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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5
요약 6
CHAPTER 1. 연구의 개요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3. 연구의 틀 및 기대효과 26
4.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28
CHAPTER 2. 컴팩트 국토 개념정립과 해외사례 검토 32
1. 초고속 교통수단 동향 및 개념 33
2. 컴팩트 국토 형성과정 및 개념 39
3. 초고속교통수단의 해외사례 및 이슈 42
CHAPTER 3. 거주ㆍ이동ㆍ소비의 국토공간 이용 변화 53
1. 분석개요 및 방법 54
2. 거주: 상주인구의 공간분포 변화 57
3. 이동: 통행발생량의 공간분포 변화 66
4. 소비: 카드가맹점 및 매출액의 공간분포 변화 72
5. 시사점 77
CHAPTER 4. 국토공간 압축효과 및 통근ㆍ업무교류권 변화 78
1. 분석개요 및 전제 79
2. 초고속교통망에 따른 국토공간 압축효과 분석 89
3. 초고속교통 수단 대안별 통근권 및 업무 교류권 변화 97
4. 시사점 108
CHAPTER 5. 정책제언 및 결론 109
1. 정책제언 110
2. 결론 118
참고문헌 120
SUMMARY 123
판권기 125
〈표 1-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1
〈표 2-1〉 하이퍼루프 프로젝트 37
〈표 2-2〉 본 연구의 초고속교통수단 속도 38
〈표 2-3〉 초고속교통망 도입에 따른 국토공간의 압축효과 구현 39
〈표 2-4〉 해외 대규모 교통인프라 공간영향(spatial impact) 사례 44
〈표 3-1〉 항목별 분석내용 55
〈표 3-2〉 인구 중심점 변화 (총인구) 58
〈표 3-3〉 경제활동인구 중심점 변화 (15~64세) 60
〈표 3-4〉 시대별 인구분포 변화(장ㆍ단축) 62
〈표 3-5〉 권역별 연도별 인구무게중심점 변화 63
〈표 3-6〉 권역별 연도별 타원체 인구분포 면적 65
〈표 3-7〉 통행발생량의 중심점 변화 67
〈표 3-8〉 통행발생량의 SDE 분석결과 68
〈표 3-9〉 시간대별 활동인구의 중심점 변화 70
〈표 3-10〉 시간대별 활동인구 SDE 분석결과 71
〈표 3-11〉 신용카드사별 신용카드 이용실적 및 비중(2016년) 73
〈표 3-12〉 연도별 신용카드 가맹점의 중심점 변화 74
〈표 3-13〉 카드가맹점 위치의 SDE 분석결과 74
〈표 3-14〉 연도별 카드사용액 중심점 변화 75
〈표 3-15〉 연도별 카드사용액 SDE 분석결과 76
〈표 4-1〉 분석항목 80
〈표 4-2〉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중 운영 효율화 사업 82
〈표 4-3〉 도시간 통행량 순위(1-10위) 83
〈표 4-4〉 검토1안(현재노선) 권역별 속도별 압축효과 분석 91
〈표 4-5〉 검토2안(대도시직결) 권역별 속도별 압축효과 분석 94
〈표 5-1〉 SDE 기법 적용가능 재정투자사업 법률 111
〈그림 1-1〉 초고속망 도입에 따른 컴팩트 국토 형성(전, 후) 23
〈그림 1-2〉 연구 추진개념 24
〈그림 1-3〉 연구 분석방법 25
〈그림 1-4〉 연구의 구성과 흐름 26
〈그림 1-5〉 미래 시나리오별 국토형상 29
〈그림 2-1〉 세계의 초고속열차 현황 34
〈그림 2-2〉 HEMU-430X 시범운행 모습 35
〈그림 2-3〉 시험운행중인 일본의 자기부상열차 35
〈그림 2-4〉 일본의 중앙 신칸센 사업 노선도 및 기대효과 36
〈그림 2-5〉 하이퍼루프 시스템 37
〈그림 2-6〉 초고속망 형태에 따른 국토형상 40
〈그림 2-7〉 초고속 연계 도시권 개념 40
〈그림 2-8〉 컴팩트 국토 형성과정 41
〈그림 2-9〉 주요국가의 대도시권 현황 45
〈그림 2-10〉 글로벌 대도시권 형성과정 46
〈그림 2-11〉 이동거리별 수단분담률 46
〈그림 2-12〉 통행거리에 따른 통행빈도 47
〈그림 2-13〉 시대별 철도속도 상향 추이 47
〈그림 2-14〉 초고속연계를 통한 일자리 창출 가능성 49
〈그림 3-1〉 총인구 및 연령대별 인구중심점 변화(1990-2040) 59
〈그림 3-2〉 인구분포의 표준편차거리(장축)와 분포면적 변화 61
〈그림 3-3〉 인구분포의 시대별 SDE 분석결과(1990-2040년) 62
〈그림 3-4〉 권역별 인구무게 중심점변화 64
〈그림 3-5〉 권역별 인구분포에 대한 SDE 분석결과 65
〈그림 3-6〉 연도별 통행량의 SDE 분석결과 67
〈그림 3-7〉 통행발생량 분포의 변화추이 68
〈그림 3-8〉 통신사 시간대별 소지역 활동인구수 69
〈그림 3-9〉 시간대별 활동인구의 SDE 분석결과 70
〈그림 3-10〉 카드구매 이용실적 72
〈그림 3-11〉 연도별 카드가맹점 분포 현황 73
〈그림 3-12〉 카드가맹점 위치의 연도별 분포면적변화 75
〈그림 3-13〉 연도별 카드사용액 SDE 분석결과 76
〈그림 4-1〉 KTX 선로용량 포화 80
〈그림 4-2〉 운행대안별 평택-오송 구간 선로용량 81
〈그림 4-3〉 MST 분석 과정 84
〈그림 4-4〉 인구상위 60개 도시 및 주요 교통축 84
〈그림 4-5〉 교통축별 MST망 도출결과 85
〈그림 4-6〉 축별 노선 중첩 결과 85
〈그림 4-7〉 국내 초고속교통망 노선 구상(안) 86
〈그림 4-8〉 한국의 통근시간 분포 88
〈그림 4-9〉 통행시간 산정 기초자료 89
〈그림 4-10〉 압축효과 분석과정 90
〈그림 4-14〉 검토1안(현재노선): 대상도시 기존대비(100%) 시간거리 면적비율 92
〈그림 4-12〉 검토1안(현재노선)의 대도시별 압축효과 93
〈그림 4-13〉 검토2안(대도시 직결): 대상도시별 시간거리 면적비율 변화 95
〈그림 4-14〉 검토2안(대도시 직결)의 대도시별 압축효과 96
〈그림 4-15〉 초고속교통수단 대안별 시군구 평균 통행시간 및 표준편차 변화 98
〈그림 4-16〉 초고속 대안별 지역 간 통행시간에 대한 변동계수 변화 99
〈그림 4-17〉 서울 중심의 통근권 변화 99
〈그림 4-18〉 대안별 서울의 업무교류권 변화 100
〈그림 4-19〉 서울의 업무교류권 및 교류가능 인구규모변화 101
〈그림 4-20〉 부산의 통근권 변화 102
〈그림 4-21〉 대안별 부산의 업무교류권 변화 103
〈그림 4-22〉 부산의 업무교류권 및 교류가능 인구규모 104
〈그림 4-23〉 대전의 통근권 변화 105
〈그림 4-24〉 대전 통근권의 권역별 인구규모 변화 105
〈그림 4-25〉 대안별 대전의 업무교류 변화 106
〈그림 4-26〉 대전의 업무교류권 및 교류가능 인구규모변화 107
〈그림 5-1〉 정차도시별 압축효과 (시속 1,2000km 도입시) 111
〈그림 5-2〉 SDE 분석결과로 파악한 인구집중과 통행확산 현상 개념도 112
〈그림 5-3〉 초고속교통 수단의 국제적 연계 개념(안) 114
〈그림 5-4〉 통행의 FirstㆍLast Mile 개념 115
〈그림 5-5〉 속도 대안별 서울-부산 총 통행시간 중 주교통수단/접근/환승시간 비율 116
〈그림 5-6〉 선로 및 열차운영 개념: 현재 열차 117
〈그림 5-7〉 선로 및 열차운영 개념: 초고속교통수단 118
〈그림 5-8〉 초고속교통 연계도시의 기능융합 개념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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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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