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8
청구기호
371.9535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45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7-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496
제어번호
MONO1201846729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선아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 3. 전문가 협의진(전문가 협의회 및 델파이 조사 참여자)
참고문헌: p. 108-11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가. 연구 내용 16

나. 연구 방법 17

다. 연구 일정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9

가. 미술영재의 개념 19

나. 미술영재의 특성 22

다.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2.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구성 25

가.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특성 25

나. 병행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28

III.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34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성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특성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정의 36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개발 방향 37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내용 4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체계 4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세부 내용 41

IV.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타당성 조사 45

1. 델파이 조사 방법 45

가. 조사 대상 45

나. 분석 방법 46

2. 델파이 조사 결과 4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3. 전문가 협의회 결과 분석 89

가. 전문가 협의회 의견 수렴 및 반영 89

나. 시사점 91

V.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및 활용 93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93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요소 94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100

2.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104

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차별화 10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예시 109

VI. 결론 113

1. 연구 요약 113

2. 정책 제언 115

참고문헌 119

부록 122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124

[부록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140

[부록 3] 전문가 협의진(전문가 협의회 및 델파이 조사 참여자) 156

판권기 157

〈표 I-1〉 연구추진 일정 18

〈표 II-1〉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단계 27

〈표 III-1〉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정의 36

〈표 III-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42

〈표 IV-1〉 델파이 조사 대상 46

〈표 IV-2〉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CVR)의 최소값 47

〈표 IV-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의 정의 48

〈표 IV-4〉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구성의 정의 49

〈표 IV-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및 수준 51

〈표 IV-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랭 영역별 기준 구성 52

〈표 IV-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핵심 내용 영역 54

〈표 IV-8〉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실행 영역 57

〈표 IV-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연결 영역 58

〈표 IV-10〉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정체성 영역 60

〈표 IV-1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수정에 대한 동의 61

〈표 IV-1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수정에 대한 동의 62

〈표 IV-13〉 '창작과 감상'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3

〈표 IV-14〉 '통합적 탐구'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4

〈표 IV-15〉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5

〈표 IV-1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정의 수정안의 타당도 66

〈표 IV-1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 수정안의 타당도 67

〈표 IV-18〉 '창작과 감상'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8

〈표 IV-19〉 '실제적 경험'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9

〈표 IV-20〉 '통합적 탐구'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0

〈표 IV-21〉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1

〈표 IV-22〉 '창작과 감상' 영역의 미적 지각 수정안의 타당도 72

〈표 IV-23〉 '창작과 감상' 영역의 시각적 문해력 수정안의 타당도 73

〈표 IV-24〉 '창작과 감상' 영역의 창의적 발상 수정안의 타당도 74

〈표 IV-25〉 '창작과 감상' 영역의 조형요소와 원리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5

〈표 IV-26〉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매체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6

〈표 IV-27〉 '창작과 감상' 영역의 반성적 성찰 수정안의 타당도 77

〈표 IV-28〉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맥락적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78

〈표 IV-29〉 '창작과 감상' 영역의 비평적 사고 수정안의 타당도 79

〈표 IV-30〉 '실제적 경험' 영역의 작품 발표 수정안의 타당도 80

〈표 IV-31〉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문가와의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1

〈표 IV-32〉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시기획 및 실행 수정안의 타당도 82

〈표 IV-33〉 '통합적 탐구' 영역의 삶과의 연결 수정안의 타당도 83

〈표 IV-34〉 '통합적 탐구' 영역의 지역 사회 연계 수정안의 타당도 84

〈표 IV-35〉 '통합적 탐구' 영역의 융합적 문제 해결 수정안의 타당도 85

〈표 IV-36〉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자기 연구와 개별화 수정안의 타당도 86

〈표 IV-37〉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미술 분야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87

〈표 IV-38〉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소통과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8

〈표 IV-39〉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반영 90

〈표 V-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창작과 감상' 비교표 105

〈표 V-2〉 미술과 교육과정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연계 108

[그림 II-1] 미술영재 개념의 복합성 20

[그림 II-2] 미술영재성 개념 모형 21

[그림 II-3] Layered 접근의 병행교육과정 32

[그림 II-4] 개인적 경로를 위한 병행교육과정 33

[그림 III-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방향 40

[그림 I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의 정의 49

[그림 IV-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구성의 정의 50

[그림 IV-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및 수준 51

[그림 IV-4]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수정에 대한 동의 61

[그림 IV-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수정에 대한 동의 62

[그림 IV-6] '창작과 감상'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3

[그림 IV-7] '통합적 탐구'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4

[그림 IV-8] '정체성과 전문성'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5

[그림 IV-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정의 수정안의 타당도 66

[그림 IV-10]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 수정안의 타당도 67

[그림 IV-11] '창작과 감상'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9

[그림 IV-12] '실제적 경험'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0

[그림 IV-13] '통합적 탐구'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1

[그림 IV-14]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2

[그림 IV-15] 창작과 감상 영역의 미적 지각 수정안의 타당도 73

[그림 IV-16] '창작과 감상' 영역의 시각적 문해력 수정안의 타당도 74

[그림 IV-17] '창작과 감상' 영역의 창의적 발상 수정안의 타당도 75

[그림 IV-18] '창작과 감상' 영역의 조형요소와 원리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6

[그림 IV-19]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매체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7

[그림 IV-20] '창작과 감상' 영역의 반성적 성찰 수정안의 타당도 78

[그림 IV-21]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맥락적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79

[그림 IV-22] '창작과 감상' 영역의 비평적 사고 수정안의 타당도 80

[그림 IV-23] '실제적 경험' 영역의 작품 발표 수정안의 타당도 81

[그림 IV-24]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문가와의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2

[그림 IV-25]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시기획 및 실행 수정안의 타당도 83

[그림 IV-26] '통합적 탐구' 영역의 삶과의 연결 수정안의 타당도 84

[그림 IV-27] '통합적 탐구' 영역의 지역 사회 연계 수정안의 타당도 85

[그림 IV-28] '통합적 탐구' 영역의 융합적 문제 해결 수정안의 타당도 86

[그림 IV-29]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자기 연구와 개별화 수정안의 타당도 87

[그림 IV-30]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미술 분야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88

[그림 IV-31]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소통과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9

[그림 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4

[그림 V-2]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0

[그림 V-3] '실제적 경험'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1

[그림 V-4]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5572 371.9535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25573 371.9535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