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가. 연구 내용 16
나. 연구 방법 17
다. 연구 일정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9
가. 미술영재의 개념 19
나. 미술영재의 특성 22
다.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2.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구성 25
가.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특성 25
나. 병행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28
III.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34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성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특성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정의 36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개발 방향 37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내용 4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체계 4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세부 내용 41
IV.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타당성 조사 45
1. 델파이 조사 방법 45
가. 조사 대상 45
나. 분석 방법 46
2. 델파이 조사 결과 4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3. 전문가 협의회 결과 분석 89
가. 전문가 협의회 의견 수렴 및 반영 89
나. 시사점 91
V.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및 활용 93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93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요소 94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100
2. 미술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104
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차별화 10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예시 109
VI. 결론 113
1. 연구 요약 113
2. 정책 제언 115
참고문헌 119
부록 122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124
[부록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140
[부록 3] 전문가 협의진(전문가 협의회 및 델파이 조사 참여자) 156
판권기 157
[그림 II-1] 미술영재 개념의 복합성 20
[그림 II-2] 미술영재성 개념 모형 21
[그림 II-3] Layered 접근의 병행교육과정 32
[그림 II-4] 개인적 경로를 위한 병행교육과정 33
[그림 III-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방향 40
[그림 I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의 정의 49
[그림 IV-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준 구성의 정의 50
[그림 IV-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및 수준 51
[그림 IV-4]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수정에 대한 동의 61
[그림 IV-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수정에 대한 동의 62
[그림 IV-6] '창작과 감상'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3
[그림 IV-7] '통합적 탐구' 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4
[그림 IV-8] '정체성과 전문성'영역 구성 요소 수정에 대한 동의 65
[그림 IV-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정의 수정안의 타당도 66
[그림 IV-10]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 수정안의 타당도 67
[그림 IV-11] '창작과 감상'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69
[그림 IV-12] '실제적 경험'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0
[그림 IV-13] '통합적 탐구'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1
[그림 IV-14]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성 요소 수정안의 타당도 72
[그림 IV-15] 창작과 감상 영역의 미적 지각 수정안의 타당도 73
[그림 IV-16] '창작과 감상' 영역의 시각적 문해력 수정안의 타당도 74
[그림 IV-17] '창작과 감상' 영역의 창의적 발상 수정안의 타당도 75
[그림 IV-18] '창작과 감상' 영역의 조형요소와 원리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6
[그림 IV-19]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매체 활용 수정안의 타당도 77
[그림 IV-20] '창작과 감상' 영역의 반성적 성찰 수정안의 타당도 78
[그림 IV-21] '창작과 감상' 영역의 맥락적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79
[그림 IV-22] '창작과 감상' 영역의 비평적 사고 수정안의 타당도 80
[그림 IV-23] '실제적 경험' 영역의 작품 발표 수정안의 타당도 81
[그림 IV-24]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문가와의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2
[그림 IV-25] '실제적 경험' 영역의 전시기획 및 실행 수정안의 타당도 83
[그림 IV-26] '통합적 탐구' 영역의 삶과의 연결 수정안의 타당도 84
[그림 IV-27] '통합적 탐구' 영역의 지역 사회 연계 수정안의 타당도 85
[그림 IV-28] '통합적 탐구' 영역의 융합적 문제 해결 수정안의 타당도 86
[그림 IV-29]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자기 연구와 개별화 수정안의 타당도 87
[그림 IV-30]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미술 분야 이해 수정안의 타당도 88
[그림 IV-31] '정체성과 전문성' 영역의 소통과 협력 수정안의 타당도 89
[그림 V-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94
[그림 V-2]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0
[그림 V-3] '실제적 경험'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1
[그림 V-4]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예 112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425572 | 371.9535 -18-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425573 | 371.9535 -18-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