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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가. 연구 내용 16
나. 연구 방법 17
다. 연구 일정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9
가. 미술영재의 개념 19
나. 미술영재의 특성 22
다.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2.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구성 25
가.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특성 25
나. 병행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28
III.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34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성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특성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정의 36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개발 방향 37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내용 4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체계 4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세부 내용 41
IV.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타당성 조사 45
1. 델파이 조사 방법 45
가. 조사 대상 45
나. 분석 방법 46
2. 델파이 조사 결과 4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3. 전문가 협의회 결과 분석 89
가. 전문가 협의회 의견 수렴 및 반영 89
나. 시사점 91
V.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및 활용 93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93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요소 94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100
2.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104
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차별화 10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예시 109
VI. 결론 113
1. 연구 요약 113
2. 정책 제언 115
참고문헌 119
부록 122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124
[부록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140
[부록 3] 전문가 협의진(전문가 협의회 및 델파이 조사 참여자) 156
판권기 157
〈표 I-1〉 연구추진 일정 18
〈표 II-1〉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단계 27
〈표 III-1〉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정의 36
〈표 III-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42
〈표 IV-1〉 델파이 조사 대상 46
〈표 IV-2〉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CVR)의 최소값 47
〈표 IV-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의 정의 48
〈표 IV-4〉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구성의 정의 49
〈표 IV-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및 수준 51
〈표 IV-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랭 영역별 기준 구성 52
〈표 IV-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핵심 내용 영역 54
〈표 IV-8〉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실행 영역 57
〈표 IV-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연결 영역 58
〈표 IV-10〉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정체성 영역 60
〈표 IV-1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수정에 대한 동의 61
〈표 IV-1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수정에 대한 동의 62
〈표 IV-13〉 '창작과 감상'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3
〈표 IV-14〉 '통합적 탐구'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4
〈표 IV-15〉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5
〈표 IV-1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정의 수정안의 타당도 66
〈표 IV-1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 수정안의 타당도 67
〈표 IV-18〉 '창작과 감상'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8
〈표 IV-19〉 '실제적 경험'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9
〈표 IV-20〉 '통합적 탐구'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0
〈표 IV-21〉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1
〈표 IV-22〉 '창작과 감상' 영역의 미적 지각 수정안의 타당도 72
〈표 IV-23〉 '창작과 감상' 영역의 시각적 문해력 수정안의 타당도 73
〈표 IV-24〉 '창작과 감상' 영역의 창의적 발상 수정안의 타당도 74
〈표 IV-25〉 '창작과 감상' 영역의 조형요소와 원리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5
〈표 IV-26〉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매체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6
〈표 IV-27〉 '창작과 감상' 영역의 반성적 성찰 수정안의 타당도 77
〈표 IV-28〉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맥락적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78
〈표 IV-29〉 '창작과 감상' 영역의 비평적 사고 수정안의 타당도 79
〈표 IV-30〉 '실제적 경험' 영역의 작품 발표 수정안의 타당도 80
〈표 IV-31〉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문가와의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1
〈표 IV-32〉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시기획 및 실행 수정안의 타당도 82
〈표 IV-33〉 '통합적 탐구' 영역의 삶과의 연결 수정안의 타당도 83
〈표 IV-34〉 '통합적 탐구' 영역의 지역 사회 연계 수정안의 타당도 84
〈표 IV-35〉 '통합적 탐구' 영역의 융합적 문제 해결 수정안의 타당도 85
〈표 IV-36〉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자기 연구와 개별화 수정안의 타당도 86
〈표 IV-37〉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미술 분야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87
〈표 IV-38〉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소통과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8
〈표 IV-39〉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반영 90
〈표 V-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창작과 감상' 비교표 105
〈표 V-2〉 미술과 교육과정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연계 108
[그림 II-1] 미술영재 개념의 복합성 20
[그림 II-2] 미술영재성 개념 모형 21
[그림 II-3] Layered 접근의 병행교육과정 32
[그림 II-4] 개인적 경로를 위한 병행교육과정 33
[그림 III-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방향 40
[그림 I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의 정의 49
[그림 IV-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구성의 정의 50
[그림 IV-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및 수준 51
[그림 IV-4]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수정에 대한 동의 61
[그림 IV-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수정에 대한 동의 62
[그림 IV-6] '창작과 감상'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3
[그림 IV-7] '통합적 탐구'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4
[그림 IV-8] '정체성과 전문성'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5
[그림 IV-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정의 수정안의 타당도 66
[그림 IV-10]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 수정안의 타당도 67
[그림 IV-11] '창작과 감상'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9
[그림 IV-12] '실제적 경험'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0
[그림 IV-13] '통합적 탐구'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1
[그림 IV-14]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2
[그림 IV-15] 창작과 감상 영역의 미적 지각 수정안의 타당도 73
[그림 IV-16] '창작과 감상' 영역의 시각적 문해력 수정안의 타당도 74
[그림 IV-17] '창작과 감상' 영역의 창의적 발상 수정안의 타당도 75
[그림 IV-18] '창작과 감상' 영역의 조형요소와 원리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6
[그림 IV-19]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매체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7
[그림 IV-20] '창작과 감상' 영역의 반성적 성찰 수정안의 타당도 78
[그림 IV-21]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맥락적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79
[그림 IV-22] '창작과 감상' 영역의 비평적 사고 수정안의 타당도 80
[그림 IV-23] '실제적 경험' 영역의 작품 발표 수정안의 타당도 81
[그림 IV-24]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문가와의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2
[그림 IV-25]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시기획 및 실행 수정안의 타당도 83
[그림 IV-26] '통합적 탐구' 영역의 삶과의 연결 수정안의 타당도 84
[그림 IV-27] '통합적 탐구' 영역의 지역 사회 연계 수정안의 타당도 85
[그림 IV-28] '통합적 탐구' 영역의 융합적 문제 해결 수정안의 타당도 86
[그림 IV-29]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자기 연구와 개별화 수정안의 타당도 87
[그림 IV-30]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미술 분야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88
[그림 IV-31]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소통과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9
[그림 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4
[그림 V-2]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0
[그림 V-3] '실제적 경험'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1
[그림 V-4]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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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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