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현대문화인류학 : 인간과 문화에 대한 열일곱 가지 주제들 / 저자: 강윤희, 강정원, 권숙인, 김현미, 김성례, 박준규, 박지환, 백영경, 안준희, 오명석 [외] ; 엮음: 권숙인, 강윤희, 김현미, 박지환, 백영경, 이응철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형설출판사, 2018
청구기호
306 -18-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73 p. : 삽화, 초상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47282635
제어번호
MONO1201845244
주기사항
참고문헌(p. 421-455)과 색인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책을 펴내며 ................................... 006

제1부 인류학이란
01 인류학, 인간과 문화에 대한 탐구 / 권숙인 .......018
02 진화와 인간사회 / 진주현 ........................043
03 인류학과 지역연구 / 이상국.......................65

제2부 사회조직과 실천
04 가족과 친족 / 함한희..............................092
05 교환, 소유, 소비 / 오명석.........................117
06 정치권력에 대한 비교문화적 상상 / 박지환 ..... ....145
07 법과 분쟁 / 이재협.................................168

제3부 문화의 다양성
08 언어, 문화, 사회적 상호작용 / 강윤희...............192
09 인간의 심리와 문화적 환경 / 안준희, 정향진 ........212
10 젠더와 문화 / 김현미...............................236
11 신앙과 종교 / 김성례...............................259
12 민속문화연구 / 강정원..............................283

제4부 변화하는 세계와 인류학의 응용
13 문화와 교육 / 이용숙...............................308
14 몸과 아픔에 대한 비판적 탐구와 실천 / 이현정......332
15 미디어와 대중문화, 보고 듣고 표현하는 세상 / 이응철.358
16. 새로운 상상의 시대로서 전지구화 / 박준규..........378
17 발전 문제와 국제개발원조 / 이태주..................402

참고문헌..............................................422
인명 찾아보기.........................................456
용어 찾아보기 ........................................46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3418 306 -18-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23419 306 -18-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머리말

    책을 펴내며

    새로운 인류학 입문서가 필요하다는 소리가 들린 지 여러 해 된 것 같다. 시중에는 국내에서 개발된 것과 해외 도서를 번역한 입문서가 몇 종 출간되어 있지만 그 수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데다가 한국의 교육현장에 적절한 인류학 입문서에 대한 수요를 채우기에는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있었다.
    하지만 입문서 개발이 워낙 만만찮은 작업임을 알기에 그저 공감만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이 책을 만들기로 한 것은 다분히 우연적이었다.

    2014년 봄, 네이버에서 <학문명 백과>라는 컨텐츠를 만들면서 인류학의 여러 영역을 소개하게 되었고 이 작업에 참여했던 저자들을 중심으로 인류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양 입문서를 개발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2017년 3월 중순, 권숙인, 강윤희, 김현미, 박지환, 백영경, 이응철 교수로 ‘기획·편집팀’을 꾸렸고 저자를 섭외하여 본격적으로 입문서 만들기를 시작하였다.
    총 열여덟 분의 필진이 갖춰졌고, 모두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귀한 글을 더해 주셔서 『현대문화인류학, 인간과 문화에 대한 열일곱 가지 주제들』을 출간하게 되었다.

    『현대문화인류학』은 인류학에 관심 있는 학생과 일반인들이 인류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인류학의 다양한 분야를 소개한다. 그러나 이 책의 발간은 단순히 입문서를 하나 추가한 것 이상의 의의를 갖는다.
    출간 작업을 같이 하기로 한 기획팀이 새로운 입문서의 핵심 취지로 삼은 것은 ‘한국판 정격 입문서’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외국의 훌륭한 입문서 번역본 몇 종이 대학에서 인류학을 교육하는데 사용되고 있지만, 여러 이유로 국내 필진이 개발한 입문서가 꼭 필요하고 이제 그럴 때가 되었다는 데에 쉽게 의견을 모을 수 있었다.
    이런 취지에 따라 개발된 『현대문화인류학』은 다음과 같은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 책은 종합 입문서로서 인류학이라는 분과학문을 이해하는데 꼭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정보와 핵심 지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각론적인 하위 분야를 다루는 장에서는 그 연구 분야의 역사, 핵심적인 개념과 이론, 주요 연구 주제와 질문, 대표적인 연구사례 등을 포괄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내용 소개가 덧붙여진 추천도서를 말미에 제시하여 좀 더 심화되고 폭넓은 공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요컨대 이 책을 교재로 공부할 경우 인류학이라는 분과학문 전반과 각 하위 연구영역의 성립과 성장, 주요 이론적 관점과 개념들, 핵심적인 문제의식과 학문적성과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 이 책은 적어도 두 가지 점에서 ‘한국적’(혹은 ‘한국의’) 인류학 입문서라고할 수 있다.
    『현대문화인류학』은 한국 학자들이 썼으며 외국의 연구 사례뿐만 아니라 한국에 대한 연구 사례와 한국 인류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포함시켰다.
    분과학문으로서 인류학이 서구에서 제도화되고 서양학자들이 지식생산을 주도해 온 까닭에 후발주자로서 한국의 학자나 학생들이 인류학을 공부하면서 어쩔수 없이 느끼는 생경함이 있었다.
    입문서에 소개된 민족지적 사례의 대부분이 문화적·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것이다 보니 학생들이 낯설게 느끼고, “재미는 있는 것 같은데 생소해서 실감하기가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강의하는 입장에서도 특정 사례의 의미나 맥락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외국의 입문서에서 흔히 소개되어 온 유명한 민족지적 사례뿐만 아니라 한국의 사례를 적극 추가하여 한국에서 인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좀 더 공감하면서 비교문화적 관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증학문으로서 인류학은 문화에 대한 총체적 관점을 바탕으로 특정 문화가 위치한 맥락 속에서 그 문화와 문화 주체로서의 인간의 삶을 탐구해 왔다.
    문화에 대한 이러한 관점과 현지조사(fieldwork)를 중심으로 한 방법론적 특징으로 인해 인류학 개념이나 이론은 구체적인 민족지적(ethnographic) 사례에 기초해 개발되고 발전되었다.
    그리하여 문화가 갖는 맥락성과 상대성을 생생히 보여주는 인류학적 연구는, 소위 “낯선 것을 익숙하게 하고 익숙한 것을 낯설게”하는 인식론적 충격을 통해 사회과학의 이론들을 현장으로부터 재검토하고 인간다움(humanity)을 근본적으로 성찰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따라서 한국에 대한 연구 사례나 한국 인류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기존의 인류학적 논의에 적극 연결시키는 것은 인류학적 이론과 지식을 좀 더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질 것이다.


    『현대문화인류학』은 또한 필자들의 관점과 입장이 분명히 드러난 입문서라는 점도 중요한 특징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각 장은 해당 분야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오랫동안 강의해 온 전문가들이 집필했다. 그 분야와 관련해 꼭 알아야 할‘알짜’ 지식을 압축적으로 제시하되, 자신의 입장과 관점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입문서는 같은 색깔과 톤으로 매끄럽게 마감된 벽면이라기보다는 저마다의 색깔과 결을 가진 조각 타일을 모아 만든 모자이크 그림에 비유할 수 있겠다.
    따라서 독자들은 서로 다른 톤과 스타일로 쓰인 각 장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기본 지식 외에 특정 입장을 가진 저자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나아가 이 책이 교재로 쓰일 경우 교수자나 학습자의 관점이 더해지면서 또 다른 학문적 대화의 장이 펼쳐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각 주제에 대해 각자의 관점을 가지고 쓴 글을 모아 입문서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인류학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획기적으로 성장하였고 중요한 지적 축적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증거’라고 믿고 싶다. 책을 펴내는 입장에서 가장 뿌듯함을 느끼는 지점이다.

    이 책은 또한 인류학의 고전적인 연구영역뿐만 아니라 새롭게 부상하는 주제에도 많은 분량을 할애하였다. 우리의 일상은 글로벌한 문화과정과 분리할 수 없고, 기술경제적 환경과 사회문화적 삶의 양식도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 어느
    때 보다 문화다원주의적 상상력이 요청되는 상황에서 인류학은 고유의 감수성으로, 변화하는 현실과 협상하는 인간행위자의 다양한 실천과 역동에 주목하고 있다.
    나아가 급속한 사회적 변화가 초래하는 혼란과 긴장, 갈등이 확대되면서 학문적 실천과 응용이라는 역할도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현실세계의 다양한 문제해결에 적극 개입하는 인류학의 학문적 실천과 응용 가능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집필 초대에 기꺼이 응해주시고 좋은 글을 더해주신 필자들께 감사드린다. 기획·편집팀도 엄청난 시간과 지혜를 모아야 했다. 기획 회의, 반복적인 원고 검토와 윤독, 출판과정에서 해야 했던 수많은 의사결정을 위해 온/오프라인 회의를 거듭하며 최선을 위해 노력하였다.
    기획팀의 조교로 번거로운 일들을 잘 처리해 준 서울대 인류학과 박사과정 서대승과 출판과 관련해 훌륭한 식견을 보태준 지은숙 박사에게도 고마움을 표한다.
    ‘형설-네이버 학문명백과’를 인연으로 이 책의 출간을 맡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신 형설출판사의 황승주 상무님과 최수환 편집팀장, 이지은 편집자께도 감사한다.
    예쁜 표지를 만드느라 애써 준 김효림, 그리고 무엇보다 놀라운 꼼꼼함으로 이 책을 책답게 만들어준 김용진 선생의 정성에 저자 모두를 대신 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18년 봄, 기획·편집팀을 대표하여 권숙인 씀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