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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다문화교육과 평생교육 = Multicultural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 이론과 실제 : 한국, 영국, 캐나다, 호주 현장 사례 분석 / 김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박영story : 피와이메이트, 2018
청구기호
370.117 -18-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437 p. : 삽화, 도표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8040865
제어번호
MONO1201846889
주기사항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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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이론적 이해: 이론과 담론의 재편성

chapter 01 열린 평생학습사회와 교육체제의 변화3
Ⅰ. 서론 4
Ⅱ. 학습사회가 상정하는 교육체제의 지형 변화 6
1. 평생학습과 교육체제 변화 의미 6
2. 학습사회 안에서 재구성되는 교육체제와 변화 8
3. 공교육 체제의 유연성 확보와 연계 강화 11
Ⅲ. 교육체제 재구조화를 위한 조건과 방향성 15
1. 교육 영토를 둘러싼 새로운 기획 15
2. 교사, 학습자,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교육체제 통합 16
3. 평생학습사회의 통합적 교육과정 18
4. 학교-사회-삶의 경계 넘기 24
Ⅳ. 결론 및 시사점 26

chapter 02 평생학습 담론과 다문화교육의 조우: 의미와 맥락33
Ⅰ. 서론 34
Ⅱ. 평생학습에서의 다문화 담론: 이론적 고찰 39
1. 성인교육 논의에서 살펴본 평생학습과 다문화주의 지형 39
2. 경계선을 넘나드는 다문화적 학습 담론 42
Ⅲ. 학습사회의 관계와 소통 다원성: 시민사회와 참여적 시민 45
Ⅳ. 다문화주의에 기반한 평생교육 논의의 새로운 방향 49
Ⅴ. 결론 및 시사점 52

Part 02 다문화사회, 변화하는 평생교육 정책과 실제

chapter 01 외국 출신 이주민을 포용하는 평생교육 정책과 쟁점63
Ⅰ. 서론 64
Ⅱ. 이주민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동향 분석 66
1. 이주민 평생교육의 이념과 지향성에 대한 논의 66
2. 이주민 평생교육의 법적 기반과 준거에 대한 비판적 고찰 71
Ⅲ. 주요 부처별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의 실제 75
1. 여성가족부의 추진 현황 76
2. 고용노동부 추진 현황 78
3. 안전행정부 추진 현황 80
4.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현황 82
Ⅳ. 이주민 대상의 평생교육 쟁점과 논의 84
1. 평생학습 관점의 누락과 칸막이 구획화 84
2. 다문화의 딜레마와 평생교육 대상의 제약 86
3. 교육사업과 단위 프로그램의 내용적 한정 88
4.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 통합방식의 모호성과 상호작용 부재 90
Ⅴ. 결론 및 시사점 92

chapter 02 국제결혼이주여성과 이주여성노동자의 교육 참여 현실99
Ⅰ. 서론 100
Ⅱ. 이론적 배경 102
1. 이주의 여성화와 이주여성문제에 대한 비판적 이해 102
2. 이주여성의 교육과 사회 적응에 대한 논의와 실천 105
Ⅲ. 연구방법 109
Ⅳ. 분석결과 및 논의 112
1. 교육 참여의 현실과 한계 112
2. 평생교육의 역할과 과제 120
Ⅴ. 결론 및 시사점 126

chapter 03 지역사회 이주노동자 지원센터와 다문화학습131
Ⅰ. 서론 132
Ⅱ. 평생교육담론과 다문화주의 논의: 이론적 고찰 140
Ⅲ. 평생학습의 다문화주의 맥락: 실제 탐색 144
1. 학습의 맥락: 타자화, 갈등 그리고 다문화적 학습 역동 144
2. 학습의 구성 양식과 학습 내용: 다원성을 통한 경험의 재구조화 150
3. 현상학적 해석: 존재, 관계, 그리고 다문화적 경험을 통한 성장 159
Ⅳ. 결론 및 시사점 163

chapter 04 성인학습자 대상 다문화교육의 실제와 쟁점171
Ⅰ. 서론 172
Ⅱ. 이론적 배경 176
1. 평생교육과 다문화교육: 맥락과 접근 176
2. 성인대상 다문화교육: 목적, 대상 및 주체, 내용과 방법을 중심으로 178
Ⅲ.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의 실제 분석 186
1.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의 목적 186
2.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의 대상 및 주체 189
3.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 191
Ⅳ.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의 쟁점, 한계, 그리고 방향 194

chapter 05 한국 기업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전개 양상과 특성201
Ⅰ. 서론: 문제제기 202
Ⅱ. 이론적 배경 203
1. 다문화주의와 기업에 대한 이해 203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다문화를 둘러싼 논의 204
3. 다문화맥락에서 기업의 다양성 관리와 사회 통합 논의 205
Ⅲ. 연구대상 및 분석틀 206
1. 문헌분석 206
2. 자료선정과정 207
3. 자료분석과정 208
Ⅳ. 분석결과: 단계별 흐름 분석과 내용 쟁점 209
1. 한국 주요 기업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정책과 기조 209
2. 주요 기업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내용 214
3. 주요 기업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 변화 추이 218
Ⅴ. 기업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한계와 시사점 220
1. 시대의 흐름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변방의 파편화된 프로그램 220
2. 다양성 관리와 유리된 기업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221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참여 대상 및?효과의 표피성과 불투명성? 222
Ⅵ. 결론 및 시사점 223

Part 03 해외 다문화국가의 평생교육 현장과 사례

chapter 01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서구 유럽의 갈등과 평생교육231
Ⅰ. 서론 232
Ⅱ.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 234
1. 이주, 다문화주의, 그리고 다문화교육 234
2. 통치 담론으로서의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 갈등을 이해하는 렌즈 236
Ⅲ.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해외의 갈등 담론과 이슈 고찰 238
1. 주요 국가별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갈등 담론 240
2. 해외의 다문화주의 관련 갈등과 소요 246
3. 호주의 난민 폭력 시위와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긴장 253
Ⅳ. 한국의 다문화 갈등 상황과 다문화교육의 방향 256
1. 다문화주의 갈등의 일면: 외국인에 대한 목욕탕 차별 256
2. 한국의 다문화 갈등과 다문화교육 성찰 259
Ⅴ. 결론 및 시사점 261

chapter 02 영국의 중도입국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체계271
Ⅰ. 서론 272
Ⅱ. 영국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 기조와 방향 274
1. 영국 다문화배경 학습자 지원을 위한 교육복지 기조 274
2. 영국의 중도입국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275
Ⅲ.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체제 279
1. 중도입국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과 그 특징 279
2. 다문화배경을 가진 학생을 위한 학교 지원 방안 288
3. 교육지원체제 성공 사례 295
Ⅳ. 결론 및 시사점 300

chapter 03 캐나다의 이주민 정착 지원을 위한 교육 실제311
Ⅰ. 서론 312
Ⅱ. 이론적 배경 312
Ⅲ. 연구방법 316
Ⅳ. 연구결과 317
1. 캐나다의 이주민 교육지원정책 특성: 다문화주의 모형과 간문화적 접근 317
2. 캐나다 연방정부의 이주민 지원과 커뮤니티 기반 교육적 접근 319
3. 캐나다 지방정부의 이주민 교육내용 및 프로그램: 프린스 에드위드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322
4. 이주민 교육의 주체, 수혜자 및 학습자: 교육 초점과 특성 324
Ⅴ. 결론 및 시사점 331

chapter 04 캐나다와 호주 전문대학의 성인 이주민을 위한 교육 실제339
Ⅰ. 서론 340
Ⅱ. 이론적 배경 341
Ⅲ. 캐나다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현황 분석 344
1. 캐나다의 이주민 유입상황 및 실태 344
2. 캐나다의 이주민교육 정책 345
3. 이주민교육기관으로서의 캐나다 전문대학 역할 346
4. 캐나다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사례 347
Ⅳ. 호주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현황과 특성 350
1. 호주의 이주민 유입상황 및 실태 350
2. 호주의 이주민교육 정책 351
3. 이주민교육기관으로서의 호주 전문대학 역할 352
4. 호주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사례 353
Ⅴ. 결론 및 시사점 355

chapter 05 호주의 국제난민을 둘러싼 다문화담론과 이주민 교육365
Ⅰ. 서론 366
Ⅱ. 다문화담론과 평생교육 논의 366
Ⅲ. 난민 이주민을 둘러싼 다문화담론의 양면성: 인도주의와 통치성 371
1. 인도주의적 이념(humanitarian ideology)으로서의 다문화주의 372
2. 국민국가의 통치성(governmanality)으로서의 다문화주의 375
Ⅳ. 난민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그 전개 378
1. 이주민을 위한 성인 영어교육 서비스: 정부의 공적 지원 378
2. 지역사회의 시민 의식 함양 프로그램: 시민사회의 다문화학습 저변 380
3. 정부-시민단체-학계의 연계 협력 움직임 383
4. 제한된 교육 접근성과 다문화담론의 실천 괴리: 한계와 과제 384
Ⅴ. 결론 및 시사점 388

chapter 06 호주의 국제난민 정착과 난민 이주민의 학습활동 실제397
Ⅰ. 서론 398
Ⅱ. 초국경 이주와 평생학습 논의 401
Ⅲ. 연구방법 407
Ⅳ. 분석결과 409
1. 학습 맥락 및 과정: 분절을 통한 학습 역동 409
2. 학습 영역 및 내용: 소외, 성찰, 전환 416
Ⅴ. 결론 및 시사점 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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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판 머리말

    모든 사람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보장받고 자신의 성별, 연령, 인종, 장애, 계층을 이유로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차별과 배제를 받지 않아야 한다. 이는 193개국 회원국으로 구성된 유엔(UN)이 채택한 세계인권선언에 반영되어 있는 사상이자, 대한민국 헌법에도 반영되어 있는 가치이다. 사상과 가치는 명문화된 수사학(修辭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개인들의 ‘삶과 경험을 변화’시키고, 개인과 집단, 사회, 더 나아가 세계와 관계를 맺는 다양한 방식에 과정적으로 개입하는 가장 근본적인 토대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이러한 튼튼한 사상적 토대 위에서 합리적인 방식으로, 정의로운 방향에서, 다양성과 존엄성을 보장하며, 인간의 보다 나은 성장을 도모하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가? 한국 사회의 각종 통계자료와 엄격한 지표를 논거로 제시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일상 생활세계에서 체감하고 켜켜이 축적해온 인지 체계에서 ‘그렇지 않다’라는 인식이 더욱 우세할 것이다.

    <다문화교육과 평생교육>은 이러한 거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다문화’와 ‘평생교육’이 교차하는 실제 세계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사례와 현상을 연구한 이론서이다. 2016년 이 책을 출간하고 2년 만에 개정판을 내놓는 시점에서, 2018년 현재 전체 인구의 약 5%에 육박하는 구성원들이 다문화배경을 가지고 있는 전환적 상황을 읽을 수 있다. 법무부에 따르면, 2018년 1월을 기준으로 국내 장단기 체류 외국인(212만 8,400명)과 국적 취득자(15만 9,400명)를 더하면 약 230만 명이 이민자 배경을 가지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은 시민 개인과 집단의 일상 영역에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7년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평생학습 참여율은 35.8%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책의 주장은 명료하다. 다문화교육은 평생교육 맥락에서 실천되어야 하고, 평생교육은 인종, 민족, 국적, 계층 등 이질적인 배경을 가진 학습자를 포용하고 참여적 민주시민성을 함양하는 방향에서 전개되어야 한다는 저자의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

    개정판을 낸지 2년 만에 새롭게 제2판을 내놓게 되었다. 제2판은 일부 책의 구성과 내용을 새로운 논문으로 보강하였다. 전체적으로 가능한 통계 자료를 최근 데이터로 바꾸거나 추가하였다. 특히 <제2부> ‘다문화사회, 변화하는 평생교육 정책과 실제’에서는 4장에 ‘성인학습자 대상 다문화교육의 실제와 쟁점’을 새롭게 집필하고, 5장에 ‘한국 기업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전개 양상과 특성’을 구성함으로써 국가, 시민사회,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다문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양상을 평생교육학의 프리즘으로 분석하였다.

    그동안 이 책을 교재로 활용하는 교수님들과 학생들, 현장의 실천가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건설적인 조언을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향후 필요한 실증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신 분들께도 고개 숙여 감사함을 전한다.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이 다문화교육과 평생교육에 관한 사회과학적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비판적인 토론을 학계와 실천 영역에서 이끌어주신다면 저자로서 더욱 값진 보람을 얻고 학문적 긴장감을 놓치지 않을 것이다.

    2018년 5월
    저자 김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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