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Ⅱ. 용어집 구성의 필요성 및 사례 분석 11
1. 상호운영의 필요성 및 방법 11
2. 용어집 구성의 필요성 12
3. 용어집 운영 사례 분석 14
4. 용어집 구성을 위한 조직 운영 사례 분석 17
Ⅲ. 교과 분류 방안 21
1. 메타데이터 정의 21
2. 용어집 구성 23
3. 용어집 적용 및 유지ㆍ관리 24
4. 교과분류위원회 구성 25
Ⅳ. 교과분류 세부 운영 지침 28
1. 개요 28
2. 용어집 구성 세부 절차 29
3. 용어집 적용 세부 절차 52
4. 조직 구성 57
Ⅴ. 결론 61
1. 요약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1] 공유 기부 콘텐츠 교과분류 운영에 관한 규정(안) 64
[부록 2] 운영 예산 추정 예시 69
[부록 3] 공유 기부 콘텐츠 용어집 구성 예시 73
판권기 115
〈표 Ⅰ-1〉 에듀넷 이용 시 불편 사항 7
〈표 Ⅰ-2〉 에듀넷 강화 희망 서비스 7
〈표 Ⅰ-3〉 에듀넷 이용 활성화 방안 8
〈표 Ⅰ-4〉 교육정보공유체제의 문제점 8
〈표 Ⅰ-5〉 교육정보공유체제 문제점의 하위내용 9
〈표 Ⅰ-6〉 범주별 하위 요소 관련 내용 10
〈표 Ⅱ-1〉 DCMI Working Groups에 제안서 제출 절차 17
〈표 Ⅱ-2〉 기술적 제안서에 대한 심사와 추천 절차 18
〈표 Ⅱ-3〉 메타데이터 용어의 제안서에 대한 심사 및 수용 절차 20
〈표 Ⅲ-1〉 교육정보에 대한 특성화된 검색 제공을 위한 하위요소 21
〈표 Ⅲ-2〉 교과분류 메타데이터 정의 22
〈표 Ⅳ-1〉 용어집 선정 전문위원 위촉 자격 기준 31
〈표 Ⅳ-2〉 용어집 선정 전문위원별 역할 32
〈표 Ⅳ-3〉 용어집 선정 체크리스트 34
〈표 Ⅳ-4〉 용어집 개발 전문위원 위촉 자격 기준 38
〈표 Ⅳ-5〉 용어집 개발 전문위원별 역할 39
〈표 Ⅳ-6〉 교과별 용어집 추출 예시 41
〈표 Ⅳ-7〉 용어에 대한 개념 정의 예시 42
〈표 Ⅳ-8〉 용어의 중복성 검토 및 사용 범위 정의 예시 43
〈표 Ⅳ-9〉 용어집 개발 적절성 체크리스트 44
〈표 Ⅳ-10〉 용어집 유지ㆍ관리 전문위원 위촉 자격 기준 48
〈표 Ⅳ-11〉 용어집 선정 전문위원별 역할 49
〈표 Ⅳ-12〉 수정된 용어 적절성 체크리스트 50
〈표 Ⅳ-13〉 운영위원회 구성 방안 54
〈표 Ⅳ-14〉 독립신문 콘텐츠의 키워드 메타데이터 기술에 사용될 수 있는 용어 56
〈표 Ⅳ-15〉 독립신문 사진 콘텐츠의 교과분류 메타데이터 정의 57
〈표 Ⅳ-16〉 교과분류위원회 구성 방안 59
〈표 Ⅳ-17〉 커뮤니티 구성 방안 60
[그림 Ⅰ-1] 교육정보공유체제의 개선점에 대한 응답률 9
[그림 Ⅱ-1] 용어집을 이용한 메타데이터 표현 예시 13
[그림 Ⅲ-1] 용어집 선정 및 개발 절차 24
[그림 Ⅲ-2] 새로운 콘텐츠 용어 적용 및 용어 유지ㆍ관리 절차 25
[그림 Ⅲ-3] 교과분류 조직 구성 및 업무 수행 절차 27
[그림 Ⅳ-1] 조직 구성 개요 28
[그림 Ⅳ-2] 용어집 선정 절차 30
[그림 Ⅳ-3] 용어집 개발 절차 37
[그림 Ⅳ-4] 용어집 유지ㆍ관리 절차 47
[그림 Ⅳ-5] 용어집 적용 절차 53
[그림 Ⅳ-6] 교과분류 메타데이터 적용 콘텐츠 예시 55
[그림 Ⅳ-7] 교과분류위원회 조직 구성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