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언어를 통해 청소년의 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자자료]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53
제어번호
MONO1201844534
주기사항
연구기관: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대희 ; 공동연구원: 조재윤, 서수현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ABSTRACT 6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3

3. 기대 효과 14

Ⅱ. 선행 연구 및 사례 검토 15

1. 청소년 의사소통 실태 및 대화 지도 연구 15

1) 청소년 의사소통 실태 연구 15

2) 청소년 대화 지도 연구 17

2. 청소년 갈등 상황 연구 및 갈등 해결 프로그램 사례 19

1) 청소년 갈등 상황 연구 19

2) 국내 청소년 갈등 해결 프로그램 사례 22

3) 국외 청소년 갈등 해결 프로그램 사례 26

Ⅲ.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설계를 위한 실태 조사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방법 및 도구 36

3. 분석 방법 37

4. 분석 결과 38

1) 신뢰도 계수 38

2) 기술 통계치 41

3) 성별에 따른 종속 변수 차이 검증 44

Ⅳ.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설계 48

1.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설계의 방향 48

1) 청소년의 실제 요구와 언어 문제에 기반한 실제적 자료 49

2) 청소년의 흥미를 반영한 실용적 자료 50

3) 현장 교사의 참여 및 검토를 통한 현장적합도 높은 자료 51

4) 다양한 교육 자료의 제공을 통한 현장 확산 가능성이 높은 자료 51

2.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내용 구성 52

1) 수업 지도안의 내용 구성 52

2) 학습지의 내용 구성 53

Ⅴ.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개발 결과 54

1. 1차시: 갈등이랑 언어랑 무슨 사이래? 56

1) 개발 의도 및 취지 56

2) 수업 지도안(교사용) 57

3) 학습지(학생용) 74

2. 2차시: 지금 이 감정, 말로 설명할 수 ... 있어! 75

1) 개발 의도 및 취지 75

2) 수업 지도안(교사용) 76

3) 학습지(학생용) 94

3. 3차시: 너의 말은 솜사탕처럼 부드럽구나! 95

1) 개발 의도 및 취지 95

2) 수업 지도안(교사용) 96

3) 학습지(학생용) 119

4. 4차시: 약은 약국에서, 갈등은 갈등 상담소에서! 120

1) 개발 의도 및 취지 120

2) 수업 지도안(교사용) 121

3) 학습지(학생용) 145

5. 5차시: 갈등이랑 한 판 신나게 놀아 볼까? 146

1) 개발 의도 및 취지 146

2) 수업 지도안(교사용) 147

3) 학습지(학생용) 168

6. 90분 수업용: 그러지 말고, 우리 대화로 풀어 보자, 응? 169

1) 개발 의도 및 취지 169

2) 수업 지도안(교사용) 170

3) 학습지(학생용) 198

Ⅵ. 결론 및 제언 199

1. 결론 199

2. 제언 200

참고문헌 202

[부록 1] 설문지 208

[부록 2] 교사용 교안 212

일러두기 214

1. 언어와 갈등의 관계 알기 215

2. 자기 감정 이해하기 234

3. 공감의 대화하기 253

4. 갈등 대응 방식에 대한 이해와 내면화 276

5. 또래 간 언어 갈등 해결하기 301

특강용: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324

판권기 353

〈표 1〉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8) 2장-3장 세부 목차 22

〈표 2〉 평화여성회의 관악고등학교 갈등 해결교육 사례 23

〈표 3〉 갈등 해결 리더십 캠프 프로그램 주제와 내용 24

〈표 4〉 〈아름다운 학교 행복한 교실 만들기〉의 주제 구성 25

〈표 5〉 중등학교 인성교육을 통한 갈등 해결교육 25

〈표 6〉 Crawford & Bodine(1996)의 분류에 따른 미국 갈등 해결 프로그램 27

〈표 7〉 예비 설문 조사 절차 36

〈표 8〉 본 설문 조사 절차 37

〈표 9〉 설문 대상자 정보 37

〈표 10〉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을 묻는 문항 집단의 Cronbach α계수 38

〈표 11〉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을 묻는 문항의 Cronbach α계수 38

〈표 12〉 또래 간 갈등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묻는 문항 집단의 Cronbach α계수 39

〈표 13〉 또래 간 갈등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묻는 문항의 Cronbach α계수 39

〈표 14〉 또래 간 갈등 해결 방법을 묻는 문항 집단의 Cronbach α계수 40

〈표 15〉 또래 간 갈등 해결 방법을 묻는 문항의 Cronbach α계수 40

〈표 16〉 성별과 지역 규모에 따른 빈도 41

〈표 17〉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에 대한 기술 통계 41

〈표 18〉 또래 갈등 해결의 어려움에 대한 기술 통계 42

〈표 19〉 또래 갈등 해결 방법에 대한 기술 통계 43

〈표 20〉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과 관련된 문항의 t-검증 44

〈표 21〉 또래 간 갈등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관련된 문항의 t-검증 45

〈표 22〉 또래 간 갈등 해결 방법과 관련된 문항의 t-검증 46

〈그림 1〉 Restore360의 활동 이미지 29

〈그림 2〉 사회-감정 학습 프로그램 3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