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ICT기반 관광플랫폼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청구기호
338.4791 -18-8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393 p. : 삽화,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209830
제어번호
MONO1201844092
주기사항
수탁기관: 비움소프트 주식회사
연구책임자: 변인섭
부록: 1. 관광스타트업 대상 설문조사서 ; 2. 공공의 관광플랫폼 구축에 대한 설문조사서 ; 3. 공공의 관광플랫폼 구축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개요 18

[1] 사업 추진 개요 20

1. 사업명 20

2. 사업기간 20

3. 주관기관 20

4. 사업자 20

5. 사업범위 20

[2]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21

1. 사업 추진 배경 21

2. 사업 추진 목적 및 기대효과 21

[3] 사업 수행 범위 23

1. 개요 23

2. 사업 수행 핵심내용 23

3. 사업 수행 범위 23

[4] 연구 방법론 26

1. 분석 프레임워크 26

2. 사업추진 절차 27

II. 환경 분석 30

[1] 환경분석 프레임워크 32

1. 개요 32

[2] 플랫폼의 정의 33

1. 개요 33

2. 플랫폼 비즈니스 37

3. 본 연구의 플랫폼 유형 정의 44

[3] 국내외 관광산업 트렌드 48

1. 개요 48

2. 관광산업 트렌드 48

3. 관광 소비자 트렌드 54

[4] 국내 관광정책 분석 65

1. 개요 65

2. 스마트관광의 등장 65

3. 국내 정책 환경 변화 67

4. 관광산업육성 정책 거버넌스 68

5.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육성 사업 69

6. 서울시 관광산업육성 사업 71

7. 한국관광공사, 지방자치단체, 지방관광공사 간의 협업 현황 72

[5] 기술환경 분석 75

1. 개요 75

2. ICT 트렌드 분석 75

3. 주요 ICT기술 분석 86

[6] 국내외 플랫폼 비즈니스 사례분석 176

1. 국내 민간 플랫폼 176

2. 해외 민간 플랫폼 184

3. 해외 공공 플랫폼 198

III. 현황 분석 212

[1] 현황분석 프레임워크 214

1. 개요 214

[2] 국내 NTO 현황분석 215

1. 개요 215

2. 관광플랫폼 현황분석 215

[3] 국내 RTO 현황분석 233

1. 개요 233

2. 관광플랫폼 현황분석 234

[4] 관광스타트업 대상 설문조사 분석 246

1. 설문조사 개요 246

2. 설문조사 내용 247

3. 설문조사 시사점 요약 251

IV. 전략 수립 252

[1] 전략 프레임워크 254

1. 개요 254

2. 전략 프레임워크 구성 254

[2] 공공 관광서비스 콘텐츠 분석 256

1. 개요 256

2. 관광 전 - 콘텐츠 256

3. 관광 중 - 콘텐츠 260

4. 관광 후 - 콘텐츠 264

5. 종합 시사점 267

[3] 관광객 서비스 이용현황 분석 268

1. 개요 268

2. 관광 전 - 콘텐츠 268

3. 관광 전 - 플랫폼 269

4. 관광 중 - 콘텐츠 270

5. 관광 중 - 플랫폼 272

6. 관광 후 - 콘텐츠 273

7. 관광 후 - 플랫폼 274

[4] 공급자-수요자 매칭 분석 276

1. 개요 276

2. 관광 전 - 콘텐츠 276

3. 관광 전 - 플랫폼 279

4. 관광 중 - 콘텐츠 281

5. 관광 중 - 플랫폼 284

6. 관광 후 - 콘텐츠 286

7. 관광 후 - 플랫폼 288

[5] 추진전략 수립 290

1. 추진분야 도출 290

2. 비전 및 추진분야별 목표 수립 292

V. 과제 기획 294

[1] 과제 기획 프레임워크 296

1. 개요 296

[2] 거버넌스 분야 과제 기획 298

1. 개요 298

2. 관광플랫폼 민관 협의체계 구성 및 운영 299

3. 국가 관광브랜드 홍보/마케팅 콘텐츠 구축 및 활용체계 마련 309

4. 다국어 관광지도 서비스 구축 (거버넌스 시범사업) 315

[3] 기술 분야 과제 기획 325

1. 개요 325

2. VR기반 사전체험 관광콘텐츠 구축 325

3. AI기반 관광 통번역 서비스 활용체계 마련 330

[4] 기반구축 분야 과제 기획 337

1. 개요 337

2. 관광콘텐츠 분류체계 및 데이터 표준화 338

3. 관광 POI 구축 344

4. 관광 빅데이터 수집·분석·활용 체계 마련 349

5. 공공성 있는 관광콘텐츠 확충 365

[5] 서비스 분야 과제 기획 371

1. 개요 371

2. B2B 형태의 관광플랫폼 서비스 제공 371

[6] 로드맵 385

1. 총 과제 로드맵 385

VI. 부록 388

[1] 관광스타트업 대상 설문조사서 390

[2] 공공의 관광플랫폼 구축에 대한 설문조사서 396

[3] 공공의 관광플랫폼 구축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403

1. 설문조사 개요 403

2. 설문조사 내용 404

3. 설문조사 시사점 요약 410

[표2-1] 서비스 플랫폼과 단순 서비스 비교 38

[표2-2]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사례 44

[표2-3] 2017 WEF 국가 관광산업 경쟁력 평가 67

[표2-4] ICT 준비도 평가 세부지표 68

[표2-5] 관광산업 정책 우선성 평가 세부지표 68

[표2-6] 지역관광발전을 위한 공사의 역할과 기능 73

[표2-7] 기술환경 분석 대상 75

[표2-8] 하이프사이클의 단계 76

[표2-9] Gartner 2018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의 핵심 주제 79

[표2-10] Gartner 2018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주요내용 79

[표2-11]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8년 ICT 10대 이슈 전망 82

[표2-12]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8년 SW산업 10대 이슈 전망 84

[표2-13] 사물인터넷 대표 기술 87

[표2-14] 사물인터넷 적용 서비스 89

[표2-15] 인공지능의 정의 97

[표2-16] 기술분류 및 세부기술내용 98

[표2-17] 언어인지기술 적용 서비스 99

[표2-18] 시각인지기술 적용 서비스 101

[표2-19] 감정인지기술 적용 서비스 102

[표2-20] 딥러닝 적용 서비스 104

[표2-21] 음성비서 중심의 생태계 구축 105

[표2-22] 초개인화, 예측 및 셀프 서비스 106

[표2-23] 빅데이터의 4가지 구성 요소 113

[표2-24] 빅데이터 요소 기술 117

[표2-25] 국내 빅데이터 관련 정책 및 추진현황 118

[표2-26] 공공데이터 보유·개방 현황 119

[표2-27] 미국 대비 주요국가별 지식기반 빅데이터 활용기술의 수준 및 격차 변화 122

[표2-28] 증강현실기술 127

[표2-29] 가상현실기술 128

[표2-30] 미국 대비 주요국가별 AR·VR 기술 수준 및 격차 변화 134

[표2-31] 위치측위기술 방식 137

[표2-32] 위치측위 관련 기술 138

[표2-33] 클라우드 컴퓨팅의 원칙 141

[표2-3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 기대효과 143

[표2-35]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기술 144

[표2-36]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종류 및 특징 145

[표2-37]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주요 특징 146

[표2-38]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 시 불안요인 147

[표2-39] 정보시스템 구축 트렌드 149

[표2-40] HTML 5의 주요 기능 152

[표2-41] Native App, Web App, Hybrid App의 특징 153

[표2-42] UX 개선을 위한 방안 155

[표2-43] UX를 고려한 서비스 사례 156

[표2-44] LOD 조건을 갖추는 원칙 158

[표2-45] 문서 개방, API 개방, LOD 개방의 특징 159

[표2-46] LOD의 유용성 159

[표2-47] 드론의 무인항공기술 162

[표2-48] 드론의 적용서비스 163

[표2-49] 미국 대비 주요국가별 서비스 로봇기술의 수준 및 격차 변화 167

[표2-50] 3D 프린터 기술 구분 169

[표2-51] 3D 프린터 기술별 주요 특징 170

[표2-52] 익스피디아 서비스 종합 188

[표2-53] 트립어드바이저 서비스 종합 192

[표2-54] 에어비앤비 서비스 종합 197

[표2-55] 미국 관광청 플랫폼 분석 200

[표2-56] 싱가포르 관광청 'Tourism 2016-2020' 의 3가지 정책 방향 201

[표2-57] 싱가포르 관광청 플랫폼 분석 202

[표2-58] 영국 관광청 플랫폼 분석 204

[표2-59] 일본 관광청 플랫폼 분석 206

[표2-60] 중국 관광청 플랫폼 분석 207

[표2-61] 프랑스 관광청 플랫폼 분석 210

[표2-62] 호주 관광청 플랫폼 분석 211

[표3-1] 관광객의 의사결정 과정 이해 214

[표3-2] VisitKorea 사이트 카테고리 구성요소 216

[표3-3] VisitKorea 관광 주체별 서비스 비교 218

[표3-4]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 카테고리 구성요소 220

[표3-5] 대한민국 구석구석 관광 주체별 서비스 비교 222

[표3-6] 스마트투어가이드 사이트 카테고리 구성요소 224

[표3-7] Open API 검색 특징 227

[표3-8] TourAPI 활용 공공부문 대표 사례 228

[표3-9] TourAPI 활용 민간부문 대표 사례 228

[표3-10] 서울관광마케팅 사업 방향 233

[표3-11] 서울관광마케팅의 관광플랫폼 233

[표3-12] Visit Seoul 주요 서비스 235

[표3-13] Visit Seoul 사이트 카테고리 구성요소 236

[표3-14] Visit Seoul 관광 주체별 서비스 비교 238

[표3-15] 원모어트립 사이트 카테고리 구성요소 241

[표3-16] 원모어트립 관광 주체별 서비스 비교 242

[표3-17] 서울스토리 사이트 카테고리 구성요소 244

[표3-18] 서울스토리 관광 주체별 서비스 비교 245

[표4-1] 분야별 추진방향 290

[표5-1] 전략 목표 및 추진전략 296

[표5-2] 추진분야별 추진과제 도출 297

[표5-3] 수익형 민간투자사업과 임대형 민간투자사업의 차이 321

[표5-4] POI 분류 기준 345

[표5-5] 빅데이터 레퍼런스 플랫폼: IBM 356

[표5-6] 빅데이터 레퍼런스 플랫폼: Microsoft 357

[표5-7] 빅데이터 레퍼런스 플랫폼: 오라클 357

[표5-8] 빅데이터 레퍼런스 플랫폼: SAP 358

[표5-9] 현지 중심의 여행 트렌드 365

[표5-10] 연차별 추진일정 385

[표5-11] 연차별 총 예산 386

[그림1-1] C-P-N-D 가치사슬과 관광 활동 전주기 26

[그림1-2] ICT 관광플랫폼 프레임워크 정의 27

[그림1-3] 전략 프레임워크 28

[그림2-1] 환경분석 프레임워크 32

[그림2-2] 서비스와 플랫폼 비교 33

[그림2-3] 매개 역할의 네트워크로 진화하는 플랫폼 35

[그림2-4] 플랫폼 구성요소 36

[그림2-5] 인터넷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37

[그림2-6] 싱글사이드 플랫폼 구조 38

[그림2-7] 투사이드 플랫폼 구조 39

[그림2-8] 멀티사이드 플랫폼 유형 39

[그림2-9] 창출 가치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40

[그림2-10] 유형별 플랫폼 비즈니스 분포 41

[그림2-11] 플랫폼 비즈니스 성장기 단계 전략 42

[그림2-12] 비즈니스 플랫폼의 선순환 구조 43

[그림2-13] 본 연구의 플랫폼 유형 정의 45

[그림2-14] 모바일 관광생태계 생존 전략 50

[그림2-15] VR 시장의 성장과 위치정보기술 기반 관광서비스 사례 51

[그림2-16] OTA와 SNS 마케팅 시장의 성장 53

[그림2-17] 온라인 및 모바일 친화적인 밀레니엄 세대의 등장 54

[그림2-18] FIT의 증가와 SNS를 통한 관광정보 취득 증가 55

[그림2-19] 관광 안전에 대한 관심 증대 56

[그림2-20] 관광 트렌드의 영향을 받은 관광 상품 사례 57

[그림2-21] 중국인 해외관광 시장의 변화 58

[그림2-22] 중국인 방한 관광시장의 성장 59

[그림2-23] 슬로우 트래블 관광 상품 개발 61

[그림2-24] 스마트관광 및 관광플랫폼 구조 66

[그림2-25] 관광산업육성 정책 거버넌스 69

[그림2-26] Gartner 2017 유망기술 하이프사이클 77

[그림2-27] ICT 10대 이슈 비교: 2017 vs. 2018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83

[그림2-28] 사물인터넷 및 만물인터넷 개념 86

[그림2-29] 사물인터넷 기술 아키텍처 88

[그림2-30] 국내외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 전망 90

[그림2-31] 사물인터넷 기술수준 및 기술격차 91

[그림2-32] 미국 IOTAS home 92

[그림2-33] 미국 AOT(Array of things) 93

[그림2-34] 미국 SFPark 93

[그림2-35] 벨기에 루벤스하우스 94

[그림2-36] 리움미술관 디지털가이드 95

[그림2-37] 제주패스맛집 95

[그림2-38] 언어 인지 기술 99

[그림2-39] 시각인지기술의 분류 100

[그림2-40] 감정인지기술의 분류 101

[그림2-41] 딥러닝 프로세스 103

[그림2-42] 딥러닝 사물 인식의 예 103

[그림2-43] 국내외 인공지능 시장규모 107

[그림2-44] 주요국가 인공지능 기술 수준 및 격차 108

[그림2-45] 챗봇 서비스 'Mezi' 109

[그림2-46] 큐레이션 서비스 '네이버 코나 AI' 110

[그림2-47] 통·번역 서비스 '구글 번역' 110

[그림2-48] 빅데이터 처리 과정 112

[그림2-49] ICT 발전에 따른 데이터 변화 방향 113

[그림2-50] 질로우닷컴의 공공데이터 활용 사례 120

[그림2-51] Where Does My Money Go의 공공데이터 활용 서비스 사례 121

[그림2-52] 국내외 빅데이터 시장규모 121

[그림2-53] AR·VR 구성 요소 126

[그림2-54] 혼합현실의 영역 130

[그림2-55] MR 기술 구현 사례 131

[그림2-56] 기업용 시장에서 AR·VR 기술 적용 사례 131

[그림2-57] 문화,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AR·VR 기술 적용 사례 132

[그림2-58] 국내외 AR·VR·MR 시장규모 133

[그림2-59] VR 사례 'Vegas VR' 134

[그림2-60] AR 사례 '스탬프 팝' 135

[그림2-61] 홀로그램 사례 '케이라이브(K-live)' 135

[그림2-62] 위치측위기술 방식 137

[그림2-63] 지오펜싱 개념 138

[그림2-64] 지오펜싱 사례 'Evado Filip' 139

[그림2-65]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141

[그림2-66] 컴퓨팅 패러다임의 변화 142

[그림2-67] 클라우드 컴퓨팅의 트렌드 변화 143

[그림2-68] 국내외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규모 148

[그림2-69] Web의 발전과정 149

[그림2-70] 법무부 지능형 입법지원시스템 아이로(I RAW) 150

[그림2-71] 한국연구재단 의미기반 전사 통합검색 시스템 151

[그림2-72] 표준 웹 환경 확산 152

[그림2-73] 크로스 브라우징 153

[그림2-74] 하이브리드 앱 유사개념과의 관계 154

[그림2-75] UX 트렌드 변화 155

[그림2-76] URI 예시(The Beatles) 157

[그림2-77] RDF 예시(모나리자) 157

[그림2-78] LOD 구조 예시 158

[그림2-79] 드론의 종류 예시 161

[그림2-80] 로봇의 종류 예시 162

[그림2-81] 국내외 드론 시장규모 165

[그림2-82] 드론 기술 수준(국방기술품질원 평가) 165

[그림2-83] 국내외 로봇 시장규모 166

[그림2-84] 3D 프린터를 통한 모나리자 제작 과정 171

[그림2-85] 스미소니언 X 3D 익스플로러 사례 171

[그림2-86] 프라도 박물관 3D 프린터 사례 172

[그림2-87] 네덜란드 보이만스 반 뵈닝겐 미술관 3D 프린팅 사례 173

[그림2-88] 대영박물관이 제공하는 3D 프린터용 데이터 예시 173

[그림2-89] 이마트 쇼핑카트 라이파이 175

[그림2-90] 레드테이블 플랫폼 서비스 화면 177

[그림2-91] 레드테이블 비즈니스 모델 177

[그림2-92] 레드테이블 플랫폼 구성요소 178

[그림2-93] 하나투어의 플랫폼 서비스 화면 및 Value Chain 179

[그림2-94] 하나투어 플랫폼 서비스 화면 180

[그림2-95] 하나투어 비즈니스 모델 180

[그림2-96] 하나투어 관광플랫폼 구성요소 181

[그림2-97] 위시빈 플랫폼 서비스 화면 182

[그림2-98] 위시빈 비즈니스 모델 182

[그림2-99] 위시빈 플랫폼 구성요소 183

[그림2-100] 익스피디아 플랫폼 서비스 화면 184

[그림2-101] 익스피디아 비즈니스 모델 185

[그림2-102] 익스피디아 플랫폼 구성요소 186

[그림2-103] EAN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187

[그림2-104] Cyclotron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187

[그림2-105] 트립어드바이저 플랫폼 서비스 화면 189

[그림2-106] 트립어드바이저 플랫폼 비즈니스 190

[그림2-107] 트립어드바이저 플랫폼 구성요소 191

[그림2-108] 트립어드바이저 오픈 API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192

[그림2-109] 에어비앤비 플랫폼 서비스 화면 193

[그림2-110] 에어비앤비 비즈니스 모델 194

[그림2-111] 에어비앤비 플랫폼 구성요소 195

[그림2-112] 오픈 API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195

[그림2-113] 에어비앤비 오픈소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196

[그림3-1] VisitKorea 서비스 화면 216

[그림3-2] 대한민국 구석구석 서비스 화면 220

[그림3-3] 스마트투어가이드 업무프로세스/협력관계 223

[그림3-4] TourAPI 3.0 225

[그림3-5] Tour API 업무 프로세스 및 협력 관계 225

[그림3-6] TourAPI의 검색가이드 예시 226

[그림3-7] TourAPI '맛집' 검색 예시 229

[그림3-8] 싱가포르 공공데이터 포털 (https://data.gov.sg) 230

[그림3-9] TourAPI 사용 시 함께 쓰는 네이버지도와 구글맵 231

[그림3-10] TourAPI 검색화면('15년 공연정보, 왼쪽)괴 NAVER 검색화면('18년 공연정보, 오른쪽) 232

[그림3-11] Visit Seoul 서비스 화면 235

[그림3-12] 원모어트립 업무프로세스/협력관계 239

[그림3-13] 원모어트립 서비스 화면 240

[그림3-14] 서울스토리 업무프로세스/협력관계 243

[그림3-15] 서울스토리 서비스 화면 243

[그림3-16] 공공기관 개입 여부에 대한 의견 247

[그림3-17] 공공기관 개입 방식에 대한 의견 248

[그림3-18] 공공기관의 역할 및 중요도에 관한 의견 249

[그림3-19] 공공기관과 민간의 서비스 중복에 대한 의견 250

[그림4-1] 전략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255

[그림4-2] 전략 프레임워크 255

[그림4-3]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전 - 콘텐츠' 분석 256

[그림4-4]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전(관광대상 인지/욕구) - 콘텐츠' 분석 257

[그림4-5]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전(정보수집, 비교평가) - 콘텐츠' 분석 258

[그림4-6]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전(선택) - 콘텐츠' 분석 259

[그림4-7]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중 - 콘텐츠' 분석 261

[그림4-8]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중(입출국, 이동/교통수단) - 콘텐츠' 분석 261

[그림4-9]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중(관광) - 콘텐츠(정보)' 분석 262

[그림4-10]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중(관광) - 콘텐츠(상품)' 분석 263

[그림4-11]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중(쇼핑/음식) - 콘텐츠' 분석 263

[그림4-12]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후 - 콘텐츠' 분석 264

[그림4-13]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후(관광경험평가) - 콘텐츠' 분석 265

[그림4-14] 공공 관광서비스 '관광 후(경험 공유) - 콘텐츠' 분석 266

[그림4-15] 관광 공공서비스의 공급자 및 수요자 276

[그림4-16] 관광 전 공공부문 공급자 플랫폼 서비스 분석 279

[그림4-17] 관광 중 공공부문 공급자 플랫폼 서비스 분석 284

[그림4-18] 관광 후 공공부문 공급자 플랫폼 서비스 분석 288

[그림4-19] 주요 추진분야 도출 291

[그림4-20] 비전 및 추진목표 292

[그림5-1] 민관 의사소통 채널 및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300

[그림5-2] 관광플랫폼 민관협의체 추진체계 구성 301

[그림5-3] 관광플랫폼 내 협의채널 구축 및 운영 303

[그림5-4] 중국 난징 스마트관광의 Top-down 디자인 308

[그림5-5] 관광플랫폼 민관협의체 구성 및 운영 로드맵 309

[그림5-6] 국가 관광브랜드 홍보/마케팅 콘텐츠 구축 311

[그림5-7] 미국인 여행자들이 OTA를 이용하는 이유(우수한 사이트 툴과 옵션 등) 312

[그림5-8] 캘리포니아 관광청 Dream365 Project 313

[그림5-9] 민간사업자와 연계를 통한 관광콘텐츠 확보 및 활용 체계 314

[그림5-10] 국가 관광브랜드 홍보/마케팅 콘텐츠 구축 및 활용체계 마련 로드맵 315

[그림5-11] 다국어 관광지도 서비스 구축 컨소시엄 구성 방식 316

[그림5-12] 다국어 관광지도 서비스 구축 컨소시엄 추진체계 및 수행방식 318

[그림5-13] BTO 민간투자비 회수 방식 320

[그림5-14] BTL 민간투자비 회수 방식 320

[그림5-15] 다비오의 위치기반 서비스 솔루션 322

[그림5-16] 투어비앤비 플러스 마카오 일정짜기 서비스 323

[그림5-17] 한유망 중문 로드맵 서비스 323

[그림5-18] 다국어 관광지도 서비스 구축 로드맵 324

[그림5-19] VR 관광콘텐츠 예시 326

[그림5-20] VR기반 사전체험 관광콘텐츠 구축·제작 개념 327

[그림5-21] VR기반 사전체험 관광콘텐츠 구축·제작 개념 서비스 구성도 328

[그림5-22] 호주 관광청 VR 콘텐츠 제공 사례 329

[그림5-23] VR기반 사전체험 관광콘텐츠 구축 추진일정 및 예산 329

[그림5-24] AI기반 관광 통번역 서비스 활용체계 마련 개요 330

[그림5-25] AI기반 관광 통번역 서비스 개념 331

[그림5-26] 내추럴 유저 인터페이스 332

[그림5-27] 자연어 처리기술 333

[그림5-28] AI기반 관광 통번역 서비스 활용체계 마련 서비스 플로우 334

[그림5-29] 구글 번역 서비스 이미지 335

[그림5-30] MS 번역 336

[그림5-31] AI기반 관광 통번역 서비스 활용체계 마련 추진일정 및 예산 336

[그림5-32] 관광콘텐츠 생명주기 관리 341

[그림5-33] 싱가포르 관광청의 관광정보&서비스 허브(TIH) 342

[그림5-34] 관광콘텐츠 분류체계 및 데이터 표준화 로드맵 343

[그림5-35] 관광 POI 데이터 수집 플로우 346

[그림5-36] 관광 POI 데이터베이스 구축 플로우 347

[그림5-37] 페이스북 비콘 제공서비스 이미지 348

[그림5-38] 관광 POI 구축 로드맵 349

[그림5-39] 관광 빅데이터 오픈플랫폼 개념도 355

[그림5-40] 관광 빅데이터 공통 활용 플랫폼 356

[그림5-41] 빅데이터 아키텍처 주요 Use Cases를 통한 기능 도출 359

[그림5-42] 프랑스 프로방스 지역의 Tour API 사례 360

[그림5-43] 관광 빅데이터 API 활용 주체 360

[그림5-44]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DB스토어(www.dbstore.or.kr) 361

[그림5-45] 관광 빅데이터 B2B 마켓플레이스 362

[그림5-46] 마스터카드 관광 인사이트 서비스 예시 363

[그림5-47] 관광 빅데이터 수집·분석·활용 체계 마련 로드맵 364

[그림5-48] 2018 전통문화 체험관광 프로그램, 충북 단양의 〈고구려 온달과 평강이야기〉 366

[그림5-49] 아픈 전쟁의 역사와 생태학적 가치의 공존, '양구DMZ' 367

[그림5-50] 공정여행사 "착한여행" 의 〈청소년 캄보디아 공정무역 자원 봉사 기행〉 367

[그림5-51]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공공 콘텐츠 발굴 비전 및 전략 368

[그림5-52] 서울특별시 성동구 공정여행 369

[그림5-53] 호주 생태관광인증 프로그램 370

[그림5-54] 공공성 있는 관광콘텐츠 확충 로드맵 370

[그림5-55] B2B 형태 관광플랫폼 서비스 개념 373

[그림5-56] B2B 관광플랫폼 시스템 구성도 373

[그림5-57] TourAPI 제공 현황 376

[그림5-58] TourAPI의 차후 운영 방안 377

[그림5-59] CitySDK 홈페이지 화면 378

[그림5-60] CitySDK 플랫폼 구성 378

[그림5-61] CitySDK의 오픈데이터 생태계 379

[그림5-62] CitySDK Tourism API를 활용한 시연(demo) 애플리케이션 381

[그림5-63] 제주 데이터 허브 POI 데이터셋 382

[그림5-64] 부산광역시 빅데이터 포털 383

[그림5-65] B2B 형태의 관광플랫폼 서비스 제공 로드맵 384

[그림6-1] 공공의 관광플랫폼이 차별화 될 수 있는 요소에 대한 의견 405

[그림6-2] 관광플랫폼 영역에서 공공의 개입 방식에 대한 의견 406

[그림6-3] 관광 영역에서 공공기관의 역할 중요도에 대한 의견(가중평균 점수) 40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0139 338.4791 -18-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20140 338.4791 -18-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