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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 청구기호 338.477914 -18-1
  • 자료실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177 p. : 삽화, 도표 ; 30 cm
  • UCI G901:A-0009084474 UCI공유하기
  •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209939
  • 제어번호 MONO1201846174
  •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언론학회

    연구진: 이영주, 유홍식, 유수정, 유진희, 윤연주

    참고문헌: p. 17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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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425196 338.477914 -18-1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2425197 338.477914 -18-1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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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문

목차

Ⅰ. 서론 28

1. 연구의 배경 30

1) 동영상 콘텐츠 분야의 미디어 환경 변화 30

2)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성장 31

3)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육성 필요성 32

2. 연구목적 34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인프라 확대 필요성 34

2) 새로운 직군으로서 크리에이터 육성 필요 34

3) 크리에이터의 안정적 수익 창출 필요 35

3. 연구 내용 37

Ⅱ.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현황 40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42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정의 42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 가능성 44

2.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형 46

1) 게임 46

2) 먹방 47

3) 뷰티 47

4) 키즈 48

5) 일상, Vlog, 공방 등 49

3. MCN의 특성 51

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 구조 51

2) MCN 기업의 특성 52

3) MCN 콘텐츠의 특성 54

4. MCN들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57

1) 지원 내용 57

2) 주요 MCN들의 크리에이터 지원 59

Ⅲ. 개인 미디어 콘텐츠 유통 현황 64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통 플랫폼의 특성 66

1)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이용현황 66

2) 모바일 라이브(비디오 라이브) 서비스 증가 70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수익 모델 76

2.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관계 80

1) 유튜브와 크리에이터(유튜버)의 관계 81

2) 아프리카TV와 크리에이터의 관계 84

3) 네이버와 크리에이터(뷰스타)의 관계 84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86

1) 유튜브 86

2) 아프리카TV 89

3) 네이버 91

Ⅳ.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96

1. 공공기관의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98

1) 한국콘텐츠진흥원 100

2) 한국전파진흥협회 102

3) 경기콘텐츠진흥원 107

4) 인천콘텐츠코리아랩 113

5) 부산콘텐츠미디어랩 116

6) 서울산업진흥원 116

7)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117

8) 제주영상위원회 119

9)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120

10)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120

11) 충남문화산업진흥원 121

12) 미디어콘텐츠창작자협동조합 122

2. 민간주최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124

1) 다이아TV 124

2) 트레져헌터 124

3)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 125

4) 샌드박스 네트워크 126

5) 미디어자몽 126

3. 소결 : 기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약 129

Ⅴ. 개인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요구 분석 132

1. 분석 방법 : 크리에이터 대상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134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135

1) 크리에이터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5

2) 크리에이터 활동 특성 135

3) 채널 운영 현황 137

4) 구독자 특성 139

5) 플랫폼 특성 140

6) 콘텐츠 제작 현황 142

7) 크리에이터 애로 사항 145

3. 제작 장르, 구독자 수, 채널 운영 기간 차이에 따른 특성 146

1) 크리에이터의 제작 장르의 차이에 따른 특성 146

2) 구독자 수의 차이에 따른 특성 151

3) 채널 운영기간의 차이에 따른 특성 153

4. MCN 소속 여부에 따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현황 특성 155

1) MCN 소속 현황 및 소속사 현황 155

2) MCN 비소속 크리에이터 현황 157

3) MCN 소속 크리에이터와 비소속 크리에이터간의 특성 비교 159

5. 크리에이터 교육 및 멘토링/네트워킹과 정부 지원 164

1) 교육 프로그램 참여 164

2) 멘토링/네트워킹 프로그램 166

3) 희망 강사 유형 167

4) 정부차원에서의 지원 분야 167

6. 심층인터뷰를 통해 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170

1) 직업으로서 안정성 170

2) 채널 운영 시 어려움 170

3)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콘텐츠 제작 172

4) MCN과의 관계 173

5) 수익창출 방안 175

6) 정부 지원 방안 176

Ⅵ. 정책적 제안 180

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지원을 통한 기대 효과 182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지원 방안 183

3.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고도화 방안 190

1) 크리에이터 190

2) MCN 191

4.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대안 프로그램 195

1)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195

2) 크리에이터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198

3) 장르별 교육 차별화 199

참고문헌 201

판권기 205

[표 3-1] 국내 라이브방송 플랫폼별 수익모델 (2018. 3 기준) 77

[표 3-2] 유튜브의 창작자 대상 온라인 아카데미 강좌 87

[표 3-3] 네이버 '뷰스타' 아카데미 강좌 93

[표 4-1] 최근 3년간 공공기관의 크리에이터 교육 현황 98

[표 4-2] MCN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교육 내용 100

[표 4-3] 2017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MCN 크리에이터 2기 프로그램 내용 100

[표 4-4] 한국콘텐츠 아카데미의 '열린 강좌' 교육 내용 101

[표 4-5]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기본과정(1) 102

[표 4-6]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기본과정(2) 103

[표 4-7]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고급과정 103

[표 4-8] 미디어 콘텐츠 에디터 교육 104

[표 4-9] 한국-태국 1인 크리에이터 국제 공동제작 캠프 105

[표 4-10] 한국-인도네시아 1인 크리에이터 국제 공동제작 캠프 106

[표 4-11]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교육 내용(의정부 영상미디어센터) 108

[표 4-12]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의 기본 교육 내용(가천대) 109

[표 4-13]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의 기본 교육 내용(수원 영상미디어센터) 109

[표 4-14]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심화교육 내용(고양 영상미디어센터) 110

[표 4-15]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전문스텝 교육 내용(가천대) 111

[표 4-16]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의 1인 크리에이터 심화교육 내용(부천대) 112

[표 4-17] 성남영상미디어센터의 1인 크리에이터 글로벌 교육 과정 113

[표 4-18] 크리에이터 창업 특화 프로젝트 교육 과정(2기) 113

[표 4-19] [창작아카데미 3기] 1인 영상크리에이터 클래스 115

[표 4-20] [창작아카데미 4기] 1인 영상크리에이터 클래스 115

[표 4-21] [아이디어 융합과정] 우끼다 프로젝트 116

[표 4-22]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시즌2 116

[표 4-23] 서울산업진흥원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과정 117

[표 4-24]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1인 크리에이터 교육 내용 117

[표 4-25] 제주영상위원회 전문크리에이터 양성과정 교육 119

[표 4-26]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의 1인 방송콘텐츠 제작자 양성 및 MCN 실무교육 120

[표 4-27]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의 MCN 영상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지원사업 121

[표 4-28] 충남문화산업진흥원 MCN 크리에이터 스쿨 122

[표 4-29] 미디어콘텐츠창작자협동조합의 미디어콘텐츠창작자 교육 과정 123

[표 4-30] 미디어자몽의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아카데미 3기 126

[표 4-31] 미디어 자몽의 키즈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127

[표 5-1] 심층 인터뷰 대상자 134

[표 5-2] 설문 참여 크리에이터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5

[표 5-3] 크리에이터 활동 목적 및 운영 장르 136

[표 5-4] 채널 운영 특성 138

[표 5-5] 구독자 규모 및 연령대 139

[표 5-6] 주 이용 플랫폼 현황 140

[표 5-7] 주 이용 플랫폼 선택 이유 140

[표 5-8] 플랫폼 만족도와 기대 141

[표 5-9] 콘텐츠 제작 방식 143

[표 5-10] 크리에이터의 애로 사항 145

[표 5-11] 제작 장르의 차이별 콘텐츠 업로드 수 146

[표 5-12] 제작 장르별 유통 플랫폼의 차이 146

[표 5-13] 제작 장르별 구독자 수의 차이 147

[표 5-14] 제작 장르별 MCN 소속 여부의 차이 147

[표 5-15] 제작 장르별 플랫폼 선택 이유 148

[표 5-16] 제작 장르별 애로사항 149

[표 5-17] 제작 장르별 정부 지원 요구 사항 150

[표 5-18] 구독자 수의 차이에 따른 콘텐츠 업로드 수 151

[표 5-19] 구독자 수의 차이에 따른 유통 플랫폼 151

[표 5-20] 구독자 수의 차이에 따른 콘텐츠 업로드 기간 152

[표 5-21] 구독자 수 규모별 애로사항 152

[표 5-22] 구독자 수 규모별 정부 지원 요구 사항 153

[표 5-23] 채널 운영 기간의 차이에 따른 콘텐츠 업로드 수 153

[표 5-24] 채널 운영 기간의 차이에 따른 유통 플랫폼 154

[표 5-25] MCN 소속 현황 155

[표 5-26] MCN 소속 선택 이유 및 MCN에 대한 인식 156

[표 5-27] 개인 활동 이유 및 MCN에 대한 인식 158

[표 5-28] 크리에이터 의 평균 콘텐츠 업로드 주기 160

[표 5-29] MCN 소속 여부에 따른 콘텐츠 업로드 주기 160

[표 5-30] MCN 소속 여부에 따른 주 이용 플랫폼 만족도 차이 160

[표 5-31] MCN 소속 여부에 따른 구독자 수 161

[표 5-32] MCN 소속 여부에 따른 구독자 수의 차이 161

[표 5-33] MCN 소속여부에 따른 편당 제작비 범위 162

[표 5-34] MCN 소속여부에 따른 수익성 차이 162

[표 5-35] MCN 소속여부에 따른 애로사항 인식 차이 163

[표 5-36] MCN 소속여부에 따른 정부지원 요구 사항의 차이 163

[표 5-37] 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 164

[표 5-38] 1인 크리에이터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 165

[표 5-39] 멘토링/네트워킹 프로그램 참여 현황 166

[표 5-40] 강사 유형 분석결과 167

[표 5-41] 정부 지원에 대한 인식 168

[표 6-1] 개인 미디어 콘텐츠 대중화를 위한 초기 크리에이터 지원 방안 189

[표 6-2]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대안 197

[표 6-3] 크리에이터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의 예시 198

[표 6-4] 장르별 교육 프로그램 내용(예시) 200

〈그림 1-1〉 1인 방송 시청시간(2017) 31

〈그림 1-2〉 성별, 연령별 1인 방송 장르 선호도 32

〈그림 2-1〉 게임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의 방송 장면 46

〈그림 2-2〉 먹방 크리에이터 벤쯔의 방송 장면 47

〈그림 2-3〉 뷰티 크리에이터 '포니'의 방송 장면 48

〈그림 2-4〉 키즈 크리에이터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의 방송 장면 49

〈그림 2-5〉 브이로그 크리에이터 'Hyemin'의 방송 영상 50

〈그림 2-6〉 개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 구조 51

〈그림 2-7〉 MCN 2.0 개념 53

〈그림 2-8〉 1인 미디어 채널 증가 현황 54

〈그림 2-9〉 모바일 콘텐츠 개인화 사례 55

〈그림 2-10〉 유튜브 채널 유형에 따른 장르 비중 56

〈그림 2-11〉 DIA TV의 ECONNECTION 60

〈그림 2-12〉 트레져헌터의 서울 스튜디오 61

〈그림 2-13〉 레페리의 크리에이터 지원 공간 62

〈그림 2-14〉 샌드박스 아카데미 모집 영상 63

〈그림 3-1〉 2018 성별/연령별 일평균 모바일동영상 시청시간 66

〈그림 3-2〉 국내 모바일 동영상 트래픽 추이(좌), 연령별 플랫폼 이용시간(우) 67

〈그림 3-3〉 2018 국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68

〈그림 3-4〉 2016 국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68

〈그림 3-5〉 유튜브 vs. 아프리카TV 세대별 이용시간 추이 69

〈그림 3-6〉 연령별 미디어 디바이스 이용시간 비중 70

〈그림 3-7〉 동영상 플랫폼의 라이브 서비스 72

〈그림 3-8〉 콘텐츠 장르별 모바일 라이브 시청 비중 73

〈그림 3-9〉 연령별 모바일 라이브 시청 플랫폼 비중 74

〈그림 3-10〉 유튜브 내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의 장르별 조회 수 74

〈그림 3-11〉 셀럽들의 라이브 방송 사례 75

〈그림 3-12〉 아프리카TV 유료수익모델 '아이템' 상품 79

〈그림 3-13〉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사이트의 '저작권' 관련 페이지(좌)/유튜브 내에서... 83

〈그림 3-14〉 아프리카TV와 '파트너 BJ' 관계 캡쳐 84

〈그림 3-15〉 2018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현장 89

〈그림 3-16〉 아프리카TV 구독하기 90

〈그림 3-17〉 아프리카TV-JTBC 공동제작 프로그램 〈Wanna B〉공식 포스터 91

〈그림 3-18〉 등급에 따른 뷰스타 혜택 93

〈그림 3-19〉 구독자 수에 따른 뷰스타 레벨 94

〈그림 5-1〉 크리에이터 활동 목적 137

〈그림 5-2〉 활동 장르 (1순위) 137

〈그림 5-2〉 활동 장르 137

〈그림 5-3〉 채널 개설 기간 138

〈그림 5-4〉 본격 콘텐츠 업로드 기간 138

〈그림 5-5〉 콘텐츠 업로드 주기 138

〈그림 5-6〉 구독자 수 139

〈그림 5-7〉 구독자 연령대 139

〈그림 5-8〉 크리에이터들의 주 이용 플랫폼 140

〈그림 5-9〉 주 이용 플랫폼 선택 이유 141

〈그림 5-10〉 플랫폼 만족도와 기대 142

〈그림 5-11〉 제작 방식 144

〈그림 5-12〉 촬영 장소 144

〈그림 5-13〉 편집 장소 144

〈그림 5-14〉 촬영 및 편집 소요 시간 144

〈그림 5-15〉 소재 발굴 144

〈그림 5-16〉 평균 제작비 144

〈그림 5-17〉 크리에이터 애로사항 145

〈그림 5-18〉 MCN 소속 여부 및 소속 분포 155

〈그림 5-19〉 MCN 소속 이유 157

〈그림 5-20〉 MCN에 대한 인식 157

〈그림 5-21〉 MCN에 소속되지 않고 개인 활동하는 이유 159

〈그림 5-22〉 MCN에 소속될 경우 갖는 기대 159

〈그림 5-23〉 교육프로그램 참여 여부 및 프로그램 주체 165

〈그림 5-24〉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165

〈그림 5-25〉 크리에이터 멘토링/네트워킹 프로그램 만족도 167

〈그림 5-26〉 기획 및 제작 169

〈그림 5-27〉 콘텐츠 마케팅 169

〈그림 5-28〉 기타 169

〈그림 6-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지원을 통한 기대 효과 182

〈그림 6-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크리에이터 지원 방안 184

〈그림 6-3〉 개인 미디어 콘텐츠 교육 활성화 방안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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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8
  • 자료명/저자사항 [_TI]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 청구기호 [CC] :338.477914 -18-1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Form] :177 p. : 삽화, 도표 ; 30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9084474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88978209939
  • 제어번호 [CN] :MONO1201846174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수행기관: 한국언론학회

    연구진: 이영주, 유홍식, 유수정, 유진희, 윤연주

    참고문헌: p. 17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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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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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년 [PD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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