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과용어집 활용 공유·기부 콘텐츠 교과분류 방안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ERIS 이슈리포트 ; 2015
기타자료 ; PM 2015-5
면수
115
제어번호
MONO1201844139
주기사항
집필진: 안성훈, 고진희, 곽유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Ⅱ. 용어집 구성의 필요성 및 사례 분석 11

1. 상호운영의 필요성 및 방법 11

2. 용어집 구성의 필요성 12

3. 용어집 운영 사례 분석 14

4. 용어집 구성을 위한 조직 운영 사례 분석 17

Ⅲ. 교과 분류 방안 21

1. 메타데이터 정의 21

2. 용어집 구성 23

3. 용어집 적용 및 유지ㆍ관리 24

4. 교과분류위원회 구성 25

Ⅳ. 교과분류 세부 운영 지침 28

1. 개요 28

2. 용어집 구성 세부 절차 29

3. 용어집 적용 세부 절차 52

4. 조직 구성 57

Ⅴ. 결론 61

1. 요약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1] 공유 기부 콘텐츠 교과분류 운영에 관한 규정(안) 64

[부록 2] 운영 예산 추정 예시 69

[부록 3] 공유 기부 콘텐츠 용어집 구성 예시 73

판권기 115

〈표 Ⅰ-1〉 에듀넷 이용 시 불편 사항 7

〈표 Ⅰ-2〉 에듀넷 강화 희망 서비스 7

〈표 Ⅰ-3〉 에듀넷 이용 활성화 방안 8

〈표 Ⅰ-4〉 교육정보공유체제의 문제점 8

〈표 Ⅰ-5〉 교육정보공유체제 문제점의 하위내용 9

〈표 Ⅰ-6〉 범주별 하위 요소 관련 내용 10

〈표 Ⅱ-1〉 DCMI Working Groups에 제안서 제출 절차 17

〈표 Ⅱ-2〉 기술적 제안서에 대한 심사와 추천 절차 18

〈표 Ⅱ-3〉 메타데이터 용어의 제안서에 대한 심사 및 수용 절차 20

〈표 Ⅲ-1〉 교육정보에 대한 특성화된 검색 제공을 위한 하위요소 21

〈표 Ⅲ-2〉 교과분류 메타데이터 정의 22

〈표 Ⅳ-1〉 용어집 선정 전문위원 위촉 자격 기준 31

〈표 Ⅳ-2〉 용어집 선정 전문위원별 역할 32

〈표 Ⅳ-3〉 용어집 선정 체크리스트 34

〈표 Ⅳ-4〉 용어집 개발 전문위원 위촉 자격 기준 38

〈표 Ⅳ-5〉 용어집 개발 전문위원별 역할 39

〈표 Ⅳ-6〉 교과별 용어집 추출 예시 41

〈표 Ⅳ-7〉 용어에 대한 개념 정의 예시 42

〈표 Ⅳ-8〉 용어의 중복성 검토 및 사용 범위 정의 예시 43

〈표 Ⅳ-9〉 용어집 개발 적절성 체크리스트 44

〈표 Ⅳ-10〉 용어집 유지ㆍ관리 전문위원 위촉 자격 기준 48

〈표 Ⅳ-11〉 용어집 선정 전문위원별 역할 49

〈표 Ⅳ-12〉 수정된 용어 적절성 체크리스트 50

〈표 Ⅳ-13〉 운영위원회 구성 방안 54

〈표 Ⅳ-14〉 독립신문 콘텐츠의 키워드 메타데이터 기술에 사용될 수 있는 용어 56

〈표 Ⅳ-15〉 독립신문 사진 콘텐츠의 교과분류 메타데이터 정의 57

〈표 Ⅳ-16〉 교과분류위원회 구성 방안 59

〈표 Ⅳ-17〉 커뮤니티 구성 방안 60

[그림 Ⅰ-1] 교육정보공유체제의 개선점에 대한 응답률 9

[그림 Ⅱ-1] 용어집을 이용한 메타데이터 표현 예시 13

[그림 Ⅲ-1] 용어집 선정 및 개발 절차 24

[그림 Ⅲ-2] 새로운 콘텐츠 용어 적용 및 용어 유지ㆍ관리 절차 25

[그림 Ⅲ-3] 교과분류 조직 구성 및 업무 수행 절차 27

[그림 Ⅳ-1] 조직 구성 개요 28

[그림 Ⅳ-2] 용어집 선정 절차 30

[그림 Ⅳ-3] 용어집 개발 절차 37

[그림 Ⅳ-4] 용어집 유지ㆍ관리 절차 47

[그림 Ⅳ-5] 용어집 적용 절차 53

[그림 Ⅳ-6] 교과분류 메타데이터 적용 콘텐츠 예시 55

[그림 Ⅳ-7] 교과분류위원회 조직 구성 5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