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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한국관광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전자자료] : 종합보고서 / 한국관광공사 인기도
발행사항
원주 : 한국관광공사,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56
제어번호
MONO1201844494
주기사항
수행기관: 닐슨컴퍼니코리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Ⅰ장 조사 개요 5

1. 조사 배경 및 목적 6

2. 조사 설계 7

3. 표본 설계 8

가. 모집단 층화 및 분석 8

나. 표본크기 및 표본오차 10

다. 표본배분 10

4. 설문 구성 13

5. 실사 설계 15

가. 실사 기간 15

나. 조사 대상 15

다. 조사 방법 15

라. 자료 처리 15

6. 실사 진행 결과 16

제Ⅱ장 조사 결과 분석 17

1. 한국관광 이미지 제고 활동 평가 18

가. 국가별 이미지 척도 18

1) 한국의 국가 이미지 평가 18

2) 경쟁국가별 국가 이미지 평가 19

나. 관광목적지로서의 국가별 인지도/선호도 분석 20

1) 한국관광 인지도 20

2) 관광목적지로서의 국가별 인지도 25

3) 한국관광 선호도 26

4) 관광목적지로서의 국가별 선호도 31

5) 한국관광 인지도/선호도 4분면 분석 32

다. 국가별 Functional 이미지 34

1) 한국과 경쟁국의 Functional 이미지 비교 34

2)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이 갖추고 있는 Functional 이미지 35

라. 국가별 Emotional 이미지 36

1) 한국과 경쟁국의 Emotional 이미지 비교 36

2)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이 갖추고 있는 Emotional 이미지 37

마. 국가별 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선호도 분석 38

1)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 38

2) 경쟁국가별 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 43

3)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44

4) 경쟁국가별 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49

5) 한국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선호도 4분면 분석 50

2. 관광목적지로서의 한국 평가 52

가. 방한 경험 52

1) 최근 3년 내 관광 경험 52

2) 최근 3년 내 국가별 방한 횟수 및 평균 체류 기간 53

3) 방한시 여행 형태 및 여행 준비기간 55

4) 방한관광 이유 57

5) 방한 만족도 58

6) 방한 만족 이유 59

7) 관광목적지로서 한국 재방문 및 추천 의향 60

8) 관광목적지로서 한국관광 여행비용 지불 의향 62

9) 관광목적지로서 국가별 여행비용 지불 의향 67

나. 방한 의향 68

1) 향후 1년 내 방한 의향 68

2) 방한관광 의향/비의향 이유 70

3) 관광목적지로서 상기되는 한국 도시 72

4) 강원도 평창 방문 의향 73

5) 관광목적지 연상 한국관광 콘텐츠 74

6) 선호하는 한류 관광 콘텐츠 75

7) 관광목적지로서 적합한 한국여행 스타일 76

8) 향후 방한시 선호 여행 형태 77

3.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평가 78

가. 동영상 광고 평가 78

1) 동영상 광고 접촉 여부 78

2) 동영상 광고 접촉 경로 82

3) 동영상 광고 선호도 86

4) 동영상 광고 선호 이유 90

5) 동영상 광고 여행취향 부합도('17년 제작 광고만 해당) 91

6) 동영상 광고 방한결정 영향력 92

7) 동영상 광고 방한의향 영향력 97

나. 이미지 광고 평가 101

1) 이미지 광고 접촉 여부 101

2) 이미지 광고 접촉 경로 102

3) 이미지 광고 선호도 103

4) 이미지 광고 선호 이유 104

5) 이미지 광고 방한결정 영향력 105

6) 이미지 광고 방한의향 영향력 107

다. 글로벌 캠페인 평가 108

1) 글로벌 캠페인 인지도 108

2) 글로벌 캠페인 방한의향 영향력 109

3) 글로벌 캠페인 강원도 평창 방문의향 영향력 110

라. 한국관광 브랜드 SNS채널 평가 111

1) SNS 채널 방문 경험 111

2) SNS 채널 선호도 112

3) SNS 채널 선호 이유 113

4) SNS 채널 방한결정 영향력 114

5) SNS 채널 방한의향 영향력 116

마. KTO 마케팅 활동의 방한관광 영향력 117

4. 해외 소비자 매체 이용/선호 행태 분석 122

가. 주로 광고를 접하는 매체 122

나. 여행지 결정시 영향을 많이 미쳤던 매체 123

5. 관광 라이프 스타일 분석 124

가. 여행 스타일 종합 124

나. 국가별 여행 스타일 125

[별첨] 설문지 126

〈표 1〉 국가별 성ㆍ연령ㆍ지역 인구센서스 8

〈표 2〉 표본 배분 결과 11

〈표 3〉 주요 조사 내용 13

〈표 4〉 국가별 표본 수 15

〈표 5〉 실사 진행 결과 16

〈표 6〉 연도별 한국의 국가 이미지 평가 18

〈표 7〉 연도별 한국과 경쟁국가간 이미지 평가 19

〈표 8〉 연도별 한국관광 인지도 20

〈표 9〉 한국관광 인지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21

〈표 10〉 한국관광 인지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22

〈표 11〉 한국관광 인지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23

〈표 12〉 한국관광 인지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24

〈표 13〉 연도별 한국과 경쟁국가간 관광목적지로서 인지도 25

〈표 14〉 연도별 한국관광 선호도 26

〈표 15〉 한국관광 선호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27

〈표 16〉 한국관광 선호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28

〈표 17〉 한국관광 선호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29

〈표 18〉 한국관광 선호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30

〈표 19〉 연도별 한국과 경쟁국가간 관광목적지로서 선호도 31

〈표 20〉 연도별 한국관광 인지도 33

〈표 21〉 연도별 한국관광 선호도 33

〈표 22〉 연도별 한국의 경쟁국 대비 강한 Functional 이미지 34

〈표 23〉 연도별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이 갖추고 있는 Functional 이미지 35

〈표 24〉 연도별 한국의 경쟁국 대비 강한 Emotional 이미지 36

〈표 25〉 연도별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이 갖추고 있는 Emotional 이미지 37

〈표 26〉 연도별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 38

〈표 27〉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39

〈표 28〉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40

〈표 29〉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41

〈표 30〉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42

〈표 31〉 연도별 경쟁국가별 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 43

〈표 32〉 연도별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44

〈표 33〉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45

〈표 34〉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46

〈표 35〉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47

〈표 36〉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48

〈표 37〉 연도별 경쟁국가별 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49

〈표 38〉 연도별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 51

〈표 39〉 연도별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51

〈표 40〉 최근 3년 내 관광한 국가 52

〈표 41〉 연도별 평균 방한 횟수 53

〈표 42〉 연도별 방한 만족도 58

〈표 43〉 관광목적지로서 한국관광 여행 비용 지불 의향[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63

〈표 44〉 관광목적지로서 한국관광 여행 비용 지불 의향[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64

〈표 45〉 관광목적지로서 한국관광 여행비용 지불 의향[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65

〈표 46〉 관광목적지로서 한국관광 여행비용 지불 의향[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66

〈표 47〉 연도별 관광목적지로서의 한국 상기 도시 72

〈표 48〉 연도별 관광목적지로서 연상되는 한국관광 콘텐츠 74

〈표 49〉 관광목적지로서 적합한 한국여행 스타일 76

〈표 50〉 연도별 KTO 마케팅 활동의 방한관광 영향력 117

〈표 51〉 KTO 마케팅 활동의 방한관광 영향력[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118

〈표 52〉 KTO 마케팅 활동의 방한관광 영향력[방한/비방한 그룹별 분석] 119

〈표 53〉 KTO 마케팅 활동의 방한관광 영향력[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120

〈표 54〉 KTO 마케팅 활동의 방한관광 영향력[KTO 마케팅 경험/비경험 그룹별 분석] 121

〈표 55〉 연도별 주로 접하는 매체 122

〈표 56〉 연도별 여행지 결정시 영향을 많이 미쳤던 매체 123

〈표 57〉 여행 스타일_종합 124

〈표 58〉 여행 스타일_여행 인원 125

〈그림 1〉 조사 배경 6

〈그림 2〉 조사 목적 6

〈그림 3〉 조사 프로세스 15

〈그림 4〉 자료처리 프로세스 15

〈그림 5〉 한국의 국가 이미지 평가 18

〈그림 6〉 한국과 경쟁국가간 이미지 평가 19

〈그림 7〉 한국관광 인지도 20

〈그림 8〉 한국과 경쟁국가간 관광목적지로서 인지도 25

〈그림 9〉 한국관광 선호도 26

〈그림 10〉 한국과 경쟁국가간 관광목적지로서 선호도 31

〈그림 11〉 한국관광 인지도/선호도 4분면 분석 32

〈그림 12〉 한국과 경쟁국 간 Functional 이미지 맵 34

〈그림 13〉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이 갖추고 있는 Functional 이미지 35

〈그림 14〉 한국과 경쟁국 간의 Emotional 이미지 36

〈그림 15〉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이 갖추고 있는 Emotional 이미지 37

〈그림 16〉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 38

〈그림 17〉 경쟁국가별 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 43

〈그림 18〉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44

〈그림 19〉 경쟁국가별 관광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49

〈그림 20〉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인지도/선호도 4분면 분석 50

〈그림 21〉 방한 횟수 53

〈그림 22〉 평균 체류 기간 54

〈그림 23〉 방한시 여행 형태 55

〈그림 24〉 방한시 여행 준비기간 56

〈그림 25〉 방한관광 이유(1+2+3순위) 57

〈그림 26〉 방한 만족도 58

〈그림 27〉 방한 만족 이유(복수응답) 59

〈그림 28〉 한국 재방문 의향 60

〈그림 29〉 한국 추천 의향 61

〈그림 30〉 관광목적지로서 한국관광 여행비용 고가격 지불 의향 62

〈그림 31〉 경쟁국가별 여행비용 지불 의향 67

〈그림 32〉 한국 방한 의향 68

〈그림 33〉 향후 1년 내 국가별 방문 의향 69

〈그림 34〉 방한관광 의향 이유(1+2+3순위) 70

〈그림 35〉 방한관광 비의향 이유(1+2+3순위) 71

〈그림 36〉 관광목적지로서의 한국 상기 도시(1+2+3순위) 72

〈그림 37〉 강원도 평창 방문 의향 73

〈그림 38〉 관광목적지로서 연상되는 한국관광 콘텐츠 74

〈그림 39〉 선호 한류 관광 콘텐츠 75

〈그림 40〉 향후 방한 시 선호 여행형태 77

〈그림 41〉 동영상 광고별 접촉률 종합 78

〈그림 42〉 동영상 광고-'16년 제작 광고- 접촉 여부 79

〈그림 43〉 동영상 광고-'17년 제작 광고- 접촉 여부 80

〈그림 44〉 동영상 광고-동계관광 광고- 접촉 여부 81

〈그림 45〉 동영상 광고별 접촉 경로 종합 82

〈그림 46〉 동영상 광고 접촉 경로-'16년 제작 광고 83

〈그림 47〉 동영상 광고 접촉 경로-'17년 제작 광고 84

〈그림 48〉 동영상 광고 접촉 경로-동계관광 광고 85

〈그림 49〉 동영상 광고별 선호도 종합 86

〈그림 50〉 동영상 광고 선호도-'16년 제작 광고 87

〈그림 51〉 동영상 광고 선호도-'17년 제작 광고 88

〈그림 52〉 동영상 광고 선호도-동계관광 광고 89

〈그림 53〉 동영상 광고별 선호 이유(복수응답) 90

〈그림 54〉 동영상 광고 여행취향 부합도-'17년 제작 광고 91

〈그림 55〉 동영상 광고 접촉 시점 92

〈그림 56〉 동영상 광고 방한 결정 영향력 종합 93

〈그림 57〉 동영상 광고 방한 결정 영향력-'16년 제작 광고 94

〈그림 58〉 동영상 광고 방한 결정 영향력-'17년 제작 광고 95

〈그림 59〉 동영상 광고 방한 결정 영향력-동계관광 광고 96

〈그림 60〉 동영상 광고별 방한의향 영향력 종합 97

〈그림 61〉 동영상 광고 방한 의향 영향력-'16년 제작 광고 98

〈그림 62〉 동영상 광고 방한 의향 영향력-'17년 제작 광고 99

〈그림 63〉 동영상 광고 방한 의향 영향력-동계관광 광고 100

〈그림 64〉 이미지 광고 접촉 여부 101

〈그림 65〉 이미지 광고 접촉 경로 102

〈그림 66〉 이미지 광고 선호도 103

〈그림 67〉 이미지 광고 선호 이유(복수 응답) 104

〈그림 68〉 이미지 광고 접촉 시점 105

〈그림 69〉 이미지 광고 방한 결정 영향력 106

〈그림 70〉 이미지 광고 방한 의향 영향력 107

〈그림 71〉 글로벌캠페인 인지도 108

〈그림 72〉 글로벌 캠페인 방한 의향 영향력 109

〈그림 73〉 글로벌 캠페인 강원도 평창 방문의향 영향력 110

〈그림 74〉 SNS 채널 방문 경험 111

〈그림 75〉 SNS 채널 선호도 112

〈그림 76〉 SNS 채널 선호 이유 113

〈그림 77〉 SNS 채널 접촉 시점 114

〈그림 78〉 SNS 채널 방한 결정 영향력 115

〈그림 79〉 SNS채널 방한의향 영향력 116

〈그림 80〉 KTO 마케팅 활동의 방한관광 영향력 117

〈그림 81〉 주로 광고를 접하는 매체(1+2순위) 122

〈그림 82〉 여행지 결정시 영향을 많이 미쳤던 매체(1+2순위)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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