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새만금 신공항 항공수요 조사 연구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7
청구기호
387.71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44 p. (일부접지) : 삽화, 도표, 서식, 지도 ; 30 cm
제어번호
MONO1201845717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서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김웅이, 정동운
부록: 1. 설문조사 자료 ; 2. 수요자문 자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I. 연구의 개요 2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4

1. 연구배경 24

2. 연구의 목적 26

제2절 연구의 범위 27

1. 공간적 범위 27

2. 시간적 범위 27

3. 내용적 범위 28

제3절 연구수행의 방법 30

II. 일반현황 조사 분석 32

제1절 지리적 및 환경적 특성 34

1. 입지여건 34

2. 기후 여건 38

3. 토지이용 및 도시계획 40

제2절 사회경제지표 조사 분석 42

1. 인구 42

2. 지역경제 45

제3절 교통망 및 교통현황 조사 분석 60

1. 도로 60

2. 철도 65

3. 항만 67

4. 공항 69

III. 항공 환경변화 분석 및 전망 74

제1절 항공시장 분석 및 전망 76

1. 국제 항공시장 분석 및 전망 76

2. 국내 항공시장 분석 및 전망 93

제2절 전북지역 항공시장 분석 및 전망 100

1. 전북 항공시장 현황 100

2. 전북 항공시장 전망 107

제3절 전북지역 관광시장 현황 및 전망 111

1. 항공관광 시장 동향 111

2. 전북지역 관광 현황 119

3. 전북지역 외국인 관광객 전망 129

제4절 전북지역 화물운송 특성 및 전망 132

1. 전북지역 화물운송 특성 132

2. 전북지역 항공화물 전망 138

IV. 항공수요 영향요인 분석 144

제1절 관련 개발계획 및 수요 영향 146

1. 상위계획 조사 146

2. 새만금 지역 관련 개발 계획 158

3. 지역 개발계획에 따른 수요 영향 분석 176

제2절 항공수요 요소별 영향 분석 193

1. 사회·경제 변수 194

2. 정책적 변수 199

3. 서비스 공급변수 205

4. 항공수요 영향 요소 분석 208

V. 전북지역 공항 이용객 특성 210

제1절 전북지역 공항이용객 특성 조사 212

1. 전북지역 외국인 방문자 설문 조사 212

2. 전북지역 국제선 공항이용객 설문조사 223

제2절 전북지역 항공여객 특성조사 231

1. 전북지역 항공 이용자 설문조사 231

2. 설문조사 결과 233

제3절 SP 설문조사와 수요적용 241

1. 설문조사 방법 및 절차 241

2. SP 설계 문제점과 해결방안 248

3. 설문결과 및 수요 적용 방안 257

VI. 항공수요 예측 262

제1절 기존 수요예측 검토 264

1. 기존 수요 분석 264

2. 수요예측 비교 295

제2절 항공수요예측 방법론 300

1. 수요예측 분석 및 방법 개요 300

2. 수요 산출 방법 설정 302

제3절 항공수요예측 321

1. 국제선 수요 예측 321

2. 국내선 수요 산출 328

3. 항공화물수요 예측 353

4. 항공기 운항횟수 예측 356

5. 새만금 수요 종합 360

제4절 수요 예측의 검증 362

1. 기존 수요와 비교 362

2. 공급수요 비교 368

제5절 공항 소요시설 분석 371

1. 첨두 수요 산출 371

2. 군산공항 첨두시간 산출 374

3. 첨두시 수요산정 375

4. 시설별 시설규모 산정 377

5. 단계별 시설규모 384

제6절 유발수요를 반영한 시나리오 수요 385

1. 유발 수요 적용 필요성 385

2. 유발인구의 추정 방법 386

3. 유발수요 추정 387

4. 유발수요 적용 및 활용 391

VII. 새만금 공항 후보지 검토 392

제1절 입지검토 요소 394

1. 개요 394

2. 공항의 입지요소 394

제2절 후보지별 입지검토 411

1. 후보지 선정 411

2. 후보지별 입지검토 412

3. 후보지별 비교검토 446

제3절 새만금 공항부지 개발 방안 검토 448

1. 새만금 개발계획에 대한 장애율 검토 448

2. 만경대교 장애물제한표면 검토 454

VIII. 결론 460

제1절 결어 462

제2절 정책적 제언 464

부록 466

1. 설문조사 자료 467

2. 수요자문 자료 492

[표 2-1] 전라북도 도내 면적 구성 35

[표 2-2] 전북 지역별 평균기후(30년) 38

[표 2-3] 전북 지역별 강수량(2014년 기준) 39

[표 2-4] 전북지역 월별 기상 개황(2014년 기준) 39

[표 2-5] 전라북도 토지이용 현황 40

[표 2-6] 전북지역 용도지역 현황 40

[표 2-7] 전북지역 용도지역 내용 41

[표 2-8] 전라북도 주민등록 인구 42

[표 2-9] 전라북도 연령별 인구 43

[표 2-10] 65세 이상 노령인구 분포 43

[표 2-11] 도내 인구이동 현황 44

[표 2-12] 청년층 인구 이동 현황 44

[표 2-13] 지역별 지역총생산(GRDP) 45

[표 2-14] 전북지역 경제활동별 지역 총생산 46

[표 2-15] 지역별 1인당 지역내 총생산(GNI) 47

[표 2-16] 지역별 산업 비중 48

[표 2-17] 시도별 종사자 현황(2014년 기준) 49

[표 2-18] 전북도내 사업체수 및 종사자 수 50

[표 2-19] 종사자별 사업체 수 51

[표 2-20] 지역별 제조업 사업체수 및 종사자 현황(1인 이상) 51

[표 2-21] 지역별 고용율 52

[표 2-22] 산업별 취업자 수 53

[표 3-23] 전북지역 고용추이 54

[표 2-24] 시도별 예산규모 및 자립도('17년 당초예산 기준) 55

[표 2-25] 전라북도 시군별 재정규모 56

[표 2-26] 전북도 및 시·군 일반회계 예산규모 및 자립도, 자주도 57

[표 2-27] 전라북도 경제 동향 종합 58

[표 2-28] 전라북도 도로현황 61

[표 2-29] 전라북도 경유 고속도로 현황 61

[표 2-30] 전라북도 경유 일반국도 현황 62

[표 2-31] 전라북도 일반국도 포장율 63

[표 2-32] 국가지원지방도 포장율 63

[표 2-33] 국가지원 지방도 사업 연도별 예산투자 현황 64

[표 2-34] 전북 자동차 전용도로 현황 64

[표 2-35] 전라북도 내 철도 현황 65

[표 2-36] 전라북도 여객 철도 현황 66

[표 2-37] 철도 여객수송 실적 66

[표 2-38] 군산항 컨테이너 화물처리 실적 67

[표 2-39] 시도 항별 컨테이너 처리물량 67

[표 2-40] 군산항 선박 입출항 현황 68

[표 2-41] 연안여객선 여객수송 현황 68

[표 2-42] 군산공항 접근 대중교통 운행 현황 72

[표 2-43] 주요 도시간 거리 및 소요시간 72

[표 2-44] 전북권의 인근 공항 접근 비교 72

[표 3-1] 지역별 항공기 수요예측 88

[표 3-2] 보잉사 노선별 수요예측 92

[표 3-3] 우리나라 항공운송실적 93

[표 3-4] 최근 3년 항공운송실적 요약 94

[표 3-5] 지역별 국제선 여객 실적 95

[표 3-6] 공항별 국제선 여객 실적 95

[표 3-7]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실적 96

[표 3-8] 공항별 국내선 여객 실적 97

[표 3-9]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실적 97

[표 3-10] 지역별 항공화물 추이 98

[표 3-11] 군산공항 Airside 시설현황 101

[표 3-12] 군상공항 Landside 건축시설 101

[표 3-13] 군산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시설현황 102

[표 3-14] 군산공항 주차장시설 102

[표 3-15] 군산공항 항행안전무선시설(계기시설) 103

[표 3-16] 군산공항 항공정보통신 및 기상시설 103

[표 3-17] 군산공항 항공등화시설(시각원조시설) 103

[표 3-18] 국내 공항들의 국내선 운송실적(2016년) 104

[표 3-19] 군산공항 운송 실적 105

[표 3-20] 요일별 운송실적 106

[표 3-21] 세계 관광 성장 추세 111

[표 3-22]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 112

[표 3-23] 국가별 지역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비중 113

[표 3-24] 월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 114

[표 3-25] 월별 내국인 관광객 출국 현황 115

[표 3-26] 국내 출입국 현황 116

[표 3-27] 공항, 항구별 출입국 현황 117

[표 3-28] 국적별 외래객 입국 현황 118

[표 3-29] 전북 지역별 지정관광지 현황 120

[표 3-30] 전라북도 자연공원 현황 121

[표 3-31] 전라북도 관광사업체 수 122

[표 3-32] 전라북도 숙박시설 현황 123

[표 3-33] 전라북도 시군별 숙박업소 현황 123

[표 3-34] 시도별 관광 실적 124

[표 3-35] 주요 관광지 방문객 수(전라북도) 124

[표 3-36] 전북지역 외국인 방문객수 125

[표 3-37] 전라북도 축제 방문객 125

[표 3-38] 지역 축제별 방문객 수 126

[표 3-39] 해외유치 관광객 국가별 실적 128

[표 3-40] 해외 관광객 전북 방문 동향 130

[표 3-41] 새만금 지역 외국인 관광객 추정 130

[표 3-42] 전라북도 주요 품목별 수출액(2016년) 132

[표 3-43] 전라북도 주요 품목별 수입액(2016년) 133

[표 3-44] 전라북도 주요 국가별 수출액 133

[표 3-45] 전라북도 주요 국가별 수입액 133

[표 3-46] 군산항 수출입 현황 134

[표 3-47] 전북지역 항공화물 이동 134

[표 3-48] 품목별 항공화물 운송(2015년 기준) 135

[표 3-49] 국가별 항공화물 운송 현황 135

[표 3-50] 중국행 수출화물 이동 경로 136

[표 3-51] 중국발 수입화물 이동 경로 137

[표 3-52] 전북 수출입화물 해상-항공 전환가능 화물 추정(2000년~2014년) 138

[표 3-53] 전북 수출입화물 해상-항공 전환가능 수요 예측(2015년~2030년) 139

[표 3-54] 새만금 효과를 고려한 전북지역 항공화물 수요예측 139

[표 3-55] 품목별 항공화물 운송 140

[표 3-56] 국적사 인천공항 항공화물 운송 현황(2016년 기준) 141

[표 3-57] 항공사별 국제선 항공화물 운송실적(2016년) 141

[표 4-1] 전북지역 공항개발 여건 153

[표 4-2] 용도별 토지이용계획(종합개발계획 MP) 163

[표 4-3] 용도별 토지이용계획(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 166

[표 4-4] 단독주택용지 171

[표 4-5] 공동주택용지 171

[표 4-6] 주상복합용지 171

[표 4-7] 예측실패의 원인 176

[표 4-8] 장래인구 기준 통계의 정합성 177

[표 4-9] 새만금 개발에 따른 유발인구 배분 179

[표 4-10] 모형에 의한 전라북도 인구추정 180

[표 4-11] 전라북도 2020년 인구 추정 결과 181

[표 4-12] 전라북도 2020년 계획인구 181

[표 4-13] KTX 개통 전·후의 수송실적 186

[표 4-14] KTX에 의한 김포-광주 노선 전환수요 188

[표 4-15] KTX에 의한 김포-여수 노선 전환수요 189

[표 4-16] 접근교통수단 전체에 대한 전환수요 189

[표 4-17] 서산비행장 항공수요 191

[표 4-18] GDP 변화에 따른 항공수요 변화율 195

[표 4-19] 1인당 GNI 변화에 따른 항공수요 변화율 198

[표 4-20] 우리나라 항공자유화 협정 현황 200

[표 4-21] 사드에 따른 여객수요 변화 203

[표 4-22] 사드 영향에 따른 공항별 수요 감소 204

[표 4-23] 국제선 여객 운송실적 및 점유율 205

[표 4-24] 국내선 여객 운송실적 및 점유율 206

[표 4-25] 군산공항 운송실적과 점유율 206

[표 4-26] 항공수요 수요영향변수 중요도 209

[표 5-1] 외래객 설문지 설문 항목 213

[표 5-2] 지방국제공항 접근교통수단 230

[표 5-3] 공항수요예측 모형의 설명변수로 자주 사용되는 변수들 241

[표 5-4] 대상도시 인구변수 특성 검토 243

[표 5-5] 전라북도의 생산력(GRDP) 변수 검토 244

[표 5-6] 인천공항의 단거리 노선 여객기 운항횟수 246

[표 5-7] 직교배열표 예시 249

[표 5-8] 직교배열표에 의한 SP 질문 구성 표 249

[표 5-9] KTX를 이용한 인천공항 접근 비용 251

[표 5-10] 버스를 이용한 새만금 신공항 접근 비용 252

[표 5-11] 국제선 관광 여객 비용 변수 수준 252

[표 5-12] KTX를 이용한 인천공항 접근 시간 253

[표 5-13] 버스를 이용한 새만금 신공항 접근 시간 253

[표 5-14] 국제선 관광 여객 시간 변수 수준 253

[표 5-15] 국제선 관광 여객 스케쥴 변수 수준 254

[표 5-16] 국제선 관광 여객의 최종 스케쥴 변수 수준 254

[표 5-17] 국제선 관광 여객 비용 변수 수준 255

[표 5-18] 여객형태별 변수수준 256

[표 5-19] 국내선 관광여객 설명변수 모형 추정결과 258

[표 5-20] 국제선 관광여객 설명변수 모형 추정결과 258

[표 5-21] 국제선 노선별 업무여객 설명변수 모형 추정결과 259

[표 5-22] 여객형태별 모형 추정결과 비교 260

[표 5-23] 효용함수를 통한 전환율 260

[표 6-1] 기존 전북권 여객 수요 예측 결과 264

[표 6-2] 국제선 입력변수의 가정 267

[표 6-3] 시나리오의 수요 전제 사항 268

[표 6-4] 연도별 국내선 여객 기본수요 269

[표 6-5] 국제선 입력변수의 가정 270

[표 6-6] 연도별 국제선 여객 기본수요 271

[표 6-7] 화물수요 예측을 위한 원단위 272

[표 6-8] 연도별 국내선 화물수요 273

[표 6-9] 국내선 운항 1회당 탑승객 수(제5차 중장기) 274

[표 6-10] 국내선 운항 횟수 전망(제5차 중장기) 275

[표 6-11] 국제선 운항 횟수 전망(제5차 중장기) 275

[표 6-12] 전북지역 제주노선 항공수요 군산공항 선택확률 278

[표 6-13] 전북지역 국제선 항공수요 군산공항 선택확률 278

[표 6-14] 공항별 국내선 화물원단위 예측 279

[표 6-15] 공항별 국제선 화물원단위 예측 279

[표 6-16] 전북지역 항공수요 재검토 수요예측 결과 280

[표 6-17] 군산공항 이용객 승객 비중 도출 282

[표 6-18] 국내선 수요 예측 결과(군산시 연구) 283

[표 6-19] 국제선 이용 비중에 따른 국제여객 수요 예측결과(군산시 연구) 285

[표 6-20] 국제선 수요예측 결과(군산시 연구) 286

[표 6-21] 공항별 국내선 화물원단위(제4차 중장기) 287

[표 6-22] 공항별 국제선 화물원단위 예측(제4차 중장기) 287

[표 6-23] 군산공항 수요예측 결과(군산시 연구) 288

[표 6-24] 군산공항 국내선 여객수요 산출(전북도청 연구) 290

[표 6-25] 전라북도 국제 항공여객 잠재수요 예측에 반영된 요소별 연평균성장률 290

[표 6-26] 전라북도 국제항공여객 잠재수요 추정치(2000~2014) 291

[표 6-27] 전라북도 국제항공여객 잠재수요 예측치(2015~2030) 291

[표 6-28] 새만금 개발효과에 의한 추가적 국제항공여객 잠재수요 예측치(전북도 연구) 292

[표 6-29] 전라북도 잠재적 국제선 항공수요 예측 종합(전북도 연구) 293

[표 6-30] 군산공항 수요예측 결과(전북도 연구) 294

[표 6-31] 보고서별 군산공항 국내선 수요예측 비교 295

[표 6-32] 중장기 예측과 실적과의 차이 296

[표 6-33] 보고서별 군산공항 국제선 수요예측 비교 298

[표 6-34] 수요의 특성별 구분 301

[표 6-35] 신공항 개발 사업 수요예측 및 타당성 결과 304

[표 6-36] 국내선 제주노선 점유율 305

[표 6-37]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요예측 방법 306

[표 6-38] 공항세력권 설정 비교 311

[표 6-39] 군산공항 인접 지역 접근성 비교 312

[표 6-40] 새만금 신공항의 세력권 설정 313

[표 6-41] 이용 공항별 공항 도착 전 출발지역(국제선) 314

[표 6-42] 공항별 국제선 지역 항공여객 비중(2012년 기준) 316

[표 6-43] 전북지역 항공여객 자료별 비중 비교 316

[표 6-44] 우리나라 항공노선 추이 317

[표 6-45] 지역별 국제선 운송 현황(2016년) 317

[표 6-46] 무안공항 항공노선 운영 현황(2016년) 318

[표 6-47] 지방공항별 국제선 운송비중(2016년) 319

[표 6-48] 설치 가능 노선 비중 산출 320

[표 6-49] 국제선 수요예측 절차 321

[표 6-50] 국제선 수요(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수요 결과) 321

[표 6-51] 국제선 수요 보정 322

[표 6-52] 공항별 국제선 수요 연평균 증가율 322

[표 6-53] 보정된 국제선 수요 모수 322

[표 6-54] 전북지역 공항별 국제선 이용자 323

[표 6-55] 전북 세력권 수요 산출 323

[표 6-56] 노선 보정에 따른 수요 예측 324

[표 6-57] 국제선 전환율 산출 324

[표 6-58] 제5차 중장기 시나리오별 수요(국내선/국제선) 325

[표 6-59] 시나리오별 새만금 국제선 항공수요(5년 단위) 326

[표 6-60] 국제선 수요 예측 결과 327

[표 6-61] 국내선 수요예측 절차(제주노선) 328

[표 6-62] 제주공항 전체 항공수요 328

[표 6-63] 제주공항 지역별 이용자 분포 329

[표 6-64] 지역별 제주공항 이용 실적 추정 329

[표 6-65] 세력권내 제주노선 수요 추정 결과 333

[표 6-66] 국내선 제주노선 전환율 산정 333

[표 6-67] 전환율별 제주노선 수요 334

[표 6-68] 제5차 중장기 수요 보정 수요 예측 335

[표 6-69] 제주공항 예타 수요 보정 수요 예측 336

[표 6-70] 기존 예측자료 보정 제주노선 수요 예측 결과 336

[표 6-71] 시나리오별 제주노선 수요예측 결과 337

[표 6-72] 내륙노선 수요 추정 절차 338

[표 6-73] 국내 노선의 거리 339

[표 6-74] 설치 가능 지역의 통행량 339

[표 6-75] 국내 여객 수송분담률 340

[표 6-76] 유사공항 내륙노선 항공수단 분담률 340

[표 6-77] 내륙노선별 수요 추정 결과 341

[표 6-78] 국내 10만명 미만 이용 공항(2016년) 341

[표 6-79] 내륙노선 수요추정 절차와 결과 342

[표 6-80] 흑산도, 홍도 유출입 통행량 예측치 344

[표 6-81] 흑산도, 홍도 유출입 통행량의 지역별 분포(1991년~2011년 평균) 344

[표 6-82] 흑산도, 홍도 유출입 통행량 예측치 345

[표 6-83] 전환율 산정 결과(흑산공항) 345

[표 6-84] 전환수요 예측 결과(흑산공항) 346

[표 6-85] 도서노선(흑산공항) 수요예측 결과 346

[표 6-86] 흑산도, 홍도 유출입 통행량 예측치 347

[표 6-87] 울릉도 방문 여객 주소지 분포 347

[표 6-88] 울릉도 유출입 통행량 예측치 348

[표 6-89] 전환율 산정 결과(울릉공항) 348

[표 6-90] 전환수요 예측 결과(울릉공항) 349

[표 6-91] 유발수요 예측 결과(울릉공항) 349

[표 6-92] 도서노선(울릉공항) 수요예측 결과 350

[표 6-93] 새만금 신공항 도서노선 수요 산출 350

[표 6-94] 공급수요 분석(50인승 기준) 351

[표 6-95] 새만금공항 국내선 최종 수요(제주노선+도서노선) 352

[표 6-96] 화물수요 예측을 위한 원단위(제5차 중장기) 353

[표 6-97] 국내선 화물 수요 예측 결과 354

[표 6-98] 국제선 화물 수요 예측 결과 355

[표 6-99] 2014년 유사공항별 국내선항공기 혼합율 및 평균좌석 356

[표 6-100] 2014년 유사공항별 국제선항공기 혼합율 및 평균좌석 357

[표 6-101] ICAO의 기종분류 357

[표 6-102] 항공기 혼합율 및 공급좌석수, 탑승률 358

[표 6-103] 항공기 운항횟수 예측 결과 359

[표 6-104] 수요 종합 결과 360

[표 6-105] 수요 예측 방법의 비교 362

[표 6-106] 기존 연구와 수요예측 결과의 수요 비교(국제선) 363

[표 6-107] 국제선 운영공항과 수요예측 비교 363

[표 6-108] 국제선 수요예측의 유사공항 비교 364

[표 6-109] 기존 연구와 수요예측 결과의 제주노선 수요 비교 365

[표 6-110] 기존 연구와 수요예측 결과의 수요 비교(국내선 전체) 366

[표 6-111] 기존 공항들과 제주노선 비교 367

[표 6-112] 국제선 공급수요의 비교 368

[표 6-113] 국내선 공급수요의 비교(제주수요) 370

[표 6-114] 연간여객수요 규모별 TPHP 비율 373

[표 6-115] 년도별 통계자료 및 첨두시간 통계(국내선) 374

[표 6-116] 연간 여객 및 화물수요예측 결과 375

[표 6-117] 국내선 연간운항횟수 375

[표 6-118] 국제선 연간운항횟수 375

[표 6-119] 국내선 첨두시 운항횟수 실측결과 376

[표 6-120] 국내선 첨두시 운항횟수 376

[표 6-121] 국제선 첨두시 운항횟수 376

[표 6-122] 첨두시 여객수요 377

[표 6-123] 항공기 혼합률 기준 설정 377

[표 6-124] 항공기별 계류장 단위면적 377

[표 6-125] 항공기 주기대수 및 계류장 면적 산출 378

[표 6-126] 계류장 면적 산출(새만금 신공항) 378

[표 6-127] 계류장 용량분석(현 군산공항) 379

[표 6-128] 국내선 첨두시 1인당 소요면적 380

[표 6-129] 국제선 첨두시 1인당 소요면적 380

[표 6-130] 여객터미널 면적 산출(수준-III) 381

[표 6-131] 여객터미널 면적 산출(수준-V) 381

[표 6-132] 화물터미널 Ton당 원단위 382

[표 6-133] 화물터미널 면적산출 382

[표 6-134] 주차장 면적산출기준 비교 383

[표 6-135] 주차장 면적 산출 383

[표 6-136] 단계별 시설규모 384

[표 6-137] 전라북도 GRDP 387

[표 6-138] 새만금 사업 등의 부문별 부가가치 유발효과 388

[표 6-139] 새만금 GRDP 추정 389

[표 6-140] 제주여객의 새만금 GRDP 증가에 따른 유발수요 산출 389

[표 6-141] 국제선 유발 수요 추정 결과 390

[표 6-142] 유발수요가 포함된 새만금 신공항 수요 종합 390

[표 6-143] 새만금 개발 완료시 총 수요(유발 수요 포함 수요) 391

[표 7-1] 장애물제한표면 기준 396

[표 7-2] 제공하는 항공교통업무에 따른 구분 398

[표 7-3] 공역의 사용목적에 따른 구분 399

[표 7-4] 관제구역 운용현황 400

[표 7-5] 접근관제구역 관제권현황 401

[표 7-6] 항로현황 402

[표 7-7] 비행금지구역 현황 403

[표 7-8] 비행제한구역 현황 404

[표 7-9] 군 작전구역 현황 405

[표 7-10] ICAO 최대 측풍 기준 407

[표 7-11] FAA 최대 허용측풍 기준 407

[표 7-12] 소음피해지역 기준 409

[표 7-13] 전북지역 공항개발 여건 411

[표 7-14] 김제공항 후보지의 연평균 안개현상일수 417

[표 7-15] 김제공항 후보지의 바람분석 417

[표 7-16] 김제공항 후보지의 권역별의 접근성 분석 419

[표 7-17] 김제공항 후보지의 소음영향 가구수 420

[표 7-18] 김제공항 후보지와 지자체 중심지간 직선거리 421

[표 7-19] 김제공항 후보지와 국토환경성평가 등급별 면적 422

[표 7-20] 화포지구 후보지의 연평균 안개현상일수 430

[표 7-21] 화포지구 후보지의 바람분석 430

[표 7-22] 김제공항 후보지의 권역별의 접근성 분석 432

[표 7-23] 김제공항 후보지의 소음영향 가구수 433

[표 7-24] 화포지구 후보지와 지자체 중심지간 직선거리 434

[표 7-25] 화포지구 후보지와 국토환경성평가 등급별 면적 434

[표 7-26] 비행안전구역의 구분과 고도제한 438

[표 7-27] 현 군산공항의 고도제한 편입면적 438

[표 7-28] 군산공항 후보지의 고도제한 편입면적 438

[표 7-29] 군산공항 후보지의 연평균 안개현상일수 441

[표 7-30] 군산공항 후보지의 바람분석 441

[표 7-31] 군산공항 후보지의 권역별의 접근성 분석 443

[표 7-32] 군산공항 후보지의 소음영향 가구수 444

[표 7-33] 군산공항 후보지와 지자체 중심지간 직선거리 445

[표 7-34] 군산공항 후보지와 국토환경성평가 등급별 면적 445

[표 7-35] 새만금 신공항 후보지 비교검토 446

[표 7-36] 새만금 공항부지 개발 비교 453

[표 7-37] 만경대교 장애물제한표면 검토결과 비교 459

[그림 1-1] 연구의 목적 26

[그림 1-2] 연구수행 흐름도 30

[그림 2-1] 전라북도 지리적 위치 34

[그림 2-2] 전라북도 도내 면적 35

[그림 2-3] 전라북도 지형 36

[그림 2-4] 새만금 지역의 산계 및 수계도 37

[그림 2-5] 지역별 총소득(GRI) 47

[그림 2-6] 전북 지역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53

[그림 2-7] 전라북도 교통망 현황 60

[그림 2-8] 군산공항 접근도로 현황 71

[그림 3-1] 전세계 항공운송 실적의 증가 76

[그림 3-2] 전세계 인구 이동(도시 vs 지방) 77

[그림 3-3] 인구변화와 항공여객의 증가 77

[그림 3-4] 세계 GDP 성장 78

[그림 3-5] 지역별 년간 GDP 증가율(2015~2035) 78

[그림 3-6] 신흥시장의 증가와 개인소비 증가 79

[그림 3-7] 최근 유가 변화 79

[그림 3-8] 주요 통화의 환율 80

[그림 3-9] 항공요금의 감소 81

[그림 3-10] 지역별 저비용 항공사 점유율 82

[그림 3-11] 항공기 공급과 수요 수준 82

[그림 3-12] 항공사 생산성 증가 83

[그림 3-13] 항공사 수익(손실) 변화 83

[그림 3-14] 대륙별 항공사 수익성 83

[그림 3-15] Airbus 항공교통 수요 예측 84

[그림 3-16] 지역별 항공수요 성장률 예측 85

[그림 3-17] 시장간 항공수요 예측 85

[그림 3-18] 노선간 시장의 성장 예측 86

[그림 3-19] 세계 상위 20위 성장 노선 86

[그림 3-20] 중국 아웃바운드 국가 현황 87

[그림 3-21] 항공교통량 증가와 항공기 소요 87

[그림 3-22] 세계 무역 수요 예측 88

[그림 3-23] Boeing 항공 수요 예측 89

[그림 3-24] 보잉 항공기 수요 예측 90

[그림 3-25] 아태시장 항공기 수요 예측 90

[그림 3-26] 아태시장 노선별 운송량 증가 91

[그림 3-27] 신규 화물기 소요 91

[그림 3-28] 국제선 여객 추이 94

[그림 3-29] 국내선 여객 추이 96

[그림 3-30] 항공화물추이 98

[그림 3-31] 군산공항 국내선 실적 비교 104

[그림 3-32] 군산공항 운송 실적 106

[그림 3-33] 외래객 입국, 내국인 출국 추이 117

[그림 3-34] 중국 및 일본국적자 공항 입국 추이 118

[그림 3-35] 전라북도 주요 관광지 119

[그림 3-36] 전라북도 자연공원 위치 121

[그림 3-37] 전라북도 수출입 추이 132

[그림 3-38] 항공사별 항공화물운송 현황(2016년 기준) 142

[그림 4-1] 개방형 초광역개발축(제4차국토종합계획) 148

[그림 4-2] 항공정책기본계획 비전과 목표 149

[그림 4-3]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계획 추진과제 152

[그림 4-4] 전라북도 종합계획 비전과 목표 155

[그림 4-5] 전략북도 종합계획 교통발 계획 156

[그림 4-6] 새만금의 비전 및 목표 159

[그림 4-7] 새만금의 3대 도시발전축 구상 160

[그림 4-8] 3×3 간선교통축 구상 161

[그림 4-9] 새만금 생태·녹지축 162

[그림 4-10] 새만금 토지이용계획(MP안) 163

[그림 4-11] 군산공항 활주로 확장 계획 164

[그림 4-12] 새만금 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의 위상 166

[그림 4-13] 새만금 토지이용계획(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 167

[그림 4-14] 비행안전구역에 의한 새만금지구 고도제한 170

[그림 4-15] 상업 및 업무시설용지의 위치도 172

[그림 4-16] 산업시설용지의 위치도 173

[그림 4-17] 연구시설용지의 위치도 174

[그림 4-18] 제2서해안고속도로 개발 현황 184

[그림 4-19] 제2서해안고속도로 개발과 새만금 주변 고속도로 개발 185

[그림 4-20] 호남고속철도 개발 노선 186

[그림 4-21] 철도망 구축 계획 187

[그림 4-22] 국내 공항개발 현황 190

[그림 4-23] 1인당 국민소득에 따른 년간 여행 횟수 197

[그림 5-1] 외래객 설문지 중 방문지 질문 214

[그림 6-1] 국내선 수요예측 모형 구축 266

[그림 6-2] 전북수요 재검토 연구에서의 수요예측 방법 276

[그림 6-3] 국내선 수요예측 결과(군산시 연구) 284

[그림 6-4] 자료별 군산공항 국내선 수요예측 비교 297

[그림 6-5] 자료별 군산공항 국제선 수요예측 비교 299

[그림 6-6] 새만금 신공항 항공수요 종류 301

[그림 6-7] 공항별 국제선 실적과 전망 차이 302

[그림 6-8] 공항별 국내선 실적과 전망 차이 303

[그림 6-9] 수요 예측의 절차 307

[그림 6-10] 공항세력권 설정(공항부분 예비타당성 조사 지짐) 309

[그림 6-11]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개발과 접근성 310

[그림 6-12] 공항별 세력권(50km 반경 기준) 311

[그림 6-13] 공항 접근에 의한 세력권 확장 313

[그림 6-14] 연도별 국제선 이용자 비중(항공여객 행동특성조사) 315

[그림 6-15] 새만금 수요 산출을 위한 비중/분담률 적용 방법 320

[그림 6-16] 국내선 운영 중인 항공기 좌석수 342

[그림 6-17] 운용 항공기 좌석수(ATR42-500) 351

[그림 6-18] 유사공항 공급수요와 비교 369

[그림 6-19] BHR 개념 372

[그림 7-1] 장애물제한표면 개념도 395

[그림 7-2] 장애물제한표면 ICAO기준도 397

[그림 7-3] 관제공역 400

[그림 7-4] 우리나라 항로현황 402

[그림 7-5] 통제구역 404

[그림 7-6] 주의공역 406

[그림 7-7] 국토환경성평가 등급 구분 410

[그림 7-8] 후보지별 위치도 411

[그림 7-9] 김제공항 후보지의 위치도 412

[그림 7-10] 김제공항 위치도 413

[그림 7-11] 김제공항 후보지의 주변지역 현황 414

[그림 7-12] 김제공항 후보지의 장애물제한표면 415

[그림 7-13] 김제공항 후보지의 주변공역 현황 416

[그림 7-14] 김제공항 후보지의 바람분석 418

[그림 7-15] 김제공항 후보지의 소음영향 420

[그림 7-16] 김제공항 후보지의 국토환경성평가지도 421

[그림 7-17] 김제민간육종단지 부지와 장애물제한표면 저촉 여부 422

[그림 7-18] 김제공항 후보지의 확장여건 423

[그림 7-19] 화포지구 후보지의 위치도 424

[그림 7-20] 화포지구 후보지의 장애물구역(남북활주로) 425

[그림 7-21] 화포지구 후보지의 주변장애물 현황 425

[그림 7-22] 화포지구 후보지의 장애물제한표면 426

[그림 7-23] 화포지구 후보지의 주변 공역현황 427

[그림 7-24] 화포지구 후보지의 관제구역 427

[그림 7-25] 군산공항의 입출항 절차 428

[그림 7-26] 관제공역의 구분 429

[그림 7-27] 화포지구 후보지의 바람장미 431

[그림 7-28] 화포지구 후보지의 소음영향 433

[그림 7-29] 화포지구 후보지의 국토환경성평가지도 434

[그림 7-30] 군산공항 후보지의 위치도 435

[그림 7-31] 군산공항 후보지의 고도제한 현황 436

[그림 7-32] 군산공항 후보지의 장애물제한표면 437

[그림 7-33] 현 군산공항의 장애물 현황 439

[그림 7-34] 군산공항 주변 공역현황 440

[그림 7-35] 군산공항 후보지의 바람장미 442

[그림 7-36] 군산공항 후보지의 소음영향 444

[그림 7-37] 군산공항 후보지의 국토환경성평가지도 445

[그림 7-38] 새만금 신공항 후보지 현황도 447

[그림 7-39] 새만금 공항 개발 방안별 고도제한 448

[그림 7-40] 현 군산공항 장애물제한표면 449

[그림 7-41] 새만금후보지 MP 장애물제한표면 450

[그림 7-42] 미군요구안 장애물제한표면 451

[그림 7-43] OCISE굴뚝 미저촉안 장애물제한표면 452

[그림 7-44] OCISE 굴뚝(열병합발전소) 위치 및 높이 453

[그림 7-45] 장애물제한표면 표준도(ICAO) 454

[그림 7-46] 만경대교 종단면도 454

[그림 7-47] 현 군산공항 장애물제한표면(만경대교) 455

[그림 7-48] 새만금후보지 MP 장애물제한표면(만경대교) 456

[그림 7-49] 미군요구안 장애물제한표면(만경대교) 457

[그림 7-50] OCISE굴뚝 미저촉안 장애물제한표면(만경대교) 45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3360 387.71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23361 387.71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