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및 범위 10
3. 연구방법 11
가. 문헌연구 11
나. 전문가 협의회 11
다.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12
라. 워크숍 개최 13
마. 세미나 개최 14
Ⅱ. 선행연구 15
1. 누리과정 개요 15
2. 누리과정 관련 선행연구 17
가. 누리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영역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19
나. 정책으로서의 누리과정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20
다. 교육과정으로서의 누리과정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22
3. 국내외 유아교육 효과 분석 관련 선행연구 25
가. 구조적 측면 26
나. 과정적 측면 27
4. 국내외 유아교육 효과 분석 관련 종단연구 28
가. 영국 29
나. 독일 NEPS(National Educational Panel Study) 33
다. 미국 38
라. 한국 아동패널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41
마.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45
바. 한국 아동ㆍ청소년 패널(Korea Children & Youth Panel Study) 51
사. 국내ㆍ외 종단연구 요약 및 시사점 53
Ⅲ. 누리과정 교육효과 검증을 위한 실행방안 57
1. 중단기 종단연구(한국 누리과정 종단연구) 설계 57
가. 연구목적 58
나. 연구설계 59
다. 조사내용 61
라. 조사방법 70
2. 장기 종단연구(한국 유아교육 종단연구) 설계 70
가. 연구목적 72
나. 연구설계(안) 72
다. 조사내용 80
라. 조사방법 94
3. 누리과정 교육효과 검증을 위한 보완적 실행 방안 95
가. 통계분석: 유아교육 기초분석 95
나. 사례연구 103
Ⅳ. 향후 연구 추진 계획 104
1. 중단기 종단연구 향후 추진 계획 105
2. 장기 종단연구 향후 추진 계획 107
참고문헌 109
판권기 112
〈표 Ⅰ-3-1〉 자문회의 및 전문가(정책연구실무) 협의회 12
〈표 Ⅰ-3-2〉 워크숍 개최 14
〈표 Ⅰ-3-3〉 세미나 개최 14
〈표 Ⅱ-1-1〉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 15
〈표 Ⅱ-1-2〉 누리과정의 목표 16
〈표 Ⅱ-1-3〉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 범주 및 내용 17
〈표 Ⅱ-1-4〉 누리과정의 성과 변인 키워드 17
〈표 Ⅱ-4-1〉 EPPE Project 참여기관 및 아동 수 30
〈표 Ⅱ-4-2〉 EPPE 조사내용 30
〈표 Ⅱ-4-3〉 EPPSE 조사대상, 기간, 방법 32
〈표 Ⅱ-4-4〉 EPPSE 조사변인 및 내용 33
〈표 Ⅱ-4-5〉 NEPS 표본 수 35
〈표 Ⅱ-4-6〉 NEPS 조사대상, 기간, 방법 37
〈표 Ⅱ-4-7〉 NEPS 조사영역 및 변인 37
〈표 Ⅱ-4-8〉 ECLS-B 조사영역 40
〈표 Ⅱ-4-9〉 ECLS-K 조사영역 및 변인 41
〈표 Ⅱ-4-10〉 한국 아동패널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42
〈표 Ⅱ-4-11〉 한국아동패널의 조사영역 및 변인 43
〈표 Ⅱ-4-12〉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 조사 설계 46
〈표 Ⅱ-4-13〉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조사 설계 47
〈표 Ⅱ-4-14〉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조사 연구모형 48
〈표 Ⅱ-4-15〉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조사 도구 49
〈표 Ⅱ-4-16〉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조사 내용 50
〈표 Ⅱ-4-17〉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 원표본 52
〈표 Ⅱ-4-18〉 KCYPS 조사영역 구성 53
〈표 Ⅱ-4-19〉 국내ㆍ외 종단연구 54
〈표 Ⅲ-1-1〉 중단기 종단연구 대상 및 기간 60
〈표 Ⅲ-1-2〉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조사 연구모형 62
〈표 Ⅲ-1-3〉 중단기 종단연구 조사 모형 63
〈표 Ⅲ-1-4〉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조사 영역: 학생 설문 64
〈표 Ⅲ-1-5〉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조사 영역: 학부모 설문 65
〈표 Ⅲ-1-6〉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조사 영역: 교사 설문 65
〈표 Ⅲ-1-7〉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조사 영역: 학생평가(교사용) 66
〈표 Ⅲ-1-8〉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조사 영역: 학교 설문 66
〈표 Ⅲ-1-9〉 학생 특성 변인 67
〈표 Ⅲ-1-10〉 부모 및 가족 특성 변인 68
〈표 Ⅲ-1-11〉 교원 및 학교 특성 변인 69
〈표 Ⅲ-2-1〉 장기 종단연구 대상 및 기간 75
〈표 Ⅲ-2-2〉 2016년 기준 기관 이용 및 양육수당 수혜 3-5세 유아 수 76
〈표 Ⅲ-2-3〉 최종 표본 및 변동계수 78
〈표 Ⅲ-2-4〉 목표 변동계수에 따른 기관 이용 유아 표본수 78
〈표 Ⅲ-2-5〉 오차의 한계에 따른 기관 미이용 표본수 79
〈표 Ⅲ-2-6〉 장기 종단연구 표본수 79
〈표 Ⅲ-2-7〉 「한국 유아교육 종단연구」 조사영역 82
〈표 Ⅲ-2-8〉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조사 연구모형을 활용한 본 연구 조사 영역 84
〈표 Ⅲ-2-9〉 조사영역 및 변인 86
〈표 Ⅲ-2-10〉 부모 및 가족 특성 조사영역 및 변인 87
〈표 Ⅲ-2-11〉 교사 및 기관장 특성 조사영역 및 변인 88
〈표 Ⅲ-2-12〉 기관(유아교육기관/학교) 특성 조사영역 및 변인 89
〈표 Ⅲ-2-13〉 응답대상별 조사시기별 조사영역 및 측정방법 90
〈표 Ⅲ-3-1〉 유아교육 예산 96
〈표 Ⅲ-3-2〉 유아교육비 지원 예산 97
〈표 Ⅲ-3-3〉 지방교육청별 유아교육ㆍ보육예산(2014-2016) 98
〈표 Ⅲ-3-4〉 3-5세 유아교육 대상아 수 99
〈표 Ⅲ-3-5〉 3-5세 유치원ㆍ어린이집 이용률 100
〈표 Ⅲ-3-6〉 3-5세 유치원 취원아 수 101
〈표 Ⅲ-3-7〉 3-5세 어린이집 이용아 수 102
〈표 Ⅳ-1-1〉 중단기 종단연구 및 장기종단 연구 104
[그림 Ⅱ-4-1] EPPSE 조사 설계도 32
[그림 Ⅱ-4-2] NEPS 이론적 틀(TheoretiCal framework) 34
[그럼 Ⅱ-4-3] NEPS 조사설계 35
[그림 Ⅱ-4-4] NEPS 연구 네트워크 36
[그림 Ⅱ-4-5] 한국아동패널의 연도별 조사 실시 계획 43
[그림 Ⅱ-4-6] KCYPS의 종단조사 모형 52
[그림 Ⅲ-2-1] 한국아동패널의 조사영역별 주요 변인 81
[그림 Ⅳ-1-1] 중단기 종단연구 항후 추진 계획 106
[그림 Ⅳ-2-1] 장기 종단연구 향후 추진 계획 10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