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공연예술학과』 신설에 대한 타당성 연구 [전자자료] / 과제책임자: 정연희 ; 총괄책임자: 강승구, 장일, 김병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총서사항
정책과제 ; 16-16
제어번호
MONO1201845797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3

가. 공연예술분야에 대한 사회적 역할 및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13

나. 방송대 발전전망에 비춰본 학과 설립의 필요성 18

2. 연구내용 및 방법 20

가. 연구내용 20

나. 연구방법 22

II. 공연예술분야의 현황 및 전망 25

1. 공연예술분야의 시장규모 및 정부지원 현황 25

가. 공연예술분야의 시장규모 25

나. 공연예술분야 정부지원현황 27

2. 공연예술분야 국가자격제도 30

가. 문화예술교육사 (Art&Culture Education Instructor) 31

나. 무대예술전문인 36

3. 공연예술분야의 인력수요 전망 43

가. 문화산업의 고용유발계수 43

나. 산업 중분류 기준 '창작, 예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인력수요 전망 44

다. 직업 기준 연극 영화 및 영상 관련 종사자 인력수요 전망 45

4. 소결 46

III. 국내 공연예술 관련학과 설립 현황 및 사례 49

1. 공연예술 관련학과 설립 현황 49

가.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관련학과 현황 49

나. 사이버대학 관련학과 현황 52

2. 공연예술 관련학과 사례 53

가. 일반대학 관련학과 사례 55

나. 전문대학 관련학과 사례 89

다. 사이버대학 관련학과 사례 107

3. 소결 122

IV. 방송대의 여건 125

1. 방송대의 실습교과 운영 현황 및 성과 125

가. 방송대 학부 실습교과 운영 현황 125

나. 프라임칼리지의 비학위과정 실습강좌 운영현황 및 성과 127

2. 학내교수진 및 외부전문가 의견 130

가. 학내교수진 의견 130

나. 외부 전문가 의견 131

3. 소결 136

V. 학과 신설방안 138

1. 가안: 기존 미디어영상학과를 미디어영상공연학부로 확대 개편 139

2. 나안: 프라임칼리지에 미디어공연예술학부 신설 141

VI. 결론 및 제언 144

1. 학과신설시 기대효과 146

가. 대학의 브랜드 자산 구축에 기여 146

나. 사회 구성원들의 공유 가치 창출에 기여 147

다. 입학자원의 확대로 인한 교육수요의 창출 148

라. 장기적으로 '공연예술활용교육' 모델의 확산에 기여 148

2. 쟁점 및 고려사항 149

가. 학부제 도입의 타당성 149

나. 학과의 명칭 및 외연 150

다. 입학자원 확보를 위한 주요 공략 대상 150

라. 향후 수요를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151

3.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과제 151

참고문헌 153

판권기 154

[뒷표지] 155

〈표-II-1〉 공연시장 규모 25

〈표-II-2〉 공연시설 및 단체 수 26

〈표-II-3〉 정부(중앙&지방) 예산 : 총/문화/문화예술/공연예술 예산 27

〈표-II-4〉 정부(중앙&지방) 예산 : 총/문화/문화예술/공연예술 예산 연도별 현황 28

〈표-II-5〉 1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요건 32

〈표-II-6〉 2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요건 33

〈표-II-7〉 1급 문화예술교사의 교육과정 35

〈표-II-8〉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육과정 35

〈표-II-9〉 예술 관련 분야별 교수역량 교과목 36

〈표-II-10〉 무대예술전문인 응시자격 38

〈표-II-11〉 무대예술전문인 등급별 응시기준 39

〈표-II-12〉 무대예술전문인 1차 필기시험 과목 및 기준 40

〈표-II-13〉 무대예술전문인 2차 실기시험 과목 및 기준 40

〈표-II-14〉 무대예술전문인 실무경력 인정기준 41

〈표-II-15〉 창작, 예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인력수요 전망 44

〈표-II-16〉 문화·체육서비스 직업 인력수요 전망 45

〈표-III-1〉 공연예술유형의 관련학과 현황 49

〈표-III-2〉 연극영화유형의 관련학과 현황 50

〈표-III-3〉 방송연기유형의 관련학과 현황 51

〈표-III-4〉 기타유형의 관련학과 현황 52

〈표-III-5〉 사이버대학의 공연예술관련 학과 설립 현황 53

〈표-III-6〉 국내 관련학과 사례 54

〈표-III-7〉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세부전공 개요 55

〈표-III-8〉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교수 구성 56

〈표-III-9〉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 전공 교육과정 60

〈표-III-10〉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영화 전공 교육과정 61

〈표-III-11〉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무용 전공 교육과정 62

〈표-III-12〉 동국대학교 연극학부 교수 구성 64

〈표-III-13〉 동국대학교 연극학부 교육과정 66

〈표-III-14〉 명지대학교 영화뮤지컬학부 교수 구성 68

〈표-III-15〉 명지대학교 영화전공 시설현황 68

〈표-III-16〉 명지대학교 뮤지컬공연전공 시설현황 68

〈표-III-17〉 명지대학교 영화전공 교육과정 70

〈표-III-18〉 명지대학교 뮤지컬공연전공 교육과정 70

〈표-III-19〉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연극전공 교수 구성 72

〈표-III-20〉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영화전공 교수 구성 72

〈표-III-21〉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공간연출전공 교수 구성 73

〈표-III-22〉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영화전공 시설현황 73

〈표-III-23〉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연극전공 교육과정 75

〈표-III-24〉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영화전공 교육과정 75

〈표-III-25〉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공간연출전공 교육과정 76

〈표-III-26〉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수 구성 77

〈표-III-27〉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육과정 78

〈표-III-28〉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구성 81

〈표-III-29〉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시설 현황 82

〈표-III-30〉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시설 현황 82

〈표-III-31〉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연극학과) 교육과정 85

〈표-III-32〉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영화과) 교육과정 86

〈표-III-33〉 동아방송 예술대학 공연예술계열 교수 구성 90

〈표-III-34〉 동아방송 예술대학 공연예술계열 연극전공 교육과정 92

〈표-III-35〉 동아방송 예술대학 공연예술계열 뮤지컬전공 교육과정 93

〈표-III-36〉 동아방송 예술대학 공연예술계열 연희연기전공 교육과정 95

〈표-III-37〉 서울예술대학교 공연학부 교수 구성 97

〈표-III-38〉 서울예술대학교 공연학부 시설 현황 100

〈표-III-39〉 서울예술대학교 공연학부 무대연출전공 교육과정 101

〈표-III-40〉 서울예술대학교 공연학부 연기전공 교육과정 102

〈표-III-41〉 서울예술대학교 공연학부 뮤지컬연기전공 교육과정 102

〈표-III-42〉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교수 구성 104

〈표-III-43〉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교육과정 체계도 105

〈표-III-44〉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교육과정 105

〈표-III-45〉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연기예술학과 교수 구성 107

〈표-III-46〉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연기예술학과 교육과정 108

〈표-III-47〉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연기예술학과 학습로드맵 109

〈표-III-48〉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구성 110

〈표-III-49〉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학년별 학습로드맵 110

〈표-III-50〉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분야별 학습로드맵 111

〈표-III-51〉 숭실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학과 교수 구성 113

〈표-III-52〉 숭실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 특화과정 114

〈표-III-53〉 숭실사이버대학교 융합스토리텔링 특화과정 115

〈표-III-54〉 숭실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학과 교육과정 115

〈표-III-55〉 숭실사이버대학교 방송 드라마 작가 자격 교과목 116

〈표-III-56〉 숭실사이버대학교 스토리텔링전문가 자격 교과목 117

〈표-III-57〉 숭실사이버대학교 독서논술지도사 자격 교과목 117

〈표-III-58〉 숭실사이버대학교 문예교육지도사 자격 교과목 117

〈표-III-59〉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공연예술학과 교수 구성 119

〈표-III-60〉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공연예술학과 교육과정 120

〈표-IV-1〉 방송대 현장실습 교과 운영 현황 125

〈표-IV-2〉 방송대 출석수업 실습교과 운영 현황 126

〈표-IV-3〉 피아노 페다고지 과정 강좌개요 128

〈표-IV-4〉 성악입문과정 강좌개요 128

〈표-IV-5〉 16-1월 프라임칼리지-서울지역대학 평생교육과정 운영현황(무료) 128

〈표-IV-6〉 16-3월 프라임칼리지-서울지역대학 평생교육과정 운영현황(유료) 129

〈표-IV-7〉 16-여름 프라임칼리지-서울지역대학 평생교육과정 운영현황(시범운영,유료) 129

〈표-IV-8〉 16-가을 프라임칼리지-서울지역대학 평생교육과정 운영현황 129

[그림-II-1] 공연시설 및 단체 매출액 26

[그림-II-2] 공연시설 및 단체 종사자 수 27

[그림-II-3] 정부(중앙&지방) 예산 : 총/문화/문화예술/공연예술 예산 28

[그림-II-4] 정부(중앙&지방) 예산 : 총/문화/문화예술/공연예술 예산 연도별 추이 29

[그림-II-5] 공연예술예산 사용처별 구성비(중앙정부) 29

[그림-II-6] 공연예술예산 사용처별 구성비(지방자치단체) 30

[그림-II-7] 일반인의 자격취득 경로 34

[그림-II-8] 중요무형문화재 이수자의 자격취득경로 34

[그림-II-9] 무대예술전문인 자격 취득과정 37

[그림-II-10] 문화산업의 고용유발계수 43

[그림-II-11] 연평균 취업자 증가율 상위 10대 산업(산업 중분류) 45

[그림-III-1] 동국대학교 연극학부 시설 현황 65

[그림-III-2] 명지대학교 영화전공 교육과정 70

[그림-III-3] 명지대학교 뮤지컬공연전공 교육과정 71

[그림-III-4]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세부 전공 103

[그림-III-5] 청운대학교 공연기획영영학과 교육 목표 104

[그림-III-6]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졸업 후 진로 및 전망 111

[그림-III-7] 숭실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학과 교육 목표 113

[그림-III-8] 숭실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학과 학습 로드맵 116

[그림-III-9]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공연예술학과 교육 목표 118

[그림-III-10]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공연예술학과 교육과정 체계도 120

[그림-V-1] 미디어영상공연학부 확대 개편안 139

[그림-V-2] 미디어공연예술학부 신설안 14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