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40 ms /
통합검색 : "MONO1201846729" (전체 1건)

추천

  • 자료명/저자사항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8
  • 청구기호 371.9535 -18-1
  • 자료실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vi, 145 p. : 도표, 서식 ; 26 cm
  •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7-6 )
  •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496
  • 제어번호 MONO1201846729
  •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선아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 3. 전문가 협의진(전문가 협의회 및 델파이 조사 참여자)

    참고문헌: p. 108-110

  • 원문 원문보기 |다운로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5572 371.9535 -18-1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2425573 371.9535 -18-1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가. 연구 내용 16

나. 연구 방법 17

다. 연구 일정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9

가. 미술영재의 개념 19

나. 미술영재의 특성 22

다.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2.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구성 25

가.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특성 25

나. 병행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28

III.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34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성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특성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정의 36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개발 방향 37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내용 4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체계 4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세부 내용 41

IV.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타당성 조사 45

1. 델파이 조사 방법 45

가. 조사 대상 45

나. 분석 방법 46

2. 델파이 조사 결과 4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3. 전문가 협의회 결과 분석 89

가. 전문가 협의회 의견 수렴 및 반영 89

나. 시사점 91

V.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및 활용 93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93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요소 94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100

2.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104

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차별화 10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예시 109

VI. 결론 113

1. 연구 요약 113

2. 정책 제언 115

참고문헌 119

부록 122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124

[부록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140

[부록 3] 전문가 협의진(전문가 협의회 및 델파이 조사 참여자) 156

판권기 157

〈표 I-1〉 연구추진 일정 18

〈표 II-1〉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단계 27

〈표 III-1〉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정의 36

〈표 III-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42

〈표 IV-1〉 델파이 조사 대상 46

〈표 IV-2〉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CVR)의 최소값 47

〈표 IV-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의 정의 48

〈표 IV-4〉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구성의 정의 49

〈표 IV-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및 수준 51

〈표 IV-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랭 영역별 기준 구성 52

〈표 IV-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핵심 내용 영역 54

〈표 IV-8〉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실행 영역 57

〈표 IV-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연결 영역 58

〈표 IV-10〉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별 내용 및 수준 : 정체성 영역 60

〈표 IV-1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수정에 대한 동의 61

〈표 IV-1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수정에 대한 동의 62

〈표 IV-13〉 '창작과 감상'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3

〈표 IV-14〉 '통합적 탐구'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4

〈표 IV-15〉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5

〈표 IV-1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정의 수정안의 타당도 66

〈표 IV-1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 수정안의 타당도 67

〈표 IV-18〉 '창작과 감상'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8

〈표 IV-19〉 '실제적 경험'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9

〈표 IV-20〉 '통합적 탐구'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0

〈표 IV-21〉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1

〈표 IV-22〉 '창작과 감상' 영역의 미적 지각 수정안의 타당도 72

〈표 IV-23〉 '창작과 감상' 영역의 시각적 문해력 수정안의 타당도 73

〈표 IV-24〉 '창작과 감상' 영역의 창의적 발상 수정안의 타당도 74

〈표 IV-25〉 '창작과 감상' 영역의 조형요소와 원리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5

〈표 IV-26〉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매체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6

〈표 IV-27〉 '창작과 감상' 영역의 반성적 성찰 수정안의 타당도 77

〈표 IV-28〉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맥락적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78

〈표 IV-29〉 '창작과 감상' 영역의 비평적 사고 수정안의 타당도 79

〈표 IV-30〉 '실제적 경험' 영역의 작품 발표 수정안의 타당도 80

〈표 IV-31〉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문가와의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1

〈표 IV-32〉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시기획 및 실행 수정안의 타당도 82

〈표 IV-33〉 '통합적 탐구' 영역의 삶과의 연결 수정안의 타당도 83

〈표 IV-34〉 '통합적 탐구' 영역의 지역 사회 연계 수정안의 타당도 84

〈표 IV-35〉 '통합적 탐구' 영역의 융합적 문제 해결 수정안의 타당도 85

〈표 IV-36〉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자기 연구와 개별화 수정안의 타당도 86

〈표 IV-37〉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미술 분야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87

〈표 IV-38〉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소통과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8

〈표 IV-39〉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반영 90

〈표 V-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창작과 감상' 비교표 105

〈표 V-2〉 미술과 교육과정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연계 108

[그림 II-1] 미술영재 개념의 복합성 20

[그림 II-2] 미술영재성 개념 모형 21

[그림 II-3] Layered 접근의 병행교육과정 32

[그림 II-4] 개인적 경로를 위한 병행교육과정 33

[그림 III-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방향 40

[그림 I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의 정의 49

[그림 IV-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구성의 정의 50

[그림 IV-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및 수준 51

[그림 IV-4]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수정에 대한 동의 61

[그림 IV-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수정에 대한 동의 62

[그림 IV-6] '창작과 감상'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3

[그림 IV-7] '통합적 탐구'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4

[그림 IV-8] '정체성과 전문성'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5

[그림 IV-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정의 수정안의 타당도 66

[그림 IV-10]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 수정안의 타당도 67

[그림 IV-11] '창작과 감상'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9

[그림 IV-12] '실제적 경험'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0

[그림 IV-13] '통합적 탐구'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1

[그림 IV-14]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2

[그림 IV-15] 창작과 감상 영역의 미적 지각 수정안의 타당도 73

[그림 IV-16] '창작과 감상' 영역의 시각적 문해력 수정안의 타당도 74

[그림 IV-17] '창작과 감상' 영역의 창의적 발상 수정안의 타당도 75

[그림 IV-18] '창작과 감상' 영역의 조형요소와 원리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6

[그림 IV-19]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매체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7

[그림 IV-20] '창작과 감상' 영역의 반성적 성찰 수정안의 타당도 78

[그림 IV-21]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맥락적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79

[그림 IV-22] '창작과 감상' 영역의 비평적 사고 수정안의 타당도 80

[그림 IV-23] '실제적 경험' 영역의 작품 발표 수정안의 타당도 81

[그림 IV-24]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문가와의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2

[그림 IV-25]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시기획 및 실행 수정안의 타당도 83

[그림 IV-26] '통합적 탐구' 영역의 삶과의 연결 수정안의 타당도 84

[그림 IV-27] '통합적 탐구' 영역의 지역 사회 연계 수정안의 타당도 85

[그림 IV-28] '통합적 탐구' 영역의 융합적 문제 해결 수정안의 타당도 86

[그림 IV-29]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자기 연구와 개별화 수정안의 타당도 87

[그림 IV-30]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미술 분야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88

[그림 IV-31]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소통과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9

[그림 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4

[그림 V-2]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0

[그림 V-3] '실제적 경험'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1

[그림 V-4]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2

가상서가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8
  • 자료명/저자사항 [_TI]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8
  • 청구기호 [CC] :371.9535 -18-1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Form] :vi, 145 p. : 도표, 서식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예술영재교육 ; 17-6 )
  • UCI [UCI] :G901:A-0009088112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91185119496
  • 제어번호 [CN] :MONO1201846729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선아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 3. 전문가 협의진(전문가 협의회 및 델파이 조사 참여자)

    참고문헌: p. 108-110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SS,S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8467/MONO1201846729/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govp008/2019/IMG/0712/MONO192010/MONO1201846729/MONO1201846729.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0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24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서울
  • 발행자 [Publisher]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8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