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적 22
제2절 연구 범위 22
제3절 연구 방법 26
1. 추진 일정 및 주요 마일스톤 추진계획 26
2. 단계별 전략 27
3. 전문가 활용 28
4. 추진 방법 28
제2장 (가칭)tbs교통방송재단 설립 필요성 검토 31
제1절 방송시장 환경의 변화 31
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 추이 31
2. 방송사업 종사자 현황 33
3. 방송사업 매출액 및 매출점유율 추이 35
4. 방송사업 광고매출 추이 36
5.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38
6. 방송사업자 수직·수평 결합 현황 39
7.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편성 현황 41
8. 방송시장 현황에 대한 시사점 42
제2절 tbs 교통방송의 일반적 현황 44
1. tbs 교통방송의 조직 및 운영 44
2. tbs 교통방송 관련 기존 연구 46
제3절 tbs 교통방송의 재무적 현황 50
1. 2017년 예산: 353억 2,761만원 50
2. 매출 현황 51
3. 수입 및 지출 현황(과거 3개년) 52
4.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tbs교통방송에 대한 기회비용 53
제4절 tbs 교통방송의 공공성 검토 55
1. tbs 교통방송의 공익성 55
2. tbs 교통방송의 공정성 56
3. tbs 교통방송의 지역성 57
4. tbs 교통방송의 전문성 60
5. tbs 교통방송의 차별성 61
6. tbs 교통방송의 플랫폼 63
제5절 tbs 교통방송의 콘텐츠 검토 65
1. tbs 교통방송의 편성 현황 및 특징 65
제6절 소결: 재단 설립의 필요성 73
1. 방송시장 환경의 변화 73
2. tbs 교통방송의 과거와 현재 74
3. tbs 교통방송의 성과와 한계 76
제3장 (가칭)tbs교통방송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78
제1절 재단법인 설립의 법적·제도적 검토 78
1. 설립 근거 및 운영, 허가·재허가 관련 법률 현황 78
2. 광고 및 수익사업 법률 79
3. 설립 근거 법적 타당성 검토 결과 79
제2절 국내 사례 검토 85
1. 국내 방송사 사례 85
2. 서울시 출연기관 사례 86
3. 국내 사례의 시사점 89
제3절 해외 사례 검토 90
1. 영국 지역방송 현황 및 운영 사례들 90
2. 독일 베를린-브란덴부르크의 rbb 사례 110
3. 뉴욕타임즈 127
제4절 재단설립 이후 거버넌스 체계 129
1. 국내 거버넌스 사례 130
2. 해외 거버넌스 사례 137
제5절 tbs 교통방송재단(가칭) 설립에 대한 여론 조사 142
1. tbs 교통방송 시·청취자의 여론 조사 142
2. tbs 교통방송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153
제6절 소결: 재단 설립의 타당성 156
1. 국내 유사 사례 비교 검토 156
2. 지역기반 공영방송 해외 사례 비교 검토 157
3. 재단 설립의 타당성 검토 결과 158
제4장 재단 설립 및 운영 기본계획(안) 163
제1절 재단 설립의 운영 목표 및 비전 163
1. tbs 교통방송재단의 목표 163
2. tbs 교통방송재단의 콘텐츠 정체성 163
3. tbs 교통방송재단의 핵심가치 164
4. tbs 교통방송재단의 경영 과제 165
5. tbs 교통방송재단의 발전 계획 166
6. 적정 자본구조 분석 168
제3절 재단 설립 및 운영방안 172
1. 재단의 사업 영역 172
2. 조직 및 인력 구성(안) 173
3. 재원 규모 및 재정자립도 178
제4절 설립타당성 검토 181
1. 재단 설립에 따른 비용-편익 분석 181
제5절 재단 설립의 파급효과 183
1. 주민 복리 증진에 미치는 파급효과 183
2. 지역 경제와 지방 재정에 미치는 파급 효과 185
제5장 정책적 제언 및 발전 전략 188
제1절 tbs 교통방송재단(가칭) 설립에 대한 정책적 제언 188
1. '시민을 위한' 방송으로서 시민의 신뢰 회복 188
2. '서울시 행정'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지역 이슈 주도 189
3. '방송사·언론사'로서의 공공성 강화 189
4. '뉴미디어 전략'으로 변화하는 사회 현실과 매체 환경 대응 190
5.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로 시민 중심의 방송사로 성장 191
제2절 (가칭)tbs교통방송재단의 미래 발전 전략 192
1. tbs 교통방송재단의 콘텐츠 개발 전략 192
2. tbs 교통방송재단의 재원 전략 199
참고문헌 201
[부록 1] tbs 교통방송을 위한 해외 콘텐츠 사례 204
[부록 2] 시민 여론조사 설문지 222
[부록 3] 전문가 심층인터뷰 질문지 230
판권기 233
〈표 1〉 (가칭)tbs교통방송재단 설립 이후 운영 계획(안) 24
〈표 2〉 (가칭)tbs교통방송재단의 사업 수지분석(안) 25
〈표 3〉 연구협력팀 운영 28
〈표 4〉 연구방법 28
〈표 5〉 주요 방송산업 지표 추이(2014~2016) 31
〈표 6〉 방송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2014~2016) 37
〈표 7〉 상위 5개 MPP방송사업매출액과 시장점유율 40
〈표 8〉 SO, PP 결합사업자(MSP) 방송사업매출액과 시장점유율 41
〈표 9〉 전체방송의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2014~2016) 42
〈표 10〉 tbs 교통방송 세입 예산 50
〈표 11〉 tbs 교통방송 세출 예산 50
〈표 12〉 tbs 교통방송의 서울시 전입금 비중 추이 51
〈표 13〉 tbs 교통방송 매출 현황 51
〈표 14〉 tbs 교통방송 수입 추이 52
〈표 15〉 tbs 교통방송 지출 추이 53
〈표 16〉 tbs 교통방송의 방송 실적 53
〈표 17〉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tbs교통방송에 대한 기회비용 54
〈표 18〉 채널별 지역성 반영 여부 57
〈표 19〉 tbs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16년 추·동계 개편~17.12. 31.) 63
〈표 20〉 tbs TV 주요 플랫폼별 조회수 변화 64
〈표 21〉 tbs 콘텐츠 팟캐스트(팟빵) 순위 및 다운로드수('16년 추·동계 개편~17.12. 31.) 64
〈표 22〉 tbs FM의 편성 변화 65
〈표 23〉 tbs FM의 편성 현황 67
〈표 24〉 tbs eFM의 편성 변화 68
〈표 25〉 tbs eFM의 편성 현황 69
〈표 26〉 tbs TV의 편성 변화 70
〈표 27〉 tbs TV의 편성 현황 71
〈표 28〉 tbs FM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통한 청취율 증가 76
〈표 29〉 국내 사례 검토 86
〈표 30〉 서울시 주요 출연기관 지원금 비율 86
〈표 31〉 서울시 주요 출연기관 출연금 요약 89
〈표 32〉 rbb의 채널 구분 111
〈표 33〉 rbb의 주요 연혁 112
〈표 34〉 국내 타방송사 및 타재단법인의 이사회 구성 130
〈표 35〉 국내 타방송사 및 타재단법인의 이사 임기 및 결격사유 132
〈표 36〉 국내 타방송사 및 타재단법인의 대표이사 추천위원회 구성 134
〈표 37〉 국내 타방송사 및 타재단법인의 대표이사 추천 절차 및 결격사유 135
〈표 38〉 국내 타방송사 및 타재단법인의 대표이사 임면 및 연임 136
〈표 39〉 여론 조사 대상 142
〈표 40〉 주요 조사 내용 143
〈표 41〉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자 153
〈표 42〉 국내 유사 사례 비교 검토 156
〈표 43〉 지역기반 공영방송 해외 사례 비교 검토 157
〈표 44〉 tbs교통방송 운영 방식 비교 158
〈표 45〉 tbs교통방송의 재단법인화 필요성 161
〈표 46〉 재단의 경영 과제 166
〈표 47〉 tbs 주요 방송시설 169
〈표 48〉 층별 시설 안내도 169
〈표 49〉 재단법인의 자본금 출연형태 및 규모 170
〈표 50〉 청사 건물 임차시 자본금 출연형태 및 규모 170
〈표 51〉 행정재산과 일반재산의 구분과 종류 171
〈표 52〉 재단의 사업 영역 172
〈표 53〉 임기제 및 임기제 동일유사업무 직종 적정인력 175
〈표 54〉 업무보조 및 작가직군 적정 인력 175
〈표 55〉 계약직 및 프리랜서 유지직군 적정규모 176
〈표 56〉 임기제 및 임기제 동일유사업무 직종 176
〈표 57〉 tbs교통방송재단 직급별 보수기준(안) 177
〈표 58〉 연도별 소요자금 계획 179
〈표 59〉 연도별 매출원가 소요자금 179
〈표 60〉 연도별 판매관리비와 기타비용 180
〈표 61〉 재원조달원천 및 재정자립도 추이 180
〈표 62〉 연도별 자금조달 및 운영계획 180
〈표 63〉 연도별 영업활동 자금조달 내역 181
〈표 64〉 연도별 효익의 현재가치 182
〈표 65〉 연도별 비용의 현재가치 182
〈표 66〉 연도별 효익-비용의 현재가치 182
〈표 67〉 법인 설립 후 서울시 전입금액의 절감추이 185
〈표 68〉 재단설립의 경제적 파급효과 186
〈표 69〉 시민의 알권리 충족시키는 방송에 대한 기회비용 187
〈표 70〉 지자체의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바탕으로 가용투자재원 및 향후 5개년... 187
〈그림 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의 연도별 추이(2014~2016) 32
〈그림 2〉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 비중(2016) 32
〈그림 3〉 방송매체별 종사자 수의 연도별 추이(2014~2016) 33
〈그림 4〉 방송직 직종별 종사자 추이(2014~2016) 34
〈그림 5〉 방송매체별 여성 종사자 수 비중 추이(2014~2016) 34
〈그림 6〉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액 추이(2014~2016) 35
〈그림 7〉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추이(2014~2016) 36
〈그림 8〉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14~2016) 37
〈그림 9〉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38
〈그림 10〉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15~2016년 12월 말 기준) 39
〈그림 11〉 tbs 교통방송의 관계도 44
〈그림 12〉 tbs 교통방송 연혁 45
〈그림 13〉 tbs 교통방송 조직도 46
〈그림 14〉 UK radio industry key metrics 90
〈그림 15〉 Radio industry revenue and spending 2009-2014 90
〈그림 16〉 Commercial revenue percentage change 2013-2014 91
〈그림 17〉 BBC station expenditure percentage change 2013-14 to... 91
〈그림 18〉 Use of streaming services and radio stations among... 92
〈그림 19〉 Use of streamed audio services among internet users, by age: Q1... 93
〈그림 20〉 Proportion of listening time spent with each activity 93
〈그림 21〉 Radio industry revenue 2009-2014 94
〈그림 22〉 UK radio advertising spend and share of display advertising:... 94
〈그림 23〉 Community radio income, by source 95
〈그림 24〉 Community radio expenditure, by type 95
〈그림 25〉 Devices currently used for radio listening 96
〈그림 26〉 Types of radio content listened to, top 10 responses 96
〈그림 27〉 Listening to radio via TV, internet and mobile phone 97
〈그림 28〉 Take-up of equipment capable of receiving radio: Q1 2015 98
〈그림 29〉 BBC Radio London 홈페이지 98
〈그림 30〉 BBC Radio London 편성표(2016년 1월 11일) 100
〈그림 31〉 BBC Travel의 London 지역 서비스 101
〈그림 32〉 LBC Radio 홈페이지 102
〈그림 33〉 LBC Radio 편성표(2016년 1월 11일) 104
〈그림 34〉 Capital FM 홈페이지 106
〈그림 35〉 rbb의 수신료 지출 현황 119
〈그림 36〉 rbb의 재정 현황(2014) 120
〈그림 37〉 rbb 매출 및 비용(2005-2013) 120
〈그림 38〉 2013년 총 방송분량으로 본 프로그램 내용 121
〈그림 39〉 2013년 rbb TV 방송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1
〈그림 40〉 2013년 rbb TV 방송 프로그램 내용 현황 122
〈그림 41〉 rbb 텔레텍스트의 모바일 앱 실행 사례 122
〈그림 42〉 TV 수상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가능한 rbb 텔레텍스트의... 123
〈그림 43〉 보행자를 위한 교통정보를 담은 rbb 텔레텍스트의 예시 123
〈그림 44〉 베를린 공항의 비행정보를 알려주는 rbb 텔레텍스트의 예시 124
〈그림 45〉 BBC 집행이사회, BBC 트러스트 및 자회사 조직도 137
〈그림 46〉 rbb의 조직 구조 139
〈그림 47〉 협력사에 대한 rbb의 지분보유율 141
〈그림 48〉 일주일 동안 tbs 교통방송 프로그램 이용시간 144
〈그림 49〉 tbs 교통방송 이용경로 144
〈그림 50〉 tbs 교통방송 채널에 대한 인식 145
〈그림 51〉 tbs FM, tbs eFM, tbs TV에 대한 인지도 146
〈그림 52〉 tbs FM 이용 이유 146
〈그림 53〉 tbs eFM 이용 이유 147
〈그림 54〉 tbs TV 이용 이유 148
〈그림 55〉 tbs 교통방송이 타방송사에 비해 부족하다고 보이는 가치 149
〈그림 56〉 tbs 교통방송재단(가칭)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가장 우선할 점 151
〈그림 57〉 tbs 교통방송재단(가칭)이 확충해야 할 콘텐츠 152
〈그림 58〉 tbs 교통방송재단의 목표 163
〈그림 59〉 tbs 교통방송재단의 콘텐츠 정체성 164
〈그림 60〉 tbs 교통방송재단의 핵심가치 165
〈그림 61〉 tbs 교통방송재단의 경영 목표 및 과제 166
〈그림 62〉 tbs 교통방송재단의 발전계획 168
〈그림 63〉 tbs 교통방송 조직 구성(안) 17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