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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직종별 교육로드맵 수립 연구」 최종보고서 / 해양수산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한국해양대학교, 2017
청구기호
338.47621042 -18-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1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846497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강기
참고문헌: p. 229-23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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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0.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개념 및 동향 14

1.1. 해양플랜트 산업과 최근 동향 14

1.1.1. 글로벌 해양플랜트 산업 동향 14

1.1.2. Offshore Service Industry 영향 16

1.1.3. 해외 유망 해양플랜트 서비스 시장 18

1.2.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개념 21

1.3.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시장 특성 23

1.4.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동향 및 전망 25

1.4.1. 국외시장현황 분석 25

1.4.2. 국내시장 현황 분석 28

1.4.3.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전망 33

2.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인력 현황 34

2.1.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직종 분류 34

2.2.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인력 현황 및 전망 40

2.2.1. 세계 해양플랜트 서비스 인력 현황 40

2.2.2. 국내 해양플랜트 서비스 인력 현황 41

2.2.3. 해양플랜트 관련 산업 인력 전망 42

2.3. 해양플랜트 산업 고용시장 및 임금 동향 56

2.3.1. Oil & Gas 산업 분야별 인력 수급 전망 56

2.3.2. Oil&Gas 산업 종사자 지역별 연령 분포 57

2.3.3. 채용 구조 58

2.3.4. 임금 60

2.3.5. 여성 인력 66

3.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인력 양성 현황 68

3.1. 해외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인력 양성 기관 68

3.1.1. Singapore Maritime Academy 71

3.1.2. Ngee Ann Polytechnic 75

3.1.3. Mearsk-Oil MITAS 프로그램 79

3.2. 국내 인력양성 기관(특성 분석) 및 교육 시설 실태 80

3.2.1.한국해양대학교_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인력양성 사업단 80

3.2.2. 한국해양수산연수원 96

3.2.3.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103

3.2.4. 한국해양대학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단 106

3.2.5. 한국조선해양기자재 연구원_해양플랜트 국제공인 품질전문가 양성 교육 107

3.2.6.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KOSHIPA) 108

3.2.7. 서울대학교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 112

3.2.8. 창원대학교_해양플랜트 특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사업단 115

3.2.9. 전남대불산학 융합원_조선해양플랜트 국제인증 자격 과정 116

3.2.10. Ex Tech Korea 117

3.2.11. COENS 118

3.2.12. (주)이노해양아카데미(IMAGES) 120

3.2.13. (재)건설산업교육원(EDUCON)_플랜트 전문인력 양성과정 122

3.2.14. 한국비계기술원(Korea Scaffolding Institution) 124

3.3. 국내 해양플랜트 관련 학부/대학원 과정 125

3.3.1. 한국해양대학교 125

3.3.2. 목포해양대학교 130

3.3.3. 서울대학교 131

3.3.4. 인하대학교 133

3.3.5. 동명대학교 134

3.3.6. 동아대학교 135

3.4. 국내 인력양성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38

4.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유망 직종 선정 140

4.1. 국내 인력 및 교육 여건 분석 140

4.2. 해외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인력 진출 여건 분석 142

4.3.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유망 직종 선정 143

5.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인력 교육 로드맵 149

5.1. 유망 직종별 필수 교육 분류 149

5.2. 국내 해당 교육기관 조사 및 전문화 운영 방안 154

5.2.1.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특화 방안 155

5.2.2. 한국해양대학교 특화방안 155

5.2.3. 한국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특화방안 156

5.3. 해외 기관 협력방안 157

5.4. 현장 실무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 158

5.4.1. 기관별 해외 실습 교육 현황 158

5.4.2. 해외 취업 지원체계 구축 추진 159

5.5. 중장기 인력 양성 교육 로드맵 160

5.5.1. 국내 인력 양성 적정 직종군 선정 160

5.5.2. 단계별 집중 양성 직종(안) 162

5.5.3. 단계별 중장기 양성 교육 163

6. 해양플랜트 해외 실습장 구축 방안 167

6.1. 해양플랜트 해외 실습장 구축의 필요성 167

6.2. 시범사업 추진 경과 및 시사점 169

6.2.1. 시범사업 추진 경과 169

6.2.2. 시사점 173

7.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인력 취업 연계 대책 174

7.1. 해양플랜트 서비스 인력 진출 유망 해외 시장 검토 174

7.1.1. 인도네시아 174

7.1.2. 멕시코만 지역 175

7.1.3. 영국 175

7.1.4. 태국 175

7.1.5. 말레이시아 175

7.1.6. 이란 176

7.2. 해외 취업 문제점 및 진입장벽 177

7.3. 국내외 실무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연계 취업 진입 전략 179

7.3.1. 국내외 실무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연계 179

7.3.2. 취업 지원 전략 182

부록 183

부록 1. 해양플랜트 취업 성공사례 인터뷰 183

부록 2.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주요뉴스 206

부록 3. 해양플랜트 직종 분류표 219

부록 4. 해양플랜트 주요 구직 사이트 및 인력 송출 회사 238

참고문헌 240

〈표 1-1〉 해양플랜트 산업 부가가치 창출 비율 23

〈표 1-2〉 해양플랜트 산업별 부가가치 비중 29

〈표 2-1〉 국제직업표준분류법에 따른 해양플랜트 직종 분류 34

〈표 2-2〉 Semi-submersible, Drillship 및 FPSO 운영인력 현황 37

〈표 2-3〉 Drillship의 조직도 38

〈표 2-4〉 Semi-submersible Rig의 조직도 39

〈표 2-5〉 국내 해양플랜트 운영·지원 인력 현황 41

〈표 2-6〉 세계 해양플랜트 현황 44

〈표 2-7〉 해양플랜트 선종별 운영 인력 현황 45

〈표 2-8〉 해양플랜트 운영인력 현황 45

〈표 2-9〉 세계 해양플랜트 수요 전망 46

〈표 2-10〉 세계 해양플랜트 운영인력 수요 전망 47

〈표 2-11〉 세계 OSV 운영 현황 48

〈표 2-12〉 OSV 선종별 운영인력 현황 49

〈표 2-13〉 세계 OSV 수요 전망 50

〈표 2-14〉 세계 OSV 운영인력 수요 전망 51

〈표 2-15〉 지역별 퇴직 인력 비율 예측치(2020년) 57

〈표 2-16〉 해양플랜트 관련 노동 계약 구조 58

〈표 2-17〉 지역별 하루 임금 비교 60

〈표 2-18〉 회사 종류별 평균 임금 비교 61

〈표 2-19〉 직종별 평균 임금 62

〈표 2-20〉 국내 해양플랜트 운영인력 임금 사례 64

〈표 3-1〉 Singapore Maritime Academy 교육시설 및 소프트웨어 73

〈표 3-2〉 Ngee Ann Polytechnic 교육 과정 75

〈표 3-3〉 MITAS 프로그램 주요 특징 79

〈표 3-4〉 한국해양대 OTTI_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인력양성 분야별·직종별 분류 81

〈표 3-5〉 한국해양대 OTTI_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공통교육과정 82

〈표 3-6〉 한국해양대 OTTI_Dynamic Positioning 교육 과정 84

〈표 3-7〉 한국해양대 OTTI_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HSE 교육과정 86

〈표 3-8〉 한국해양대 OTTI_EEHA 교육 과정 86

〈표 3-9〉 한국해양대 OTTI_IECEx 교육과정 87

〈표 3-10〉 한국해양대 OTTI_DP 교육과정 89

〈표 3-11〉 한국해양대 OTTI_고전압 교육과정 89

〈표 3-12〉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양플랜트 교육과정 수료 인원 현황 96

〈표 3-13〉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양플랜트 교육과정(2016.11.03. 기준) 98

〈표 3-14〉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 개발 절차 100

〈표 3-15〉 KRISO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교육프로그램 104

〈표 3-16〉 KRISO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교육시설 및 소프트웨어 현황 105

〈표 3-17〉 KOMERI_해양플랜트 국제 공인 품질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 107

〈표 3-18〉 KOSHIPA 해양플랜트 교육 체계 직무 모형 108

〈표 3-19〉 KOSHIPA 해양플랜트 직무교육 우선순위 109

〈표 3-20〉 KOSHIPA 해양플랜트 전문설계인력 양성사업 2017년 교육과정 110

〈표 3-21〉 KOSHIPA 해양플랜트 시운전 직무교육(안) 111

〈표 3-22〉 서울대학교 EDRC 6차 교육과정(해양 부분) 112

〈표 3-23〉 창원대학교_해양플랜트 특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단 운영 방안 115

〈표 3-24〉 전남대불산학 융합원_조선해양플랜트 국제인증 자격 과정 116

〈표 3-25〉 Ex Tech Korea 교육 프로그램 117

〈표 3-26〉 COENS 교육 프로그램 118

〈표 3-27〉 건설산업교육원 플랜트 전문인력 양성과정 122

〈표 3-28〉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 운영학과 졸업 요건 125

〈표 3-29〉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운영학과 현장 실습(예) 127

〈표 3-30〉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운영학과 국제 학기 협정 대학 127

〈표 3-31〉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운영학과 교환학생 현황 128

〈표 3-32〉 서울대학교 대학원_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전공 교육과정 131

〈표 3-33〉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 공학과 교육과정 135

〈표 4-1〉 국내 인력 해양플랜트 진출 사례 144

〈표 4-2〉 Semi-submersible Rig/Drillship에서 국내인력 진출 가능 직종 및 연봉 145

〈표 5-1〉 Engine Room Operator/Mechanical Engineer 양성 절차 149

〈표 5-2〉 Electric Supervisor/Automation 양성절차 150

〈표 5-3〉 DP Operator 양성절차 150

〈표 5-4〉 HSE Manager 양성절차 151

〈표 5-5〉 시운전(Commissioning) Engineer 양성 절차 152

〈표 5-6〉 검사관리자(Inspector) 양성 절차 153

〈표 5-7〉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특화방안 155

〈표 5-8〉 한국해양대학교 특화방안 155

〈표 5-9〉 한국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특화방안 156

〈표 5-10〉 국내 인력 양성 적정 직종군 선정(안) 160

〈표 5-11〉 단계별 집중 양성 직종(안) 162

〈표 5-12〉 비전공자 직업 전환 교육 예시 163

〈표 5-13〉 해기사 직업 전환 교육 교육과정 예시 163

〈표 6-1〉 PTSSB 교육 내용 170

〈표 7-1〉 국내 해양플랜트 종사자 인터뷰 : 취업 문제점 및 진입장벽 177

〈표 7-2〉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인력 양성 전략 179

[그림 0-1] 해양산업 중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제적 가치 12

[그림 0-2] 해양 산업 종사자 평균 가치창출금액 비교 13

[그림 1-1] 지역별 해양플랜트 산업 규모(2010년) 18

[그림 1-2] 카나리제도(Canary Island) 위치 18

[그림 1-3] 라스팔마스 항만 주요 사업 19

[그림 1-4] Stack중인 Rig선의 원가절감용 육상 전력공급장치... 19

[그림 1-5]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의 범주 22

[그림 1-6]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 여건 분석 23

[그림 1-7] 해양플랜트 산업 특징(발주처의 영향력-중국 예시) 24

[그림 1-8] 해양플랜트 운영 유지 보수 시장 현황 및 전망 25

[그림 1-9] 해양플랜트 신조시황 26

[그림 1-10] OSV 신조 시황 27

[그림 1-11] OSV 개조 FCV(Fish Carrying Vessel) 개념 설계 27

[그림 1-12] 대우조선해양 해양플랜트 신조 물량(2017~2020) 28

[그림 1-13] 삼성중공업 해양플랜트 신조 물량(2017~2022) 28

[그림 1-14]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 신조 물량(2017~2019) 28

[그림 1-15] 중국 해양플랜트 운송 기업_COSCO Heavy Transport 31

[그림 1-16] 2030년 해양플랜트 산업 규모 예측 33

[그림 2-1] 구인사이트(Oil and Gas Job Search)에 따른 해양플랜트 직종 분류 36

[그림 2-2] 유가하락에 따른 Oil&Gas 산업군 별 인력 시장 변학 추세 40

[그림 2-3] 해양플랜트 인력 시장 규모 전망(2030년) 42

[그림 2-4] 해양 산업 종사자 평균 가치창출금액 비교 42

[그림 2-5] Oil & Gas 산업 직종 분포 현황(2015년) 52

[그림 2-6] 2025년도 지역별 Oil & Gas 분야 인력 수요 및 공급예측 53

[그림 2-7] 2025년 지역별 인력 수요 증감 예측 53

[그림 2-8] 2025년 지역별 인력 공급 증감 예측 54

[그림 2-9] 자동학 기술 발전에 따른 유망 직종 전망 55

[그림 2-10] 자동화 기술 발전에 따른 직종별 대체 가능성 55

[그림 2-11] Oil & Gas 산업 분야별 인력 수급 전망 56

[그림 2-12] Oil & Gas 산업 종사자 지역별 연령분포 57

[그림 2-13] Oil & Gas 산업 분야 정규직/계약직 채용 비율 59

[그림 2-14] 회사 특성별 채용 형태 59

[그림 2-15] 직종별 경력직 분포도 59

[그림 2-16] 지역별 평균 임금 동향 60

[그림 2-17] 회사 종류별 평균 임금 비교 61

[그림 2-18] Oil&Gas 산업 직급별 여성 인력 비율 66

[그림 2-19] 여성인력의 직업 분포도 및 자동화에 대한 영향 67

[그림 3-1] 브라질 기업 중심 교육프로그램 69

[그림 3-2] Ngee Ann Polytechnic 공과대학 교육 커리큘럼 76

[그림 3-3] MITAS 프로그램 교육 커리큘럼 79

[그림 3-4] 한국해양대 OTTI 기본추진전략 80

[그림 3-5] 한국해양대 OTTI_영국 MCA 공식 인정서 90

[그림 3-6] 한국해양대 OTTI_영국 NI 공식 인정서 91

[그림 3-7] 한국해양대 OTTI_영국 NI 공식 인정서 92

[그림 3-8] 한국해양대 OTTI_주요장비소개 94

[그림 3-10]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국제인증 교육과정 별 주요내용 99

[그림 3-11]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 개발 절차 100

[그림 3-12] 해양플랜트 산업지원센터 부지현황 103

[그림 3-13] KRISO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전경... 104

[그림 3-14] KRISO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교육시설 및 소프트웨어 현황 105

[그림 3-15]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운영학과 기관학과정 교과과정 이수체계 126

[그림 3-16]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운영학과 항해학과정 교과과정 이수체계 126

[그림 3-17] 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운영학과 국제학기 128

[그림 3-18] 한국해양대 국제학기 만족도 평가 129

[그림 3-19]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전공 134

[그림 5-1] 해양플랜트서비스산업 교육 기관별 특화방안 154

[그림 5-2] KSSS 표준 참여 기관(2017.6월 기준) 164

[그림 5-3] 중장기 HSE 전문 인력 양성 방안 (안) 165

[그림 5-4] Commissioning 전문 인력 양성 방안 (안) 165

[그림 6-1] Cooperation Agreement (KMOU & PTTSB) 169

[그림 6-2] PTSSB 교육 진행 170

[그림 6-3] PTSSB 학습 일지 및 교육 수기 예시 171

[그림 7-1] 전 세계 해양플랜트 인력 수요 시장 동향 174

[그림 7-2]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인력양성 협회(가칭)(안)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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