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ABSTRACT 6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3
3. 기대 효과 14
Ⅱ. 선행 연구 및 사례 검토 15
1. 청소년 의사소통 실태 및 대화 지도 연구 15
1) 청소년 의사소통 실태 연구 15
2) 청소년 대화 지도 연구 17
2. 청소년 갈등 상황 연구 및 갈등 해결 프로그램 사례 19
1) 청소년 갈등 상황 연구 19
2) 국내 청소년 갈등 해결 프로그램 사례 22
3) 국외 청소년 갈등 해결 프로그램 사례 26
Ⅲ.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설계를 위한 실태 조사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방법 및 도구 36
3. 분석 방법 37
4. 분석 결과 38
1) 신뢰도 계수 38
2) 기술 통계치 41
3) 성별에 따른 종속 변수 차이 검증 44
Ⅳ.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설계 48
1.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설계의 방향 48
1) 청소년의 실제 요구와 언어 문제에 기반한 실제적 자료 49
2) 청소년의 흥미를 반영한 실용적 자료 50
3) 현장 교사의 참여 및 검토를 통한 현장적합도 높은 자료 51
4) 다양한 교육 자료의 제공을 통한 현장 확산 가능성이 높은 자료 51
2.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내용 구성 52
1) 수업 지도안의 내용 구성 52
2) 학습지의 내용 구성 53
Ⅴ. 청소년 소통 능력 신장 지도 자료 개발 결과 54
1. 1차시: 갈등이랑 언어랑 무슨 사이래? 56
1) 개발 의도 및 취지 56
2) 수업 지도안(교사용) 57
3) 학습지(학생용) 74
2. 2차시: 지금 이 감정, 말로 설명할 수 ... 있어! 75
1) 개발 의도 및 취지 75
2) 수업 지도안(교사용) 76
3) 학습지(학생용) 94
3. 3차시: 너의 말은 솜사탕처럼 부드럽구나! 95
1) 개발 의도 및 취지 95
2) 수업 지도안(교사용) 96
3) 학습지(학생용) 119
4. 4차시: 약은 약국에서, 갈등은 갈등 상담소에서! 120
1) 개발 의도 및 취지 120
2) 수업 지도안(교사용) 121
3) 학습지(학생용) 145
5. 5차시: 갈등이랑 한 판 신나게 놀아 볼까? 146
1) 개발 의도 및 취지 146
2) 수업 지도안(교사용) 147
3) 학습지(학생용) 168
6. 90분 수업용: 그러지 말고, 우리 대화로 풀어 보자, 응? 169
1) 개발 의도 및 취지 169
2) 수업 지도안(교사용) 170
3) 학습지(학생용) 198
Ⅵ. 결론 및 제언 199
1. 결론 199
2. 제언 200
참고문헌 202
[부록 1] 설문지 208
[부록 2] 교사용 교안 212
일러두기 214
1. 언어와 갈등의 관계 알기 215
2. 자기 감정 이해하기 234
3. 공감의 대화하기 253
4. 갈등 대응 방식에 대한 이해와 내면화 276
5. 또래 간 언어 갈등 해결하기 301
특강용: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324
판권기 353
〈표 1〉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8) 2장-3장 세부 목차 22
〈표 2〉 평화여성회의 관악고등학교 갈등 해결교육 사례 23
〈표 3〉 갈등 해결 리더십 캠프 프로그램 주제와 내용 24
〈표 4〉 〈아름다운 학교 행복한 교실 만들기〉의 주제 구성 25
〈표 5〉 중등학교 인성교육을 통한 갈등 해결교육 25
〈표 6〉 Crawford & Bodine(1996)의 분류에 따른 미국 갈등 해결 프로그램 27
〈표 7〉 예비 설문 조사 절차 36
〈표 8〉 본 설문 조사 절차 37
〈표 9〉 설문 대상자 정보 37
〈표 10〉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을 묻는 문항 집단의 Cronbach α계수 38
〈표 11〉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을 묻는 문항의 Cronbach α계수 38
〈표 12〉 또래 간 갈등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묻는 문항 집단의 Cronbach α계수 39
〈표 13〉 또래 간 갈등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묻는 문항의 Cronbach α계수 39
〈표 14〉 또래 간 갈등 해결 방법을 묻는 문항 집단의 Cronbach α계수 40
〈표 15〉 또래 간 갈등 해결 방법을 묻는 문항의 Cronbach α계수 40
〈표 16〉 성별과 지역 규모에 따른 빈도 41
〈표 17〉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에 대한 기술 통계 41
〈표 18〉 또래 갈등 해결의 어려움에 대한 기술 통계 42
〈표 19〉 또래 갈등 해결 방법에 대한 기술 통계 43
〈표 20〉 또래 친구와 갈등을 겪는 상황과 관련된 문항의 t-검증 44
〈표 21〉 또래 간 갈등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관련된 문항의 t-검증 45
〈표 22〉 또래 간 갈등 해결 방법과 관련된 문항의 t-검증 46
〈그림 1〉 Restore360의 활동 이미지 29
〈그림 2〉 사회-감정 학습 프로그램 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