등록 및 면허 대수 43

[표 3-6] 전기 택시 차령 및 대폐차 대수 추정을 위한 기본가정 44

[표 3-7] 전기 택시 최종 보급대수 45

[표 3-8] 전기 버스 최종 보급대수 48

[표 3-9] 총 보급대수 및 등록대수 대비 비율 49

[표 3-10] 전기 승용차 총 전력수요 및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대비 비율 51

[표 3-11] 전기 택시 총 전력수요 및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대비 비율 52

[표 3-12] 전기 버스 총 전력수요 및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대비 비율 53

[표 3-13] 전체 전력수요 및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대비 비율 54

[표 3-14] [시나리오 1] 하계 및 동계 전기차 전력량(2030년) 58

[표 3-15] [시나리오 2&3] 하계 및 동계 전기차 전력량(2030년) 59

[표 3-16] [시나리오 1] 하계 및 동계 전기차 전력량(2050년) 61

[표 3-17] [시나리오 2&3] 하계 및 동계 전기차 전력량(2050년) 62

[표 3-18] CO₂ 배출계수 64

[표 3-19] 오염물질 배출계수 65

[표 3-20] 오염물질 배출량 추이 66

[표 3-21] 탄소배출량 추이 66

[그림 1-1] 오염원별 대기오염 배출비율 15

[그림 1-2] 연구내용 및 방법 16

[그림 2-1] 세계 전기차 대수 추이 21

[그림 2-2] 전기차 등록대수 점유율 추이(해외 사례) 23

[그림 2-3] 전기차 등록대수 점유율 추이(전체 차량 대비) 24

[그림 2-4] 주요국 신차판매 대비 전기차 점유 목표 25

[그림 2-5] 배터리 가격 및 밀도 변화 추이 26

[그림 2-6] 세대별 전기차 특징 30

[그림 2-7] 주행거리별 보급 적용 가능한 세대별 전기차(승용차) 33

[그림 2-8] 법인택시 주행거리별 분포 35

[그림 2-9] 개인택시 주행거리별 분포 35

[그림 2-10] 주행거리별 보급 적용 가능한 세대별 전기차(택시) 35

[그림 2-11] 서울시 노선연장별 노선 수 37

[그림 3-1] 전기차 보급정책 수립방법 40

[그림 3-2] 시나리오별 전기 승용차 누적보급대수 43

[그림 3-3] 전기 택시 누적보급대수 45

[그림 3-4] 전기 버스 보급대수 산출 과정 46

[그림 3-5] 서울시 전기 버스 전환 가능 노선 추이 47

[그림 3-6] 전기 버스 누적보급대수 48

[그림 3-7] 시나리오별 총 누적대수 및 총 전력수요 55

[그림 3-8] 승용차 시간대별 교통량 분포 56

[그림 3-9] 택시 시간대별 운행률(2016년 9월 평일) 57

[그림 3-10] 시내버스 시간대별 운행률 57

[그림 3-11] 각 시나리오의 시간대별 하계 전력수요 분석(2030년) 60

[그림 3-12] 각 시나리오의 시간대별 하계 전력수요 분석(2050년) 63

[그림 4-1] 2025년 서울시 내 급속충전 가능 반경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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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7847 388.34 -18-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27848 388.34 -18-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9585 388.34 -18-9 전자자료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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