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목별로 정리한) 인성교육 체험 프로그램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4657
370.114 -18-3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24658
370.114 -18-3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사람을 기르기 위한 안내서 인성교육의 기준이 되는 핵심 덕목(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자기이해)에 대한 논의는 그동안 계속 있어 왔으며 다양한 철학을 배경으로 실천되어 왔다. 하지만 다양한 가치가 존중되는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핵심 덕목의 가치는 개인의 욕구 발현과 상당 부분에서 충돌한다. 그동안의 교육은 핵심 덕목을 당연히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개인에게 주입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이 책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개인의 가치 수준에 맞추어 핵심 덕목을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결국 인성을 상호작용 기술의 집합이라 본다면 오늘날 필요한 인성교육은 개인이 세상과 상호작용할 때 적절한 기술을 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로저스 상담 이론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하나하나에 상대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담았다. 이 책을 활용하는 지도자들은 지도자로서의 역할 이전에 소통하는 참여자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
이 책은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에 따라 덕목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각 장 앞부분에 덕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실어 강사는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덕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덕목별 세부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은 청소년이지만 프로그램의 목적과 취지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어 모든 대상으로 확대 활용이 가능하다. 이 책의 핵심 구성은 다음과 같다. 01 예 02 효 03 정직 04 책임 05 존중 06 배려 07 소통 08 협동 09 자기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