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연구개요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13
4. 연구일정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음악영재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14
가. 음악영재성과 외부 환경요인 14
나. 음악영재교육에서의 부모의 중요성 16
다. 음악영재교육에서 부모의 역할 17
2. 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20
가. 부모교육의 필요성 20
나. 부모교육의 목표 22
다. 부모교육의 내용 22
라. 부모교육의 효과 23
3. 국내외 영재 부모교육 사례 25
가. 국내 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례 25
나. 해외 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31
Ⅲ.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39
1.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39
2.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43
가. 요구조사 개요 43
나. 요구조사 결과 분석 45
다. 요구조사의 시사점 정리 48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사 요구조사 50
가. 요구조사 개요 51
나. 요구조사 결과 분석 52
다. 요구조사의 시사점 정리 57
4.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59
가. 델파이 조사 개요 59
나.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 64
Ⅳ. 연구 결과 66
1.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사전평가 66
가. 사전평가 문항 구성 66
나. 사전평가 결과 분석 67
다. 전문가 사전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수정보완사항 75
2.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요 76
가.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76
나. 음악영재 부모교육 대상 76
다.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주체 77
라.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회수(1년 기준) 78
마. 운영방법 79
바.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내용 79
3.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안 81
가. 필수 프로그램 81
나. 선택 프로그램 89
Ⅴ. 제언 97
1. 현장적용을 위한 제언 98
2. 부모교육 확대를 위한 제언 99
참고문헌 103
부록 :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전문가 사전평가지 107
판권기 108
〈표 Ⅱ-1〉 미술영재 프로그램 기본운영안 26
〈표 Ⅱ-2〉 영재 부모교육 자료 32
〈표 Ⅱ-3〉 영재 가족 프로그램 34
〈표 Ⅲ-l〉 부모요구조사 설문구조 44
〈표 Ⅲ-2〉 교사요구조사 설문구조 51
〈표 Ⅲ-3〉 모형적합결과[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 54
〈표 Ⅲ-4〉 모형적합 결과[음악영재 부모교육의 주제] 56
〈표 Ⅲ-5〉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 61
〈표 Ⅲ-6〉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내용 62
〈표 Ⅲ-7〉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 63
〈표 Ⅳ-1〉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초안 66
〈표 Ⅳ-2〉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초안 사전평가 문항 67
〈표 Ⅳ-3〉 프로그램별 사전평가 결과 68
〈표 Ⅳ-4〉 문항별 사전평가 결과 69
〈표 Ⅳ-5〉 영역별 사전평가 결과 71
〈표 Ⅳ-6〉 기타의견 72
〈표 Ⅳ-7〉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방안 79
〈표 Ⅳ-8〉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요 80
〈표 Ⅴ-l〉 온라인 교원 연수 콘텐츠 100
[그림 Ⅰ-1] 연구 절차 및 방법 12
[그림 Ⅲ-1] Tyler(1949)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9
[그림 Ⅲ-2]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4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