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연구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가. 연구내용 17
나. 연구방법 18
II. 무용영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1. 무용영재의 개념 19
2. 무용영재교육의 개념 22
가. 무용영재교육의 목표 22
나. 무용영재교육의 특징 24
3. 무용영재교육의 구성 요인 26
가. 실행 : 탐구, 수행 26
나. 창작 : 표현, 창의, 감상 28
다. 소통 : 융합, 공유, 인성 31
4. 무용영재교육과정 36
가. 일반무용교육과정 36
나. 국내의 무용영재교육과정 41
다. 국외의 무용영재교육과정 71
III.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탐색 82
1.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82
가. 국내 영재교육의 등장 배경 82
나.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의미 85
다.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기능 87
2. 국내·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현황 89
가. 국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89
나.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103
3.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130
IV. 무용영재 교육프로그램 기준(안)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 134
1. 연구방법 134
가. 조사대상 134
나. 조사도구 137
다. 조사절차 138
라. 자료분석 138
2. 연구결과 140
가. 델파이 조사 분석 140
V.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체계 213
1. 무용영재교육을 위한 개념정립 213
가. 무용영재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213
나.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조작적 정의 215
다. 무용영재교육의 목표 217
라. 무용영재교육을 통한 인재상 218
2.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구성 219
가. 일반무용 교육과정 고려 219
나.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구성요소 220
다.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수준별 분류체계 224
3.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세부내용 226
가. 실행영역 226
나. 창작영역 228
다. 소통영역 229
VI. 결론 및 제언 232
참고문헌 235
부록 246
【부록 1】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248
【부록 2】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258
판권기 264
〈표 II-1〉 초등교육과정기별 무용교육 영역 구성 변화 37
〈표 II-2〉 국내 예술영재교육원 현황 및 무용영재 선발 방법 42
〈표 II-3〉 한국예술영재교육원 무용교육과정 44
〈표 II-4〉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 예술영재교육원 무용교육과정 47
〈표 II-5〉 인천예술고등학교 중등예술영재교육원 무용영재학급 A반 무용교육과정 49
〈표 II-6〉 전주예술중학교 예술영재교육원 무용교육과정 50
〈표 II-7〉 전주예술고등학교 예술영재교육원 무용교육과정 53
〈표 II-8〉 대전예술고등학교 예술영재교육원 무용교육과정 54
〈표 II-9〉 충북예술고등학교 부설 예술영재교육원 무용교육과정 57
〈표 II-10〉 충남학생교육문화원 영재교육원 무용교육과정 59
〈표 II-11〉 국내 예술고등학교 영재학급 현황 및 무용영재 선발 방법 60
〈표 II-12〉 안양예술고등학교 영재학급 무용교육과정 63
〈표 II-13〉 울산예술고등학교 영재학급 무용교육과정 66
〈표 II-14〉 충남예술고등학교 영재학급 무용교육과정 69
〈표 II-15〉 국립발레단 아카데미 무용교육과정 71
〈표 II-16〉 미국 발레학교 정규 무용교육과정(Winter Term) 74
〈표 II-17〉 영국로열발레학교 무용교육과정 76
〈표 II-18〉 러시아 바가노바 발레 아카데미 무용교육과정 77
〈표 III-1〉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분야 및 추진과제 84
〈표 III-2〉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분야 및 추진과제 85
〈표 III-3〉 영국의 영재교육 기관의 질 기준(IQS, 2010 ; 서예원, 2014) 93
〈표 III-4〉 영국의 영재교육 교실의 질 기준(CQS, 2010 ; 서예원, 2014) 95
〈표 III-5〉 프로그램 분야별 Wings Project 참여 학교 102
〈표 III-6〉 수학 영재의 핵심 역량 104
〈표 III-7〉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리 105
〈표 III-8〉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구성 요소별 점검사항 107
〈표 III-9〉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수준별 주제 현황(한국교육개발원, 2017) 109
〈표 III-10〉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특징(한국교육개발원, 2014) 111
〈표 III-11〉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기준 체계(한국교육개발원, 2015) 111
〈표 III-12〉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인재상 117
〈표 III-13〉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체계 : 언어과 119
〈표 III-14〉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체계 : 사회과 120
〈표 III-15〉 예술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념(한수연, 2007) 122
〈표 III-16〉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김성혜, 2016) 125
〈표 III-17〉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관련 개념(이진효, 2017) 131
〈표 IV-1〉 델파이 조사 대상 134
〈표 IV-2〉 조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136
〈표 IV-3〉 델파이 조사도구 문항 137
〈표 IV-4〉 무용영재의 개념에 대한 1, 2차 분석 결과 140
〈표 IV-5〉 무용영재 정의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43
〈표 IV-6〉 무용영재 범위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46
〈표 IV-7〉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1, 2차 기준정의 148
〈표 IV-8〉 무용영재 교육목표의 1, 2차 기준정의 151
〈표 IV-9〉 무용영재교육을 통한 인재상의 1, 2차 기준정의 153
〈표 IV-10〉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모형의 대영역의 1, 2차 분석 결과 155
〈표 IV-11〉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모형의 하위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157
〈표 IV-12〉 실행요인 중 탐구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160
〈표 IV-13〉 탐구요인 중 '이해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63
〈표 IV-14〉 탐구요인 중 '관찰 및 분석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65
〈표 IV-15〉 실행요인 중 수행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166
〈표 IV-16〉 수행요인 중 '지각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69
〈표 IV-17〉 수행요인 중 '습득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73
〈표 IV-18〉 수행요인 중 '협응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75
〈표 IV-19〉 창작요인 중 표현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176
〈표 IV-20〉 표현요인'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81
〈표 IV-21〉 창작요인 중 창의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183
〈표 IV-22〉 창의요인 중 '독창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85
〈표 IV-23〉 창의요인 중 '즉흥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88
〈표 IV-24〉 창작요인 중 감상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189
〈표 IV-25〉 감상요인 중 '해석능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92
〈표 IV-26〉 감상요인 중 '평가능력'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194
〈표 IV-27〉 소통요인 중 융합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196
〈표 IV-28〉 융합요인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200
〈표 IV-29〉 소통요인 중 공유요인 1, 2차 분석 결과 201
〈표 IV-30〉 공유요인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206
〈표 IV-31〉 인성요인 중 도덕적 인성과 창의적 인성 요인의 1, 2차 분석 결과 207
〈표 IV-32〉 인성요인 중 '도덕적 인성'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210
〈표 IV-33〉 인성요인 중 '창의적 인성'에 대한 1, 2차 기준정의 212
〈표 V-1〉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체계 224
[그림 II-1] 무용영재성의 구성 요인 20
[그림 III-1] 미국영재학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미국영재학회, 2010 ; 서예원, 2014) 90
[그림 III-2] 영국의 영재교육기관의 질 기준의 구성 92
[그림 III-3]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개발 모형 112
[그림 III-4]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대영역 체계 114
[그림 III-5]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하위영역 체계 114
[그림 III-6]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모형(김성혜, 2016) 127
[그림 III-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구성요소(김선아, 2017) 129
[그림 III-8]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모형(이진효, 2017) 132
[그림 IV-1] 무용영재의 개념에 대한 1, 2차 분석 결과 그래프 141
[그림 IV-2]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대영역에 대한 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55
[그림 IV-3]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하위영역에 대한 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57
[그림 IV-4] 실행요인 중 탐구요인의 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60
[그림 IV-5] 실행요인 중 수행요인의 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66
[그림 IV-6] 1차 분석결과 그래프 177
[그림 IV-7]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77
[그림 IV-8] 창작요인 중 창의요인의 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83
[그림 IV-9] 창작요인 중 감상요인의 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89
[그림 IV-10] 1차 분석결과 그래프 196
[그림 IV-1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197
[그림 IV-12] 1차 분석결과 그래프 202
[그림 IV-13] 2차 분석결과 그래프 202
[그림 IV-14] 인성요인 중 도덕적 인성과 창의적 인성 요인의 1, 2차 분석결과 그래프 208
[그림 V-1]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요소 220
[그림 V-2]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수준별 체계 224
[그림 V-3]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세부내용 22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